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행동 규범

행동 규범

1. 공자-인간으로서의 길

중국 전통문화 중 12 도: 사람, 일, 수련, 심계, 모두 고전이다!

공자의 일생에서 가장 큰 명제는 군자가 되는 것이다. 군자' 라는 단어는' 논어' 에 100 여 차례 나타났다.

신사는 네 가지 업적을 가지고 있습니다.

자기 반성-"신사는 자신을 찾고, 악당은 사람들을 찾는다." 문제가 생길 때, 먼저 자신의 원인을 찾는 것이지, 다른 사람을 탓하는 것이 아니다.

자기를 억누르고, 자신의 욕망과 잘못된 언행을 억제하고, 스스로 윤리와 규칙을 지킨다.

신중한 독립-'군자는 신중히 독립한다', 다른 사람이 그를 볼 수 없을 때, 다른 사람이 그를 볼 수 없는 곳에서, 그는 자신의 성실, 품격, 매너를 유지할 수 있다.

다른 사람을 용서하라-"최선을 다하고, 죽고, 이미 죽었다", "자기가 원하지 않는 것은 남에게 행하지 마라.". 늘 자신을 다른 사람을 위해 생각하고, 자신을 다른 사람을 위해 생각하다.

2. 노자-처사의 길

중국 전통문화 중 12 도: 사람, 일, 수련, 심계, 모두 고전이다!

"성인의 길은 그것을 위해 분투하는 것이다." 이것은 도덕경의 마지막 말이다. 노자는 줄곧 퇴각, 수비, 약함, 부드러움을 주장했다. 자신을 구해서 불패의 땅에 서 있다.

"선함은 물처럼 좋다", 모든 사람이 취하고, 물은 혼자 살지만, 앞으로 흘러가 결국 바다가 될 수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자신을 낮추면 세계와 경쟁할 수 있고 많은 돈을 받을 수 있다.

"불쟁" 은 "도덕경" 에서 자주 나오는데, 간혹 "불쟁" 이라고도 불리는데, 이는 노인이 사람에 대한 가장 표면적인 요구, 즉 언어적으로 논쟁할 수 없다는 것을 의미할 수 있다. 입을 다물는 것은 기본적인 소양이며, 말을 쉽게 할 때 입을 다물는 법을 배우는 것은 학문이다.

Zhuangzi-성적 향상의 길

양분은 간단하고 평온하다. 장자' 는 "네가 단순하게 담박하면, 들어가면 근심할 수 없고, 사기는 습격할 수 없고, 도덕은 온전하며, 신은 잃지 않는다" 고 말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지혜명언). " 일단 이기심에 의해 통제되면, 정상적인 마음가짐을 잃고 만족할 줄 모르는 욕심이 되어 자신의 삶을 해칠 수밖에 없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이기심, 이기심, 이기심, 이기심, 이기심, 이기심, 이기심)

사람이 단순하고 차분한 마음을 유지하고 사리사욕을 줄일 수 있다면, 사기는 침입할 수 없고 질병의 축적을 초래하지 않을 것이다. 마음이 넓고, 마음이 평온하고, 근심이 없고, 평상심으로 생활을 대하고, 만족이 상락해야 장수할 수 있다.

4. 맹자-군신의 길

맹자는 "군은 신하를 형제로 여기고, 신하는 왕을 심복으로 여긴다. 만약 네가 나를 개나 말로 여긴다면, 나는 너를 중국인으로 삼을 것이다. 만약 네가 나를 똥처럼 대한다면, 나는 너를 적으로 여길 것이다. "당신이 나에게 하는 대로 보답하겠습니다. 모든 상하 관계는 똑같습니다. 오늘도 여전히 적용됩니다.

상하 관계가 가장 좋은 것은 "군신이 예의 바르고 신하가 충군이다."

