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서구 문명

서구 문명

서구 문명

서구 문명은 서유럽 외에도 북미, 호주, 뉴질랜드 등 넓은 지역을 포괄한다. 서구 문명은 서유럽에서 기원하며 서유럽을 중심으로 진화한 반면 북미, 호주, 뉴질랜드의 문명은 서유럽 문명이 근대에 들어선 이후 파생된 것이다. 서유럽 문명을 이해하고 연구하지 않으면 모든 서구 문명의 역사와 정수를 이해하고 파악할 수 없다.

서유럽 문명은 세계 역사상 오래되고 끊임없이 발전하는 문명이다. 에게 해 문명은 기원전 2000 여 년 만에 처음 등장했으며, 지금까지 4000 여 년이 지났으며, 수메르 문명, 이집트 문명, 바빌로니아 문명보다 늦었으며, 중화문명, 인도 문명과 비슷한 오랜 역사 전통을 가지고 있다. 헌팅턴은 서구 (이곳의 문명은 서유럽 문명을 가리킴) 의 출현이 기원 700 년부터 기원 800 년경까지 거슬러 올라갈 수 있다고 생각한다. 8, 9 세기 프랑크 찰리만 제국과 카롤린 왕조의 문화 부흥은 서유럽의 봉건화를 거의 완성해 서유럽의 기독교 문명 세계를 형성했다고 할 수 있기 때문이다. 당시 북유럽 스칸디나비아인들은 여전히' 야만인' 이었는데, 아직 서유럽 문명의 문턱에 들어서지 않았다. 서유럽 고전 문명 (그리스 고전 문명, 그리스 문명, 로마 문명 포함) 과 5 세기부터 7 세기까지 서유럽 중세 초기 문명을 제외하면 서유럽 문명은 수동적인 물이 되어 본본이 없는 나무가 되었다. 서유럽 문명은 거대한 역사적 성과를 거두어 인류 문명의 진보에 큰 공헌을 하였다. 이 지역의 문명도 서유럽과 세계인민에게 노예, 억압, 전쟁, 침략을 가져왔고, 깊이 반성할 만한 역사적 교훈을 남겼다. 순역적 의미에서 서구 문명은 세계 문명의 역사적 구도에서 모두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고 있다.

"서유럽 문명" 은 서유럽을 주요 지역으로 성장한 문명 형태이지만, 그 개념은 단순히 지역으로 이런 특수한 문명을 정의하는 것이 아니라 넓은 의미의 문화 동형을 가리킨다. 여기서 말하는' 서유럽' 은 서유럽을 가리키는 것이 아니라 유럽의 북부, 서부, 남부를 포함한다. 유럽 전역에서 슬라브인을 주요 주민으로 하는 유럽 동부를 제외하고는 서유럽 문명의 적용 범위다. 역사적으로 서유럽 문명은 서유럽에만 국한되지 않았으며, 소아시아 반도 (이하 소아시아) 는 한때 서유럽 문명의 요람이었다. 그리스 시대에는 로마제국 시대 서유럽 문명의 형성과 민간 전시가 중요한 공헌을 했고, 서유럽 문명은 중세 이후에야 서유럽 각국의 문명 발전의 기본 구도를 형성했다. "문명" 은 지리, 인종, 종교, 언어적 의미의 범주가 아니라 인간이 실천에서 자아를 실현하는 본질적인 힘을 가리킨다. 창조한 물질문화, 제도문화, 정신문화의 합은 특정 역사 단계의 경제구조, 정치구조, 문화정신의 종합 형식이다. 서유럽 문명은 줄곧 다민족 다민족이었다. 이러한 민족과 국가들이 모두 서유럽 문명에 속한다고 말하는 이유는 사회사 발전에서 그들의 경제정치문화가 각기 특색과 불균형을 가지고 있지만, 그들은 모두 같은 역사문화 전통을 물려받았기 때문이다. 비슷한 단계적 문명의 구조형태를 경험한 적이 있으며, 모두 특정 역사시기에 비슷한 주류 문화적 가치관을 가지고 있다. "서유럽 문명" 은 서유럽 다민족 다민족의 문화적 정체성을 가리키며 서유럽 문명의 다양성을 숨기지 않는다.

