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전통 당화
전통 당화
옥벽전. 태어날 때부터 그는 줄곧 전쟁 환경을 동반해 왔다. 위북주 () 를 찬탈하여 멸망하고, 네가 나를 등장시키고, 정권이 빈번하게 바뀌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명예명언) 자겸의 어린 시절과 사춘기는 모두 난세 속에서 보냈다. 어린 시절, 자겸은 그림 그리는 재능을 보였다. 그는 나뭇가지를 손에 들고 육지의 꽃, 새, 물고기, 곤충을 생생하게 묘사할 수 있다. 부모님의 지지로 자겸은 스승을 모시고 기예를 배우기 시작하여 그림의 길로 들어섰다. 동위 북제 북주의 혼란을 겪으면서 자겸은 수나라에 들어가 안정된 생활을 하고 싶었다. 그러나 막 천하를 얻은 지 얼마 되지 않은 수나라 황제는 자겸의 재능을 알고 그를 북한에 초청하여 북한 의사로 봉쇄하라고 명령했다. 나중에 자겸은 뛰어난 학식과 전심전력으로 인민을 위해 봉사하는 우수한 품격으로 호부 순무로 발탁되어 만년에 은퇴하여 고향으로 돌아왔다.
공무원으로서 자지겸의 공무는 비교적 한가하여 그림 창작의 기회를 제공했다.
유리한 조건. 성실하고 솔직한 출신으로 관직에서 적응하지 못하고 친구도 많지 않다. 그는 매우 평온하여 그림에 온 정신을 쏟았다. 그는 벼슬을 하면서 서화를 연구하고, 생활이 소박하며, 끊임없이 새로운 회화 기법을 탐구하며, 산수화 연구에서 뚜렷한 성과를 거두고,' 청록산수' 의 회화 형식을 창설하였다. 알려진 산수화의 흔적을 보면 청록산수의 원조는 자겸을 밀어야 한다. 그는 회화사에서 승승장구하여 지위가 심상치 않다. 전설의 자겸은 만년에 관직을 그만두고 고향 발해현으로 돌아갔다. 그는 그림을 직업으로 삼아, 죽을 때까지 서화 사업에 평생을 바쳤다. 바로 이런 화가가 뛰어난 성과를 거두어 당대의 회화 발전에 영향을 미쳤지만, 역사 문헌에는 그의 생애에 대한 기록이 매우 적다. 당대의 회화사 문헌의 대략적인 기록에 따르면 자자겸은 수문제에게 소환되었을 때 황하 하류 북쪽 지역에서 왔으며, 후세에는' 발해인' 이라고 불렸다. 따라서 자자겸의 고향은 수대의 발해현 (이 현, 즉 현재 산둥 양신현) 이어야 한다. 그는 전국을 주유하며 낙양, Xi, 양주, 절강의 절에 많은 벽화를 만들었다. 그림 속의 이미지가 생동감 있고 재미있어서 당시 사람들의 높은 평가를 받았다. 그들은 당시 다른 화가인 동백인과 함께' 동참' 이라고 불렸다.
예술 풍격, 필묵기법, 자자겸이 그린 인물들은 모두 가는 선으로 그려졌으며, 호리처럼 가늘고 인물처럼 생겼습니다.
