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아버지와 아들 산의 왕자가 왕자를 데리러

아버지와 아들 산의 왕자가 왕자를 데리러

양신현 태자진에서 진행된 전통 대규모 민속 활동 '왕을 만나다'는 태자진, 다왕진, 웨이위안커우진 등 마을 주민들의 볼거리는 물론 부국장까지 눈길을 끌었다. 후베이성 그룹 미술관 장샤오후이(장수무형문화유산 보호센터 부주임), 주린페이(주린페이) 무형문화유산 보호센터 업무부장 겸 '문학 지도' 잡지 편집장 , 황시그룹미술관장, 황시민속문학예술가협회장 외 여러 분들이 '왕을 만나다' 민속활동에 대한 4일간의 현장 시찰을 위해 프린스 타운으로 특별 여행을 떠났습니다. 독특한 풍습 관련 역사적 기록에 따르면, 프린스 타운은 삼국 시대에 동부 오 왕조의 손권에 의해 처음 건설되었으며 현재 1,700년 이상의 역사를 가지고 있으며 무형 문화 유산 자원이 풍부합니다. 매년 음력 10월 15일, 프린스 타운에서는 리(Li), 쉬(Xu), 황(Huang), 페이(Fei), 허(He) 성의 수만 명의 사람들이 모두 "다(은대) 왕"이라는 신상을 숭배합니다. 자연마을의 여건에 따라 1년 동안 교대로 '왕'을 숭배하며, 춘절에는 성대한 제사를 지내고 일부 성씨도 있다. 며칠 동안 노래를 부르려고 "왕을 영접하는" 활동은 매년 음력 10월 12일에 시작됩니다. 선물을 보내는 당사자는 도사를 초대하여 3일 동안 공덕을 수행해야 합니다. 같은 마을 일족이 음력 10월 15일에 삼각 왕기를 들고 말을 타고 행진하였다. 그 뒤를 이어 100마리가 넘는 말이 뒤따랐고, 고대 화장을 한 소년 소녀들이 즉시 말을 탔습니다. 어디를 가든 폭죽 소리, 징소리, 북소리가 끊이지 않고, 마치 황제가 궁궐을 떠나는 듯한 인파가 수 킬로미터에 걸쳐 펼쳐져 있어 웅장하고 활기가 넘치며 수많은 마을 사람들이 모여든다. 멈춰서 지켜보세요. 뚜렷한 지역적 특성과 풍부하고 독특한 내용을 지닌 이 대규모 민속 활동을 조사하기 위해 기자들은 11월 11일 저녁 양신 프린스 타운으로 특별 여행을 떠났습니다. 마을 사람들에 따르면 현지 사람들 사이에는 오래된 전설이 있습니다. 800여 년 전 태자진에 살았던 리(Li), 쉬(Xu), 황(Huang), 페이(Fei), 허(He)라는 성을 가진 일부 사람들이 배를 타고 세금과 곡물을 바쳤다고 합니다. 폭설과 결빙으로 인해 여행을 놓쳤고, 모두 세금과 곡물이 부족하여 상황이 급박했습니다. 이때 배에는 "Shi Jingtang"이라는 세 글자가 적힌 나무 조각이 표류했습니다. 그래서 모두 손으로 배를 치며 “시징탕아, 시징탕아, 음식을 황제에게 배달하도록 도와달라. 음식이 시험에 통과하면 내 후손들이 왕을 존경할 것이다.”라고 기도했다. 즉시 적자를 메꾸었습니다. 사람들은 그 나무 조각을 신상으로 조각하고 그것을 존경하며 그것을 따르는 습관을 수천 년 동안 해마다 해왔고, 대대로 이어져 왔습니다. '왕을 차지한' 미스터리 석경당은 누구인가? 중국 역사를 돌이켜보면 석경당은 오대(五代) 후금(後晉)의 시조 황제이자 중국 역사상 유일한 '아들 황제'였으며 그의 조상은 중앙아시아인이었고 원래는 왕자비였다. 후당(後唐)나라의 신하였으나 나중에 반란을 일으켰다. 나중에 당나라는 군대를 보내 공격했고 Shi Jingtang은 포위되었으므로 Khitan에게 도움을 요청했습니다. 석경당은 후당을 멸망시킨 후 후진(後晉)을 세우고 16개 유윤주(十六縣)를 거란에 바쳐 중원의 북방벽을 빼앗았고, 매년 비단 30만 벌을 받아 공물을 바쳤다. 자신보다 10살 어린 요태종인 거란 영주 야록덕(Yelu Deguang)은 자신을 '아들 황제'라 칭했고, 야루덕광(Yelu Deguang)은 '아버지 황제'라고 불렀다. 당시에는 “정부와 대중이 부끄러워했다”고 했고, 현대에도 역사가들은 “헤아릴 수 없을 정도로 추악하다”고 비난했다. 따라서 후기 역사가들은 일반적으로 Shi Jingtang이 만리장성을 방어하지 못해 송나라를 약화시키고 그에 따른 국가 붕괴에 책임이 있는 배신자라고 믿습니다. 