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농업의 전설
농업의 전설
농업은 최초로 중원에 나타났다. 중원 농경 문화는 많은 특색 농경 기술과 과학 발명을 포함하고 있다. 배이강 문화 유적지에서 많은 농업 생산 공구가 출토되어 초기 농경문화의 발전을 위한 실물 증거, 특히 연마한 맷돌 막대기가 우리나라에서 발견된 최초의 식량가공 도구가 되었다. 황삼의 우두머리인 복희가' 그물을 짜다' 는 것을 잘 알고 있으며, 어렵 경제 시대를 열었다. 염제는' 신농' 이라고 불리며 파종 수확을 가르치고 농업 시대를 열었다. 대우는 준설법으로 물을 다스리고 중국 수리사업의 발전을 촉진하며 수학 측량 교통 등 관련 기술의 발전을 촉진시켰다. 전국시대에 하남 곽정이 건설한' 정국도' 는 관중 지역의 농업 생산 조건을 크게 개선했다. 민족의 융합, 특히 중원인의 남천, 선진 농업 기술과 이념이 남방으로 전해지면서 중국 고대 농업 수준의 향상이 촉진되었다. 중국 농업의 기원과 발전, 농업 기술의 발명 창조, 농업의 제도와 관념이 모두 하남과 밀접한 관련이 있다고 할 수 있다.
중국 농업의 기원은 학계에서 매우 우려되는 문제이다. 우리나라 고고학계는 수십 년 동안 이를 중요한 학술과제로 탐구해 왔으며, 강화이, 하한, 한유역 및 광대한 지역에서 조사와 발굴을 실시하여 광서계림죽피암, 강서만년선동, 하북무안자산, 하남 신정배리강, 하북서수남장두, 호남현붕두산 등의 유적지를 발견했다. 처음 두 곳의 유적지는 지금으로부터 약 89,000 년 전이다. 무안자산 유적지와 신정배이강 유적지의 시대도 중원 양사오문화보다 빠르며 지금으로부터 7,800 년 전이다. 그중 가장 눈에 띄는 것은 1986 년 하북성 서수현에서 발견된 남장두 유적지다. 60 여 평방미터의 발굴 면적 내에서 작은 회골과 초목회층이 발견되어 동물 골격, 가금류 골격, 사슴 뿔, 조개, 달팽이 껍질, 숯, 석재, 석기, 골각, 나무판자, 나무 막대기, 사홍도조각 등 주민들의 생활과 관련된 유물이 출토되었다. 특히 유적지에서 식량 가공 도구인 맷돌과 맷돌이 출토돼 당시 농작물 재배업이 이미 나타났음을 보여준다. 탄소 14 에 따르면 나이는10510u65297x10-9690 u65305 x 5 년 전 (; 자산 문화보다 일찍, 강서 만년선인동, 광서 계림 죽피암 유적지보다 수천 년 앞섰다. 중국에서 발견된 최초의 신석기 시대 유적지 중 하나이기 때문에 중국 농업의 기원을 만 년 전으로 밀었다.
농업은 적어도10,000 년 전, 최초의 농경시대부터 이미 큰 발전을 이루었다. 중동의 비옥한 달만은 11,000 년 전 야생에서 채집해야 할 식물을 파종하고 수확할 계획이 있는 최초의 지역이라는 증거가 있다. 다른 사람들은 농업의 독립 발전이 중국의 북부와 남부, 아프리카의 사헬 지역, 뉴기니와 아메리카의 일부 지역에서 발생했다고 생각한다. 5000 년 전 중동 농경민족의 남성이 유럽에 와서 현지 사냥 채집민족의 여성과 결혼하여 현대 유럽인을 낳았다. 이 과정은 또한 농업을 유럽으로 전파했다.
중국 남북조 시대에 출판된' 치 야오 민서' 는 1500 년 전 중국의 농학, 원예, 조림, 잠상, 축산, 수의사, 육종, 양조, 요리, 보관을 포함한 가장 완전하고 오래된 농업 저작이다 책은 거의 200 종의 고서를 인용했지만 인용한' 범승의 책' 과' 4 인월령' 은 현재 실전됐다. 농경은 인간이 토지를 직접 이용해 각종 농작물 제품을 얻는 활동이다. 인류가 필요로 하는 물질이 생물의 특성을 직접 이용하여 풍부한 물질을 제공할 수 있다는 것을 깨닫기 시작한 이래로, 인류는 토지와 식물을 교묘하게 결합하여 제품을 극대화하는 방법을 연구해 왔다. 이 투쟁 과정은 인류의 각종 농경 문화 현상을 완벽하게 반영하였다.