상태는 활력이 넘칩니다. 그가 그린 산천은 더욱 형식에 구애되지 않고, 화면이 부드럽고 매끄럽게 보인다. 그려진 나뭇잎은 만년필과 산점으로 그려져도' 격자' 와' 매듭' 의 점채와 비슷해 보이지 않지만 실제로는 고풍스러워 보인다. 산비탈 발의 이끼는 창력이 밝고 소박해 보인다. 나무의 종류가 많고, 획이 매끄럽고, 필법 묵법이 약간 바뀌었다. 획은 사용되지 않지만 바위와 나무의 텍스처는 여전히 볼 수 있습니다. 이 화려한 색채의 참가상은 녹색 풍경화를 그리는 데 능하다. 그의 작품 속의 바위와 나무는 비어 있지만 모두 컬러로 렌더링됩니다. 경관은 녹색을 위주로 하고, 산꼭대기는 녹색을 덮고, 산기슭은 흙금을 덮는다. 잎은 착색, 염색, 채색, 분홍색 가루로 되어 있다. 소나무는 솔잎을 쓰지 않고 먹녹색을 주문한다. 청록색의 통일된 풍격으로 전체 화면이 서툴고, 두터우며, 고풍스러워 보이며, 중국 초기의' 청록중채, 공교' 의 풍격을 충분히 과시하며, 산수화가 원래의 현란하고 다채롭고 장식적인 도식에서 더욱 완전한 산수화로의 전환을 상징하며, 청록산수의 원천은 이때부터 열린다.
전시회의 구도와 배치는 레이아웃의 색다른 독창성을 중시한다. "유춘도" 를 예로 들자면, 오른쪽 위 부분은 산을 그리고, 산은 기복이 있고, 산봉우리는 겹겹이 쌓여 있다. 오른쪽 아래에는 흙비탈, 낮은 비탈 나무, 구불한 산길이 있어 산의 아래쪽을 확장한 동시에 보조패드의 역할을 하여 화면 전체가 안정감을 느끼게 한다. 왼쪽 아래에 낮은 언덕을 그려 오른쪽 위에 있는 산들과 호응하여 대조를 이룬다. 가운데는 넓은 면적의 수역으로, 곳곳에 파도와 호수 하늘이 널려 있다. 배 한 척에 서너 사람의 그림자가 점재되어 있고, 자세가 각기 다르고, 형태가 각기 다르다.
전체 그림의 비율이 적절하고 계층이 뚜렷하다. 산수 위주, 인물 위주, 적당히 전, 정, 배, 다리, 그리고 객관적인 물체 사이의 거리, 높고 낮은 크기의 대체적 관계, 깊이, 계층, 비율 등 원근관계의 변화에 초점을 맞추기 시작하면서 산수화가 현실생활에 더 잘 맞는 새로운 구도를 갖게 된 것은 수대 산수화의 독특한 표현이다. 후화록' 이 자겸의 산수를' 천리산수' 로 평가하는 것처럼,' 선화화보' 는 자겸의 산수화를' 천리산수' 로 평가해 서로 보완해 혼연일체를 이룬다.
자겸의' 선산 상정' 의 주요 업적은 청록색 윤곽을 위주로 스타일이 매우 섬세하여 후세 사람들에게' 당화의 조상' 으로 칭송받고 있다. 미학사가들은 구카이지, 육미, 장승천, 자겸을 당대 이전의 4 대 걸출한 화가라고 부른다. 장안의 정수사, 영보사, 숭성사, 낙양의 천녀사, 운화사, 용흥사, 강도 (양주) 각 절에서 여러 폭의 벽화를 창작했다. 그는 xian, 낙양, 영제, 양주, 쓰촨, 대강남북의 산천의 아름다움을 유람하고, 각국 화가의 명작을 감상하며 위진 남북조의 회화 기법을 계승하여 수당 산수화의 새로운 풍격을 개척했다. 수나라에 들어가기 전에 강도동안사와 장승의 둘째 아들 장여동에서 벽화를 그린 적이 있다. 수양에 들어간 후 낙양천녀사, 장안영보사, 숭성사 등에 불교 벽화를 그렸다. 후세 사람들은 그를 동진남조의 다른 세 명의 저명한 예술가와 나란히 놓고 그를' 구 (개치), 루 (탐방), 장 (승동), 잔 (자겸)' 이라고 불렀다.