5. 순자-공부의 길

공부의 가장 중요한 것은 올바른 학습 태도를 갖는 것이다. 순자가 말했듯이, "한 번에 열 걸음을 뛸 수는 없지만 포기할 수는 없다." "인내, 썩은 나무는 조각할 수 없다. 끈기 있게 노력하면 금석이 열릴 수 있다. " 만약 네가 승리의 반대편에 도착하고 싶다면, 너는 인내해야 한다. 쇠공이를 갈아 바늘을 갈아 끈기에 의지하다. 작은 물방울은 불요불굴의 정신으로 단단한 석두 속을 관통할 수 있다.

Xunzi 시작: "학습은 끝이 없습니다. 클릭합니다 독서는 장기적인 과정이므로, 먼저 쉬운 후에 어려워야 하며, 얕은 것에서 깊은 것으로, 차근차근 조금씩 한 방울씩 나아가야 한다. (조지 버나드 쇼, 독서명언) 소위 "누적 단계 없음, 아니, 수천 마일; 작은 흐름을 쌓지 않으면 강과 바다가 될 수 없다. 클릭합니다 현실 속에서 많은 사람들이 오랫동안 견지하고 축적이 적어져서, 마침내 결실이 많은 독서 경험을 하게 되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템페스트, 독서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독서, 독서, 독서, 독서명언) 우리 현대인들은 순자를 배우고, 올바른 평생학습관을 세우고, 좋은 학습습관을 기르고, 좋은 학습품질을 배양하고, 끊임없이 경험을 총결하고, 배워서 응용해야 한다.

손자-낮은 키 방법

손자병법의 네 가지 핵심 사상:

손자병법은 우리에게 약승강을 어떻게 이길 수 있는지를 가르쳐 주는 것이 아니라, 강승약함을 어떻게 이길 수 있는지를 가르쳐 주는 것이다. (존 F. 케네디, 전쟁명언) "군인, 국가대사, 생사의 땅, 생존의 길은 반드시 준수해야 한다." 그래서 절대적으로 확실한 전투만 하고, 절대 작은 확률 사건을 걸지 않는다. 장사도 이렇게 해야 한다. 자신이 할 수 있는 일만 하고, 자신이 할 수 있는 일을 잘 하고, 천천히 자신의 실력이 난이도를 증가시킬 때까지 기다려야 한다. 그렇지 않으면 도박이 되고, 오래 지나면 반드시 실패하게 될 것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도박명언)

"이길 수 있는지 알면 이긴다." 모든 일은 먼저 계산해야 하고, 이기기 위해서가 아니라 총계정 원장을 계산해야 한다. 그것을 위해 분투할 가치가 있습니까? 속담에 이기면 얼마나 많은 이익을 얻을 수 있단 말인가? 만약 진다면, 나라가 망한 것일 수도 있다. 직장, 쇼핑몰, 전쟁터 같은 것도 마찬가지다.

중국 전통문화 중 12 도: 사람, 일, 수련, 심계, 모두 고전이다!

"많이 이기고 적게 이기다." 먼저 자신을 계산해서 100% 로 상대를 물리치고 다시 싸울 수 있다. 너는 평소에 자신을 수련하기만 하면 된다, 어떻게 적을 죽일 생각보다는. 이가성은 다른 사람의 기업을 사는데, 모두 다른 사람의 재정 상태가 좋지 않을 때, 그는 보통 자신을 크게 성장시킬 뿐이다.

"좋은 전사는 이길 수 있지만, 적을 이길 수는 없다." 승패는 병가의 상례이고, 일은 인위적이고, 하늘의 뜻은 사람에게 있다. 손자병법은 먼저 너에게 이기는 법을 가르치고, 먼저 패배를 인정하는 법을 가르쳐 준다. 실패를 인정하는 것이 승리의 기초이다. 진정으로 실패를 받아들일 수 있는 사람만이 강한 마음을 가질 수 있고, 꾸준하고, 마지막까지 웃을 수 있다.