서유럽 문명은 특정 문명 형태를 구성하는데, 이는 이 문화가 세계의 다른 주요 문명과 현저히 다르기 때문만이 아니라, 그것과 가깝거나 밀접한 역사적 관계를 맺고 있는 다른 문명에 비해 자신의 특징을 가지고 있기 때문이다. 예를 들어 중세 이래 서유럽 문명과 동로마제국에서 물려받은 비잔틴 문명은 모두 기독교 문명을 발전시켰지만 서유럽이 건립한 로마 가톨릭교회 (천주교) 와 이후 나타난 개신교는 더 많은 아시아와 그리스 문화를 흡수한 정교회 문명과는 크게 달랐다. 비잔틴 문명은 슬라브 문명에 의해 계승되고 전시되었다. 서유럽 문명, 비잔틴 문명, 슬라브 문명이 경험한 사회, 문화, 역사 형태도 확연히 다른 북미 미국 문명은 처음에는 서유럽 문명에서 파생되어 발전했다. 대부분의 미국 이민자들은 서유럽에서 왔다. 미국 문명은 줄곧 서유럽 문명과 밀접한 관련이 있다. 미국 문화는 오랫동안 서유럽 문화의 변두리에서 성장해 왔다. 오늘날, 미국 문명과 서유럽 문명은 서구 문명의 주도력을 구성한다. 그러나, 두 문명은 역사 발전에서 뚜렷한 차이가 있다. 서유럽 문명은 더 많은 역사와 문화 전통을 보존하고 그것의 역사적 부담을 짊어졌다. 현대 문명의 변화에서 많은 민족 국가들은 불균형하고, 고통스럽고 우여곡절한 여정이 있으며, 미국 문명은 봉건 역사의 부담이 적은 현대 자본주의 문명을 창조하였으며, 많은 이민 인종을 융합한 문화도 다른 기질과 특징을 가지고 있다.

서유럽은 일반적으로 북위 35 도에서 80 도 사이인데, 대부분 북온대에 속하며 기후는 해양의 영향을 많이 받는다. 대서양의 서풍과 세계에서 가장 강력한 북경대학교 서양 난류는 서유럽에 열과 물기를 가져다 대륙으로 깊숙이 파고들어 서유럽의 대부분 지역을 온화하고 촉촉하게 한다. 여름은 남방을 제외하고는 시원한 부서가 없고, 겨울에는 북방을 제외하고는 추위도 없고, 강우량도 풍부하다. 남유럽은 전형적인 지중해 기후로 겨울에는 비가 많이 오고 여름에는 비가 적게 온다.

서유럽은 천연자원이 풍부하다, 특히 석탄, 철, 수자원이 풍부하다. 삼림 면적이 넓고, 많은 우수한 어항이 있으며, 어업 자원이 풍부하다. 연해 어장은 세계 연해 어장의 1/3 을 차지한다.

서유럽의 우월한 자연환경은 문명의 성장에 매우 유리한 곳이며, 서유럽인들이 문명을 탐구할 수 있는 좋은 장소를 제공한다. 지질학자들의 연구에 따르면 서유럽 남부의 청록색 지중해는 마지막 양허 시대에 육지였다. 기원전 15000 년경부터 기원전 10000 년까지 대서양은 서산을 가로질러 이 광활한 땅을 세계에서 가장 큰 내해로 메워 재로 만들고 서유럽 문명의 파란색을 파괴했다. 남유럽에서 지중해까지 뻗어 있는 발칸 반도 (그리스 반도 포함), 아평닌 반도, 이베리아 반도는 기후가 온화하고 쾌적하며 농경에 적합하고 항해가 편리하다. 그들은 남과 북아프리카가 바다를 사이에 두고 바라보고, 동쪽과 아시아를 바라보면 두 강 유역의 배후지로 들어갈 수 있다. 그들은 유라시아를 소통하는 열쇠로서, 현지인들과 이미 발전한 이집트 문명이 바빌로니아 문명과 교류하고 그들의 선진적인 문명 성과를 흡수할 수 있게 해 준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따라서 서유럽 문명의 진화는 지중해 지역을 중심으로 남쪽에서 북쪽으로 점차 확장되었다. 동부 지중해 지역과 소아시아가 만나는 에게 해 지역에서 유래한 것으로, 그리스 반도와 서부 지중해로 점차 확장되어 고전 그리스 문명을 형성하였다. 로마 제국 시대에 로마 문명의 범위는 동쪽에서 중앙아시아 내륙까지, 서유럽에서는 서쪽과 북쪽으로 브리튼과 라인강 유역까지 추진되었다. 북유럽 저지대와 스칸디나비아 반도가 늦어져 9 세기 이후에야 서유럽 중세 문명에 점차 통합되었다.