자겸의 창작 제재는 그림 인물, 산수, 차마, 파빌리온, 깃털 등이 광범위하지만, 지금까지 전해 내려오는 작품은' 유춘도' 라는 산수화다. 이 그림의 제목은 그 자신이 쓴 것이 아니다. 왜냐하면 이 그림은 원래 작가의 이름도 작품의 제목도 없었기 때문이다. 북송 후기가 되자 혜종 황제는 물 앞에' 자겸유춘도' 를 새겼기 때문에 원, 명, 청 3 대 감상가도' 유춘도' 라고 불렀다. 대부분의 학자들은 이 그림이 수대 자겸의 작품으로 현존하는 최초의 산수화권으로 우리나라 회화사에서 중요한 의의를 가지고 있다고 생각한다.
Zhan ziqian 의 그림 테마는 광범위하고 기법은 다양합니다. 그는 인물, 차마, 산수, 파빌리온 누각을 그리는 데 능숙할 뿐만 아니라 대부분 정교하다. 착색 기교에서 그는 청색으로 색을 칠했다. 그의 회화 방법은 당대의 유명한 화가 이사훈과 이소도의 영향을 받았다. 그가 그린 말은 정신이 충만하고 생기가 넘친다. 그의 그림은 "곧 추세가 있고, 누워서 바로 점프하는 추세가 있다. 숨길 수 없다면. " 자겸은 말의 순간적인 표정을 파악해 전체적인 완곡한 멋을 드러내고, 형형으로 전전하며, 형신을 겸비하고, 생동감 있는 예술 경지에 이르렀다.
자겸의 산수화는' 산천거리, 천리 밖' 이라고 불린다. 그는 공필로 인물을 묘사하고, 색채로 얼굴을 바르고, 정신이 충만하다. 자신의 방식으로 말을 그리고, 말이 서 있고, 걷고, 점프하고, 나는 자세를 생생하게 묘사한다. 산수를 천리 떨어진 곳에 그려 대자연의 깊은 공간감을 충분히 표현하였다. 자겸은 "태어날 때부터 하인이 되고, 죽어서 조상이 된다" 고 해서 한 세대의 풍조를 창조할 수 있다. 당시 다른 화가인 동백인과 함께' 동참' 이라고 불렸다. 그의 산수화 스타일은 당대의 이사훈 부자의 김벽산수 창작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쳤다.
주요 작품은 대표작' 유춘도' 이다.
현재 베이징 고궁박물원에 숨어 있는' 유춘도' 는 자겸전 세작이자 현존하는 최초의 두루마리 그림이다. 이 그림은 청록색 중채화 방법으로 귀족 봄나들이의 정경을 그렸다. 펜으로 섬세하고 힘이 있으며 색채가 풍부하고 생동감이 있다. 그림 속의 경관은' 빈' 이지만 먼 산에서는 화록을 이끼점으로 하여 이미 이끼가 생기기 시작했다. 말은 콩처럼 작지만 묘사는 섬세하고 섬세하다. 이 그림은 산수를 인물화 배경으로 삼는 지위에서 벗어나 독립된 그림이 되어 초기 독립 산수화의 면모를 반영했다.
경전도를 수여하다
증경도' 는 현재 타이베이 고궁박물원을 소장하고 있다. 실크판은 컬러로 길이가 30. 1 센티미터, 너비가 33.7cm 입니다. 장 yanyuan 는 당나라의 Zhan ziqian 의 그림을 평가했다: "섬세하고 정교하며 아름답다. 클릭합니다 이 그림에서 우리는 그것이 인물을 묘사하는 뛰어난 기교를 볼 수 있다.
자겸의 다른 작품들은 낙양천녀사, 운화사, 장안영보사, 종성사 등에서 그림을 그린 적이 있다.
유춘도 (부분) 에는 벽화가 있고, 장안차마도, 남교도, 왕도, 법화변장도, 복수도, 북제후도, 감응관음, 비모문도, 석러문도 등이 그려져 있다. 인물평가 당송화사는 자겸에 대한 평가가 높다. 예를 들면' 특히 잘한다' 와 같다.
