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당율례법의 결합의 두 가지 구현과 그 영향 논문.
당율례법의 결합의 두 가지 구현과 그 영향 논문.
당율례법의 결합과 그 영향논문 < P > 이 학습, 업무생활에서 가장 낯설지 않은 것은 논문이지, 논문은 어떤 문제를 토론하거나 어떤 문제를 연구하는 문장. 그럼 일반 논문은 어떻게 썼을까요? 다음은 제가 정성껏 정리한 당율례법의 결합의 두 가지 구현과 그 영향 논문입니다. 참고용으로만, 여러분을 도울 수 있기를 바랍니다.
요약: < P > 당나라는 우리 봉건 사회의 중요한 왕조로, 장기 분열과 전쟁을 종식시키고 비교적 통일되고 안정적인 정치 환경을 조성하고 경제가 다시 발전할 수 있게 되면서 문화 방면도 전례 없는 번영과 발전을 시작하면서 사회는 모든 방면에서 활기를 띠고 있다. 당대의 입법도 이 시기의 사회사 조건을 바탕으로 중화문화 토양을 빼놓을 수 없다. 당법은 중화법계의 대표법전으로 예식과 법의 관계를 중국 고대 봉건사회 법률관을 관통하는 이 주선은' 준례, 고금의 평지' 에 이르고, 법제도를 유교화하고, 유가사상을 법률화하고, 입법사상과 구체적 법률제도를 적용시켜 예법의 결합을 완성했으며, 후대 봉건왕조 입법과 주변국법에도 깊은 영향을 미쳤다.
키워드:
당율; 예법 관계 예법의 결합 < P > 1, 례와 법의 기본 내포 < P > (1) 식의 기본 내포 < P > 례는 중국 고대 전통 법률 사상의 하나로 중국 법률 문화의 특징 중 하나이다. 학술계는 의식의 기원에 대해 논란이 있다.' 제사설',' 교환설',' 인정설',' 풍속설' 등 다양한 관점이 있다. 그중에서도 특히' 제사설' 이 가장 큰 영향을 미친다. 즉' 례는 제사에서 기원한다' 는 것이다. 이른바' 국대사, 제사와 룽' 이란 옛사람들은 제사와 병룽 정전이 나라에서 가장 중요한 두 가지 대사라고 생각했다. 우리나라 고대에는 여름상부터' 의식' 이 있었고, 주공단제례까지' 의식' 은 점차 정치화, 합법화되어 계급제도와 종법제도를 유지하는 기본 규범이 되었다. "키스", "존중" 은 "의식" 의 기본 내용이 되었다. 서주 이후의 의식은 이미 예절, 도덕, 법률의 성격을 갖추었다. 춘추전국시대에' 례' 는 공자와 그 제자의 진일보한 발전을 통해 사상문화 분야에 깊은 영향을 미쳤다. 서한 () 에 이르러 동중서 () 의 발전을 통해 유가 사상은 통치자치국리정의 주요 사상이 되었고,' 례' 는 일종의 사회생활규범으로 유교사상이 사회생활의 모든 방면에 스며들었다. 당대에서는' 례' 가 유교 사상의 핵심 내용 중 하나로 입법사상의 일부가 되었고, 당율은' 예식에 출입하는 줄 알았다' 며, 유가 사상은 당법에 깊은 낙인을 찍었다. < P > (2) 법의 기본 내포 < P > 법사학계는 일반적으로 중국 고대 형법이 병사에서 기원했다고 생각한다. 형벌은 "병사에서 시작된다" 는 말은 중국 고대 형제가 전쟁이나 군사 작전에서 최초로 유래했다는 뜻이다. 원시 사회 시대에는 일족과 부족 간의 군사 정복과 합병 전쟁이 끊이지 않았다. 이런 전쟁은 고도의 엄격한 조직 규율과 행동 규범을 필요로 하기 때문에 이 과정에서 최초의 군법이 생겨났고, 이는 중국 고대 최초의 법률이기도 하다. 이런 군사 정복과 전쟁은 바로 최초의 형벌이다. 일반 법률은 이것으로 점진적으로 진화하고 개조된 것이다. 따라서, 최초의 법률은 종종 군사진압의 군법과 형사제재의 형법의 이중 속성을 모두 가지고 있다. 병사' 는 중국 고대 형벌 형법 법률 등의 중요한 연원이라는 것을 알 수 있다. 이에 따라 중국 고대 법은 대체로' 형벌' 이었다. 서주제례가 형벌을 한 이래, 의식과 형벌은 두 가지 다른 법률 형식으로 범죄를 예방하고 처벌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한다. < P > 2, 당율례법이 결합된 두 가지 점은 < P > 의례와 법이 서로 다른 두 가지 행동규범이라는 것을 보여준다. 