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첸쿤 팔괘(Qiankun Bagua)란 무엇인가요?
첸쿤 팔괘(Qiankun Bagua)란 무엇인가요?
'역서·서자전': "고대에 포치디(복희씨)가 천하를 다스렸다. 그는 우러러 하늘의 형상을 관찰하고, 아래를 내려다보며 이치를 지켰다. 땅에 새와 짐승의 글과 땅의 말을 관찰하고 몸은 가까운 곳에서 취하고 물건은 먼 곳에서 취하는 것이 좋으므로 팔괘를 만들어 신의 덕을 깨닫고 감정을 본받는다. "
선천적인 팔괘의 기원과 질서
전설에 따르면 팔괘는 7천년 전 사물과 형상을 관찰한 복희가 만들었다고 한다. 『이·서서』는 “이씨는 태극권을 갖고 있는데, 이는 두 개의 도구를 만들고, 두 개의 도구는 네 개의 이미지를 만들고, 네 개의 이미지는 팔괘를 만들어낸다”고 말합니다. 이 진화 과정에서 첫 번째는 태극권, 두 번째는 양의(梁儀), 마지막은 팔괘(팔괘)이다.
태극권이란 무엇인가요? 태극권은 하나이고, 도이며, 하늘과 땅이 분리되지 않은 물질의 혼돈스러운 생명력이다. 『서원』은 이렇게 말한다. “태극의 태초에 도는 하나로 서서 땅을 창조하고 이것이 진리입니다. 고대인들은 천지창조의 근원인 태극권의 생명력의 완전함을 나타내기 위해 '○'를 사용했습니다.
태극권은 움직일 때 양(陽)을 일으키고, 고요할 때 음(陰)을 일으키니 하나의 음과 하나의 양이 두 개의 의식이다. 양(陽)을 도(道)라고 한다. "고대인들은 세상 만물의 변화를 태극권에서 일어나는 음과 양으로 여겼기 때문에 기묘한 것은 양을 나타내고 기이한 것은 음을 나타낸다. 양은 "—"로 표시되는 양야오이고, 단일은 양의 수이고, 음은 "--"로 표시되는 음요이며, 이중은 음의 수입니다. 이것은 팔괘(과화라고도 함)를 구성하는 기본 상징이며 (음과 양)의 모순된 형태이며, 만물의 진화에 있어서 음양의 두 기의 가장 기본적인 기본 상징이다.
일음일양의 두 가지 의식은 각각 하나의 음과 일양의 이미지를 만들어낸다. 즉, 둘로 나누어 소양, 노양, 소음, 소음이라는 네 가지 이미지를 낳는다. 노인은 각각 =, =, =, = 4개의 기호로 표시되는데, 이는 "두 개의 악기가 네 개의 이미지를 생성한다"는 의미입니다. 네 가지 상징은 자연의 천지의 음양의 변화이며 또한 봄, 여름, 가을, 겨울의 사계절을 나타냅니다. "Yi Xici Zhuan"은 다음과 같이 말했습니다. 하늘과 땅, 사계절보다 더 큰 유연성은 없습니다." "여기서 하늘과 땅이라는 두 글자는 양의의 각주입니다.
4개의 이미지는 각각 음과 양(두 개로 나누어짐)을 생성하여 팔도를 탄생시킵니다. 즉, 사심은 팔괘를 생성하는데, 즉 소양, 노양, 소음, 노음의 네 가지 상징에 각각 양요 또는 음요가 추가되어 "세 개로 접혀진다"는 것입니다. 8개의 새로운 기호가 생성됩니다. Shaoyin에 양선을 추가하면 생성된 선은 Li Gua라고 하며, 여기에 음선을 추가하면 생성된 선은 Zhen Gua라고 합니다. 1, 2, 3, 4, 5, 6, Gen Qi, Kun Ba, 이 팔괘의 배열과 그 육각형 숫자는 왼쪽에서 오른쪽으로 타고난 팔괘의 숫자라고 합니다. 타고난 팔괘 수평 다이어그램. 타고난 숫자의 생성은 형태도 없고 형상도 없고 위치도 없는 태극권의 혼돈에서 비롯됩니다. 이는 단지 하나의 기(氣)가 생성되고, 음양이 순차적으로 더해지고, 1에서 8까지의 숫자가 자연스럽게 생성되는 것입니다. , 그래서 "선천적"이라고 불립니다.