사람들의 생산 동기에 따라 농경문화는 식량 작물 생산 문화와 경제 작물 생산 문화의 두 가지 범주로 나눌 수 있다. 경작 방식에 따라 가뭄농업문화와 벼작농업문화로 나눌 수 있다. 다른 필요에 따라 분류할 수도 있습니다. 서로 다른 경작 방식은 강렬한 지역과 기후 특징을 충분히 구현했다. 그 결과, 전 세계적으로 인간 재배의 기원과 역사의 진화는 크게 달라져 다양한 유형의 작물과 규모의 형성을 초래했습니다. 어떤 것은 마침 다채로운 농경문화를 형성했다.
작물 재배의 역사는 다르다. 근동과 유럽은 기원전 6500-3500 년에 시작되었다. 동남아, 기원전 6800-4000 년부터 중앙아메리카와 페루에서, 그것은 기원전 2500 년경에 시작되었다. 처음에 농작물을 재배한 지역은 대부분 반건조 기후의 강 유역이다. 유라시아에서 농작물을 재배하는 방법은 먼저 갈퀴를 치고 쟁기질하여 파종하는 것이다. 중앙아메리카에서는 소와 말이 없기 때문에, 그들의 주요 작물인 옥수수는 나무 막대기로 바닥에 작은 구멍을 찔러 씨를 주문한다.
고대에는 사람들이 최초로 이곳저곳을 사냥하여 열매를 채집했는데, 나중에는 식물을 재배할 수 있게 되었다. 믿을 수 있는 식량 공급을 통해 마을과 도시를 건설하고 더 많은 사람들이 신기술을 개발하고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게 되면서 이러한 변화가 더욱 촉진되었다. 마침내 농업 문명이 형성되었다. 중국 고대 각 유역 사람들은 콩 감귤 복숭아 배 마 차나무를 재배하고 동물을 사육하며 원예, 특히 화훼에 정통했다.
오늘날 이라크 주변 지역에서 농작물을 재배한 지 이미 오래되었다. 그들은 바퀴를 발명하고 도르래로 인공운하에서 물을 퍼냈다. 그들은 또한 상당히 복잡한 관개 시스템을 건설하고 낙타, 원숭이, 말 등의 동물을 길들였다. 고대 이집트에서는 나일강의 물과 비옥한 토양을 이용하여 밀, 보리, 캐스터를 심었다. 이집트인들도 야자수를 심었다. 소와 말 외에도 가금류, 양, 염소, 돼지를 사육한다.
인도 북부의 인도 문명 시대 (기원전 2300 년부터 기원전 1750 년까지) 에는 밀, 보리, 벼, 면화, 참깨, 차나무, 사탕수수를 재배했다. 닭, 물소 등도 길들인다. 농토에 쓰다. 농민들은 쟁기로 좋은 관개 시스템과 큰 헛간을 지었다.
기원전 2500 년경에 옥수수가 길들일 때까지 중앙아메리카의 사람들은 여전히 사냥을 하고 있으며, 경작은 품종의 문제일 뿐이다. 기원 250 년부터 1600 년까지 멕시코와 중앙아메리카에서 마야 톨텍 아즈텍 문명이 탄생했다. 옥수수를 잡교종으로 사용하여 생산량을 늘리고 콩, 호박, 고추, 아보카도, 담배, 면화도 심었다. 그들은 운하와 수상 정원을 건설했다. 그것은 또한 가뭄 농업을 발전시켜 수분을 유지하는 경작 기술을 발명했다.
그리스인들은 기원전 2000 년부터 보리, 올리브나무, 무화과, 포도를 재배하고 가축을 기르기 시작했다. 그리스인들은 물차를 발명하여 낮은 곳에서 높은 곳으로 물을 끌어올렸다. 고대 로마인들은 쟁기, 낫, 괭이와 같은 철제 도구를 발명하여 지중해 지역의 농업 기술 수준을 높였다. 그들은 밀, 보리, 좁쌀, 포도를 재배하고 동물을 사육한다.
