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민족 민간 전통문화 보호의 게임 전략] 전통문화와 현대문화의 게임 마이크로쓰기

[민족 민간 전통문화 보호의 게임 전략] 전통문화와 현대문화의 게임 마이크로쓰기

전통 민간 문화는 세계화의 도전과 생존 위기에 직면하고 있다. 현재 민족 민간 전통문화 보호의 곤경을 뚫고 선진국과 개발도상국의 지적재산권 제도의 이익 불균형을 바꾸기 위해서는 반드시 이익 균형을 바탕으로 국제와 국내 두 차원에서 민족 민간 전통문화의 지적재산권 보호 체계를 구축해야 한다.

유네스코는 6 월 1989+065438+ 10 월 통과된' 전통과 민간 문화 보호에 관한 건의' 에서' 민족 민간 전통문화' 를' 한 문화공동체에서 전통으로 정의했다. 민족 민간 전통 문화는 전통 지식의 중요한 구성 요소로서 보호 문제가 날로 두드러져 지적 재산권 분야의 핫스팟이 되었다.

위기: 민족 민간 전통문화의 혼란 상태

20 년 전 북황토고원에 가본 사람들은 가마 안팎에 천지를 깔아 놓은 창꽃과 종이 오려내기에 경탄할 것이다. 그러나, 20 년이 지난 오늘, 황토고원에서 가장 외진 마을에서도 가마 벽의 별스티커만 볼 수 있다. 민간 종이 커팅이 사라지는 속도는' 하룻밤 사이에 봄바람이 배꽃이 흩날리는 것' 이라고 불린다.

이것은 한 국가 내 민족 민간 전통 문화의 자멸의 축소판이다. 세계의 경우, 전통 민족과 민간 문화는 세계화의 도전에 직면하고 있으며, 수많은 형태의 문화유산이 사라질 위험에 직면해 있으며, 문화 표준화, 무장 충돌, 관광, 산업화, 농업 면적 축소, 이민, 환경 퇴화의 영향을 받고 있다. 민족 민간 전통문화의 존재 형식의 한계와 인류 사회 구조와 환경 변화의 영향으로 사회 존재의 기초가 점점 좁아지고 생존은 전례 없는 위기를 겪었다. 이것은 사회 발전의 필연이라고 할 수 있지만, 이런 영향의 결과는 전통문화와 약세 문화의 가속 소멸이다. 그것이 구현하는 특정 민족이나 집단의 문화정신과 인문적 감정, 독특한 사고방식, 전통적 가치관, 심미적 이상은 모두 현대공업사회가 만들어내는 불안정한 문화관념에 의해 해소되거나 대체된다. 그러나 민족 심층 문화 유전자의 변화는 필연적으로 민족 특색의 약화, 민족 인격의 왜곡, 가치관의 혼란으로 이어질 것이다.

이 밖에 민족 민간 전통문화는 생존의 위험뿐만 아니라 삼키고 침해당하는 곤경에 직면해 있다. 오늘날 급증하는 경제 물결 속에서 민족 민간 전통문화의 상업적 가치가 날로 부각되면서 선진국에서 자주 사용되고 있다. 전통 범위 밖에서는 전통부족의 기호, 도안, 로고를 기업 제품에 직접 사용하고, 민족의 음악 요소, 춤 동작을 직접 상업창작과 공연에 사용한다. 최근 수십 년 동안 민족 민간 전통문화를 직접 훔치는 현상이 갈수록 심해지고 있다. 선진국들은 무상으로 이들 집단의 문화를 얻은 뒤 이들 집단의 문화를 활용해 이익을 챙겼고, 현대지적재산권 제도는 독점적인 지위를 얻었고, 전통문화의 창작집단은 아무런 보상도 받지 못했고, 심지어 역유료까지 받아야 했다. 전형적인 예는 1 998 입니다. 미국 할리우드 제작자들은 중국 화목란 군 입대의 민간문학 제재에 따라 어린이 애니메이션' 화목란' 한 편을 제작해 세계 각지에서 발행해 5 억 달러에 달하는 수입을 올리고 있다. 중국은 아무것도 얻지 못했을 뿐만 아니라, 미국에 고액의 저작권료를 지불해야 영화 발행권을 얻을 수 있다. 또 시장의 소비 수요를 충족시키기 위해 선진국들은 전통 민간 문화를 왜곡하거나 변조하는 경우가 많은데, 이는 전통문화의 내재적 가치와 민족의 문화적 존엄성을 심각하게 폄하하고 있다.