팔괘의 위치로 볼 때 팔괘는 3개의 양선 또는 3개의 음선, 1개의 양선과 2개의 음선, 2개의 양선과 1개의 음선으로 서로 다른 배열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완료. 팔괘는 처음에는 하늘, 땅, 천둥, 바람, 물, 불, 산, 호수의 여덟 가지 기본 상징적 의미를 표현하고 건강, 부드러움, 움직임, 사람, 함정, 아름다움, 정지, 그들은 모순과 반대를 상징하는 모순된 우주, Zhenxun, Kanli, Gendui, 하늘과 땅, 천둥, 바람, 물과 불, 산과 강의 사용을 반영합니다. 참고용으로 표 1에 나열된 팔괘 노래와 팔괘 노래를 편집했습니다.
팔괘가 확립되었지만 그것은 세상 만물의 8가지 기본 속성을 나타냅니다. 만물의 속성은 8가지로 추상화할 수 있지만 구체적인 것은 끝이 없어 8가지가 될 수 없습니다. "팔과" "작은 성공"은 복잡한 변화를 반영할 수 없습니다. "변화의 책"은 "그것을 도입하고 확장하고, 비유를 만지고 연장하라", "그러므로 그것을 강조하면 야오(Yao)가 그 안에 있다"고 말합니다. 즉, 팔도의 각 육각형은 태극권이 될 수 있습니다. 는 원래 에너지를 기반으로 한 8개의 다이어그램과 비교할 수 있으며, 우주의 다양한 복잡한 변화를 반영하여 8개 또는 64개의 헥사그램이 형성됩니다. 그림 2는 태극권으로 건천팔괘를 사용하고 있으며, 팔괘세대 모델에 따라 64개 육각형 중 건천팔괘를 추론하고, 이를 바탕으로 나머지 헥사그램을 도출한다. 그림 3은 64개의 육각형과 그 이름을 나타낸 그림이다.
<의전>의 우주 형성론은 기본적으로 <노자>의 관점과 유사하다. 노자(老子) 42장에는 도(道)는 하나를 낳고 둘을 낳고 둘은 셋을 낳고 셋은 만물을 낳느니라. 만물은 음(陰)을 가지고 양(陽)을 품고, 기(氣)를 모아 조화를 이룬다. 여기서 하나, 둘, 셋은 1, 2, 3을 세는 데 사용되는 것이 아니라 절대적으로 모든 것의 진화 과정을 나타냅니다. 사마광은 “도는 무에서 하나를 낳고, 둘을 낳아 음양을 나누고, 둘이 셋을 낳고, 음양이 만나 조화를 이루고, 셋이 만물을 낳고”라고 말했다. 기와의 조화가 결합하여 만물을 낳는다."
" "도승의"는 혼란스러운 활력을 의미하며 "이유태극"과 같은 의미를 갖는다. 기'는 생명력이 생기고 음양의 삼기로 변하여 천지를 창조한다는 뜻이고, '음을 품고 양을 품는다'는 것은 만물이 음양기를 갖추었다는 뜻으로 '둘'이다. 이는 "태극권은 두 가지 의식을 낳는다"와 같습니다. "기를 이끌어 조화를 이룬다"는 것은 음과 양의 두 기가 서로 상호 작용하여 조화로운 기를 만들어내는 것을 의미합니다. 음과 양의 조화는 수천 가지 변화를 일으킬 수 있습니다. "조화"라는 단어는 "두 개의 악기가 네 가지 현상을 낳는다"와 같은 "3"이라는 단어를 설명합니다.