기원전 200 년 이전에 모든 로마 농민들은 1.8-6. 1 헥타르의 땅을 가지고 있었다. 다음 200 년 동안 부자들은 나라에서 더 많은 땅을 얻었기 때문에 노예들을 일하게 했습니다.
1000 년부터 1300 년까지 유럽은 장원 시대에 접어들면서 특히 영국, 프랑스, 독일에서 매우 보편화되었다. 칼과 불씨를 경작하는 것은 원시 농업의 경작 기술이다. 현대는 여전히 일부 민족들 가운데 남아 있다. 이런 경작 방식은 당송 () 이전의 오랜 역사 기간에도 우리나라 장강유역에 보존되어' 사전' 이라고 불린다.
송대 시인 범성대는' 노사농사서' 에서' 사전도 협에서 칼을 갈고 불씨를 경작하는 곳이다' 고 언급했다. 초봄, 아산. 모든 나무가 고갈되었다. 심을 때 비가 오기를 기다리다가 전날 밤 불이 나서 매일 비가 온다. 뜨거운 토양에 파종하다. 즉, 새싹은 두 배의 수확을 거둘 것이다. 비는 없지만 그렇습니다. 산이 많다. 토양의 비옥도가 얇으면, 반복적으로 연소한다. 그래야만 예술이 실현될 수 있다. 밀과 콩은 봄에 재배하여 떡미끼로 여름을 보낸다. 가을이 익었다. " 설맹복은' 두시 분류주' 권 7 에서 구다 () 에 대해 이런 해석을 했다. 그는 이렇게 말했다. "형초에는 많은 사전이 있는데, 먼저 난로를 태우고 비가 오기를 기다린다. 3 년 후 토맥이 다 떨어져 나무 예술을 회복할 수는 없지만 초목, 산이다. " 그녀의 밭은 개암을 태우고 경작한다. 둘째 계집애는 한 살, 그녀는 두 살, 그녀는 세 살이다. 그녀가 질투하지 않는다고 쉽게 말할 수 있다. 모든 목소리가 끝났다. 천범은 세 살이니, 보충해서는 안 된다. 소리가 커서 풀이 다 타 버렸다. 난로 소리 가구, 불타는 산계도. 이른바' 칼농사 불씨' 란 이른 봄에 마을 사람들이 먼저 산의 나무를 베어 넘어뜨린 다음 봄비가 오기 전날 밤 불을 지른 뒤 비료로, 다음날 토열에 씨를 심고 수확을 기다리며 논간 관리가 없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보통 2 ~ 3 년 후, 토양과 비료는 이미 고갈되어 더 이상 재배할 수 없고, 단독으로 황무지를 열어야 한다. 원시 칼과 불씨를 경작하는 데 사용되는 도구는 주로 돌칼, 돌도끼 등이 있어 나무를 베는 데 쓰인다. 사람들이 칼을 갈고 불씨를 경작할 때 가장 먼저 직면해야 할 것은 바로 토지의 선택이다.
우리나라 남방에서 칼과 불씨를 경작하는 소수민족의 상황을 보면 초기 원시 농업의 토지 선택은 임지에서, 초원의 개발은 비교적 늦다. 일반적으로 선택한 토지는 잔디밭이 아니라 숲의 가장자리, 틈 또는 나무가 드문 삼림지에서 벌채한다. 고총인은 채집경제에서 농업경제로 바뀌고서야 정착했다 (50 년대). 철 도구가 도입되었지만 여전히 나무 도구가 주를 이루고 있다. 그들은 단지 숲의 가장자리나 숲이 드문 곳에서 경작하기로 선택했다.
