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왜 당대에는' 여자가 남장을 입는' 패션이 성행하는가?

왜 당대에는' 여자가 남장을 입는' 패션이 성행하는가?

중국은 예로부터' 남존여비' 라는 사상을 가지고 있다. Tian ruizai: "남녀 차이, 남성 여성 겸손. 클릭합니다 이는 종법사회 건립, 남성은 체력적 우세로 생산부문에서 점차 중요한 지위를 차지하고 있고, 여성은 생산과 전쟁에서 부차적인 지위로 물러나 사람들이 모계 사회처럼 여성을 숭배하고 존중하지 않게 하고, 또한 여성의 사회생산에서의 가치를 경시하고 지위가 낮아지게 하기 때문이다.

한편, 남성권 사회의 통치자들은 자신의 이익을 지키기 위해 여성의 사상을 구속하기 위해 대량의 도덕윤리관념을 제정했다. 최근 몇 년 동안 사회의 진보와 시대의 발전에 따라 여성 의식이 어느 정도 중시되고, 여성 화제도 사람들의 관심을 끌었고, 여성의 사회적 지위가 크게 높아졌다. 오천년의 중화문명을 돌이켜보면 여성의식도 잘 드러났다.

당나라 () 는 개국 황제 이연 () 에서 망국 황제 배죽 () 까지 290 여 년을 넘었다. 기복에도 불구하고 당시 가장 번영했던 나라로' 정관의 통치' 와' 개원성세' 두 개의 해천 [2] 을 창조했다. 여성 사상이 어느 정도 해방되어 더욱 보편적인' 남장' 현상이 나타났다.

첫째, "남장" 현상

예기? 내정' 은 "'우물도, 목욕도, 잠석도, 구걸도, 옷도 없는 남녀" 라고 말했다. "[3]

이 구절은 여성과 남성이 같은 옷을 입을 수 없다는 것을 보여줍니다. 여성의 의상 스타일에는 엄격한 규칙이 있습니다. 남성의 옷을 입는 것은 말할 것도 없습니다. 하지만 당대, 특히 전성기에는 봉건예교에 도전하여' 남장' 을 하는 현상이 나타났는데, 이는 문학과 이미지 모두에서 잘 드러난다.

신당서? 오행' 에는 "제맛 잔치, 태평공주 보라색 셔츠, 옥대, 비누 띠가 수건 위에 겹쳐져 황제 앞에서 가무를 하고, 황제와 무측천은 크게 웃었다" 고 실려 있다. 여자는 무관이 될 수 없는데, 왜 이렇게 입었니? -응? [4] 태평공주도 남장을 입는 습관과 취미가 있고 공개적으로 반대하는 사람도 없다는 것을 설명한다.

"당심어" 는 "천보중, 수재나 남편의 아내, 안팎 옷, 부츠, 셔츠, 채찍" 이라고 실려 있다. [5] 천보 시대를 설명하면서 일부 벼슬부인들도 남자의 옷과 부츠를 신으려고 시도하기 시작했다. 황실에 비해' 여자가 남성복을 입는다' 는 현상이 이미 유행하고 있다. 짧은 역사 문헌 묘사는 당대의' 여자가 남장을 입는다' 는 상세한 기록은 없지만, 이 인물들의 대화에서 볼 수 있듯이' 여자가 남장을 입는다' 는 현상은 당대에는 이미 광범위하게 표현되었다. 특히 황실 귀족들 사이에서는 더욱 그렇다. 당궁악도',' 관조포매미' 등 그림과 묘지 벽화에도' 여자가 남장을 입는 현상' 이 나타났다.

물론 한 현상의 출현은 우연일 수 없다. 사회의 특수성을 분석하는 것이 답을 찾는 가장 좋은 방법이다.

둘째, 당나라의 특수성이 여성에게 미치는 영향

당나라 () 는 중국 역사상 가장 짙은 색채의 한 획으로서, 반드시 그 특수성이 있을 것이다. 개방된 사회 분위기, 번영한 경제 상황, 소수민족과의 조화로운 관계는 모두 이 왕조에 신선한 피와 왕성한 동력을 주입했다. 그중에서 가장 두드러진 표현은 사람들의 사상과 생활방식의 변화, 특히 여성에게 미치는 영향이다.