"3은 모든 것을 생성합니다"를 의미합니다. 음과 양이 합쳐져 만물이 생기고, 음과 양이 가장 크니 하늘과 땅의 사계절과 하늘과 땅 사이의 만물이 네 형상을 낳느니라. 팔괘"와 팔십팔육십사육각형. "의전"의 우주 생성 방식이 "노자"와 어느 정도 관련이 있음을 알 수 있다. 그림 4는 이러한 관계를 반영한다.
선천적인 팔괘의 방향
'의석과천'은 "하늘과 땅이 정해져 있고, 산과 강이 통하고, 천둥과 바람이 가늘다"고 말했다. , 물과 불은 서로 닿지 않고, 팔괘는 서로 충돌하며, 수는 과거가 순조롭게 진행되고, 도래가 역전되므로 수를 역전시키기 쉽다." 팔괘 자체의 본체인 선천적 팔괘 입장의 이론적 기초.
팔괘를 사물의 성질에 따라 네 쌍으로 나누면, 각 쌍은 서로 반대되는 성질을 지닌 두 쌍으로, 한쪽 끝이 서로 마주보는 즉, 음과 양이 반대되는 것이다. 이 네 쌍은 서로 얽혀 그림 5의 고유한 팔괘 방향 지도를 형성합니다. 그림을 통해 음양의 상대적인 관계를 분석합니다.
하늘과 땅의 위치: 건, 남쪽, 북쪽. 하늘은 위에 있고 땅은 북쪽과 남쪽이 서로 마주하고 있고, 위아래가 반대이다. 두 개의 육각형과 선으로 볼 때 건은 세 개의 양선으로 구성되어 순수한 양의 육각형이고, 곤은 세 개의 음선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두 개의 육각형이 완전히 반대입니다.
산과 호수는 통풍이 잘 됩니다. 겐(Gen)은 북서쪽의 산을 의미하고, 두이(Dui)는 남동쪽의 강을 의미하며, 산은 산에 공기를 공급하고 호수로 비를 공급합니다. 그리고 빗물은 물과 샘으로 변합니다. 두 개의 육각형과 선의 이미지로 볼 때 Gen은 위쪽에 1개의 양선과 아래쪽에 2개의 음선을 의미하며, Dui는 위쪽에 1개의 음선과 아래쪽에 2개의 양선이 치료 본체를 형성한다는 의미입니다. .
천둥과 바람은 약하다: 진은 북동쪽의 천둥이고 순은 서쪽의 바람이다. 천둥과 바람이 약하면 힘이 서로 힘을 주고 천둥과 바람이 강해진다. , 바람이 더 강해지고 천둥소리도 더 빨라질 것입니다. 두 개의 육각형과 선의 이미지로 판단하면 Zhen은 위쪽에 두 개의 음선과 아래쪽에 한 개의 양선을 의미합니다.
물과 불은 상호관계가 있다. 리는 동쪽의 태양이고, 칸은 서쪽의 달이다. 상호 총격이 없으면 리는 불이고, 칸은 물에 익숙하다. 추위를 해소하고, 불을 해소하기 위해 물을 사용합니다. Bagua Yao 이미지로 볼 때 Li는 위쪽과 아래쪽이 Yang Yao이고 중간이 Yin Yao임을 의미하며 Kan은 위쪽과 아래쪽이 Yin Yao이고 중간이 Yang Yao를 형성한다는 의미입니다. 치료의.
팔괘를 보면 전곤과 곤이라는 두 개의 괘가 순양(純陽)과 순음(純陰)임을 알 수 있다. 진(眞)·간(側)·근(玄)의 괘는 모두 하나의 양(陽)과 두 개의 음(陰)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선은 모두 괘이다. 5는 홀수이고 양수이므로 이 세 개의 헥사그램은 양 헥사그램입니다. Xun, Li, Dui 세 개의 헥사그램은 모두 하나의 음선과 두 개의 양선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선은 모두 4개이므로 만남의 수와 음의 수이므로 이 세 개의 헥사그램은 양 헥사그램입니다.