서유럽은 문명사 초기에 독특한 원시정신문화를 창조했다. 네안데르탈인의 묘지 유적지, 동물의 뼈, 부싯돌 도구가 많이 묻혔는데, 이는 원시인들이 불로장생의 원시 종교관념을 가지고 있다는 것을 보여준다. 많은 동굴 벽화는 어두운 동굴이나 보기 어려운 가파른 암벽에서 만들어졌다. 이 작품들은 요술 동기가 있다. 서유럽 원시인의 언어는 구체적인 사물을 가리키며 보편적인 개념을 표현하는 어휘가 부족하다. 서유럽의 원시 예술은 이미 상당히 높은 수준에 이르렀다. 최초의 동물 조각상은 독일 보겔 하이드의 야생마 조각상으로 밝혀졌다. 3 만년 전에 매머드 상아로 조각한 야생마는 웅크리고 서서 매우 활발하다. 윌란돌프의 비너스 조각상은 출토 장소의 이름을 따서 아이가 태어난 곳을 강조하며 모계 사회의 상징이다. 가장 두드러진 조형예술은 동굴 벽화로 프랑스에서는 70 여 점이 있고 스페인과 다른 곳에서도 발견됐다. 사냥 생활 경험에 따르면 들소 야생마 순록 등. 모두 생동적이고 숙련되어 원시인으로서 그들에게 의지하기 어렵다. 프랑스 라스코에는 연구원들이' 중국마' 라고 부르는 야생마 초상화가 있는데, 색채렌더링은 중국의 수묵화처럼 보인다.

인종적으로 볼 때, 서유럽인들은 유럽, 지중해, 서아시아에 퍼져 있는 코카서스족에 속하며, 흔히 코카서스인이라고 불리며 몽골인이나 니그로인과는 다르다. 서유럽인들은 세 가지 범주, 북유럽인, 북유럽 금발의 카프카스인, 남유럽의 검은 머리의 어두운 백인, 이베리아 인종으로 나눌 수 있다. 그들 사이에는 원두전이 하나 있는데, 바로 고산 경기이다. 서유럽 문명을 창조한 최초의 크레타 섬은 북아프리카의 이베리아 인종과 어두운 백인과 비슷하다. 서유럽의 세 가지 인종 언어는 다르고, 부족 생활은 다르며, 여러 가지 다른 가지를 형성하고, 점차 서로 다른 민족으로 융합된다. 고대 서유럽에는 세 가지 주요 민족이 있었다. 하나는 북부 도리스에서 온 원주민들과 융합된 그리스인이다. 내부는 아카야족, 이오니아족, 이오리아족, 도리스족, 마케도니아족 등으로 나눌 수 있다. 방언으로 말하자면, 다른 하나는 로마의 라키족, 그리고 로마인과 이다라그리아 등이다. 라틴인들에 의해 동화되었습니다. 셋째, 게르만 민족은 앵글로 색슨족을 포함하여 서유럽 중부와 북부에 널리 퍼져 있다. 프랭크스. 부르고뉴, 동고트, 서고트. 반달인, 스칸디나비아인, 그리고 그 세 민족은 서유럽이 중세에 들어선 후 달라졌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스칸디나비아, 스칸디나비아, 스칸디나비아, 스칸디나비아) 일체화, 중세의 전성기를 거쳐 점차 현대적 의미의 서유럽 민족 국가 구도를 형성하였다.