의식은 통치자가 제정하거나 인정한 지도규범이며, 그 주된 역할은 범죄를 예방하고 만민을 교화하는 것이며, 사람들이 무엇을 해야 하는지를 지도하는 것이다. 법은 징벌적 규범으로서, 주로 범죄 행위를 처벌하고 억제하며, 사람들에게 해서는 안 되는 것을 경고한다. 예의와 법은 사회관계 조정의 규범으로서 물론 연관이 있지만, 양자는 결국 다른 규범에 속하며, 그 사이에는 여전히 약간의 차이와 갈등이 존재하고 있으며, 주로 다음과 같은 몇 가지 측면에 나타난다. 첫째, 예의는 차이와 법이 보편적이어야 한다는 모순과 충돌이 있다. 여기서 말하는 의식의 차이는 주로 봉건계급 질서를 대표하는' 례' 와 봉건통치의 기초를 지키는' 법' 사이의 모순이다. 둘째, 복수 문제로 인한 예의와 법의 충돌. 당대의 통치자들은 중앙집권을 강화하고 생살대권을 확고히 통제하고 민간에서 혈족의 복수를 금지하는 것을 기대했지만, 이는 당대의 중윤리도덕의 법률지도 사상과 상충되었다. 예의와 법이 사회관계를 조정하고, 사회적 논란에 존재하는 여러 가지 차이와 갈등을 다루고, 중국 고대 봉건 사회 전체의 법제 발전을 예의와 법의 끊임없는 충돌과 융합으로 이끌었기 때문이다. 당대에 이르러 예의와 법의 결합이 성숙해졌고, 예법 충돌이 비교적 잘 해결되었으며, 예법의 결합은 당법에도 많은 구현이 있었다. < P > (a) 제안, 요청, 빼기, 구속 및 관직제도와' 십악' 제도의 예법과 < P > 를 결합하여 의식의' 차등' 과 법의' 보편성' 의 갈등과 충돌을 해결하기 위해 당법은 귀족 관료에 적용되는 재판과 "의안" 은 "팔의안" 으로 8 종의 특권 인물이 비악사죄를 저질렀을 때 황제가 중신을 소집하여 어떻게 처벌할 것인지를 결정할 수 있도록 규정하고 있으며, 그 결과는 일반적으로 사면이다. "제발" 은 황제의 판결을 청원하는 특수한 절차로 황태자비 대공 이상의 친품, 오품 이상 관원 등에 적용된다. 이 인물들이 목을 베는 죄를 범하면 황제의 판정을 직접 연주한다. "빼기" 는 형벌을 줄이는 것을 의미하며, 주로 "청하다" 는 사람의 친족과 7 품 이상의 관범이 유류 이하의 죄인에게 적용되며, 1 등 형벌을 줄일 수 있지만, 사형은 줄일 수 없다. "구속" 은 구리로 속죄하는 것으로, 관원 등 특권계급에도 적용된다. 관당제도는 관품과 작위가 제자를 접고 두 가지 형벌을 흘릴 수 있다고 규정하고 있다. 당법이 이러한 제도를 규정한 이유는 그 배후가 유교 사상, 즉' 의식' 이라는 봉건계급 질서의 영향을 받는 동시에 봉건특권을 제도화, 합법화할 수 있게 하는 것이다. < P > 봉건계급질서와 봉건전제통치의 균형을 이루기 위해 당법은 또' 십악' 을 규정하고' 역모',' 대역',' 모반',' 악역',' 비도',' 대불경' 등 1 을 규정하고 있다 십악대죄를 살펴보면 봉건독재통치와 봉건사회 윤리도덕을 심각하게 위협하는 범죄다. 이런 범죄에서는 의정, 청약, 빼기, 구속, 관당제도가 적용되지 않고 상법죄에 따라 처형해야 한다. 이는 실제로 예법이 당법에 결합된 좋은 표현이다. 한편으로는 당법이 특권제도를 통해' 의식' 의 차등을 지키는 반면, 또' 십악' 제도를 통해 법이 어느 정도 보편성을 갖게 해 예의와 법의 이 수준에서의 갈등과 충돌을 해결했다. < P > (2) 복수 문제 중 예법이 < P > 를 예법 갈등의 구현 중 하나로 결합한 복수 문제는 당대 전체에서 미해결의 문제가 되고 있다. 전당서 복수상' 에 따르면 복수는' 예기' 로 보면 원수와 함께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예교와 법령은 모두 제왕이 만민을 다스리는 근거이지만 법에는 관련 규정이 없다. 복수를 허용하지 않으면 윤리에 어긋나지만 복수를 허락한다면 사람들이 법에 의지하여 무고한 사람을 무차별하게 살살살할까 봐 걱정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원수명언) 따라서 어벤져스가 사건의 구체적인 상황에 따라 하상서성 통일토론에서 황제를 에스컬레이션해야 한다고 규정하는 것이 가장 좋다. 