독룡족 지역에서는 삼림지를 삼림 지대, 대림지, 죽목 혼교림지로 나누었다. 임지에서' Slay' 와' Smo' 나무를 재배하는 사람은 메밀, 좁쌀, 가라지를 재배하고,' Ermang' 과' Correction' 나무를 재배하는 사람은 옥수수를 재배해야 하며, 야생 호두나무 바닥에 토란이 가장 좋고, 대나무가 섞인 숲 속의 대나무 숲도 대나무 종에 따라' 오랜 붕괴',' 긴 발톱',' 그루' 로 나뉜다. "Gru" 는 작은 대나무 장대가 달린 대나무로, 처음 두 종의 대나무 밭에서 벌채하고 불태운 농작물만큼 잘 자라지 않아 일반적으로 무시당한다. 그들은 또한 대나무 숲에 콩을 재배한 후 대나무가 잘 자라지 않는다는 것을 발견했다. 누족의 경험에 따르면 경작하기에 가장 적합한 농지는 수박 나무,' 색다' 나무, 작은 떡갈나무가 자라는 삼림지이다. 이 나무들은 빠르게 자라고 가지가 무성하며, 연소 후 재가 많은데, 그중 색달나무와 작은 떡갈나무의 삼림지는 밭벼를 재배하는 데 가장 적합하고, 색달나무와 수박나무의 삼림지는 옥수수를 재배하고 천웅벼를 파종하는 데 적합하다. 쿠콩 사람들은 베니, 건물, 느릅나무, 에사진흙, 수하, 비카 등의 나무가 있는 삼림지가 농작물 재배에 가장 적합하다고 생각하는데, 에누아, 무파델 물, 자바크자카 등의 나무가 있는 삼림의 성장은 좋지 않다.
취하는 시대에 인류는 주로 하늘에 의지하여 밥을 먹고, 자연이 제공하는 음식만 취하고, 이해가 부족하다. 신농 시대에는' 사람이 많고 가축이 적다',' 민불생' 의 객관적 현실은 우리가 하늘에 의지하여 먹는 상태를 바꾸고 인류가 자신의 경작에 의지하여 음식을 얻는 목표를 달성해야 한다고 요구했다. 염제는 수많은 부족들을 이끌고 식용 식물을 발견하고 성장 법칙을 파악함으로써 최초의 재배업을 발명하였다.
"관 경중편" 에는 "신농작, 나무곡식은 산의 날, 큐슈 사람들은 식량을 알고 세화한다" 고 실려 있다. 또 "신농은 곡식을 경작하고 백성을 이롭게 한다" 고 말했다. " 일주서' 는 "신농시, 양귀비, 신농경식" 이라고 말했다. "신어도기" 는 "신농은 행충수가 백성을 먹기가 어렵다고 생각하지만, 음식을 구하는 것은 백초의 실재를 맛보고, 그 고통을 보고, 백성들을 가르치며, 곡식을 먹도록 가르친다" 고 담고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음식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 소희신' 제 1 권에는 "신농은 채찍으로 백초를 피우고, 평지, 독, 추위, 온성의 성을 알고, 악취를 위주로 백 알을 방송한다" 고 기록되어 있다. 그래서 세계는 신농이라고 부른다. "
식량을 재배하려면 식물 습성 특성과 성장 법칙을 정확하게 파악해야 할 뿐만 아니라 천체기후의 운행 변화 법칙과 토양 비옥도의 이용 법칙도 정확하게 이해해야 한다. 천체기후의 운행과 변화를 파악하지 않으면 파종에서 수확에 이르는 일련의 경작 과정을 실현할 수 없고, 경작을 통해 식량을 얻는 목적을 달성할 수도 없다. 토양 비옥도의 이용 법칙도 마찬가지다. 토양에는 여러 가지, 비옥한 토양, 척박한 토양, 물과 가뭄, 토양과 석두 등이 있다. 어떤 토지가 농사를 짓기에 적합한지, 식물마다 토지에 대한 요구가 다르다. 이것들은 모두 토양의 이용 법칙을 정확하게 파악해야 한다.
"백호동이노." 고 말했다: "고대 사람들은 동물과 동물을 먹었습니다. 신농은 사람이 많고 가축이 부족하기 때문에 신농은 때와 장소에 따라 이익을 나누고, 천둥을 만들고, 백성들에게 행하도록 가르치고, 신으로 변하여 백성들에게 적합하게 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동물명언) 그래서 신농이라고 합니다. "
"화이난자 수무훈" 은 "옛날 사람들은 풀의 물을 마시고, 나무의 열매를 따고, 이 고기를 먹으며, 때로는 병이 많고 다칠 때가 있었다" 고 전했다. 그래서 신농은 사람들에게 오곡을 파종하고 땅을 촉촉하고 비옥하게 하며 약초의 맛과 샘의 신맛과 쓴맛을 피하도록 가르치기 시작했다. " 천시지리인과 지리인' 과' 지리인과 지리인' 등의 기록은 천상기후와 토지 이용 법칙을 이해하고 존중하고 활용한다는 것을 보여준다. 레디는 장기간의 경작 실천에서 발명한 것으로, 칼과 불씨식 경작의 효율이 낮고 생산량이 낮은 어려움을 해결하고, 인공경작을 위해 날카로운 농기구를 제공하고, 땅을 개간하고 생산 규모를 확대하는 데 결정적인 역할을 하여 논간 농업을 실현시켰다. 동시에 단위 면적 생산량을 늘려 농업의 질을 높일 수 있다.