예로부터 후비의 정치 참여, 여성 상조의 역사 기록이 있었다. 그러나 당대에 이르러 여성의 정치 참여가 절정에 이르렀다. 황권의 집중을 보장하기 위해 황위는 엄격히 일가의 성에 의해 계승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황제에게 질병과 변고가 생겼을 때 종실이나 신하들이 권력을 빼앗는 것을 막기 위해 황제에게 붙어 정권을 변조할 능력이 없는 여성이 가장 적합한 대안이 되었다. 이것은 그들에게 정치에 참여할 수 있는 기회를 주었고, 여성 가족 구성원은 중용되어 여성 발전의 지위를 공고히 했다.

중국 역사상 최초의 여황제 무측천이 당나라에 나타났다. 남편이 허약하고 병이 많기 때문에, 그녀는 남편을 대신하여 국가 대사를 관장하고, 결국 대권을 독차지하였다. 정치, 경제, 문화는 모두 큰 성과를 거두었다. 아쉬움도 있지만 무측천의 탁월한 리더십은 이미 충분히 구현되었다.

또 다른 손황후는 권세 있는 가정에서 태어났는데, 당시 중요한 대신인 손창 무극의 여동생이었다. 평생 직접 정치에 참여한 적은 없었지만, 이세민을 살금살금 도우며 이세민의 생각을 바꾸었다. 신당서? 장손황후전' 에는 "내가 태자였을 때, 난처하고, 고조에게 효했다. 나는 나의 모든 후궁을 받아서 나의 의심을 풀고 싶다. " 황제가 왕궁을 수여했을 때, 모든 학자들은 그의 친족의 위로에 깊은 감동을 받았다.

여왕은 두 갈래를 병행하여 위기를 끊임없이 해소하여 황위를 공고히 할 수 있다. 장손이 생활에서 국사에 공개적으로 참여하지 않았지만, 그녀는 은밀히 당태종을 도왔다. 그녀도' 정관의 통치' 라는 거창한 사업에 기여했다고 할 수 있다.

당나라는 또한 대외교류에 힘쓰고, 주변 소수민족과의 통혼을 통해 쌍방의 우호적인 관계를 발전시키고 국경 안정을 공고히 하는 것은 의심할 여지 없이 여성의 정치 행위가 아니다.

참정이든 결혼이든 당대 여성의 사회 발전에서의 지위와 영향을 반영하고 당대의 여성 사상의 출현을 우리에게 알려 주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결혼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남녀명언)

경제적으로 당나라는 균전제를 실시하여 남녀가 모두 논을 나눌 수 있다. 여성도 당대의 시인 두보의 성세에 기여했다. 그는 "쌀비료와 양귀비, 공적 곡창 부자" 라고 썼다. 당나라 중후기에는 전란이 끊이지 않아 많은 남성들이 징집되어 입대했고, 여성들은 어린 아들을 키우는 중책을 맡았다. 이때 경제는 의심할 여지 없이 이런 약한 여자들의 지지가 없다.

문화적으로 당대의 민풍이 개방되어,' 여자는 재덕이 없다' 는 풍조가 뚜렷하지 않다. 조정에서 민간인까지 올라가면, 많은 철이 들고 시를 쓸 줄 아는 여자들이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사회가 안정된 당대에는 수많은 시인과 화가가 쏟아져 나왔다. 그들의 작품에서 여성은 흔히 가장 흔히 볼 수 있는 묘사 대상이다. 예를 들면 백거이의 "그녀가 뒤돌아보면 백종의 마술이 있고, 육궁가루는 사라지고", 이백의 "명화 경국상, 군은 늘 그들을 비웃는다" 는 것이다. 주배의' 부채를 흔드는 여자', 장헌의' 칼련도' 등등. 이 걸작들은 모두 여성의 일상생활 장면과 감정을 묘사하며 여성의 희로애락을 반영한다.