파이프 라인-관리 방법

관리는 사람 중심적이어야 한다. 관중은 "국민을 근본으로 하고, 이 통치국은 견고하고, 이 혼란은 나라가 위태롭다" 고 말했다. "정치의 번영은 민심에 순응한다. 폐정은 민심에 어긋난다. " 그래야만 관리자들이 인심을 얻고, 사람들의 요구를 충족시키고, 사람들의 친근함과 지지를 받을 수 있고, 관리 활동이 눈에 띄는 효과를 낼 수 있다.

경영진은 사람의 선임성을 알아야 한다. "금은 부족하지 않고, 사람은 완벽하지 않다." 관중은 사람을 쓸 때는 장점을 살리고 단점을 피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누가 사람을 선발하고 사람을 평가하든, 일시적인 득실로 사람을 판단해서는 안 된다. 큰 성과를 거두려면 잘못을 포용하고, 사람을 깊이 이해하고, 다른 사람의 관점에서 문제를 보는 법을 배워야 한다.

중국 전통문화 중 12 도: 사람, 일, 수련, 심계, 모두 고전이다!

8. 모든 것은 한비자가 한-통제의 길이다.

한비자의' 재상 칠경' 중 가장 중요한 것은 검사, 처벌, 상, 듣는 것이다.

관점-부하 직원들을 경청하고 그들의 행동을 관찰함으로써 진실을 알 수 있습니다. 편신을 듣지 않으면 부하 직원에게 속지 않는다.

징벌-지도자는 너무 인자해서는 안 되며, 부하들이 잘못을 저질렀을 때는 반드시 엄벌해야 자신의 권위를 확립하고, 제도의 집행을 보장하고, 존엄하게 뒤의 기분을 상하게 하지 않을 수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존엄, 존엄, 존엄, 존엄, 존엄)

보상-성과와 능력이 뛰어난 부하들에게 상을 준다. 그렇지 않으면 이 사람들은 충성스럽고, 나를 위해 쓰고, 장기적으로 최선을 다하기가 어렵다.

경청하다-전방위적으로 의견을 경청하면, 어리석은 자와 현자는 명확하게 구별된다. 부하 직원의 행동을 감독하면 평범한 사람과 유능한 사람이 혼동하지 않는다.

9. 유령 기장-마키아빌리의 길

유령 기장은 말했다: "조화에 도달하는 방법은 자신의 힘을 측정하는 것이지만, 들어갈 수 있고, 물러날 수 있고, 세로로 할 수 있고, 가로할 수 있다."

사람은 자각할 줄 알아야 하고, 영원히 자신을 과소평가해서는 안 되며, 자신을 과대평가하지 말고, 자신의 지혜의 기하학과 능력을 알아야 한다. 양 당사자의 다섯 가지 요소, 즉 길이, 짧은, 먼, 가까운, 식견을 추측할 줄 안다.

길이: 실력, 우세, 남보다 강한 곳이에요.

짧음: 단점, 짧음, 남보다 못하다.

친밀함: 사람과의 관계가 제자리에 있는지, 친밀한지 여부를 말한다.

중국 전통문화 중 12 도: 사람, 일, 수련, 심계, 모두 고전이다!

원거리: 사람과의 관계가 낯설고 멀어졌는지 여부를 나타냅니다.

알고 있다: 당신이 쌍방의 상황에 대해 충분히 이해하고 있는지를 말하는 것이다. 이른바 지기란 서로를 알고, 백전은 위태롭지 않다.

위의 다섯 가지 측면을 측정하면, 너는 자신이 진퇴인지, 종횡인지 결정할 수 있다.

실제 직장 게임에서 실패자는 어떻게 실패합니까? 사실 아주 간단합니다. 우리는 쌍방의 힘을 평가하지 않고, 때로는 자신을 과대평가하고, 다른 사람을 과소평가한다. 아니면 맹목적으로 전진하고, 뒤로 물러설 줄 모르고, 결국 실패로 끝난다.

