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공자의 양생에는 어떤 방면이 포함됩니까?
공자의 양생에는 어떤 방면이 포함됩니까?
공자는 2400 여 년 전 춘추시대에 살았다. 의학이 극도로 발달하지 못하고 생산성이 상당히 뒤떨어졌을 때 그는 73 세를 살았다. "70 세 이상의 사람은 거의 없다" 며 장수라고 할 수 있다. 공자의 양생장수의 길은 상당히 풍부한데, 주로 다음과 같은 방면에 나타난다.
(1) 자기 재배' 건강 삼계명'
공자는 일생 동안 자신을 엄하게 단속하여, 여태껏 자신을 방종한 적이 없다. 그의' 양생삼계' 는 후세 사람들에게 남겨진 진귀한 양생 비문이다.
아들은 말했다: "신사는 세 가지 반지가 있습니다: 젊은 시절에는 피가 불확실하고 신중해야합니다. 그것은 또한 강하고, 피투성이이며, 싸우고 있습니다. 나이도 많고, 혈기가 떨어지고, 끊어야 한다. "젊었을 때 성생활에 욕심을 많이 내서는 안 된다. 혈기가 막 강할 때는 싸움을 막아야 한다. 만년에는 심신이 과로하여' 욕심' 을 그만두어서는 안 된다. 이' 삼계' 는 청년, 장년, 노년이 모두 방종할 수 없도록 요구한다.
(2) 낙관적이고 활달하다.
공자는 "의식, 음악, 사격, 어어, 책, 수" 에 관심이 광범위하여 시, 책, 의식, 춘추에 정통하다. 공자가 일생 동안 세계를 주유한 것은 자신의 정치적 주장과 입신의 도를 선전하기 위해서이다. 만년이 되어도 그는 여전히 낙관적이다.
공자는 20 대 "양생경": "아는 자는 물을 좋아하고, 어진 자는 산을 좋아한다. 아는 자는 움직이고, 어진 자는 고요하다. 아는 자는 즐겁고, 어진 자는 장수한다. " 공자의 평생 건강 및 피트니스에 대한 과학적 요약입니다. 똑똑한 사람, 인심이 있는 사람, 조용한 사람, 산천을 좋아하고, 활동을 좋아하고, 낙관적인 사람을 좋아하면 장수한다는 뜻이다. 공자는 "중용" 에서 "대덕은 장수한다" 고 더 분명하게 말했다. 덕이 있는 사람은 반드시 존경을 받고, 생활의 마음이 편안하고, 공명정대하며, 마음이 넓어야 한다. 이것이 바로 우리가 흔히 말하는' 사심 없는 마음, 광활한 천지' 이다.
(3) 너무 많이 먹지 말고 위생에 주의하세요.
신중한 음식, 만족은 욕심이 없고, 폭식하지 않고, 함부로 먹지 않는 것은 공자의 평생 자제 식생활의 금과옥율이다. 그는 일찍이 "8 은 먹지 않는다" 고 제안했다. 어떤 것은 상의할 가치가 있거나 타당하지 않지만, 기본적으로 식품 위생에 관한 것이며 참고가치가 있다. "(1) 곰팡이가 난 음식, 썩은 생선, 썩은 고기는 먹지 마세요.
2 색깔이 좋지 않으면 먹지 마라.
3 냄새 나는 것을 먹지 않는다.
4 생쌀로 밥을 잘못 짓는다.
⑤ 조미료가 부적절한 음식을 먹지 마라.
6 반계절을 먹지 않는다.
⑦ 잘못된 고기를 자르지 마라.
8 시장에서 산 술과 수육은 먹지 않는다. 공자의 가어는' 노소 차이' 도 제시했다. 즉 연령에 따라 음식이 달라야 하고 각자 자신에게 가장 적합한 식습관과 습관을 선택한다는 것이다.
공자의 이러한 발언은 오늘날에도 여전히 위생 기준에 부합하며 우리나라 최초의 식생활에 관한 구체적인 논술 중 하나이다.
(4) 일상생활에서 규칙을 준수하고 자세에 신경을 쓴다.
일상생활에서도 공자는 구체적으로 "시체없이 자고, 손님없이 묵는다", "잠자고 아무 말도 하지 않는다" 고 요구했다. "시체없이 잔다" 는 것은 시체처럼 뒤로 누워 있지 않는 것이다. 후대 손사우 등은 무릎을 꿇고 옆으로 눕는 것이 적당하다고 제안했다. 이른바' 잠을 못 자고 선생님 (사자) 처럼 누워 있다' 는 것은' 부츠를 벗고 발에 앉는다' 는 것이다. 옛 항언' 은 "이희의 수면 공식은' 왼발이 왼쪽으로 구부러지고, 왼팔이 구부러지고, 머리는 손에, 오른발은 뻗고, 오른손은 허벅지 사이에, 오른쪽은 눕는다" 고 전해진다. "이른바' 화산처사' 라고 불리는데, 보시다시피 신선을 찾지 않고 잠당을 찾는 것이 바로 이 방법이다. "잠을 잘 때 말하지 마라" 는 것도 후세 사람들이 지키는 것이다. "잠을 잘 때 말을 할 줄 모르고, 말을 방울처럼 하고, 끊지 않으면 말을 할 줄 모르는 사람들."
