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Xiangxi 투지아 전통 가옥의 건축 예술?

Xiangxi 투지아 전통 가옥의 건축 예술?

Xiangxi Tujia 전통 주거 건축 예술의 구체적인 내용은 무엇입니까? 여기서 Zhongda 컨설팅 회사는 귀하의 질문에 답할 것입니다.

Xiangxi Tujia 는 풍경이 수려한 Wuling Mountain 에 살고 있는데, 이 협곡은 가로세로가 가로세로로 흐르고 시냇물이 졸졸 흐르고 산이 매우 적다. 아열대 산지 기후에 속하여 일년 내내 안개가 많고 습하다. 이런 자연환경에서 토족들은 지리조건과 결합해 자연에 순응하고, 건축에서' 하늘을 빌려 땅을 빌리지 않고 균형을 맞추지 않는다' 며, 기복이 심한 지형에 지면과 접촉이 거의 없는 집을 지어 지형에 대한 파괴를 줄인다. 동시에 상부 공간의 발전을 쟁취하고, 집 바닥의 경사진 지형에 따라 변하여 잘못된 층, 추락층, 절벽 등의 건축 형태를 형성한다. 이것은 또한' 둥지' 가 남방 선사 건축의 기본 형태라는 것을 증명한다.

첫째, 산에 의지하여 세력을 빌리는 건축 이념.

Xiangxi Tujia 는 풍경이 수려한 Wuling Mountain 에 살고 있는데, 이 협곡은 가로세로가 가로세로로 흐르고 시냇물이 졸졸 흐르고 산이 매우 적다. 아열대 산지 기후에 속하여 일년 내내 안개가 많고 습하다. 이런 자연환경에서 토족들은 지리조건과 결합해 자연에 순응하고, 건축에서' 하늘을 빌려 땅을 빌리지 않고 균형을 맞추지 않는다' 며, 기복이 심한 지형에 지면과 접촉이 거의 없는 집을 지어 지형에 대한 파괴를 줄인다. 동시에 상부 공간의 발전을 쟁취하고, 집 바닥의 경사진 지형에 따라 변하여 잘못된 층, 추락층, 절벽 등의 건축 형태를 형성한다. 이것은 또한' 둥지' 가 남방 선사 건축의 기본 형태라는 것을 증명한다.

사서는 "동굴은 높은 곳에 있고, 토층은 비교적 두껍고, 북방에 많이 있다. 둥지는 하부에 많이 있고, 바닥은 습하고, 남쪽에는 많이 있다. 둥지를 짓는 것은 간란 건축의 초기 형태이며, 주로 장강 유역 남부의 하무도 등 원시 문명에서 볼 수 있다. 서 () 의 기후가 촉촉하고 삼림식물 자원이 풍부하기 때문에, 여기에 거주하는 토족 선민들은 더위 방지, 야수 피피, 충사 () 를 위해 간란 건물을 그들의 서식지로 선택했다.

둘째, 공간 조합

서남에는 토족 외에 묘족 한족 동족 등 민족이 거주하고 있으며, 건축 스타일도 제각각이다. 토족 민가의 건축 풍격과 공간 배치는 그 자체의 규칙과 규칙을 가지고 있으며, 그 건축 형식은 서남 지역의 간란민 가운데 가장 독특하다. 연구원의 현장 답사와 관련 자료에 따르면 토가건물은' 사합원식 간란' 에 속한다. 우물원은 황토지역의 정원동에서 유래한 것으로, 간란은 남방 각족 인민들이 같은 생활 형식이다. 사합원식 간란' 의 형성은 토족 문화의 발전과 관련이 있어 여기서는 군말을 하지 않는다. 토가민가의 주체주택은 일반적으로 1 명, 2 명, 3 개 개방으로, 사당 (날개) 을 가로집으로 하여 건란과 우물원을 결합한 건축 형식을 형성한다. 가장 간단한 3 개짜리 1 개짜리' 일자집' 부터 더 복잡한' 3 입수',' 4 입수' 까지. 본방 한가운데에는 청당이 있고 뒤에는 사당이 있어 묘족 민가와 다름없다. 당집 양쪽에는 화당 (장남이 결혼해서 별거한 두 개의 화덕) 이 있는데, 원시인의 화갱에 해당하며 요리, 구운 음식, 추위를 따뜻하게 하고, 조명을 방지하는 등의 기능을 갖추고 있다. 가족 구성원의 증가로 토가는 보통 주옥의 한쪽이나 양쪽에 사랑방을 하나씩 짓고, 각각' 열쇠머리' 나' 삼합물' 의 집을 형성하고,' 사합일수' 의 뜰은 가끔 나타나는 복도로 둘러싸여 있다. 마을' 사합수' 의 대문은 일반적으로 한쪽으로 치우쳐 대문을 사랑방으로 마주하고 안뜰에 들어간 후 열린 청당이나 갤러리로 돌아간다. 마을의' 사합수' 는 정반대이다.