게다가 당대종법례교의 속박은 후세만큼 심각하지 않고, 여성의 생활환경은 상대적으로 느슨하고, 가정지위는 상대적으로 높다. 자녀 간의 결혼은 부모의 생명을 중시하지만 부부 간의 분열은 상대적으로 자유롭기 때문에 사회는 이혼, 재혼, 과부 재혼에 간섭하지 않는다. 감정 불화' 로 이혼과 쌍방의 합의이혼은 당대에서 매우 보편적이었다. 이는 당대의 혼인제도가 더욱 선진적이고 여성의 삶의 질도 상대적으로 높다는 것을 반영한 것이다.

셋째, "여성이 남성복을 입는 이유"

전통 윤리의 약화는 필연적으로 문명 풍조의 성행을 초래하고, 과감한 사고는 옷 입는 스타일의 끊임없는 변화에 기여했다.

당대는 외래문화를 대량으로 받아들이고, 동시에 수용하고, 거대한 힘을 결집하여, 사회문화가 눈부신 성황을 보였다. 무측천과 태평공주의 출현으로 이 시기 여성의식이 높아지고 자신의 삶에 대한 새로운 인식이 생겼습니다. 그들은 정치에 참여하기 시작했고, 더 이상 남편, 아내, 아이, 가정의 자질구레한 일에 얽매이지 않고 가정과 사회에서의 지위를 높였다.

교육 방면에서 당대의 여성들은 더 많은 교육을 받을 기회가 있다. 조건이 우수한 학부모들도 재능 있는 선생님에 투자하여 지식을 전수하고 서민의 문화적 소양이 크게 높아졌다. 그들은 시와 서예를 안다. 지식은 그들의 사상을 풍부하게 하여, 그들이 더 이상 종법예교에 얽매이지 않게 하고, 자아의 석방과 해석을 추구하며, 대량의 문예 작품을 창작하였다.

사회 교제 차원에서 개방된 사회 분위기와 높은 사회적 지위로 당나라 이전에 중국 여성의 언행은 줄곧' 논어 여성사' 의 규범을 따랐다.

"뒤돌아 보지 말고, 입술을 들어 올리지 말고, 무릎을 움직이지 말고, 치마를 흔들지 말고, 웃지 말고, 소리지르지 마라. 곳곳마다 남녀가 다르다. " 외벽 밖을 엿보지도 말고, 밖으로 나가지도 마라. ""

당대에 이르러 여성들은 더 이상 낡은 제도를 답습하지 않고, 사회활동에 자유롭게 참여할 수 있으며, 이성 간의 교제도 더욱 자유롭다. 후궁의 후궁, 공주, 외교대신도 기피할 필요가 없고, 함께 술을 마시고 게임을 할 수도 있다. 무측천시대에는 관백의 아내들이 제사와 연회에 초대되었고, 관백의 아내들은 종종 서로 연회를 열어 남편의 인간관계를 조율했다.

성당 시대에는 여성들이 사회활동뿐만 아니라 체육활동에도 참가하기를 좋아했다. 주로 승마, 양궁, 사냥, 폴로, 쿠주, 배 경주 등이 있습니다. 당대의 여성 외출 활동이 비교적 많아 승마 활동 [8] 에 자주 참가한다. 폴로는 가장 인기 있고, 주요 도시에는 모두 마구장이 건설되어 있다. 이 게임은 매우 위험하지만 여성들에게 인기가 많다. 스포츠 활동의 보급으로 여성의 원래 육중한 옷은 운동에서 육중하고 남성복보다 편리해 보였기 때문에 많은 여성들이 남성복을 입기 시작하면서' 여성이 남성복을 입는 것' 현상도 가속화됐다.

여성복 남성복' 현상은 사회 발전 변화와 관련이 있을 뿐만 아니라 외래문화 침투에 직접적으로 가속화되고 있다. 당대의 황족은 매우 강한 이족 혈통을 가지고 있으며, 당고조 이연의 어머니의 부계 가문은 탁발선비독고씨 [9] 이다. 그래서 이씨 가문의 피에는 초원인의 피가 흐르고 있어 당나라 통치자들이 성격에 구애받지 않고, 지렁이가 길들이지 않고, 당나라에서 종교 예절을 엄격하게 집행하기 어렵게 했다.

