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예술 도자기 감상 방법

예술 도자기 감상 방법

국제적으로 유명한 경매점에서 당대 도자기 예술품과 부동산 시장, 주식시장의 정책 규제에 성공하면서 사회는 당대 예술 도자기 수집에 대한 투자 열풍을 불러일으켰다. "투자는 위험하니 소장품은 신중해야 한다." 당대 예술 도자기에 대한 투자와 소장할 만한 작품은 무엇입니까? 작가는 예술 도자기에' 사미' 가 있다고 생각한다. 사미' 를 갖춘 작품만이 소유, 투자, 소장할 가치가 있다!

첫 번째 아름다움-장식의 아름다움

장식은 도자기 예술의' 옷' 과 같다. 이른바 장식미란 도자기 가공물에 부착하여 도자기 조형과 조화를 이루어야 관람자에게 장식미를 남길 수 있다는 것이다.

도자기 평론가 진우신 교수는 장식이 장식된 주체를 미화하여 사람들의 심미 요구에 더 잘 부합한다고 생각한다. 기본 요소에는 장식 이미지, 장식 구조, 장식 색상, 재료 및 표면 처리가 포함됩니다. 장식의 예술 형식은 주로 회화, 패턴, 회화와 패턴의 결합을 포함한다. 도자기의 장식 기법은 세 가지가 있다: 가공물 장식, 유약 장식, 채색 장식.

장식미는 도자기의 모양과 그림 (유약) 의 두 가지 측면을 포함한다. 도자기 종류는 도자기 접시, 도자기 판, 네모난 도자기 병 등 평평한 모양으로 나뉜다. 병, 캔, 제단, 제단의 3 차원 모델링.

도자기 투자자들에게는 그림이 그릇별로 그려지는지, 색깔이 다른 종류에 할당되었는지, 그릇마다 다른지 관찰해야 한다. 도자기 병의 목어깨 허리 등 독특한 심미 원소를 구현한 것일까? 또 다른 예로 도자기의 높이, 크기, 방원, 직진도, 구부리기 정도는 모두 다르다. 디자인마다 다른 그림으로 장식되어 있나요? 인물 산수 화조 등 장식품을 제각기 제자리에 두다.

또한 조화미, 균형미, 힘미, 리듬미도 도자기 예술품 장식미의 미적 법칙이다.

도자기의 예술미는 작품 전체를 관통하지만 장식은 관건이며 예술가의 예술 공저, 기초, 수준, 수양, 심미 추구를 가장 잘 반영한다.

두 번째 아름다움-성격의 아름다움

개성이란 도예가가 자신의 예술적 개성과 예술적 풍격을 지닌 작품을 창작하는 것이지, 인운이운이가 아니라 예술가의 개성의 아름다움을 반영하는 것을 말한다. (조지 버나드 쇼, 예술명언)

당대 도예사들은 정교한 도예작품을 많이 창작했을 뿐만 아니라 전통을 계승하는 기초 위에서 과감하게 혁신하여 기치 도자기의 선명한 개인 예술 풍격을 형성하였다. 유원창은 도자기 조각 예술의 소재를 풍부하게 하고, 사실에서 자유분방한 과장 변형 등 예술수법을 활용해 작품을 더욱 개인화했다. 차라리 청화유리 종합장식, 현대붓산수, 고온아광유리 장식, 장식화를 혁신했다. 황매구는 청화분수 자유법과 반칼 점토 도자기 조각 기법을 혁신했다. 진 Xilin 은 현대 민속 파란색과 흰색 및 현대 도예 예술을 혁신했습니다. 허는 분채 예술을 혁신했다. 양 suming 은 조각 예술을 혁신했습니다. 라이더는 유약 진주 색을 혁신했습니다. 리는 수묵화와 금화의 특수한 공예를 혁신했다. 이국생은 고온 유리 장식을 혁신했다. 유평과 서아봉은 물점 복숭아꽃을 혁신했다. Qi peicai 는 손가락 도자기 그림을 혁신했습니다. Shu huijuan 은 무광택 파우더를 혁신했습니다. 금수를 칠하여 도자기 조각의 2 차 발사 방법을 혁신하였다 ...

이 작품들은 예술가의 인격의 아름다움을 반영하고, 예술적 가치가 높고, 관상성이 좋고, 대표성이 강하며, 수집 투자의 첫 번째 선택이다.

세 번째 아름다움-예술적 개념의 아름다움

오관중 선생은 "기술은 기초이고, 의경이 가장 중요하다" 고 말했다. 소대진 선생은' 예술스타일' 이라는 책에서 "예술작품의 정신적 내포의 용량과 깊이는 종종 한 작품의 질을 크게 반영한다" 고 말했다. 이른바 의경이란 작품에서 드러난 그런 시적인 감정, 정경이 어우러져 허실상생하며 생활의 리듬 속에서 활발히 활동하며 매력이 무궁무진하다는 것을 말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예술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예술명언)

도자기 예술가는 오랜 창작 실천에서 국화의 회화 기법과 심미를 차용하고, 예술적 개념의 창조에 초점을 맞추고, 아름다움의 정수를 실생활에 집중시키고, 화면을 통해 인생에서 아름다운 감정을 불러일으킬 수 있는 특징을 충분히 구현하며, 종종 관람자의 미감과 * * * * * * * * * * * * * * * * * * * * * * * *

예를 들어 경덕진의 중국 수석공예미술사 왕석량 선생은 작품의 의경을 매우 중시한다. 199 1 년, 그의 수묵화' 풍천유' 가 도자기 접시에 그려져 있다. 화면에서 풍천은 우뚝 솟아 있었고, 관광객들은 낭떠러지 속의 구불한 산길을 기어올랐다. 그림의 공백에서 작가는' 가을의 높고 상쾌한 푸른 하늘' 이라는 말장난으로 계절을 설명하고 지방에 이름을 붙였다. 가을 소풍 정취가 가득한 한 폭의 광경이 눈에 띄어 마치 천국에 오르는 로맨틱한 분위기처럼 도자기 그림을 더욱 시적으로 만들었다.

네 번째 아름다움-재료의 아름다움

도예는 공예 미술의 범주에 속한다. 국화와 유화에 비해 그것의 가장 두드러진 특징은 재료의 아름다움이다. 도자기 한 조각을 만드는 데는 수십 개의 공정이 있다. 송의 말에 따르면, "완제품을 만드는 데는 72 개가 필요하다." 도자기는' 불의 예술' 이라고 불리는데, 이것이 그것의 정수이다. 모든 공예 과정과 기술 수단은 결국 불의 단련을 거쳐야 한다. "성공은 쉽지만 어렵다." 모든 절차가 순조롭게 통과해야 고품질의 완제품을 생산할 수 있다. 공예가 완벽한 도예 작품은 정말 얻기 어렵다고 할 수 있다.

따라서 예술 도자기 수집에 투자하려면 우선 기물이 소재미관의 특징을 가지고 있는지 점검해야 한다. 예를 들어 경덕진 도자기는' 백옥',' 거울',' 종이',' 달콤한 소리' 의 재료 특성을 가지고 있다. 즉' 백옥처럼' 는 도자기의 하얀색을 가리킨다. "종이처럼 얇다" 는 것은 도자기 타이어의 두께를 의미합니다. 거울처럼 밝다' 는 유약의 투명성과 촉촉함을 말한다. "소리가 맑다" 는 것은 도자기의 음악감을 가리킨다. 도자기 예술품은 기술적으로 상당히 높은 수준에 이르렀고, 재료 자체는 관객들에게 아름다운 즐거움을 가져다 줄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