토가 건물은 줄곧 유명해 왔는데, 특히 발판이 있다. 날개로 날고, 울타리 주위를 걷고, 하늘을 날고, 가볍고 날씬하며, 자태가 아름답다. 보통 산비탈을 등지고 시냇물이나 제방을 마주하고 군락을 형성하여 등층에서 세로 깊이까지 올라간다. 건물 앞 건물 뒤의 대나무 숲이 들쭉날쭉하여 건물의 윤곽을 돋보이게 하여 매우 예뻐 보인다. 토가 망루는 대부분 절벽 위에 놓여 있다. 받침대가 좁기 때문에 캔틸레버를 사용하여 공간을 넓히는 경우가 많습니다. 아래는 나무 기둥으로 받쳐 사람이 살 수 없다. 또한 걷기가 편리하도록 캔틸레버에 난간 처마 (토가 처마) 를 설치했습니다. 발판의 십자집은 대부분 방갈로의 주옥과 연결되어' 발판' 을 형성한다. 시대의 발전과 변화에 따라, Xiangxi Tujia 발판의 건축 형식이 점차 완벽해지면서, 서로 다른 미적 예술 풍격이 나타났다. 여기서는 쉐이프 조합, 모양 형식, 치수에 따라 심도 있는 분석을 수행합니다.

1. 캔틸레버 행거

외팔보 발판은 2 층에서 복도를 골라서 붙여진 것으로, 토가 현관의 가장 빠른 형태이자 주요 건축 방식이다. 건물은 일반적으로 2 ~ 3 층으로, 1, 2, 3 면은 각각 복도를 설치한다. 복도의 폭은 약 2.8 피트이고 복도의 매달린 기둥은 캔틸레버에 의해 지지됩니다. 일반 처마의 깊이는 2 ~ 3 ~ 2 입니다. 이런 발판은 가볍고 조용하며 우아하며, 높은 뿔, 가는 장식, 경형을 주요 특징으로 한다. 지형적으로 볼 때, 다리 건물은 종종 경사지, 절벽, 협곡 등과 같은 불리한 지형을 차지하고 있다. , 주요 부분은 평평한 받침대에 있습니다. 행각층과 주체의 조합으로 볼 때, 행각층에는 한면 행각층, 좌우 비대칭 행각층, 좌우 대칭 행각층 등 세 가지 유형이 있다. 그중에서 한쪽 행각층이 가장 흔하다. 또한 투지아 (Tujia) 에는 갤러리를 만들지 않는 발판이 있습니다. 주옥의 주체 부분은 사랑방의 발판과 직각으로 연결되어 있어 이미 약속된' 규칙' 을 형성한 것 같다. 투명한 기둥과 광각이 시각의 초점이 되었다. 예를 들어 영순노사성, 택가, 돌제방의 일부 발판도 비슷한 특징을 가지고 있다.

2. 이른바' 건란식' 발판은 밑바닥 오버 헤드, 상층부가 거주하는 건축 형식이다. 이런 건축 형식은 일반적으로 개울강 양안에 위치해 있으며, 산맥을 배경으로 하고, 범람원을 배경으로 무리를 지어 강둑을 따라 만연하며, 방 사이를 마두벽으로 갈라놓는 경우가 많다. 그러나, 투지아 상업 도시에서도 이런 주거 형태가 있다. 예를 들어 왕촌은 토가가 모여 사는 상업 고읍이다. 처마, 허리 처마, 허리랑에 의해 형성된 수평선과 아래 종횡으로 교차하는 수직 지지가 뚜렷한 대조를 이루는 것이 특징이다. 크기가 다르고, 배열이 불규칙하며, 엇갈린 가늘고 긴 기둥은 폐허 같은 원시적인 아름다움을 보여 주며, 사람의 시각적 미학에 강한 영향을 미친다.

Xiangxi Tujia 주택의 건축 예술은 의심 할 여지없이 중국 건축의 보물입니다. 이에 관심이 많은 건축가와 환경예술디자이너가 더 깊이 연구하고 토론하여 전통민거건물과 현대민거건축과학을 교묘하게 결합해 서남 전통민거건물의 지속가능한 발전에 기여할 수 있기를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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