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문화는 다음과 같은 여러 단계로 구성되어 있다.
문화는 다음과 같은 여러 단계로 구성되어 있다.
중국 전통문화는 4 단계를 거쳤으며, 각 단계의 문화적 특징은 다음과 같다.
1. 유가 사상의 창시자는 공자로 추자 중니, 노국 (오늘 산둥 곡부) 사람입니다. 공자 사상에서 가장 중요한 내용 중 하나는' 의식' 이다. 이른바' 례' 란 규율훈의 이름으로 교화한 정치사회 질서에 지나지 않는다.
도교는 무엇입니까? 이른바 도는 한나라 사마담의' 육요론' 에서 가장 먼저 볼 수 있다. 시마 는 말했다: "도교는 사람들을 독특하고, 움직이고, 보이지 않고, 모든 것을 본다. 일종의 기술이기도 합니다. 음양대합, 채유, 잉크의 선함, 법의 무게, 시대와 함께 전진하고, 일을 사물로 바꾸고, 풍속을 세우는 것은 적절하지 않다. 계약을 참조하면 조작하기 쉽고, 더 적은 노력으로 더 많은 일을 할 수 있다. " "변화, 적응, 적응" 은 도가의 특기라고 할 수 있다.
3. 불교는 한나라에서 중국에 도입되어 중국의 역사적 조건 하에서 뿌리를 내리고 발전하여 중국 봉건 사회의 상층 건물의 일부가 되었다. 불교는 강한 윤리적 색채를 지닌 종교이다. 불교는 생명을 고생으로 하기 때문에 생명을 추구하는 해방을 가장 높은 이상으로 삼는다. 이러한 이상을 실현하기 위해, 그것은 악행을 없애는 이론 학설과 윤리 기준을 제시하여 종교 윤리에 관한 사상 체계를 형성하였다.
4. 노자는 중국과 같은 전통문화로, 중국 고대 사회에서 중화민족이 형성되고 발전한 비교적 안정적인 문화형태이며, 중화민족의 지혜의 결정체이며, 중화민족의 역사유산이 실생활에서 드러난 것이다. 이 사상 체계는 풍부한 문화 과학 정신을 함축하고 있으며, 주로 세 가지 측면에 나타난다. 하나는 응집력 이론이고, 중국 전통문화는 내적 응집력을 지닌 문화이다. 이런 문화의 기본정신은 조화를 중시하고, 개인과 단체, 사람과 자연을 유기적으로 연결시켜 일종의 문화관계를 형성하는 것이다. 둘째, 호환성 연구. 중국 전통문화는 폐쇄적인 시스템이 아니다. 중국 고대 대외전파는 제한을 받았지만 개방적인 자세로 대외불교의 호환성을 실현하였다. 셋째, 연구의 실제 응용. 문화의 본질적 특징은 자연과 사회의 인간성을 촉진하는 것이다. 중국 전통문화는 유교 경세에 쓰이는 학풍을 두드러지게 한다. 그것은 천인의 학문을 출발점으로 하여 슬림함, 치국, 평천하를 귀착점으로 하여 현실 사회에서 그 가치를 실현하기 위해 노력한다.
중국 전통 문화의 발전은 몇 단계를 거쳤습니까? 각 단계의 문화적 특징은 무엇입니까?
당신은 교통 과학 대학 출신입니까? 저도 이 답을 원합니다. 。 。 만약 누군가가 대답한다면 나에게 알려주세요. 。 。
중국 전통문화의 발전은 4 시기 (4 단계) 로 나눌 수 있다.
첫째, 중국 전통문화의 수태 기간
1. 시간: 원시 사회시대: 중국 문화는 최초의 원시 문화로부터 2 백만 년의 역사를 가지고 있습니다.
약 7,000 년 전, 인류는 신석기 시대로 접어들었다. 농업, 도기, 석기의 연마와 시추는 신석기 시대 문명의 세 가지 큰 성과이다.
2. 원시 예술과 종교:
원시 예술은 주로 노동운동을 모방하는 춤과 도자기, 도화, 목각, 골조각이다.
원시 종교는 주로 자연 숭배, 조상 숭배, 토템 숭배가 있다.
둘째, 중국 전통 문화의 새싹
1. 시간: 하상주 시기, 특히 기원전 2070 년부터 기원전 22 1 년 (* * * 약 1800 년). 하상주단대공사' 연구 결과에 따르면 하조시년은 기원전 2070 년경, 하북과 상북의 경계는 기원전 1600 년경, 상주의 경계는 기원전 1046 년경이었다.
