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전체론적 사고가 중국에 미치는 영향

전체론적 사고가 중국에 미치는 영향

전통적 사고가 중국 전통 문화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간략한 토론 docEvaluationWarning:ThedocumentwascreatedwithSpire..전통적 사고가 전통 중국 문화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간략한 토론 논문 키워드: 사고 스타일 총체적 중국 문화 논문 요약: 중국 전통 사고방식의 총체적 특성을 바탕으로 “자연과 인간의 통일”과 “인문학의 조화”를 기본으로 하는 총체적 사고방식을 탐구하고 철학, 경영, 경영학 분야에 침투하여 영향을 미칩니다. 자연과학과 기타 분야를 연구하며 우리나라 전통문화 발전에 지대한 영향을 미치고 있으며, 사고방식 전반의 합리성에 대한 변증법적 분석을 실시하였다. 총체적 사고(혹은 체계적 사고)는 중국 전통 사고의 주체로서 '인간과 자연의 조화'라는 인지적 관점과 '인류의 조화'라는 사회적 관점에서 나타난다. 생각해보면 투과성, 유전성, 안정성 등의 특징을 갖고 있다. 중화민족은 인간과 만물을 총체적으로 생각하고, 사물을 이해함에 있어 총체적 사고에 중시하며, 사고의 포괄성, 완전성, 포괄성을 중시하는 데 익숙합니다. 이러한 총체적 사고방식은 철학, 도덕, 법률, 과학, 예술, 종교 등 다양한 분야에 스며들어 정치, 경제, 외교, 생산 및 일상생활 전반에 걸쳐 세대를 거쳐 계승되어 사용되고 있습니다. 는 우리나라의 전통문화 발전에 지대한 영향을 미쳤습니다. 1 전체론적 사고는 중국 사회생활의 모든 영역에 스며들어 있습니다. 전체론적 사고는 중국에서 아주 일찍부터 시작되었으며, 주역이 기록될 무렵에는 완전히 정교해졌습니다. 『주역』의 육각형 그림과 육각형의 배열, 육각형과 선을 통해 표현된 전반적인 사고는 『여시춘추』라는 책에서 더욱 구체화되었다. "Lu Shi Chun Qiu"는 다양한 사상 학파의 이론을 종합하고 내용에서 형식까지 완전한 전체 사고 시스템을 구축합니다. 1.1 전반적인 사고 방식은 고대 철학의 발전 과정에 영향을 미치고 진행됩니다. 사고 방식은 철학과 밀접한 관련이 있으면서도 다릅니다. 철학에는 그 나름의 특별한 연구대상과 내용이 있고, 폭넓은 사고방식이 더 큰 역할을 합니다. 철학이 객관적인 사물의 운동과 그 변화하는 법칙을 요약한 것이라면, 사고방식은 사물의 운동을 안내하고 변화를 안내하는 기능을 가지며 역동적입니다. 정리하자면, 고대 중국철학은 '도'와 '리'의 과정을 겪었고, 이 과정은 총체적 사고이론의 영향을 받아 완성되었다. “만물은 음을 품고 ​​양을 품고 기를 화합시킨다”, “도는 언제나 아무 일도 하지 않는다”는 음양의 상호 부양에 관한 노자의 변증법적 이론은 모두 “도”라는 큰 체계 아래서 작동된다. . 장자의 '만물평등'과 '나를 망각'하는 이론은 '도'라는 큰 체계 아래에서도 작동한다. 송나라 주돈이는 『역서』의 이론적 틀에서 출발하여 구체적으로 우주의 발생과 발전을 오행, 태극, 음양, 오행, 사계, 무한으로 구성된 체계로 발전시켰다. 만물. 성리학의 형성은 존재론적 토대를 마련했다. 장재는 장자의 기변이론을 더욱 발전시켜 '태소는 기'라는 자연관을 확립하고, '천지의 본성'과 '성질의 본성'의 대립을 통일하여 사회의 근본으로 삼았다. 사회의 안정을 유지하기 위한 윤리적 규범. 