민족 민간 전통문화는 한 민족의 정신생활과 관련이 있고, 한 민족의 신분 상징이며, 한 나라와 한 민족의 역사가 창조한 집단 기억과 정신의 기탁이다. 그것이 파괴되고 짓밟히도록 내버려 두면, 그것이 사라질 때까지 인간 문화의 다양성과 국가의 문화 안보가 위기에 빠질 것이다.

딜레마: 전통 보호 혁신을 부정하는 현행 지적재산권 국제규칙

문명의 지속은 반드시 전통문화의 계승과 발전을 통해 구현되어야 하는데, 이런 계승과 발전은 법률을 포함한 각종 적극적인 보호 수단과 불가분의 관계에 있다. 전통 민간 문화의 대부분은 역사가 유구하고, 문화자원이 풍부하고, 민족이 다양한 아빌라 지역에 존재하며, 대부분 법적 보호를 주장하기 때문이다. KLOC-0/966 년 튀니지가' 문학예술재산권법' 을 최초로 공포한 이후 많은 개발도상국들이 저작권법의 형태로 자국 민족 민간 전통문화를 유상으로 사용하는 것을 제창하고 있다. 개발도상국의 노력으로 유네스코와 세계 지적재산권기구도 지적재산권 분야에 통일된 민족 민간 전통문화 보호 기준을 세우고 민족 민간 전통문화에 대한 법적 보호를 강화하기 위한 다양한 조치를 취했다. 유네스코와 세계 지적재산권기구의 적극적인 추진으로 민족 민간 전통문화의 지적재산권 보호가 점차 세계적인 문제가 되고 있다.

그러나 현대 국제 지적재산권 법률체계의 구축은 개발도상국의 의지에 달려 있지 않다. 지적 재산권 보호는 과학 기술 진보를 동반한다. 이에 따라 지적재산권 보호 규칙도 과학기술력이 풍부한 선진국이 주도하고 있으며 개발도상국은 수동적으로 후속 조치를 취할 수밖에 없다. 전통 민속 문화의 경우. 대부분의 선진국들은 아직 지적재산권에 대한 효과적인 보호를 인식하지 못했다. 세계 지적재산권기구 지적재산권과 유전자원, 전통지식 및 민간문학예술정부간위원회 (IGC) 제 10 차 회의에서 선진국 대표는 "새로운 지적재산권을 만들어 민간문학예술을 보호하는 수단이 너무 엄격하여 문화발전을 촉진할 수 있는 문화유산의 자유로운 사용을 제한했다" 고 지적했다. 국제법의 틀 안에서 선진국을 주도하는' 전통을 부정하고 혁신을 보호한다' 는 현대 지적재산권 제도는 민족 민간 전통문화를 재산권 보호의 문밖에서 완전히 배제했다. 선진국이 확립한 지적재산권 보호 규칙에 따르면 특정 권리 주체가 없는 문화현상과 일정 기간 동안의 문화성과는' 공공분야' 로 간주되어 누구나 다른 사람의 동의를 받거나 보수를 지불하지 않고도 자유롭게 사용할 수 있다. 이에 따라 전통 민간 문화는 지속적인 재생산과 발전 과정에서도 여전히 공공 자원에 속하며 누구도 독점해서는 안 된다.