2. 각 세대의 문화적 특징
여름 문화의 특징: 상 중.
고등어와 우치수의 이야기에서 볼 수 있듯이 협협 문화의 기본 정신 기질은 성실하고, 용감하게 앞으로 나아가고, 노고를 마다하지 않는 것이다.
상문화의 특징: 종교적 색채가 짙어서 신본문화라고 할 수 있다.
서주의 문화적 특징:
(1) 신본문화는 점차 민본문화, 즉 민본문화취향으로 옮겨가고 있다.
(2) 농업 문화의 포지셔닝
춘추전국시대 문화의 총특징: 백가쟁명, 백화제방. 중국 역사상 첫 사상 해방의 물결이 나타났다. 춘추전국시대는 중국 문화의' 축 시대' 로 중국 전통문화의 기본 구도를 다졌다. 공자, 맹자, 노자, 장자, 한비자자, 묵자, 순자는 가장 걸출한 사상가이다.
셋째, 중국 전통 문화의 고정 관념.
전반적인 특징: 제도화, 패턴화, 스타일화.
세 단계로 나눌 수 있습니다.
(a) 개발 기간 (진나라와 한 왕조-웨이, 진, 남, 북 왕조)
진나라와 한 왕조:
(1) 개척, 진취적, 혁신은 진한문화정신의 주요 선율이다.
② 사상 문화 통일. 가장 중요한 문화 활동은' 백가를 파면하고 유교를 독존한다' 는 것이다.
위진 남북조:
사회 격동에도 불구하고 문화의 다양성과 생동감은 이 시기 문화 발전의 기본 특징이다.
(2) 새로운 문화사조-형이상학이 일어났다. 현학은 노장철학에서 발전하여 개인의 생명의 의미와 가치를 생각하며 정신의 자유를 숭상한다. 이것은 중국 문인의 생활 정취에 영향을 미쳤다.
(3) 수당 시대 불도가 흥성하여 유학과 삼족정립으로 발전하였다.
(b) 성숙 (수이, 당나라-남송)
수와 당나라:
① 중국 문화 발전사의 성세로, 기개가 웅장하고 서사시처럼 웅장하다. 관용은 위대하다' 는 공기가 있다. 당문화' 는 문화 유형으로 개방성, 외향성, 색채가 열렬한 것이 특징이다.
② 당대는 시와 서예의 황금시대이자 그림의 전성기이다. 전당시 중 당시 48900 곡, 시인 2300 여 명.
③ 중국과 외국 문화 교류의 주요 사건은 중일 문화 교류이다.
송나라 (북송, 남송):
송문화' 는 일종의 문화 유형으로 내성성, 폐쇄성, 정교함, 격조 고아함 등의 특징을 가지고 있다.
② 송 문화의 가장 중요한 상징은 신유학의 구성이다.
(3) 시민 문화 (거리 문화) 가 호황을 누리고 있습니다. 이야기와 랩 문학이 생겨났고, 일부 대도시에는 와셔 피타고라스가 등장했다. 이곳의 와셔는 고정 유흥업장소이고,' 피타고라스' 는 공연을 위한 장소로 인형극, 군체극 등을 상연했다.
(4) 송대 과학기술의 성과가 두드러지고 나침반, 인쇄술, 화약의 개선과 응용은 송대 과학기술의 가장 두드러진 성과이다.
(3) 쇠퇴기 (1840 이전 원명청)
원명부터 청중엽까지 중국의 전통문화는 쇠퇴하여 고지식하게 변하고 또 새로운 생명을 낳고 있다.
원나라 문화의 기본 특징:
1. 유목 문화와 농경 문화가 충돌하고 융합된다.
중국과 외국 간의 문화 교류는 규모가 크다.
1840 이전에 명료했던 문화적 특징
1 .. 문화전제는 전례가 없다.
주원장은 모든 과거시험이 주의' 사서집주' 를 표준답으로 삼아야 한다고 규정하고 있다. 건륭황제는' 사쿠전서' 편찬을 계기로 금서 운동을 시작하면서 19 년이 걸렸다. * * * 각종 도서 3 100 여 권을 단속하고 80,000 여 권을 파기하다. 대흥 문자옥.
봉건 정부가 주재하여 네 편의 대형 서적을 편찬했다.
영락대전' 은 일종의 책으로 작품 7 만 8000 종, 문자 22877 권, 총 길이 3 억 7 천만 자이다. 세계에서 가장 크고 가장 큰 백과사전이지만 1900 년 8 개국 연합군이 침략했을 때 불타고 약탈당했다. 1960 년 중화서국은 각종 책을 모아 730 권을 복사출판했다.