주희는 이전의 이론을 종합하고 이를 요약하기 위해 '이치'라는 단어를 사용했다. 그의 '이치'에는 선인들이 논한 '도'의 내용이 포함될 뿐만 아니라, 구체적인 인간사의 원리와 법칙도 포함된다. 『형이상학』에서 말하는 “형이상학을 도(道)라 하고, 형이상학을 기구라 한다”라고 한 것과는 큰 차이가 있다. " 그 안에. 종합사상으로 볼 때 송나라의 철학은 정점에 이르렀다. 총체적인 사고 방식은 고대 중국 철학의 발전 과정에 영향을 미치고 진행됩니다. 총체적 사고방식의 특징은 철학적 관점뿐만 아니라 중국인의 사고와 문제 이해의 모든 측면에 반영됩니다. 1.2 고대 중국의 사회 관리에 대한 전체론적 사고의 영향 고대 중국의 사회 관리에 대한 전체론적 사고의 영향과 역할은 "백학파" 중 다른 학교의 이론을 제거한 유교의 지배에 두드러지게 반영됩니다. , 도교 이론을 보충 자료로 사용합니다. 춘추전국시대에 유례없는 사상과 문화의 활동이 일어나 수백 가지의 사상학파가 생겨났는데, 그 중 유교와 도교는 단 두 가지 학파에 불과했고, 당시에는 묵가와 율법주의가 두드러졌습니다. 왜 중국 민족은 유교와 도교만을 인정하는 지경까지 발전했을까? 유교의 대표 인물인 공자는 점점 더 존경받고 존경받게 되었으며, 오늘날까지 거부되지 않는 이유는 유교와 도교의 두 학파가 '인간과 자연의 일치'에 기초하고 있으며, 이를 바탕으로 중국 전통의 전반적인 사고 방식과 일치하기 때문입니다. 사회가 조화롭게 운영되도록 하는 일련의 사회 관리 모델. 유교는 사람을 중시하고, 도교는 하늘을 중시한다. 유교와 도교의 대칭적 보완성은 개인수양과 국가통치의 지렛대가 되었다. 당시 사람이 현실에 전념하면 유교의 이론적인 영역을 벗어날 수 없었고, 현실에서 벗어나면 도교 사상의 영역을 돌파할 수 없었다. 묵가와 율법주의의 실패는 그들의 이론이 전통적인 총체적 사고와 양립할 수 없다는 사실에 있습니다. 묵자가 주창한 '보편적 사랑'과 '불침략'관은 직접적인 물질적 효용에 기초하고 인간 삶의 특정 측면에 초점을 맞춘 것이며 '자연과 인간의 통일'이라는 전반적인 사고 정신과 일치하지 않습니다. ". 법가들은 국가를 통치하기 위해 폭력을 사용하는 것을 옹호하고, 물질적 이익을 더욱 강조하고, 투쟁을 강조하며, 더 나아가 '도구'를 강조하는 길로 나아갔습니다. 유교와 도교는 모두 중무기의 단점을 인식하고 인간의 물질적 욕망이 사회를 어지럽히고 사회의 균형과 통합을 파괴한다고 믿었습니다. 따라서 둘 다 하늘과 사람의 조화를 최우선으로 생각하고 물질보다 정신을 중시했습니다. 하늘과 땅의 삼재(地)와 사람(人)의 조화.

공자가 창시한 유교는 사회 전체의 경영에서 출발하여 집단을 구성하는 개인을 중시한다. 사회구조는 세계, 국가, 가족, 국민이라는 위계로 조직되어 있으며, 이 네 위계는 군주와 신하, 부자, 남편과 아내, 형제, 친구라는 5대 관계를 통해 동형적이다. 자신을 가꾸고, 가족을 다스리며, 나라를 다스리고, 세계를 평화롭게 하십시오. 몸과 가족, 나라와 세계는 서로를 구속하고 서로 원인과 결과를 낳는다. 중국에서는 인간과 자연이 하나되는 근본이 인간 안에 있기 때문에 '하늘의 도는 멀고 인의 도는 가까움'이라는 말이 있다. 천국의 길을 가고 자기 수양에 주의를 기울이면 세계 평화의 대업을 이룰 수 있습니다. 서양의 경우 인간과 자연의 대립과 갈등을 강조하는 것과 개인의 독립, 자유, 자유를 추구하는 것에는 큰 차이가 있습니다. 해방.

위계적 동형성에 따라 운영되는 과정에서 유교는 엄격함을 강조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