서유럽인의 언어는 인도 유럽어나 아리안어계에 속하며 그리스어, 라틴어, 이탈리아어, 영어, 프랑스어, 독일어, 스페인어, 포르투갈어, 네덜란드어, 스웨덴어, 덴마크어를 포함한다. 노르웨이어 등. 인도 유럽어계라고 불립니다. 비슷한 어휘와 문법적 개념을 가지고 있고, 비슷한 변화의 법칙, 즉 상그린의 법칙을 따르고 있기 때문입니다. (존 F. 케네디, 언어명언) (알버트 아인슈타인, 언어명언) 기원전 18 세기 말 서유럽 크레타 섬의 미노스인들은 가장 오래된 문자를 가지고 있으며, 선형 문자여서 지금까지 해석할 수 없다. 나중에, 마이시니 문명의 선형 필기는 성공적으로 해석되었다. 고대 그리스 문자는 셈어족의 고대 페니키아 문자에서 변형되었다. 페니키아 문자에는 자음, 모음 없음, 그리스인들은 이를 더 명확하게 하기 위해 여러 가지 의미를 표현하기 위해 모음을 늘렸다. 서유럽의 다른 언어는 나중에 점차 형성되었다. 중세 시대에 라틴어는 기독교 수도의 공식 표준 언어가 되었다. 서유럽 중세 전성기 이후 서유럽 각국은 자신의 민족 언어와 문자를 제창하여 점차 문화의 주요 전달체가 되었다.

서유럽 문명은 세계의 많은 다른 문명에 비해 노예제, 봉건제, 자본주의 등 사회 형태의 각 역사적 단계를 충분히 거쳤다. 이런 깊고 성숙한 사회사 기초는 서유럽 문명을 지속적으로 발전시켜 유구한 역사 문화 전통을 축적하여 휘황찬란한 문화적 성과를 창조하였다.

과학적 이성과 인문정신은 서유럽 문명을 관통하는 훌륭한 전통이자 서유럽 문명의 풍부한 문화적 생명력이다. "자유" 와 "개인주의" 를 생각하는 정신적 가치관은 줄곧 서유럽 문명의 원동력이었다. 이것은 역사적 사실과 일치하지 않는다. 기독교 문명은 중세 때부터 서유럽 문명에 긍정적이고 부정적인 영향을 끼쳤지만, 모든 서유럽 문명을 기독교 문명에 귀속시킬 수는 없다. 많은 민족과 국가 간의 밀접한 접촉과 교류는 서유럽 문명의 전면적이고 지속 가능한 발전에 기여했다. 서유럽 역사상 위대한 문화적 성과는 서유럽 각 민족이 집단적으로 축적한 결정체이다. 서유럽 문명은 서유럽 각국의 독특한 민족 문화를 포함하고 있으며, 서유럽 문화의 동일성과 다양성의 통일이다.

서유럽 문명은 자기 폐쇄가 아니라 독립적으로 생성되고 발전한 것이다. 이집트 문명, 바빌로니아 문명, 유대인 문명, 이슬람 아랍 문명, 비잔틴 문명 등 세계 주요 문명과 다양한 형태의 교류가 있다. 문명의 성과를 얻고, 사상문화 영양을 흡수하고, 심지어 문화적 동력을 얻어야 발전할 수 있다. 서유럽 문명도 세계 다른 지역의 많은 민족 공헌의 지혜를 결집시켰다. 서유럽 중심주의의 역사문화관은 서유럽 문명 자체의 발전에 있어서는 성립될 수 없다.

16 세기 중엽부터 19 세기 상반기까지의 서유럽 근대 문명은 서유럽 문명사에서 중요한 장이다. 이 300 년 동안 서유럽의 역사에 큰 변화가 일어났다. 이것은 서유럽이 농업문명에서 공업문명에 이르는 사회변혁의 시대이며, 근대 서방국가의 정치제도가 출현한 시대이며, 이성계몽과 근대성의 시대이며, 서유럽 자산계급 혁명의 시대이다.