고금의 도서 통합' 은 강희와 옹정에서 편찬한 것으로 길이가 약16 억 자의 책이다. 우리나라의 현존 도서 중 규모가 가장 크고 응용이 가장 광범위하며, 유형이 가장 완벽한 종류이다.
"사쿠전서" 총서, 건륭년 완료 시 3503 종의 책을 받은 것은 지금까지 세계에서 페이지 수가 가장 많은 편이다. 사쿠전서' 는 총 7 권으로, 그중 4 권은 현재 베이징 간쑤 타이베이에 보존되어 있으며 항저우에도 잔재가 있다.
강희사전' 은 세계에서 가장 오래되고 글자 수가 가장 많은 사전으로 47035 자가 있다.
3. 명말 청초에 조기 계몽사조가 나타났다.
3 대 사상가 중 한 명인 황종희는 어느 정도 국민의 반항의식을 가지고 비판의 화살을 독재군주에게 겨누었다.
4. 명말 청초 서학이 동쪽으로 점차 가다.
이탈리아 선교사 리마동을 대표하여 서양인들은 현대 세계 관념과 자연 과학 기술 성과를 가져왔다. 그러나 옹정 시대에는 선교사들이 추방되어 서학동이 거의 중단되었다.
5. 중국의 소설은 명청시대에 정점에 이르렀고, 4 대 고전소설이 등장했다.
넷째, 중국 전통 문화의 전환기.
1840 년 아편전쟁이 발발한 후 19 12 년 중화민국 설립은 중국 전통문화의 전환기다. 이 시기 문화 발전의 전반적인 특징은 신구이다. 외래의 현대 서구 문화와 중국 전통 문화는 충돌하고 융합되어, 두 문화는 서로 경쟁한다. "죽은 사람은 끌고 살아야 하고, 새로운 것은 낡은 것을 돌파해야 한다" 고 하지만 전통문화를 현대문화로 바꾸는 것은 막을 수 없는 추세다.
중국 전통문화논쟁의 4 단계는 무엇입니까?
춘추시기는 문화가 번영하는 시기이다. 이 시기에 문화는 자신의 뚜렷한 특징을 드러내기 시작하여 각 방면에서 표현되기 시작했다. 사회 형태상 농노제는 현 시 곳곳에서 볼 수 있지만 노예제도는 충분히 발전하지 못했다. 민족 정책에서 초인은 자신을 이하 사이에 두고' 복이귀하' 의 민족 정책을 실시한다. 멸망국의 경우, 방법은 그 집을 옮기고, 사당 () 현 () 의 영토를 지키며, 신민을 위로하고, 그 재능을 사용하는 것이지, 그 노예를 잡는 것이 아니다. 관제상 초나라 관원은 은성을 많이 부르는데, 중앙에서 지방까지 예외가 거의 없다. 행정 체제에서 다른 나라들이 따라합니다. 군제에서 호칭과 제도도 중원과 다르다. 이러한 큰 문화적 배경은 문화의 개성과 기백을 충분히 보여 주며, 문화도 이에 따라 성숙으로 나아가고 있다.
전국 시대는 문화의 전성기였다. 이때 청동기 생산이 정점에 이르렀고, 철기가 널리 보급되고, 실크 자수가 흥성하고, 칠기, 목제품이 등장하고, 도시 건설이 번영하고, 물질문화가 정점에 이르렀다. 성세 시대와는 확연히 달리 전성기의 정신문화는 크게 빛을 발하여 후세 사람들에게 큰 계시를 주었다. 철학에서 문학, 서화에서 음악춤에 이르기까지 모두 독보적이고 출중하다. 더 중요한 것은 정치사회제도, 민족문화심리, 일상생활방식이 성숙하고 정형화되면서 초문화가 진정으로 독특한 문화로 자리잡고, 수천 년 동안 사람들에게 칭송되고 있다는 점이다.
진나라와 한 왕조는 문화 변혁의 시기이다. 진멸추, 문화 거부, 큰 타격을 받았다. 그러나 문화의 정신적 요인은 물질적 요인보다 훨씬 더 깊이 뿌리 박혀 있어 문화가 회복될 가능성이 있지만 추 문화는 물질적 문화적 기반이 없어 자신의 길을 따라 발전할 수 없다. 한무제는 유술을 독존한 후 중화신문화의 일부가 되었다. 이로써 남북 문화는 서로 융합되어 서로 촉진되어 중화민족의 찬란한 문명을 창조하였다.
