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문화 및 기술 통합의 승수 효과
문화 및 기술 통합의 승수 효과
중국공산당 제18차 전국대표대회 이후 우리나라의 문화창의산업은 급속한 발전을 이루었습니다. 기술과 문화의 이중성이 탄생합니다. 디지털 기술은 문화 산업의 가치 사슬에 변화를 가져오며 산업에 활력을 불어넣습니다. 문화, 과학, 기술의 통합은 문화적 소프트파워를 강화하는 중요한 수단일 뿐만 아니라 문화 창조 산업 발전을 위한 불가피한 선택으로 '1+1 2' 곱셈 효과를 가져옵니다.
1. 문화는 '도'이고 기술은 '도구'로서, 둘 다 인류 발전에 없어서는 안 될 요소입니다.
2. 기술은 문화 발전의 원동력입니다. 및 창조산업
문화창의산업은 과학기술을 기반으로 한 산업콘텐츠로서 일반적으로 다음의 4가지 특성을 갖추어야 한다. 산업의 가치는 문화축적과 기술발전에 따른 창의성에서 나온다. ; 창의성은 지적재산권을 형성해야 하며, 문화창의성은 정보와 네트워크 기술을 기반으로 해야 하며, 문화창의산업은 다양한 분야에서 발전하는 새로운 산업 형태이며, 그 결과는 제품이나 서비스일 수 있습니다. 이 네 가지 특징을 통해 우리는 기술과 문화창조산업의 불가분의 관계를 알 수 있으며, 문화적 창의성의 생성, 생산, 전파, 거래에 있어서 기술의 중요한 역할을 알 수 있습니다.
첫째, 과학과 기술은 문화 및 창조 산업의 콘텐츠를 풍부하게 하고 보다 새로운 산업 형태의 출현을 촉진합니다. 주요 과학 및 기술 변화는 항상 새로운 산업 형태의 출현을 촉진할 것입니다. 동시에 과학 및 기술은 또한 원시 산업 내에서 새로운 산업 분야의 출현을 촉진하고 원시 산업의 부가가치를 향상시킵니다. 과학과 기술이 발달하지 않았던 중세 시대에는 문화와 창의성을 이야기하면 문학과 예술만 떠오르고, 문화와 창조산업에 대해서는 전혀 이야기할 길이 없었을지도 모릅니다. 고대 중국의 4대 발명 중 제지와 인쇄, 서양의 영화와 TV 기술의 등장, AOL과 타임워너의 합병으로 대표되는 AOL과 타임워너의 합병에 이르기까지 기술의 진보는 문화 콘텐츠와 창작 공간을 크게 확장시켰다. 미디어 산업과 인터넷, 과학기술은 문화와 창의성에 지속적으로 새로운 의미를 부여하고, 문화와 창조 산업의 발전을 위한 공간을 확대하고 있습니다.
둘째, 기술은 문화 및 창조 산업에 창의적인 표현을 풍부하게 하는 고급 기술 도구를 제공합니다. 문화창조산업의 발전과정에서 기술은 중요한 역할을 한다. 기술은 독창적인 문화와 창조 산업의 표현 형식을 풍부하게 했습니다. 과학과 기술이 어느 정도 발전하기 전에는 문학 창작을 예로 들면 일부 소설과 문학 등의 원형은 상대적으로 단순했습니다. 신화 창작은 원래 내용 표현 측면에서 구전을 통해서만 전승되고 기록될 수 있었으나, 과학 기술이 발달하고 제지, 인쇄, 조판 기술이 발명되면서 점차 책이 그 수단이 되었다. 문학 창작물을 기록하고 유포하는 것이 주된 방법이다. 현대 전자기술과 정보기술의 등장으로 디지털북의 표현과 기록방식이 추가되었다. 입체적인 이미지 표현에 있어 가장 오래된 방식은 대본 등 다양한 문학작품을 라이브로 공연하는 것이다. 빛기술, 전자기술, 기계기술, 정보기술의 등장으로 문학 창작이 가능해진다. 영화 및 TV 촬영. 현대 엔터테인먼트 산업의 발전은 기술적 수단의 활용과 더욱 뗄래야 뗄 수 없는 관계입니다. 예를 들어, 한때 흥행 신화를 만들어냈던 <타이타닉>과 <아바타>는 기술의 그림자와도 떼어놓을 수 없습니다. 영화를 더욱 매력적이고 표현력있게 만들기 위해 후반 작업에 많은 기술이 필요합니다. 이러한 첨단 기술의 사용은 문화 및 창조 제품의 생산 속도를 크게 향상시켰으며, 이를 널리 보급할 수 있는 더 많은 기회를 제공했습니다.