당나라는 주변 소수민족과의 정치적 왕래와 문화 교류를 특별히 중시한다. 세계적으로 유명한 실크로드도 당나라에 대량의 외래 활력을 불어넣었다. 소수민족은 대량의 민족적 특색을 지닌 의상을 중원으로 가져와 중원 여성의 사랑을 받았다. 이런 장장 보완, 유유유무의 조치는 당대의 일원제의 전통문화 구도를 크게 메워 당대의 다원화 번영 추세를 보이고 있다.

모든 소수민족 여성들은 자유분방한 기운이 넘친다. 그들은 소탈하고 직설적이며 초원인의 넓은 마음을 가지고 있다. 봉건예법에 얽매인 당대 여성들을 크게 부러워하며 잇달아 학습을 모방하기 시작했다. 처음에는 호복을 입고 나중에 직접 남장을 입었다. 여성이 남성복을 입는 현상도 외래문화 영향의 직접적인 산물이라고 할 수 있다.

문화 번영은 필연적으로 다양한 종교 사상을 포용할 것이다. 당대에는 도교가 큰 예우를 받았다. 오랫동안 숭녀가 자연을 숭상하는 도교는 시종 유가지상적인 사상 속에 살았으며, 유교 윤리 위주의 관념은 한대처럼 인심을 깊이 파고들지 않았다.

동시에 통치자의 관용은' 중생평등' 을 선포하는 불교를 발양하여 유교 남존여비의 사상에 영향을 미쳤다. 도교와 불교의 발전은 자연히 사람들의 사상과 도덕관념을 자유화, 다원화 추세로 만들어' 예교 방만함',' 규각 박질' 의 사회적 기풍을 불러일으켰다. 이런 분위기에 사는 여성들은 어느 정도 영향을 받아 개성해방과 개인의 자유를 추구한다. 의류의 과감한 개조에서' 여자가 남장을 입는 것' 이 나타났다. 정보를 받아들이는 다양성은 당대 여성의 심미의식을 바꾸었다.

초당시대 여성들은 요단복을 입는 것이 유행했고, 여성의 섹시함과 우아함을 부각시켰으며, 당시의 심미요구에 부합하는 가운데 양귀비로 가장 칭찬을 받았다. 방간 () 은' 미인 증여' 라는 시를 한 편 썼고,' 분가슴 반커버' 를 찬양하며 당시의 사상이 개방된 것을 알 수 있다.' 여자가 남장을 입는 것' 은 더 이상 달라지지 않았다.

외국 소수민족 문화와 다원 종교 요인이 당나라에 영향을 미치자 사람들은 새로운 것을 접하기 시작했고, 미에 대한 새로운 견해와 인식이 생겼고, 심미 취향이 바뀌기 시작했다. 여성이 표현하는 옷만으로는 더 이상 그들의 필요를 충족시킬 수 없기 때문에, 그들은 시선을 다른 곳으로 돌렸다. 이때 남성복을 입는 참신함과 전통 윤리관념에 반항하는 사상이 싹트면서 사람들의 심미 취향이 남성복으로 바뀌면서 많은 여성들이 남성복을 시도하거나 심지어 일상복으로 취급하기 시작하면서' 여성이 남성복을 입는 현상' 을 더욱 부추겼다.

넷. 결론

요컨대,' 여자가 남성복을 입는다' 는 현상은 성당 시대에 아주 작은 일부분에 불과했다. 당대는 사회 풍조 개방, 민족 문화 다원, 종교 사상 선진, 정치 경제 안정 발전의 시기이다. 바로 이런 큰 환경에서 여성의 사상이 싹트고, 당시 남성권 사회에서 여성의 자유에 대한 추구와 갈망을 보았다. 여성은 원래 사회 발전의 필수적인 부분이었다. 당대의 여성들은 감히 세속 전통에 도전하여 봉건예교를 깨고 끊임없이 진보를 혁신하였다. 오늘날 사회에서' 여자가 남장을 입는 것' 은 더 이상 새로운 일이 아니지만, 1000 여 년 전의 당나라에서는 확실히 우리가 심사숙고할 만한 가치가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