중국 전통 문화-서예는 어떤 단계를 거쳤습니까?
시작 단계: 오라클, 김문, 대주
발전 단계: 전서 예서 초서 (진한삼국)
성숙 단계: 해서체, 행서 (진 남북조 수당)
진 () 은 운율 () 을 존중하고, 당인 () 은 법 () 을 존중하고, 송인 () 은 뜻을 존중한다.
중국 전통 문화의 단계는 무엇입니까?
학파마다 다른 관점이 있지만, 모두 진이 이전의 단계라고 생각하는데, 이를 선진 문화라고 부른다.
진 () 이후 일반적으로 한당 () 은 하나의 단계이고, 송조 () 는 하나의 단계라고 생각한다. 원명청은 각각 한 단계이다.
내가 보기에 진나라 이후 각 조대의 문화는 모두 달라서 귀납통일을 통과할 수 없다. 그것은 단지 하나의 조대의 문화 단계일 뿐, 그동안 접촉이 많지 않았고, 심지어 어떤 곳은 여전히 데이트를 하고 있었다.
서양 전통 문화의 발전은 어떤 단계를 거쳤습니까?
너는 서양에서 너무 막연하다. 특히 유럽? 사실 중동도 서방으로 여겨진다.
유럽에서는 대략 6 개 문명 단계로 나뉜다.
유럽 문명의 원천, 그리스 문명
그리스 문명과 로마 문명의 계승자와 전파자.
중세 기독교 문명
르네상스 시대의 문명
계몽 시대의 문명
공업문명
문화는 문명과 같지 않고, 문명의 일부이며, 또한 중심화로 가는 것이다. 각 민족과 지역마다 전형적인 전통문화가 있어서 일일이 열거할 수 없다.
인류의 출현은 몇 단계를 거쳤습니까? 각 단계의 특징은 무엇입니까?
성경은 종교 언어를 말하는 것이지 사실이 아니다. 동물계로 볼 때 인류는 서로 다른 종류로 나뉜다. 분류학에서 호모 사피엔스는 척추동물 아문, 포유류 아문, 영장류 아문, 유인원 아문, 인과에 속한다. 약 450 만 년 전, 인간과 유인원은 분화하기 시작했고, Lamarcinopithecus 를 만들어 냈고, 나중에는 200 만 년 전에 남방 유인원으로 진화하여 현대 인간으로 발전하였다. (존 F. 케네디,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과학명언) 인류의 발전 과정에 관해서는 일반적으로 네 단계로 나뉜다: 1 과 초기 유인원 단계. 지금으로부터 약 300 만년에서 654.38+0.5 만년 전에 살면서 인류의 기본 특징을 가지고 있다. 똑바로 걷고 간단한 자갈 도구를 만들 수 있습니다. 2. 말기원인 단계. 약 200 만 ~ 30 만 년 전, 그들은 인간과 비슷한 몸과 거대한 뇌를 가지고 있었고, 더 진보된 구석기 도구를 만들 수 있었고, 중국 베이징 주구점의 베이징 유인원과 같은 불을 사용하기 시작했다. 초기 호모 사피엔스 (고대인) 단계. 10-20 만년에서 5 만년 전, 유인원의 특징에서 벗어나 독일의 네안데르탈인과 같은 현대인에게 매우 가까워졌다. 4. 후기 호모 사피엔스 (신인) 단계. 약 4 만 ~ 5 만년 전, 이 시점에서 인류의 진화는 이미 현저히 빨라졌으며, 형태적으로는 이미 현대인과 매우 비슷하다. 문화적으로 조각과 회화 예술이 나타나고 장식품이 등장했다. 예를 들어, 1933 에서 주구점 구룡산의 혈거인이 발견되었다. 이때 원시 종교가 나타나 모계 사회에 들어섰다. 호모 사피엔스 말기에 현대인들은 분화하여 전 세계에 퍼지기 시작했다.
인간의 인식은 몇 단계를 거쳤습니까? 각 단계의 특징은 무엇입니까?
피아제 (스위스) 는 아동청소년의 인지 발전을 지각 운동 단계, 전 조작 단계, 구체적인 조작 단계, 형식 조작 단계의 네 단계로 나누었다.
지각 운동 단계 (0 ~ 2 세)
1. 물체의 지속성을 얻었다. 이른바 물체의 영구성이란 어린이가 물체에 대한 인식에서 벗어나 여전히 물체가 계속 존재한다고 믿는 의식을 가리킨다. 즉, 한 물체가 어린이의 시야에서 사라지면 어린이는 약 9 ~ 12 개월 안에 물체를 영구히 얻는다.