기술은 문화 및 창조 산업의 생산 효율성을 향상시켰습니다. 일부 첨단 과학 기술 수단과 과학 기술 도구를 사용하여 문화 창조 산업의 생산 속도를 높였습니다. 예를 들어, CAD 도구는 이전에 건축가가 완료하는 데 수개월, 심지어 수년이 걸렸던 설계 도면을 이제 단 며칠 만에 완료할 수 있어 생산 속도가 크게 향상되는 더 빠르고 편리한 도면 도구입니다. 마찬가지로, 광고 디자인 분야에서도 더 많은 컴퓨터 소프트웨어를 사용하면 디자이너가 순간적인 영감을 더 쉽게 포착할 수 있고 디자이너에게 자신의 아이디어를 표현할 수 있는 더 많은 수단이 제공됩니다. 애니메이션과 온라인 게임의 개발 과정에서 대용량 데이터 저장, 컴퓨터 그래픽, 시스템 시뮬레이션, 인간-컴퓨터 인터페이스 및 기타 관련 기술을 적용하여 창의적인 제품의 생산 속도를 크게 향상시켰습니다.
기술은 문화 및 창조 산업 제품과 정보를 보존하기 위한 더 나은 수단을 제공합니다. 컴퓨터와 소프트웨어 기술의 발달로 문화창작물을 대규모로 저장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현재 DVD 디스크의 저장 용량은 기존 영화 필름의 저장 용량을 크게 초과했으며 용량은 더 작습니다. 동시에, 데이터베이스 기술의 발전으로 문화 및 창의 산업 정보를 저장할 수 있게 되었고, 문화 및 창의 산업과 기업 발전을 위한 더 많은 원본 데이터를 제공하고, 기업이 목표 시장 개발을 수행하도록 촉진하며, 산업 발전을 위한 정보 지원을 제공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
셋째, 기술은 문화적이고 창의적인 제품의 확산을 가속화했습니다.
기술은 또한 문화적 창의성의 산업화를 촉진하고 문화 및 창의적 제품의 대규모 시장 도입과 대량 소비를 촉진하는 데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우리가 문화창작물의 대량생산과 표준화를 실현하고, 다양한 시장정보의 유통경로를 확대하며, 문화창작물이 더 큰 규모의 상품화를 가능하게 한 것은 바로 과학기술의 발전 때문입니다. 더 큰 규모로 자신의 시장가치를 실현하고, 더 많은 사람들이 문화창의산업에 참여하고 그 성과를 향유할 수 있도록 경제추진을 통해 사람들의 창의적 원천을 지속적으로 자극합니다. 그렇지 않으면 문학, 음악, 미술 등 수많은 우수한 창작물은 창작자와 기술자, 극소수의 소비자들로 이루어진 고립된 섬일 수밖에 없습니다.
기술은 문화와 창조 산업의 확산을 가속화했고, 현대 과학 대중화 방식은 대중을 문화와 창조 산업에 더욱 가깝게 만들었습니다. 현대과학 대중화 작품은 대부분 현대 디지털 기술, 멀티미디어, 네트워크 기술 등 신기술의 도움을 받아 제작되며 시각적 효과와 파급력이 강하고 과학 대중화를 엔터테인먼트, 풍경, 예술, 디자인, 관광 분야에 접목할 수 있으며, 관객에게 심리적 충격을 줄 수 있다. 애니메이션 대중과학 작품 개발, 온라인 과학 대중게임, 관련 대규모 창의과학 대중화 박람회, 창의과학 대중화 페스티벌 등 감성적이고 인간적이며 현대적 패션을 반영한 소비자 중심의 과학 대중화 작품을 통해 전통적이고 수동적이며 무기력하고 지루한 방식이 변화될 수 있습니다. 과학 대중화를 설교하는 것은 참여, 경험, 오락, 상호 작용의 형태로 이루어지는 소비 과학 대중화입니다.
3. 기술은 문화의 확산과 매력을 크게 향상시켰습니다.