10. 대학-슬림한 길

"대학" 은 "논자에서 서민에 이르기까지 모두 슬림함을 근본으로 한다" 고 말했다. 뜯어보면 규율, 지식, 성실, 성실, 수련, 제가, 치국, 평천하 8 개 하위 8 개 경지이다.

첫 번째 영역: 오가. 일의 진상을 탐구하여 사람의 행동을 바로잡고, 일이 철저하지 않으면 후속 성장 성과는 모두 뜬구름이다.

두 번째 영역: 지식. 지식을 얻는 것은 두 가지 측면, 학습 방법과 학습 태도를 포함한다. 오가는 일종의 학습 방법이니, 진취적인 태도로 너는 알 수 있다.

세 번째 영역: 성실. 너의 말과 행동은 모두 성실함에서 비롯되어야 하며, 남을 속이지도 않고, 자신을 속이지도 말아야 한다.

중국 전통문화 중 12 도: 사람, 일, 수련, 심계, 모두 고전이다!

사경지: 의. 마음가짐을 바로잡고 사념을 없애다. 요컨대, 끊임없이 스스로 반성하고 선을 택하여 악을 없애는 것이다. 정심이 없다면, 능력이 강할수록, 상처가 커질수록, 사람을 해칠뿐만 아니라 자기도 해친다.

다섯 번째 영역: 자기 재배. 자신의 도덕적 수양, 가슴, 시야를 높이다.

여섯 번째 왕국: 제나라. 한 가정을 잘 관리하다. 이 단계부터 일을 시작하고, 지행합을 실시하고, 입세하여 수행하다.

일곱 번째 영역: 국가 통치. 한 나라를 다스리기 위해서가 아니라' 세상을 성공적으로 돕기 위해', 더 큰 일을 하고, 더 복잡한 관계를 처리하고, 더 많은 사람들에게 이익을 주기 위해서다.

제 8 경지: 천하를 평정하다. 반드시 패권을 이루는 것이 아니라, 어떤 분야에서 더 많은 사람들에게 기여하고, 그들의 생활을 개선하고, 세계의 복지를 위해 최선을 다할 수 있는 삶의 경지이다.

1 1. 이경-천인의 길

변화의 책은 말했다: "천국의 길, 음과 양; 발붙일 길, 부드러움에 강함을 띠다. 입인의 길은 인의다. 삼재이면서 이재이기 때문에 육도를 그리기 쉽다. "

천지인의' 삼재의 길' 은 우리 조상들의 큰 발견이다. 사람은 천지로부터 배울 수 있고, 인간성은 천도와 통할 수 있다. 천도를 통해, 시간을 존중하고 자리를 지키며, 끊임없이 변화할 줄 알아야 일을 성사시키고, 성취를 이루며, 운명을 바꿀 수 있다.

이 법칙에서 얻은 지혜는 바로' 인의' 이다. 인의에 따라 행동해야 덕으로 인생을 바꿀 수 있다.

12. 선-생사의 길

중국 전통문화 중 12 도: 사람, 일, 수련, 심계, 모두 고전이다!

선종이 원하는 것은 여덟 글자이다. "명심으로 성을 보고 생사를 벗어나라." " 좀 더 명확하게 말하십시오: 살아 있고, 자유롭게 살고 있습니다. 죽어라, 소탈하게 죽어라.

\ "보리는 나무가 없고, 거울은 대만이 아니다. 아무것도 없어서 먼지가 없어요. " 인생은 저항할 수 없고, 사람의 죽음은 돌이킬 수 없다. 모든 것이 인연을 따르는 한. 욕망을 추구하는 데 집착하는 사람은 안생할 수 없고, 왕왕 태어나고, 직업을 세우고, 죽고, 두려워한다.

모든 인연을 내려놓고, 자신의 진정한 정신적 부를 추구하고, 자성이 부처의 의리라는 것을 깨닫고, 외적인 화려를 추구하는 것이 아니라 인생의 출로이며, 중생의 성과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