사실 민족 민간 전통문화를' 공공 분야' 에 통합하는 것은 그럴듯한 일이다. 우선, 조금만 주의를 기울이면' 민간' 이라는 단어가 전 인류를 의미하는 것이 아니라 특정 집단을 가리킨다는 것을 알 수 있다. 가장 서구화된 이해에 따라 그것이 특정 권리 주체가 없는 문화 현상이라고 단언할 수는 없다. 둘째, 전통 민속 문화는 일반적으로 특정 지역의 집단 내에서 대대로 전해져 내려오며, 집단 밖에서는 공개적으로 전파되지 않는다. 어떤 경우에는 같은 집단 내에서도 일부 전통문화는 상대적으로 개방적인 상태에 있을 뿐, 특별한 기술을 가진 사람만이 가질 수 있다. 그리고 한 나라의 경우, 약한 지위에 있는 비교적 폐쇄적인 민족 민간 전통문화는 여전히 주도적인 민족 주류 문화와 동등하게 교류하기 어렵다. 관련 집단의 전통문화와 주류 문화 간의 단방향 전파는 민족 민간 전통문화가 앞으로 공공 분야에 진입하지 않았다는 것을 보여준다. 다시 한 번, 전통민족은 종종 진귀한 자원에 대한 배타적이거나 질서 있는 취득 제도를 수립하여 전통문화를 재산권으로 만들어 전통문화의 전파를 통제한다. 예를 들어, 태평양의 토브리안 섬에서 오마라카나의 한 추장이 토마캄 후예의 전통 춤과 노래를 받으려면 음식과 진귀한 물건을 교환해야 합니다.

따라서 민족 민간 전통문화를 일률적으로 공공분야에 통합하는 것은 선진국이 문화를 약탈하고 국익을 지키는 합법적인 핑계일 뿐이다. 선진국이 주도하는 국제 지적재산권 체계의 핵심은 선진국의 하이테크 지적재산권 보호이고, 전통 민족 민간 문화는 인류 역사의 발전을 거쳤으며, 집단지혜의 공헌으로 인해 대부분 문화자원이 풍부한 개발도상국이 소유하고 있다. 민간 전통문화를 지적재산권법의 보호 범위에 포함시키면 선진국의 상업적 이용에 막대한 비용을 초래할 수밖에 없다. 이는 선진국이 원하지 않는 것이다. 따라서 개발도상국이 전통 민속문화를 보호하든, 대부분의 선진국이 보호하지 않든 근본 원인은 자신의 이익을 보호하는 데 있다.

탈출구: 현대 지적 재산권 제도를 개혁하고 모든 당사자의 이익 균형을 모색한다.

모든 제도적 안배는 이해 관계자 간의 게임에서 비롯되며 지적 재산권도 예외는 아니다. 이익 균형 이론은 줄곧 지적재산권 제도의 핵심 이론이었다. 지적 재산권 제도가 인류 법률 진화사에서 출현하고 발전한 것은 지적 제품 보호 및 합리적 분배와 관련된 각종 이익에 대한 인정에 있다. 개발도상국이 민족 민간 전통문화를 지적재산권의 법률보호체계에 통합하고 각국이 보편적으로 준수하는 국제조약을 제정하려면 각 방면의 이익을 고려하고 내외적 제약 하에서 균형점을 찾아야 한다.