본래 육각형 방향과 고유 육각형 수의 배열은 Qian 1에서 Zhen 4, 위에서 아래로, 다음에서 아래에서 위로 Xun 5, Xun 5에서 Kun Ba, 위에서 아래로입니다. 위에서 아래로, 그 경로는 S자형 곡선을 형성합니다. 이 이동 방법은 타고난 헥사그램 Qian 1, Dui 2, Li 3, Zhen에 따라 Qian에서 Kun까지의 추적 모양 이동이라고 합니다. 4, Xun.5. Kan Liu, Gen Qi 및 Kun Ba는 위에서 아래로, 먼저 왼쪽, 오른쪽으로 배열되는데, 이를 반대로 Kun에서 Qian으로 시작합니다. , 아래에서 위로, 먼저 오른쪽, 그 다음 왼쪽으로, 더 많은 숫자에서 가장 작은 숫자로 역방향을 형성하는데, 이를 "순차 번호 매기기"라고 합니다.
"과거를 헤아리는 자는 순조롭게 가고, 앞으로 일어날 일을 아는 자는 거스르리라." 그러므로 Xianzheng Bagua 방위각 다이어그램은 경계로 나누어지며, 위쪽 줄기에서 왼쪽 아래쪽으로 세어 보면 과거에 일어난 숫자를 세는 것과 같습니다. 과거의 일수는 오늘(1일)부터 어제(2일), 그저께(3일), 그저께(4일)...즉, 오늘부터 계산됩니다. 과거, 즉 "계산이 순조롭게 진행됩니다", 숫자는 "앞으로 번호가 매겨집니다"입니다. Zhen Si에서 Qian Yi까지 선의 관점에서 보면 Zhen은 1양, Li Dui는 2양, Qian은 3양으로 Yang Qi의 상승 과정을 반영합니다. 숫자는 4, 3, 2, 1이고 하늘의 움직임을 본떠 왼쪽으로 회전하므로 일직선으로 번호가 매겨져 있어 그들의 육각형은 이미 탄생한 것이다. Xun 5, Kan 6, Gen 7, Kun 8의 숫자는 아직 일어나지 않은 숫자를 나타냅니다. 오늘, 내일(5일), 모레(6일)에 무슨 일이 일어난 지 4일이 지난 것 같습니다. 일), 모레(7일), 모레(8일)를 거꾸로 추론하면 숫자 5, 5, 7, 8이 반전되어 오른쪽으로 회전하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역수". 괘에서는 양기(陽氣)가 극에 이르렀다는 것을 나타내고, 음기(陰氣)는 순(舌)에서 유래한다는 것을 나타낸다(사물이 특정 단계로 발전하면 반대 또는 새로운 면으로 바뀔 것이라는 뜻). Xun은 첫 번째 음이고 Kan Gen은 두 번째입니다. 음이 태어나고 Kun은 음극의 세 음극에서 태어나므로 Xun, Kan, Gen 및 Kun은 운생의 육각형이라고도 불립니다. 선천적 헥사그램의 숫자의 움직임은 선천적 헥사그램의 원도형에서 나선형의 움직임을 반영하며 반전과 부드러움이 있으며 중간 부분은 부드러움, 중간 부분은 부드럽습니다. 반대입니다. 타고난 Bagua Qiankun, Gendui, Zhenxun 및 Kanli 쌍별 처리에 따르면 각 쌍에는 번영과 역효과, 홀수와 짝수, 음과 양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즉 음에는 양이 포함되고 양에는 음이 포함되며 음과 양은 복잡하게 얽혀 있습니다. 이것이 바로 팔괘방위도에 나타난 모순과 대립이 합일하는 변증법적 사상은 음양의 성장과 쇠퇴, 정역의 얽힘에 바탕을 둔 우주의 생성과 생성의 자연원리를 바탕으로 한 것이다. , 그리고 반대말과 보완말은 세상의 모든 것을 예측하고 추론하는 데 사용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