그러나 일부 역사학자들은 시가 원래 호족(사타족, 투르크족의 일파)이었기 때문에 반역자라고 부를 수 없으며, 시경당이 황제의 예의를 행하는 것도 유목민의 습관이었다고 지적했다. . 그렇게 악명 높은 '아들 황제'가 어떻게 이 지역에서 높은 존경을 받는 '왕'이 되었습니까? 이와 관련하여 일부 학자 및 민속 전문가들은 Shi Jingtang이 취임 6년 만에 사망했으며 그의 실제 관할권은 황하 유역으로 제한되었으며 회허 강은 기본적으로 남쪽을 건너지 않았기 때문에 그의 영향력은 매우 제한적이라고 생각합니다. 공간과 시간의 조건. 일부 전문가들은 또한 '왕을 영접하는 것'이 푸허강 북쪽 기슭의 태자, 다왕, 웨이위안커우, 산시, 푸수이 등지에서 현지 자연신을 숭배하기 위해 인기 있는 대규모 기도 활동이라고 믿고 있습니다. 전설에 따르면, 싱궈 출신의 12명이 넘는 사람들이 기주에서 양쯔강을 건너 싱궈로 돌아가는 배에 실린 기근 구호용 곡물을 운반하고 있었는데, 그 배는 파도에 의해 전복되었습니다. 배 위에서 하늘에 기도했다: "강의 신으로부터 싱궈를 지켜주세요." 만약 당신이 배고픈 사람들을 구하려고 나타난다면, 우리는 당신을 영원히 우리의 왕으로 존경할 것이며, 황금색 가마를 타고 거리를 노래할 것입니다. 즐거운 노래." 공교롭게도 잠시 기도한 후 강 상류에서 갑자기 큰 백향목이 떠올랐는데 그 나무는 길이가 8척이나 되었으며 길이가 3척이고 너비가 3척이며 곡식을 많이 담고 있다. 그들에게 가까운 물 속으로 들어가 한 명씩 전나무 오두막으로 올라가라고 요청합니다. 그들이 착륙했을 때, 그들은 음식이 1파운드도 없다는 것을 발견했습니다. 그러나 신기한 것은 전나무가 해안에 착륙한 후에 거대한 조약돌로 변했다는 것입니다. 그들은 그 돌을 집으로 가져가서 생명을 구하는 신으로 첫 가문의 사당에 모셨다. 소문이 퍼지자 이 지역 사람들은 성에 관계없이 이 돌을 숭배하기 위해 몰려들었습니다. 따라서 매년 음력 10월 15일에는 '왕을 영접하는 행사'를 거행하고, 마을의 명령(토+완)에 따라 차례대로 예배를 드린다. 그렇다면 '왕을 잡는 것'은 석경당과 관련이 있는 걸까요? 그렇다면 왜 프린스 에드워드 지역에만 영향을 미치는 걸까요? 다섯 성 중에 왜 시 성이 없나요? 그들은 어떻게 그토록 무거운 공물을 받아들일 수 있었습니까? 특히 '왕을 빼앗는다'에서는 왜 100마리가 넘는 말이 거대한 팀을 구성하는 걸까요? 강남지역의 민속활동에서는 이런 일이 매우 드물다.

Shi Jingtang의 후예? 기자는 태자진 다유리춘의 예배 장소에서 '왕을 영접하는' 활동 중에 한 가문이 먼저 출발하고 다른 가문이 그를 환영하는 것을 발견했다. 엄격히 금지된 붉은 비단으로 싸인 '세상의 눈'은 뒤쪽 사당에 모셔져 있으며, 성씨와 씨족에 따라 번갈아 제사를 지내며, 가문의 신들과 마찬가지로 '인간의 음식' 대접을 받는다. 동시에 각 마을마다 차례로 사람들을 태우고 내려주었고, 태워주고 내려줄 때 온 가족이 밤새도록 놀며 즐겼습니다. 마을 사람들은 서둘러 "왕"에게 다가갔고, 일부는 향을 피우고 축복을 기원했으며, 일부는 행운을 불러오기 위해 붉은 비단 리본을 들고 있었습니다. 기자는 '제다왕'의 역사적 유래를 밝히기 위해 현장에서 많은 마을 사람들을 인터뷰했다. 마을 사람들은 석경당이 모셔진 이유에 대해 전체 이야기를 할 수 없었는데, 기자는 한씨의 '긍정적 지도'라는 기사를 떠올렸다. 후베이성 대중미술관의 연구 사서인 Zhizhong이 관습을 바꿉니다." 그는 Taizi Town이 후베이 동부 지역에 속하며 쌀을 재배하는 지역이라고 믿습니다. 일반적으로 물소는 농사에 사용되며 노새와 말은 사육되지 않습니다. 그러나 '왕을 영접'할 때에는 말팀이 중요한 역할을 하며, 기수에는 여성도 포함된다. 또한 왕자 지역의 결혼식은 대부분 말과 뗄래야 뗄 수 없기 때문에 결혼식 풍습에서는 여전히 신부가 안장을 건너 신방에 들어가야 하는 상황이 있는데, 이는 분명히 유목민의 유산이며 유목민의 특징을 갖고 있다. Shi Jingtang은 반 유목민인 Shatuo 출신이었습니다. 