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구성 기술: 전통 예술을 설명하는 방법

구성 기술: 전통 예술을 설명하는 방법

나는 중국 문화를 연구한다. 학술 전문 저서에 비해, 나는 또 다른 스타일인 평화로운 말투, 깊은 디테일을 선호한다. 비록 표면과 피상적으로 흘러가는 것은 불가피하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독서명언)

내가 보기에 대만 시인 여광중은 중국 전통문화의 가장 좋은 당대 상속자이다. 그의 시를 읽을 때마다 전통 생활방식에 대한 그의 얽힘, 중국 전통문화에 대한 진실성과 존중을 느낄 수 있다.

내가 죽었을 때:

내가 죽자 나를 묻었다. 장강과 황하 사이에 머리에 백발과 흑토를 덮었다. 중국에서 가장 아름답고 모성애가 많은 나라에서, 나는 편안하게 잠을 자고 대륙 전체에서 잠을 자며 양안을 들을 것이다. 안혼곡은 장강 황하의 영원한 음악에서 출발하여 출렁이며 동쪽을 향하고 있다. 이것은 가장 방종하고 가장 넓은 침대로, 한 마음이 만족스럽게 자고, 만족스럽게 생각할 수 있게 한다.

또 남은' 만력 15 년' 은 첫 산문문체사 전문 저서로, 나머지는 이 길을 더 철저히 걸었다. 그는 우리가 중국의 전통문화를 대할 수 있는 간단한 방법과 편리한 방법을 찾고, 모든 사람을 중국 문화의 전당으로 끌어들이고, 그들이 알아야 할 것을 충분히 발휘해야 한다고 생각한다. 그는 이런 다리를 건설하여 문화를 일반 수준까지 깊숙이 파고들게 하려고 시도하고 있다. 나는 그가 아주 잘했다고 생각한다.

선전에서 연설을 하는데, 중화문명이 계속될 수 있는 이유는 다음과 같은 세 가지가 있다.

첫째, 중화민족은 전반적으로 원정 민족이 아니다. 중화문명의 주제는 유교 문화를 바탕으로 한 농업문명으로, 농업문명에는 여태까지 원정민족이 없었다. 이렇게 하면 전쟁으로 인해 멸종된 비극을 피할 수 있다.

둘째, 중국 역사에는 장기적인 혼란이 없다. 중국 역사에는 전쟁과 혼란의 시기가 있었지만, 질서는 곧 회복되었다. 너는 중국 역사의 과거제도에 감탄하지 않을 수 없다. 과거제도는 3 년마다 이 나라에 대량의 젊은 관리 인재를 제공한다. 중국의 그렇게 많은 곳은 바로 이 사람들의 관리에 의지하고 있다. 더 놀라운 것은 과거제도가 시사가부가 아니라 치국이 천하를 평정할 수 있다는 것이다. 이것은 매우 똑똑한 방법이다.

셋째, 중국은 결코 극단적인 종교 광신에 빠진 적이 없다. 중국에 도착한 후, 바깥의 종교는 모두 그렇게 극단적이지 않고 오히려 온화하게 변해 거의 공격적이지 않게 되었다. 중국에서는 유연한 구조로 많은 종교 사상이 극단으로 나아가지 않고 살아남았다. 중국 문명의 탄력성 구조는 우리의 진지한 사고를 받을 만하다.

셋;삼;3

중국의 전통문화를 배우는 것은 공자와 유교 사상을 언급하지 않을 수 없다. 하지만 공부 후 이런 의문이 자주 생긴다. 왜' 논어' 한 권이 천 년 동안 전해져 왔으며, 한 세대의 학자들이 항상 자기가 원하는 것을 찾거나 왕을 도울 수 있었을까?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논어" 를 읽었는데, 정말 좋아요. 슬기로운 노인이 모든 것을 알려준 것 같아요.

중국 문화에 대해 논평하면서 백양은 "공추씨 이후 4 천 년 동안 사상가가 한 명도 없었다. 한자를 아는 사람은 모두 공구의 학설이나 공구의 제자들의 학설을 주석했다" 고 지적했다. 그들은 독립적인 견해를 가지고 있지 않다. 왜냐하면 우리 문화는 이것을 허락하지 않기 때문에, 그들은 이 죽은 물에서만 생존할 수 있기 때문이다. ""

일부 학자들은' 유학이 이미 존재의 가치를 잃었는지' 에 대해 토론한 적이 있는데, 답은 당연히 부정이다. 그러나 우리는 현실에 직면해야합니다. 4000 년 동안 사상가는 한 명도 없었다. 공자가 그렇게 위대한가요? 나는 이 말을 하는 사람이 공자의 사상이 어느 역사 시기 사상가의 출현을 심각하게 제약하고 있다는 것을 예리하게 지적하고 싶다고 생각한다.

이런 사상은 통치자의 도움을 받아 사람들의 일상적인 행동을 규범화한다. 그것은 사람들이 규칙을 따르고 혁신을 생각하지 않도록 요구하지만, 이런 재난은 공자를 탓할 수 없다. 이런 사상을 사용하는 통치자 탓으로 돌려야 한다. 그들은 이런 사상의 가장 큰 수혜자이다. 철학자의 사상은 어느 정도 사회의 초기 단계를 추진할 것이다. 그러나 사회가 발전함에 따라 사상의 한계가 드러날 것이다. 통치자들은 왕왕 이런 한계성의 존재를 무시하고, 자신의 이익을 위해 이런 사상을 경직시키고 곡해하는 경향이 있다. 언제나 철학자의 사상은 통치자가 사리사욕을 꾀하는 도구가 되어서는 안 된다. 이렇게 한 결과 철학자의 사상과 이론에 대한 우리의 파악이 빗나가고 철학자가 통치자의 희생양이 될 것이다.

수업 시간에 책을 읽다 보니, 나는 줄곧 잘 이해하지 못했다. 왜 우리는 책에서 불필요한 비교를 해야 합니까? 우리는 항상 중국이 서구보다 여러 해 앞서 중국 고대 문화의' 선진성' 을 강조해 왔습니다. 마치 중국인들이 예로부터 서구보다 똑똑하다는 것을 증명해야 하는 것 같습니다. 그래야만 우리 민족의 자부심을 드러내고 차세대의 애국정서를 키울 수 있는 것 같습니다. 그렇다면, 우리가 알고 있는 피타고라스 정리는 서방보다 500 여 년 앞서 있고, 지동계는 서방보다 65438 년 앞선다.

문화는 민족을 기초로 하고, 세계 민족은 다채롭다. 그래서 세계 문화는 다채롭고 다양하다. 우리는 한 민족의 문화가 다른 민족의 문화보다 더 선진적이라고 말할 이유가 없다. 중화민족은 자신의 독특한 문화를 가지고 있고, 서방도 자신의 문화를 가지고 있다. 문화간 비교는 문화의 차이나 유사성을 구분할 수 있을 뿐, 어떤 문화' 선진' 과 어떤 문화' 낙후' 를 비교할 수는 없다. 중국 문화와 서양 문화는 서로 다른 두 시스템이기 때문에 상호 영향으로 약간의 유사성을 나타낼 수 있지만, 2 차원 일방선에' 선진' 과' 후진' 의 구분을 비교해서는 안 된다.

나는 만리장성을' 제 8 대 기적' 이라고 부르고, 관한경을' 동양의 셰익스피어' 라고 부르고, 쑤저우를' 동양의 베니스' 라고 부르는 것은 자랑할 만한 일이 아니라, 그저 맹목적인 오만함을 대표한다고 생각했다. 우리는 반드시 자신의 문화를 정확하게 이해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