이 시대에 사회 발전을 촉진하는 기본 동력은 경제 발전이다. 이 시기에 서유럽 자본주의 경제제도는 싹이 돋는 것에서 성숙으로, 작업장 수공업은 기계공업 생산으로 바뀌었다. 이 기간 동안 상업혁명, 가격혁명, 동그라미 운동을 겪었다. 회사 제도의 건립과 발전은 자본주의 경제 제도의 혁신을 상징한다. 자산계급 경제 이론 사상의 발전은 자본주의 경제의 발전에 사상 지도와 이론 시범의 적극적인 역할을 한다. 중상주의에서 유언비어, 고전 정치경제학 이론의 확립에 이르기까지 자본주의 경제가 성숙해가는 생생한 묘사다.

서유럽 민족 국가 정치 제도의 수립은 르네상스 이후 서유럽 정치 세속화의 최종 결과이다. 과거에는 교회의 실제 사회와 정치 통치가 세속적인 압력으로 크게 약화되었다. 세속국가의 정치제도 건설에는' 주권' 과' 법제' 의 두 가지 요소가 포함되어 있다. 군주전제는 당시 서유럽 세속국가의 기본 통치 형식이었고,' 개명군주전제' 는 이 시대의 계몽요구를 반영하는 정치제도였다. 이에 따라 현대민족주의의 정치이론은 자연법, 법률절차, 주권의식, 정의를 강조한다. 강력한 자산계급과 봉건통치세력의 갈등이 날로 날카로워지면서 계몽운동의 계발과 지도하에 자산계급 정치혁명이 시작되면서 자본주의 정치통치질서는 폭력혁명이나 입헌 군주를 통해 건립되었다. 프랑스 대혁명은 이 정치 혁명 중 가장 격렬하고 철저한 형식이다.

서유럽 현대문명의 가장 중요한 사상 성과는 계몽운동이 창조한 것이고, 그 철학은 인성론이다. 이 시기의 인성론은 르네상스 시대와 확연히 다르다. 르네상스 시대에 인간성을 숭상하는 주된 목적은 신성을 반대하고 세속 세계에서 사람들의 상향식 권리를 확장하는 것이다. 인성의 본질은 신성관념과는 상반되는 의미를 지녔으며, 이 시기의 인성론은 이미 사람을 절대주체로 삼았고, 이 주체 중국의 내면적 본질을 탐구하여 자산계급의 자신감과 각 계층이 새로운 사회를 건설하는 이상을 나타냈다. 프랑스 토지혁명이 주창한' 자유',' 평등',' 박애' 등의 구호는 인류 정신문명 발전사에 있어서 사회 진보와 사회 해방을 촉진하는 데 긍정적인 가치가 있다. 인성론을 바탕으로 이성과 경험을 제창하는 것은 기본적인 사상가치이다. 이런 계몽정신은 근대 철학, 수학, 논리학, 자연과학, 사회과학의 발전을 빼앗아 서구 문화 전통의 과학적 이성과 인문정신이 승화되고 쇄신되어 서유럽 근대 문명의 시대정신을 반영한다는 것을 보여준다.

바로 계몽이성과 그에 상응하는 성숙한 자본주의 경제 정치 구조가 서유럽의 근대성을 위한 초석을 마련하여 서유럽이 현대 공업 문명으로 나아갈 수 있게 한 것이다. 이런 근대성의 기초는 역사의 진보이며, 나중에 드러난 각종 모순과 폐단이 잠복해 있다. 오늘날 서구의 근대성 문제는 이미 토론과 논쟁의 초점이 되었다. 서유럽의 현대 문명은 평탄한 길이 아니라 피와 불로 가득 찬 우여곡절 투쟁이다. 자산계급은 봉건 반동세력과의 반복적인 겨루기와 필사적인 투쟁에서 자신의 통치 지위를 확립하였다. 자본주의 제도가 수립됨에 따라 자산계급과 무산계급의 투쟁이 점차 생겨나고 전개되면서 서유럽 문명의 무대는 이미 새로운 계급 투쟁과 얽혀 있다. 영국 고전 정치경제학, 프랑스 계몽운동, 프랑스 대혁명의 공상사회주의, 독일 고전철학에서 자본주의 경제법의 지혜를 드러내는 것은 근대 서유럽 문명의 걸출한 문화적 성과로 19 세기 중엽 서유럽 문명의 승화에 기여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