그는 이 지역으로 이주한 Shi Jingtang의 후손이 있을 수 있다고 추론했습니다. 기사는 또한 후진 왕조가 멸망한 후 석경당의 자손 대부분이 포로로 잡혀 요국 후방으로 호송되어 가택연금을 당했다고 소개했습니다. 이 가운데 아들 1명과 손자 2명은 "결국 어디로 갔는지 모른다"고 한다. 그러나 시 성은 "왕을 영접한" 다섯 성에 포함되지 않으며, 이 다섯 성의 계보도 명확하게 기록되어 있습니다. 그들은 모두 명나라 초기에 장시(江西)에서 이주했으며, 각각 자신을 기리는 사당을 가지고 있습니다. 조상님, 우리 조상인 척하며 까치 둥지를 점유하는 '대왕'을 어떻게 용납할 수 있겠습니까? 그렇다면 Shi Jingtang의 후손들은 어디에 살고 있습니까? 그는 남쪽의 태자진에서 멀지 않은 대지푸진과 백사진에 인구가 대략 5만~6만명 정도 되는 시씨 가문이 있다고 대담하게 추측했다. 그 중 시잉가오 마을(Shiyinggao Village)이 시씨족의 것으로 추정되는 시경당사(Shi Jingtang Temple)가 건립된 중심지입니다. 물론 이것은 단지 추론일 뿐이지만, 한씨의 말처럼 시씨족이 이곳으로 이주했다는 증거는 아직 없다. 성은 다섯개? 그 안에 또 다른 숨겨진 비밀이 있을 수 있을까요? '무형문화재'를 신청할 수 있나요? 2차 국가 무형문화유산 프로젝트 중 황스양 신이현에는 차 따기 오페라와 천 스티커라는 두 가지 항목이 있습니다. 그렇다면 가장 큰 영향력을 갖고 있는 '제다왕'이 무형문화유산을 신청할 수 있을까? 양신현 문화센터의 리샹빈(Li Xiangbin)에 따르면 그들은 시립 무형문화유산으로 '제다왕(Jie Dawang)'을 적극적으로 신청하고 있다고 합니다. 황시민속문학예술가협회 부회장 커샤오지에(Ke Xiaojie)는 기자들에게 다음과 같은 정보를 제공했습니다. 올해 8월 '지난 20년간 중국 무형문화유산 보호에 관한 이론 및 실제 학술 세미나'가 후베이성에서 개최되었습니다. 이번 회의에는 많은 민속 전문가들이 참석했는데, 왕자의 '접대' 민간 풍속 활동에 대해 학계와 학자들이 서로 다른 의견을 표명했다. 일부 전문가와 학자들은 Shi Jingtang을 숭배하는 것은 그가 큰 반역자이자 민속 관습의 "찌꺼기"이기 때문에 이루어져서는 안 된다고 생각합니다. 그는 가치가 거의 없지만 연구 대상으로 사용될 수 있습니다. 그러나 다른 의견을 가진 학자와 전문가도 있습니다. 예를 들어, 중국 중부사범대학의 천젠시안(Chen Jianxian) 교수는 무형문화유산이 기록 보관 방식으로만 보존되고 연구된다면, 이를 만들 필요가 없다고 믿습니다. 그러나 무형문화유산의 중요한 특징은 살아있는 유산이 모두 시대정신에 부합하는 것은 아니지만 무형문화유산의 본질과 찌꺼기를 신중하게 판단해야 한다는 것이다. 그는 “단 하나의 가치로 판단할 수 없고 세심하고 구체적으로 연구해야 하는 귀중한 것들을 우리는 보존하고 싶다”며 “이제 우리의 무형문화유산 보호는 ‘먼저 구출, 우선 보호’가 될 수 있다”고 말했다. '왕을 차지하다'는 풍습에 대해서는 먼저 해당 활동에 참여하는 배우들의 감정을 바탕으로 이 활동이 그들에게 어떤 영향을 미쳤는지 이해해야 하며, 단순히 잣대로 판단할 수는 없다고 생각합니다. 역사 지식이 거의 없습니다. 국가무형문화유산보호실무위원회 부주임이자 민속 전문가인 우빙안(Wu Bing'an)은 '제다왕(Jie Dawang)'이 지역 무형문화유산이라고 생각하지만, '무형문화유산' 목록에 포함시키고 싶다면 선택해야 합니다. Wu Bing'an은 Shi Jingtang의 불명예스러운 역사로 인한 반대에 대해 이러한 유형의 판단의 가치 기준이 핵심이며 단순한 "긍정적"과 "부정적"에 기초할 수 없다고 말했습니다. 그는 무형문화유산의 가치판단은 전문가의 논의를 통해서가 아니라 일반 대중과 상속자들의 의견을 수렴해야 한다고 믿는다. '제다왕'과 같이 지역적 특성이 뚜렷하고 콘텐츠가 풍부한 대규모 민속활동이 '무형문화유산'에 적용될 수 있을지 지켜볼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