(a) 민족 민속 전통 문화 보호의 이익 균형

지적 재산권의 이익 균형은 주로 지적 재산권 권리자의 독점권과 지적 제품에 대한 대중의 합리적인 수요권 사이의 분배와 선택을 통해 적절하고 적당한 상태를 달성하는 것을 말한다. 이러한 균형에서, 한편으로는 지식 창조자에게 경제적 보상을 받을 수 있는 독점권을 부여해야 한다. 한편, 대중의 공동이익과 사회적 진보를 위해 지적 창작의 자유로운 전파와 응용을 촉진하기 위해 노력해야 한다. 마찬가지로 민족 민간 전통문화 지적재산권 보호의 메커니즘 설계와 실제 운영도 이 원칙을 따라야 한다. 우리는 창작단체의 독점권이 너무 작아 전통문화를 보존하고 발전시키는 동력이 부족하거나 대중이 전통문화를 과도하게 즐기고 사용하도록 하여 자원의 흐름과 이용을 방해할 수 없다. 민족 민간 전통문화 지적재산권 보호의 구조적 불균형을 피하기 위해서는 이익 균형에 기반한 보호 체계를 구축할 때 최소한 선진국과 개발도상국 간의 이익 균형을 고려해야 한다. 두 번째는 민족 민간 전통 문화의 원천과 다른 지역의 이익 균형이다. 셋째, 민족 민간 전통문화의 후계자, 적응자, 전파자 간의 이익 균형.

(b) 국가 민속 전통 문화 지적 재산권의 특별 보호 메커니즘 구축

현대 지적재산권 제도의 경우, 광대한 개발도상국의 민족 민간 전통문화 분야의 재산권을 보호하는 것은 불가능하다. 개발도상국과 선진국 사이의 이익 균형은 새로운 지적재산권 보호 메커니즘의 설립을 요구한다. 국제적으로나 국내적으로 균형 메커니즘의 입법 탐구가 계속되고 있다. 확립 된 제도와 프로그램 문서에서 볼 수 있듯이, "특별 권리" 메커니즘은 대부분의 국가에서 받아 들여지는 핵심 보호 모델이 될 수 있습니다. 이른바' 특수권리' 란 지적재산권과 비슷하지만 소유권을 배제한 보호 모델을 말한다. 이런 보호 모델은 권리자에게 금지권과 수익권을 부여한다. 물론, 모든 당사자의 이익을 균형 잡기 위해 권리자의' 특수권리' 도 필요한 제한을 받는다.

따라서 민족 민간 전통문화 지적재산권 특수보호 메커니즘을 구축할 때는 권리 수여와 권리 제한 두 방면에서 관련 당사자의 이익을 균형있게 조절해야 한다.

첫째, 전통민속문화의 원천 중 특정 집단에 특별한 전통문화재산권을 부여하여 다른 사람이 전통민속문화의 사용을 파괴하는 것을 방지하고, 전통발원지 집단이 전통문화의 사용에서 수익을 얻을 수 있도록 하여 그들이 전통민속문화를 보존하고 발전시키도록 독려한다. 권리자의 전통문화재산권은 필요한 정신적 권리와 재산권리로 구성되어야 한다. 정신권리는 주로 서명권과 문화 존엄권 보호를 포함한다. 서명권이란 이 집단이 민족 민간 전통문화 지능 성과의 주체라는 것을 식별하고 증명하는 권리를 말하며, 문화 존엄권은 민족 민간 전통문화의 원의를 왜곡, 변조, 일방적인 사용으로부터 보호할 권리를 가리킨다. 이런 왜곡, 변조, 일방적인 사용은 그 집단이 보편적으로 인정하는 문화 이미지를 손상시킬 수 있다. 재산권은 주로 사용허가권과 보수권, 즉 집단 밖의 다른 개인과 조직이 민족 민간 전통문화를 어떠한 형태의 상업적 이용을 하는 것을 포함한다. 모두 전통원 집단의 동의를 얻어 적절한 비율의 보수를 지급해야 한다.