공자도 일상생활을 중시한다. 루애공은 장수 방법에 대한 조언을 구하면서 "때때로 한 곳에서 잠을 자면, 제대로 먹지 않으면 죽임을 당할 것" 이라고 말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음식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음식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음식명언). " 즉, 생활이 불규칙하고, 음식을 절제하지 않고, 일과 휴식의 결합에 주의하지 않는 사람은 장기적으로 병으로 죽는다는 것이다.
공자는 소년 시절에 양을 방목했다. 생활이 빈곤한 후, 그는 자신의 이론을 홍보하기 위해 전국을 돌아다니며 온갖 어려움을 겪었다. 그러나 바로 그가 사람들의 생활의 실천 경험을 총결하고, 헬스의 길을 탐구하고, 체육활동을 적극 제창하고 참가하며, 식생활의 규율에 주의하고, 식생활이 적당해야 사방으로 뛰어다니는 난처한 시련을 견딜 수 있기 때문이다. 의료와 생활여건이 좋지 않은 춘추시대에는 공자가 73 세까지 살 수 있었다는 것을 보면 공자는 체육보건을 매우 중시하고 장수를 아는 교육자임을 알 수 있다.
(5) 유지 보수 정신, 조정 심리.
공자의 학생이 나병에 걸렸을 때 공자는 안타까워하며 "사람도 사람이고 질병도 있다" 고 말했다. 。 어떤 사람이 어떤 병에 걸리기 쉽다는 뜻이다. 공자의 발언은 다소 주관적이지만, 공자는 교육자이자 심리학자로서 질병과 사람의 성격과 체질의 관계를 알아차렸을 것이다.
반세기 동안 환경위생과 개인위생의 개선으로 생물성 질병이 확실히 줄어들었고, 심리건강과 질병의 관계도 상대적으로 드러났다. 현재 심뇌혈관 질환, 암, 고혈압, 폐심병 등 몇 가지 주요 질병은 모두 정신 상태와 밀접한 관련이 있다. 궤양, 신경성 피부염, 은비듬, 당뇨병 등도 심리건강과 밀접한 관련이 있다.
아들은 말했다: "신사는 세 가지 반지가 있습니다: 젊은 시절에는 피가 불확실하고 신중해야합니다. 그것은 또한 강하고, 피투성이이며, 싸우고 있습니다. 나이도 많고, 혈기가 떨어지고, 끊어야 한다. "이' 덕' 자는 탐욕을 의미한다. 사람이 늙었는데도 명리를 필사적으로 추구하면, 얻는 것은 왕왕 고민과 심지어 질병이다.
공자는 금욕의 심경을 칭찬하며 안회에게 "한 번만 먹고 한 번만 마시고, 뒷골목에서는 차마 근심할 수 없고, 돌아가도 즐거움을 바꾸지 않는다" 는 마인드를 칭찬하며 "현혜가 돌아온다" 고 말했다.
공자는 게으름을 반대한다. 그는 이렇게 말합니다. "하루 종일 음식을 먹고, 전혀 마음이 없어서 정말 괴로워요! 선수가 없으면, 당신은 여전히 현혜적입니다. 클릭합니다 한가하기보다는 바둑을 두는 것이 낫다는 뜻이다.
공자는 음악을 좋아한다. 그는 제나라 에서 쇼 (음악 이름 의 일종) 를 들었지만, 3 월 고기 의 맛을 모른다. 음악의 도움으로 우리는 정서를 키우고 마음을 진정시킬 수 있다. 우리가 굶주림에 다다랐을 때, 우리는 여전히' 현가' 를 부르고 있었고, 우리는 굶주림과 추위에 대해 걱정하지 않았다.
공자는 득실, 원망, 우인의 정신 상태에 반대하며 활달강함을 주장했다. 그는 세 가지가 건강에 해롭다고 생각한다: 오만함, 사방을 돌아다니는 것, 배고픔, 정욕. 건강에 유익한 세 가지는 행동을 규범화하고, 남을 잘 대하고, 좋은 친구를 사귀는 것이다.
공자의 제자들이 말했다. "아들의 엄한 행동, 신중함은 요요와 같다." 공자가 집에 살 때 생활이 규칙적이고, 정신이 편안하고, 마음이 슈창 있다는 뜻이다.
공자는 이렇게 자신을 평가했다. "노여움, 음식 잊음, 낙심, 근심, 노년이 다가올 줄 몰랐다." 이런 관점에서 볼 때 공자는 우환을 모르는 노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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