파빌리온 ",그림 그리기" 당나라 그림의 조상이 될 수 있습니다. " 당대의 이사우 () 는 자키안 () 이 "종으로 태어나 조상으로 죽었다" 고 평가했다. 엄은 책에서 자겸의 산수화에 대해 높은 평가를 내렸다. "촉물은 정이 되고, 전쟁 준비는 묘하다. 특히 정마를 잘하며, 멀리 산천에 가깝지만 천리에 가깝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독서명언) 장언원' 당대 역대 명화지' 는 "그 그림 산천, 만약 심벌즈가 코뿔소 빗을 장식하거나, 물을 물에 잠글 수 없거나, 사람이 산에 넘길 수 없다면 ..." 라고 기록했다. "둘째, 엄사는 정 장 양 참 () 에서 나왔다. "북송 () 시대에 미사키안 () 의 인물화에 대한 평가가 높았고," 리의 자키안 () "은" 북유 () "라고 말했다. 아주 좋은 작은 인물이다. 덩천' 화전' 에 따르면 혜종시 선화전 어정에는 자겸의' 사도' 가 있어 질이 가장 높았다. 천하의 사람들은 모두 노는 것을 좋아하거나, 하루 종일 떠나지 않고 버리지 않는다. 그러나 세 장의 증오의 그림이 있는데, 그중 한 장은 특별히 보충한 것이다. 어느 날, 나는 나종에 갔는데, 갑자기 우리 집이 나종에 있다는 소식을 듣고, 나는 급히 그에게 남아서 보라고 했다. 나는 보고 이 그림이 어정에서 공급이 부족하다고 말했다. 빨리 들어가다. 이른바 자연성물이란, 만나면 반드시 있을 것이다. "
인당은' 화감' 에서도 자겸이 인물을 매우 섬세하게 그리고, 기색이 어지러워졌다고 말했다. 노인, 산수, 말 등의 사진을 자주 본다. , 또 북제종사의 그림을 볼 수 있는데, 여기 인물의 얼굴은 생기발랄하고, 의미심장하며, 아래는 당화의 조상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독서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독서명언). " 그는 또한 오도자가' 초창기 공필' 과' 그가 태운 먹자국에 그림을 그려서 약간 염색했다' 고 지적했다.
역사 기록에 의하면, 수서에서
기록 \ "파업 공식 플러스 우 공식 미덕, 비 감독 도. 클릭합니다 다른 말로 하자면, 이 두 직위는 사회 유명인에게 수여된 영예로 정사품에서 나온 것이다. 수나라 황제 가 왕위에 오른 후, Zhan ziqian 은 북한 의사로 고용되어 총독을 기록했다. 가장 먼저 자겸을 후세 사람들의 시야에 들여온 것은 당정관 3 년 (629 년) 경조의 진기 샤만연이 쓴' 후화록' 이다.
200 여 년 후 당태종 원년 (847 년), 당대 예술평론가, 서화수집가 장언원이 쓴' 역대 명화록' 책 중 자겸은 "자자겸은 발해인이다. 북제, 북주, 수나라, 저는 수나라 의사, 관장입니다. " 후세 사람들이 젠자겸의 생애 경험에 대한 견해는 모두 이것에서 비롯된다.
선화화보' 는 그를 칭찬했다. "산천을 쓰는 것이 아주 좋다. 그래서 천리의 재미가 손에 있다." 낙양갈란기' 서순에는 "북위 불교가 성행하고 선비 통치자가 불교를 홍보하고 불사를 만드는 데 여념이 없다" 고 기록되어 있다. 낙양의 불교 사원 수가 진나라 말기의 24 개에서 1000 여 개로 급격히 증가하여 낙양을 사원과 보탑이 많은 도시로 만들었다. 정관 공사화사' 와' 당대 역대 명화지' 에서 볼 수 있듯이 자겸은 유명한 불사 화가이다. 양주 영보사 광명사에서 일한 적이 있다. 낙양 운화사, 용흥사; 장안 dingshui 사원, haijue 사원; 절강성 칸로지와 같은 고찰은 불교 벽화를 그린다.
