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뉴미디어 문화창의산업 보고서는 문화창의산업과 뉴미디어아트에 대해 간략하게 논의합니다.

뉴미디어 문화창의산업 보고서는 문화창의산업과 뉴미디어아트에 대해 간략하게 논의합니다.

요약: 멀티미디어의 등장과 함께 뉴미디어 아트도 등장했는데, 이는 문화창의산업에 비해 문화창의산업과 문화창의산업은 문화와 배려인문학에 초점을 맞춘다는 동일한 특징을 갖고 있다. 발전과정에서 뉴미디어아트와 문화창의산업은 서로 영향을 미치고 발전시킨다. 본 논문은 뉴미디어 아트와 문화창의산업의 관계와 역할을 연구하고 논의한다.

키워드: 문화창조산업, 뉴미디어아트, 조화로운 상호작용

CLC 분류번호: G124 문서식별코드: A 품목번호: 1005-5312 (2012) 24-0238 - 03

2009년 제임스 카메론은 신작 <아바타>를 개봉해 인상적인 흥행을 거두며 또 한 번의 성공을 거두었다. 이 작품은 그 해 아카데미상 3개 부문, 즉 "최고의 시각 효과", "최고의 예술 감독", "최고의 촬영상"을 수상했습니다. 영화는 3D, 2D, IMAX-3D 등 세 가지 방송 포맷을 사용한다. 중국에서는 최고의 효과를 내는 '아바타' 티켓을 사기 위해 밤새 줄을 섰고, 일부는 인근 도시에서 영화를 보기 위해 단체를 꾸리기도 했다. 이러한 미친 움직임은 뉴미디어 아트의 매력을 현실적인 관점에서 부각시킬 수 있다. 뉴미디어는 세 가지 기본 특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첫째, 전통적인 미디어의 커뮤니케이션 메커니즘을 돌파하고, 둘째, 정보 전달의 속도와 개방성을 향상시키며, 셋째, 기술, 기술 및 미디어의 통합을 달성합니다. 뉴미디어아트는 현대미술을 주요 내용으로 하는 매스커뮤니케이션의 과학적 이론의 원리와 프로그램을 바탕으로 정보과학과 디지털 기술을 활용하고, 과학과 예술을 융합한 정보를 미디어를 통해 전파하는 예술이다. 교육, 문화, 비즈니스, 예술, 경영 등 다양한 분야에 적용될 수 있어 예술 자체는 물론 문화 산업에도 영향을 미칩니다.

1. 뉴미디어아트의 정의

“뉴미디어아트란 미디어와 기술적 수단을 이용해 창작된 모든 예술작품을 말한다. 여기서 미디어는 새로운 콘텐츠를 담고 있다. 또한 과학기술의 발명과 응용, 그리고 사회의 지속적인 발전과 변화로 인해 뉴미디어아트가 새로운 모습으로 우리 앞에 나타나고 있음을 보여준다. 이는 다양한 분야와 호환성을 결합한 새로운 학문입니다.” 이는 뉴미디어 아트가 종합 예술일 뿐만 아니라 과학 기술의 발전과 함께 지속적으로 혁신을 이루는 포괄적이고 종합적인 시스템임을 보여줍니다. , 뉴미디어 아트는 정적인 예술적 요소를 더욱 역동적이고 시각적으로 만들어 시야를 넓힐 뿐만 아니라 예술 작품을 시장에서 더욱 경쟁력 있게 만드는 방법이기도 합니다. 디지털 영화의 예를 통해 뉴미디어 아트 활용의 장점을 설명하겠다. 즉, 관객은 영화의 스토리와 줄거리, 의미를 이미 알고 있지만, 뉴미디어 아트는 관객이 자신의 꿈을 실현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다는 것이다. 이는 전통적인 수동적 시청을 능동적인 시청으로 바꾸는 역사적인 변화입니다. 동시에 예술 창작에 대중이 참여함으로써 예술의 대중화와 대중화가 촉진되고, 관객은 아름다움에 대한 보다 포괄적인 이해를 갖게 될 것입니다. 춘절 갈라를 예로 들면, 파티의 성공 여부에 관계없이 전통 미디어는 프로그램의 질과 내용, 배우의 수준에 더 많은 관심을 기울이는 반면, 뉴미디어 아트는 다음과 같은 요소에 초점을 맞추는 방향으로 발전했습니다. 조명, 음향효과, 무대미 등 전통적인 미디어 평가 기준을 토대로 기술의 힘을 활용하여 프로그램의 표현력과 매력을 향상시킵니다. 2007년 춘절 갈라에서는 뉴미디어 아트를 채택했는데, 그 중 댄스 프로그램인 '소도시 비골목'은 뉴미디어 아트를 적용해 관객들에게 시적인 강남을 선사했다. 무대에 떨어지는 빗방울은 사람들을 너무나 현실적으로 느끼게 하며, 변화하는 배경과 아름다운 음악, 무용수들의 완벽한 퍼포먼스는 주제, 음악, 내용 등이 조화롭게 어우러져 관객들에게 시각적인 향연을 선사합니다. 이에 비해 전통예술에서는 무용수들도 무대 위에서 우아하게 움직이고 정확하게 설 수 있지만, 관객들은 프로그램이 만들어내는 분위기에 잘 동화되지 못하기 때문에 예술의 매력을 정확하게 이해하지 못한다. 뉴미디어 아트는 봄 축제 갈라에 색채를 더하고 발전을 촉진할 수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또한 뉴미디어 아트가 가져온 상호작용성은 봄 축제 갈라를 더욱 현실적이고 매력적으로 만듭니다. 요약하면, 스크린 영상 퍼포먼스이건 무대 프로그램이건 뉴미디어 아트는 이를 더욱 강화하고, 종합 예술을 승화시키며, 예술과 관객 사이의 소통의 기회를 높일 수 있다고 볼 수 있다.