첫째, 기술은 문화 발전의 중요한 엔진입니다. 문화상품의 생산관리, 보급, 판매에 있어 현대기술, 특히 디지털 저장기술과 네트워크 기술의 적용과 혁신은 유례없는 대규모 보급능력을 갖춘 문화상품을 제공하여 창의에서 문화상품의 실현까지의 과정을 단축시켰습니다. 필요한 시간은 생산 관리, 보급 및 판매를 더 빠르고 쉽게 만들어 문화 성과의 변화에 혁명적인 역할을 합니다. 짧은.
셋째, 기술은 새로운 문화 형식의 형성과 발전을 촉진하는 핵심 원동력입니다. 문화산업의 발전은 기술의 발전과 함께 끊임없이 발전하고 있습니다. 과학기술의 발전으로 인해 문화콘텐츠는 다양한 형태의 표현과 소통의 매개체를 갖게 되었고, 문화는 다양한 형태와 경로를 통해 획득하고 소비할 수 있는 상품이 되었으며, 문화서비스를 받는 관객도 크게 늘어났습니다.
넷째, 기술은 문화적 표현을 더욱 다채롭게 만듭니다. 디지털 기술, 네트워크 기술, 새로운 디스플레이 기술, 가상현실 기술 등 첨단기술이 문화분야에 폭넓게 적용되고 침투되면서 다양한 문화상품의 표현력이 크게 풍부해지고, 언론출판, 라디오 등의 성능이 크게 향상되었습니다. , 텔레비전, 영화, 공연 예술 전시회, 레저 및 오락뿐만 아니라 공공 문화 서비스와 같은 문화 사업 및 문화 산업의 발전 활력.
4. 인류사회의 발전과 함께 문화와 과학기술의 융합 정도는 계속해서 심화되고 있다.
인류문명 발전의 전체 역사로 볼 때, 문화와 과학기술은 한 번도 중단된 적이 없으며 이러한 추세는 점점 더 강해지고 있습니다. 과학, 기술, 문화는 자연을 개조하는 인류의 결실이며 인류문명 지혜의 결정체이다. 장기간의 축적과 발전을 거쳐 점차 성장하고 개선되어 특정 시대의 독특한 깃발이 되었습니다. 서로 다른 발전 단계에서 그들은 서로 다른 임무와 내용을 가지고 있으며, 지속적인 발전의 길에서 두 사람은 처음에는 서로 연결이 거의 없으며 점차적으로 상호 작용하고 의지합니다. 시대의 흐름.
고대에는 '시경', '몽희비탄', '고공기', '치민요서' 등 중국의 전통 고전에 많은 정보가 담겨 있었다. 농업, 천문학, 수자원 보존, 제조 기술 등 고대 과학 기술, 고대 과학 기술이 예술과 문화 생산에 매우 중요한 역할과 영향을 미쳤음을 알 수 있으며, 특히 고대 문자의 발명과 발전이 대표적입니다. 문화의 확산과 창조를 가능하게 한 인쇄술. 근대에는 유럽의 르네상스가 사고의 변화를 가져왔고, 증기기관, 철도, 전등, 전화 등 과학기술의 발전이 더욱 번영해 사회생활의 폭이 넓어지고 세계여행이 더욱 편리해졌습니다. 시대에 맞는 새로운 아이디어를 촉진하여 트렌디한 문화를 탄생시킵니다.
현대에 와서 과학기술은 생산력 발전의 첫 번째 요소로서 단순한 의미의 발명이 아니라 점차 과학기술이론, 과학기술사상을 포함하도록 발전해 왔다. 및 기타 과학 기술 창조물은 도시의 문화 건설을 촉진하고 정신 문명 건설은 현대 사회 발전과 경제 발전에 강력한 지원을 제공합니다. 현대 과학기술의 지도 아래 상호 통합과 상호 추출의 모델을 극대화하는 문화의 진화도 시작되었습니다.
문화와 과학 기술의 융합이 점차 심화되면서 많은 혁신적인 성과가 창출되었습니다. 문화 산업의 규모가 커지는 동시에 문화 산업의 질과 효율성도 지속적으로 향상되어 '1+1 2' 곱셈 효과를 거두고 있습니다. 문화, 과학, 기술의 융합은 문화창의산업 체제를 개선하고 문화창의산업의 질적 발전을 달성하는 핵심 원동력이 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