후세 사람들을 위해 회화 예술을 기념하고 전승하는 것은 자겸의 그림을 전승하는 것이고, 후세 사람들은 자겸의 대표작품을 회화사의 고전에 기록할 것이다. 후세의 묘사에서 알 수 있듯이, 자지겸화의 제재는 매우 광범위하다. 후세 사람들은 자겸의 예술적 재능을 삼자경의 형식으로 찬양한다: 산수, 자겸아, 유춘도, 봄빛이 아름답다. 산은 녹색이고, 물은 파랗고, 거의 1 피트, 먼 천리이다. 한적한 오솔길, 봉우리가 돌고, 옆에 작은 다리, 나무가 비친다. 여자는 대나무 울타리 앞에 서서 강남의 봄빛, 아름다운 풍경이 무한하다.
나중에 산수화가들은 자겸의 그림을 모방하는 것에 열중했고, 많은 사람들은 자겸의 문하에 있다고 자칭했다. 현대화단에서도 자겸의 열정을 불러일으켰다. 유춘도 연구가 깊어짐에 따라 많은 화원은 자겸의 이름을 따서 명명되었다.
학자들은' 선화화보 연구' 에서 자자겸에 대한 평가가' 천리의 즐거움이 눈앞에 있다' 고 평가했다. 명대 감상가 자경봉은 일찍이' 유춘도' 를 자세히 읽었다. 그는 "산은 푸르고, 산기슭은 금진흙이고, 산의 작은 나무는 황토석으로 마르고, 나뭇잎은 묵직한 인디고를 가로지르고 있다" 고 생각했다. 큰 나무는 더 갈고리가 있고, 솔침은 잘 쓰지 않고 쓴 녹색으로 가라앉는다. 산체계 두 획은 황토로 직접 채웠지만 산림은 하지 않았다. 인물이 직접 가루로 만든 후 옷이 마른 색에 접히고 선옥도 마찬가지다. 이것은 청산녹수의 근원을 거의 열어 가느다란 물처럼 보인다. " 당대 김벽산수화에서 우리는 장자겸의 회화 방법이 앞으로의 발전을 위한 토대를 마련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남송시대 조파주와 X, 그들의 색채와 회화 기법은 충분히 준비되었고, 청록산수는 완벽한 경지에 이르렀다.
그가 그린 절 벽화는 강도동안사 (이후 장악사로 바뀜), 장안영보사 (정법석과 협력), 장안광명 (전, 정법석, 양거란 협력), 낙양천녀사, 낙양운화사, 장안정수사 동벽 등이 유명하다 그가 용흥사에서 그린' 팔국사딘' 은 구도가 웅장하고 줄거리가 풍부하며 인물이 많은 대형 벽화로 당시의 시대적 풍모를 표현하며 생동감 있고 적절한 생활을 하고 있다.
당시 젠자겸은 많은 절을 위해 종교적인 내용을 담은 벽화를 창작했다. 송대까지 그의 작품' 귀신줄다리기' 는 강 중앙 (현재 산서영제) 의 고사에 보존되어 많은 시인들의 읊음과 찬탄을 얻었다.
전통문화의 부흥에 따라 당대 학자들도 자겸에 대해 심도 있는 연구를 진행했다. 서본다 씨를 대표하는 전문가와 학자들은 자겸의 전세작' 유춘도' 와' 증경도' 에 대한 세밀한 분석과 해석을 통해 어느 정도 성과를 거두었다. 학술계의 노력으로 한 세대의 회화 대가인 자겸의 예술 생애가 점차 선명해졌다. 어떤 화원은 젠자겸의 이름을 따서 전국 각지의 박물관과 화원에는 전문적인 연구인 자겸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