변화의 책: 응집력전' 은 "포가는 없고, 신농가가 쓴 것이다. 나무는 삽이고 나무는 삽이다. 가르치는 데 유익하고 모든 이익을 망라한다. " 일주서' 는 "신농시, 양귀비, 신이 경작한다" 고 말했다. 도끼 경작을 하고, 나무를 부러뜨리고, 금삽을 하고, 풀을 삽질하면 오곡이 풍성하게 열매를 맺게 된다. "
"백호동이노." 고 말했다: "고대 사람들은 동물과 동물을 먹었습니다. 신농은 사람이 많고 가축이 부족하기 때문에 신농은 때와 장소에 따라 이익을 나누고, 천둥을 만들고, 백성들에게 행하도록 가르치고, 신으로 변하여 백성들에게 적합하게 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동물명언) 그래서 신농이라고 합니다. " 신농은 왜 농사를 지어야 합니까?
유서 줍기' 에 따르면 어느 날 붉은 몸의 새 한 마리가 하늘을 날고, 입에는 가지각색의 구이삭 계곡을 물고 있었다. 그것이 신농의 머리 위를 지나갈 때, 아홉 이삭 골짜기가 땅에 떨어졌다. 신농은 그것을 보고 주워 흙 속에 묻혔다가, 후에 하나가 되었다. 그는 손으로 밀이삭을 비벼 입에 넣어 맛있게 느꼈다. 그래서 그는 사람들에게 나무를 베고, 풀을 베고, 도끼, 괭이, 괭이 등 생산도구로 땅을 개간하고, 곡식을 심도록 가르쳤다. 신농은 이로부터 영감을 얻었다: 좁쌀은 해마다 심을 수 있고, 근원은 끊이지 않는다. 인간이 사용할 식물을 더 많이 선택하고 더 많이 재배할 수 있다면, 모두가 밥을 먹는 문제가 해결되지 않을까요? 그때는 곡물과 잡초가 함께 자라서 약초와 꽃이 함께 피었는데, 어느 누구도 먹을 수 있는 것과 먹을 수 없는 것을 말할 수 없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음식명언) 신농은 한 가지 맛을 보고, 한 가지를 시험해 보고, 마지막으로 벼, 기장, 밀, 찹쌀을 선별하여 후세 사람들은 그를' 오곡의 주',' 농업의 주' 라고 부른다.
중국 농업 최초의 농경 기술은 원시 사회의 화경입니다. "화남자 본경신" 에 기재된 "소림환전" 과 사람들이 흔히 말하는 "칼경작불씨" 는 바로 화경법이다. 화경 연습을 하고, 먼저 돌도끼, 석두 등으로 나무를 베다. 나무가 말라 버린 후에 불을 지폈습니다. 이렇게 넓은 면적의 땅이 개간되고, 나무의 불타는 재가 비료로 변해 토양의 비옥도를 높였다. 연소 후 토양이 푸석푸석해서 경작하지 않고 뾰족한 막대기 등의 도구로 파종할 수 있다. 하지만 화경의 결과, 토양의 비옥도는 해마다 떨어지고, 몇 년도 지나지 않아 묵혀 새로운 경작지를 개척해야 한다. 그 후, 화경은 점차 호미나 경작 (삽처럼 생긴 고대 농업 도구) 으로 바뀌었다. 호미나 쟁기로 흙을 뒤집으면 토양 구조를 푸석하고 개선하고, 경지 면적을 확대하고, 토지 수명을 연장하고, 작물 생산량을 늘릴 수 있다. 정기적으로 밭을 매거나 쟁기질할 수 있기 때문에, 몇 개의 토지에 윤종을 하여 인류가 정착할 수 있게 하여 농업 생산의 발전을 더욱 촉진시킬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