둘째, 전통적 원천 집단에 금지권과 수익권을 부여하는 동시에, 그 권리에 필요한 제한을 가하여 집단 권리의 과도한 확장을 억제하고, 인류 문화의 세계적 교류와 이용을 촉진한다. 오늘날 지적 재산권은 점점 더 기능적 개념으로 여겨지고 있으며, 인간의 창의력을 자극함으로써 작용하고 있으며, 그 중요한 목적은 지식을 보급하고 보급하여 인류를 축복하는 것이다. 권리 제한은 저작권법의 합리적인 사용 제도와 법정 허가 제도를 참고할 수 있으며, 주로 전통적인 출처 집단 이외의 개인과 조직의 비상업적 사용을 겨냥하고 있다. 일반적인 원칙은 전통적인 근원 그룹 이외의 사람들이 이익을 목적으로 하지 않는 경우, 예를 들어 교육, 공익, 문화 소개 등의 목적을 위해 권리자의 허가가 필요하지 않다는 것이다. 결국, 이러한 개발, 보급, 민족 민간 전통문화를 소개하는 행위는 전통문화의 영향력을 높이고 인류문화의 전파와 번영을 촉진하는 데 좋은 역할을 했다.

요컨대, 민족 민간 전통 문화 지적 재산권 특별 보호 메커니즘을 구축할 때, 각종 이익 요소 중에서 이상적인 이익 균형을 추구하고, 적당한 지적 재산권 보호 수준으로 민족 민간 전통 문화의 원천과 원천 집단의 이익을 보장해야 한다. 지적 재산권 보호가 민족 민간 전통 문화의 전파와 활용에 장애가 되지 않도록 하여, 특수 보호 메커니즘이 동적 운영에서 이상적인 사회적 효과를 낼 수 있도록 해야 한다.

(c) 민족 민속 전통 문화의 국제 진흥 전략

개발도상국의' 전통자원 우세' 와 선진국의' 기술 혁신 우세' 의 게임에서 개발도상국이 선진국이 보호하지 않은 민족 민간 전통문화를 국제지적재산권 보호의 범위에 포함시키려면 국내뿐 아니라 국제적 차원에서 자체 제도를 구축해야 한다. 지적재산권의 지역성은 도메인 내 지적재산권 보호에 있어서의 한계를 가져왔다. 이 제한은 두 가지 결과를 낳았다. 한편, 국제사회가 일부 지적 성과를 보호했지만, 국내법은 여전히 이러한 규정을 회피할 수 있다. 한편 국내 차원에서만 자국 또는 본 지역의 지적재산권 보호를 추진한다면 국제사회의 인정을 받지 못할 것이다. 현재 지적재산권 제도의 발전으로 볼 때, 일반적인 경로는 선진국이 먼저 국내법에서 긍정하고, 법률 형식으로 국내 기준을 확립하는 것이다. 그런 다음 이러한 지적 재산권 보호 방법을 국제사회로 밀고, 다른 국가들이 강력한 국력과 이론적 논증으로 국제 협상에 참여하도록 독려하고, 국제적 의의가 있는 관련 텍스트 협정을 형성하고, 결국 개발도상국을 이를 바탕으로 자체 국내법 체계를 세우도록 유도한다. 이 경로는 또한 개발도상국이 민족 민간 전통문화 지적재산권 보호를 추진하는 실행 가능한 전략을 유도하고, 민족 민간 전통문화의 국내법 체계를 우선적으로 확립하고 보완하며, 이익 균형을 바탕으로 점차 대다수 선진국의 지지를 받고 있다. 협상 메커니즘을 통해 선진국이 국제규칙 제정에 참여하도록 촉구하여 선진국의 국내법 제정을 추진하다.

전통 민속 문화에 대한 중시는 한 국가와 민족 문명의 중요한 상징이다. 한 나라의 다른 나라의 전통 민간 문화 이용은 한 나라의 문화 주권뿐만 아니라 국가 간의 이익도 균형을 이루어야 한다. 개발도상국과 선진국 사이에 현실적인 차이가 있기 때문에 개발도상국은 자신의 실력을 강화하고 실질적인 입법 조치를 취하고 지적재산권 제도를 혁신하며 민족 민간 전통문화를 보호하는 국제법 과정을 추진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