이를 참작해야 경위, 법이 모두 없어지지 않을 수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법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법명언) 당율은 결국 복수 문제를 적절하게 처리하고 구체적인 해결책을 제시하지 않고 사건의 사실에 근거하여 가장 합리적인 판단을 내리고 의식과 법의 가장 좋은 결합을 모색할 수밖에 없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원수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원수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원수명언) < P > 물론, 당법에는 구체적인 예법 결합 표현이 많이 있다. 예를 들어 동거상이 은근한 원칙으로, 범죄의 친족을 위해 법을 어기지 않고 봉건윤리도덕을 수호하는 것은 분명하지만, 반면에 역모, 대역 등 봉건통치를 해치는 중대한 범죄는 은둔원칙을 적용해 봉건통치의 기초를 지키도록 규정하고 있다. 이 밖에도 당법에는 예법 결합의 구현이 많이 있는데, 이 글은 여기서 군더더기를 많이 서술하지 않는다. < P > 3. 당법이 후세 및 주변국법제에 미치는 영향 < P > 당대는 중국 고대 봉건사회의 성세로 물질과 문화의 발전이 전례 없는 높이에 이르렀고, 중화법계의 대표법제도가 이런 사회적 조건 하에서 탄생했다. 당율은 그 완전성, 과학성 등의 특징으로 부끄럽지 않은 봉건법전의 대표가 되었다. 예법은' 당율소의론' 에서 하나로 합쳐 법제도 유가화, 유교 사상 법률화는 당법에서 충분히 구현되어 중국 구달례법 결합의 전범이 되었으며 후대 중국 봉건법제에 미치는 영향도 상당히 심오하다고 할 수 있다. 당 () 이후 역대 입법은 기본적으로 당율 () 에서 유래한 것으로, 송 () 은 당율 (), 명령 (), 격 (), 식 () 으로 인해 수시로 손익을 잃는다. 원세조 쿠빌라이 시대에도 당송의 제도를 참고하여 법률을 제정했다. 명청에 관해서는 입법 등이 당율의 영향을 받는 것도 자명하다. < P > 와 동시에 당나라는 당시 강력한 봉건제국으로서 각국과의 경제문화 교류에서 법률제도도 주변국에 강한 영향을 미쳤다. 동아시아의 북한 일본 등 국봉건법제 대표' 고려법',' 대보율령' 등 법전은 모두 당법에 큰 영향을 받았다. 당법은 중국 고대 봉건법전의 대표작일 뿐만 아니라, 그 예법의 결합은 중국 후대 봉건법제에 중요한 역할을 했을 뿐만 아니라 주변국에도 깊은 의미를 가지고 있으며, 세계 봉건법제의 대표 중 하나라는 것을 알 수 있다. < P > 4, 결론 < P > "덕례는 교회본이고 형벌은 교회용이다." 역대 통치자들은 예식의 윤리도덕규범과 엄한 형벌 제도를 이용하여 국가를 다스리는 것을 중시하는 경향이 있다. 당율의 입법 지도 사상은 예의상, 형벌, 예법, 그리고 사용하는 수단으로 종합치국을 하는 것이다. 이는 국가 발전법에 부합하는 것이다. 동시에, 당법은 봉건사회 예법의 결합사상으로 성숙한 산물로 발전하여, 전대가 봉건통치를 공고히 하고 봉건질서를 유지하는 데 있어서의 풍부한 경험을 축적함으로써 법률제도가 끊임없이 유가화되고, 유가사상이 끊임없이 합법화되고, 예의와 법의 충돌과 갈등을 끊임없이 해결하여, 결국 의식과 법이 하나가 되고, 예법이 함께 사용하는 치국 모델이 당법에서 현실이 되었다. 따라서 당율은 부끄럽지 않은 중국 고대 봉건법제 형태의 전형적 대표로 당시 당의 정치경제 발전을 위한 법적 보장을 제공할 뿐만 아니라 후세의 봉건법제 발전을 위한 청사진을 제공하였으며, 주변국과 지역의 봉건법제 발전에 깊은 영향을 끼쳤으며, 중국 법제사에서 찬란한 명주이다.
참고 문헌
[1]' 좌전' 은 공적 13 년.
[2]' 요사' 권 61' 형법지'.
[3]' 전당서 복수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