인과 관계가 형성되었습니다.
수술 전 단계 (2 ~ 7 세)
피아제는 전 조작 단계를 두 단계, 즉 전 개념이나 상징적 사고 단계 (2-7 세) 와 직관적인 사고 단계 (4-7 세) 로 나누었다. 이 단계에서 아동 사고의 특징은 주로 다음과 같은 측면에 나타난다.
1, 초기 신호 기능: 표상 기호-지연 모방 및 언어 기호
2. 만물의 영론과 자기중심주의 자기중심주의는 아이들이 자신의 입장과 관점으로 사물을 인식하는 경향이 있고, 객관과 타인의 관점으로 사물을 인식하는 경향이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피아제의 3 개의 산 실험"
3. 사고 활동은 비교적 구체적이어서 추상적인 컴퓨팅 사고를 할 수 없다. 4. 사고는 되돌릴 수 없다. 아이들은 자신이 본 것에 대해 심리적으로 생각할 수 없고, 사물이 바뀌기 전의 모습을 회상할 수도 없다.
구체적인 운영 단계 (7 ~ 12 세)
1, 보존, 사고의 가역성은 보존의 상징이자 구체적 운영 단계의 상징이다. 아이들은 자신이 본 변화에 대해 거꾸로 생각하고, 앞뒤를 대조하며, 이런 변화가 어떻게 일어났는지 생각할 수 있다. 보존은 개체가 개체의 내부 속성이 외부 형식의 변화에 따라 변하지 않는다는 것을 깨달을 수 있는 특성을 말합니다. 아이들은 먼저 숫자의 보존을 파악한다. 보통 6-7 세, 그다음은 물질보존이다. 7-8 세에 나타난다. 기하학 무게와 길이는 9- 10 정도이고, 부피보존은 일반적으로1/Kloc-0 에 있다
2. 그룹 구조의 형성그룹 구조는 주로 클래스 클러스터 작업과 직렬화된 클러스터 작업을 포함하는 분류 시스템입니다. 구체적인 조작 단계에서 아이들은 개념에 대한 분류와 이해력이 눈에 띄게 향상되었다. 두 범주를 결합하는 복합 클러스터의 분류 작업을 해결할 때 특정 운영 기간은 이전 운영 기간의 어린이들과는 달리 결합된 물체의 다양한 특징을 결합하는 복잡한 규칙에 따라 분류할 수 있습니다. 구체적인 조작 단계에 있는 어린이들은 이미 많은 클러스터 작업을 수행했지만, 어린이들이 현재 하고 있는 작업은 여전히 구체적인 것들의 지원이 필요하며, 존재하지 않거나 전혀 일어나지 않은 일에 대해 생각할 수 없다. (존 F. 케네디, 공부명언)
공식 운영 단계 (12~ 15 세)
앞서 언급했듯이, 구체적인 조작 단계에서 아이들은 특정 사물, 물체 또는 과정으로만 생각하거나 계산할 수 있으며 언어나 문자로 표현된 사물과 과정을 계산의 근거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예를 들어 에디스, 수잔, 릴리는 모두 어두운 머리카락으로, 구체적인 조작 단계는 문자 묘사에 따라 판단할 수 없다. 아이의 지능이 정식 운영 단계에 들어가면, 사고는 구체적인 사물과 과정으로 시작할 필요가 없다. 우리는 말과 글로 머릿속에서 상상과 사고를 하고, 사물과 과정을 재구성하여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 따라서 아이들은 인형의 구체적인 이미지에 호소하지 않고 수잔의 머리카락이 검은색이라고 쉽게 대답할 수 있다. 이런 조작은 형식조작이라고 하는데, 구체적인 사물의 속박에서 벗어나, 말과 글로 문제를 해결하고, 머릿속에서 사물과 과정을 재구조화하는 것이다.
서양 전통 문화는 어떤 단계를 거쳤습니까?
1 단계: 고대 그리스 문명 (기원전 800 년경 ~ 기원전 166 년경) 이 유럽 문명을 개척했다.
2 단계: (기원전 8 세기 ~ 13 년 말) 고대 로마 문명의 흥망과 기독교의 전파를 언급해야 한다.
3 단계: 르네상스 (14 세기), 유럽인들에게 고대 그리스를 다시 알게 했다.
4 단계: (19 세기) 미국의 부상으로 신라틴 문명이 다시 새로운 유럽 문명이 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