2. 뉴미디어 아트와 문화창의산업

경제의 급속한 발전과 글로벌 경쟁의 심화 속에서 문화적 관점과 창의적 사고 상황은 점점 더 많은 사람들의 관심을 끌고 있으며 문학, 예술 창작 산업의 직간접적인 가치는 점차 국가 경제의 필수적인 부분이되었습니다. “문화창의산업은 주로 첨단기술을 활용하여 사람들의 재능, 기술, 지혜를 바탕으로 문화자원을 혁신하고 개선하며, 지적재산권을 활용하여 고부가가치의 문학예술상품을 창출하고, UN교육과학문화기구는 문화산업과 창의산업을 크게 세 가지 범주로 나눌 수 있다고 요약합니다. 문화 서비스, 지적 재산, 현대 미디어, 정보를 포함하는 문화 제품입니다. 서비스, ​​애니메이션, 게임 등 뉴미디어아트와 문화창의산업, 뉴미디어아트는 디자인 분야와 미디어, 예술 형식 면에서 서로 영향을 미치며 조화롭고 통일되어 있다.

뉴미디어 아트의 급속한 발전은 문화 창조 산업의 개선과 업그레이드를 촉진할 수 있으며, 문화 창조 산업의 개선과 업그레이드는 다시 뉴 미디어 아트에 영향을 미쳐 뉴 미디어 아트를 위한 더 나은 발전 플랫폼을 구축할 것입니다. 또한, 뉴미디어 아트는 문화창의산업 발전을 위한 기술을 제공하며, 문화창의산업은 특히 문화서비스 향상, 문화혁신적 사고 적용, 지적재산권 보호 측면에서 뉴미디어아트 발전의 기반을 마련한다. 뉴미디어 아트의 미래는 지도적이고 규범적인 역할을 합니다.

문화창의산업과 뉴미디어아트가 지속적으로 서로 영향을 미치면서 관객의 예술적 인식을 향상시킬 뿐만 아니라 관객의 문화적 소비를 어떻게 확장할 것인가? 산업의 형태와 문화, 창조산업의 종합적인 발전은 뉴미디어에게 큰 도전이 될 것입니다. 관광공연예술산업을 예로 들면, 뉴미디어아트를 도입하여 공연을 매개로 전통문화의 발전을 도모하고 있으며, 뉴미디어아트 등을 활용하여 과학적인 아름다움, 예술적인 아름다움, 자연미를 구현하는 도시가 늘어나고 있습니다. 색, 풍경, 빛과 그림자로서 조화와 통일을 이루어 문화와 창조 산업의 급속한 발전을 이룩합니다. 예를 들어, 뉴미디어 아트, 전기, 빛, 소리의 영향을 받아 '인상 유삼계'는 청중 앞에서 아름다운 민요와 독특한 민족 풍습을 선보이며 마치 진정한 아름다움에 들어간 듯한 느낌을 줍니다. 뉴미디어 '운남의 인상' 예술의 응용은 민속문화의 계승과 발전을 보장하며, '서호의 기억'에서는 고대 신화의 해석을 통해 뉴미디어 아트의 효과를 충분히 구현합니다. 서호는 자연의 아름다움과 과학 기술을 하나로 통합하여 세계는 항저우의 유구하고 고대 역사를 보여줍니다. 뉴미디어 아트의 영향으로 관광 공연 예술 산업은 도시 문화를 표현하고 도시 정신을 계승하는 인기 도시이자 브랜드로 자리 잡았음을 알 수 있습니다. 이는 도시 관광의 급속한 발전을 향상시킬 뿐만 아니라 문화 창의성을 가속화합니다. 산업의 성공적인 변혁은 예술과 기술의 통합을 가능하게 했으며, 관객의 정신적 문화를 향상시키고 도시 문화의 질을 향상시키는 데 큰 의의를 얻었습니다.

3. 문화창의산업과 뉴미디어아트의 조화로운 상호작용

(1) 뉴미디어아트에서의 문화창의산업과 문화상품의 조화로운 상호작용

뉴미디어 아트는 과학과 기술의 발전을 기반으로 하며, 거의 모든 기술 혁명은 간접적으로나 직접적으로 예술의 발전을 촉진합니다. 특히, 뉴미디어아트에 과학기술적 요소를 접목시키는 것은 예술창작의 접근방식, 주제, 과정, 주제에 있어 질적인 변화를 가져올 것이며, 문화창조산업에서 뉴미디어아트의 역할도 더욱 커질 것입니다. 시간과 공간의 제약으로 인해 문화와 창조 산업이 획기적인 발전을 이루었고, 산업 발전의 모든 측면에서 예술과 기술의 융합이 발견됩니다. 전시산업에서는 전통미디어 작품의 대부분이 정적인 전시이기 때문에 관객은 가까운 거리에서만 작품을 감상할 수 있다. 그러나 뉴미디어아트의 영향으로 전자미디어와 광학미디어가 활용되면서 디스플레이가 가능해진다. 관객은 작품을 직접 경험하거나 오디오와 영상의 결합을 통해 작품을 감상하는 동시에 작품의 창작 과정 자체도 작품의 일부가 된다. 네트워킹과 디지털화를 통해 작품의 전파와 전시 범위가 더욱 넓어지고, 커뮤니케이션과 전시의 효율성도 더욱 높아질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