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중국 정원은 어떤 전통 문화와 예술적 색채를 구현합니까?

중국 정원은 어떤 전통 문화와 예술적 색채를 구현합니까?

1: 유교와 중국 정원

중국 문화 발전사에서 유교 사상은 중국 전통 문화 발전의 주류이다. 진나라 시대에는 중국 문화가' 백가쟁명' 의 다원화 형태를 보였다. 유가는 주요 유파 중 하나일 뿐이다. 그러나 한무제가 종서의 건의를 채택한 이후 유가사상은 중국 고대 문화의 정통이 되어 중국 문화의 발전에 깊은 영향을 미치고 인도하고 있다. 유가는 건립과 발전 과정에서 자신의 이론 학설을 형성하였다.' 인의',' 예악' 등 공자사상을 숭상하고, 중용을 숭상하고, 편파적이지 않고, 모든 경계를 뛰어넘는다. 정치적으로' 덕치',' 인정' 을 주장하다. 교육에서' 교무류' 를 주장하고 서민교육과 윤리도덕의 배양과 실천을 중시한다. 중민사상, 삼강오상, 정통사상, 의리를 숭상하는 가치관도 녹아들었다. 이러한 유가 사상은 어느 정도 중국 문화의 발전에 긍정적인 역할을 했지만, 약간의 속박과 제약을 가져왔다. 그의 중자연은 감정을 억제하고, 경문을 중시하며, 이욕적인 사상을 버리고, 줄곧 역대 자연을 숭상하는 작가에게 병을 앓고 있다. 따라서, 흡수와 도가 사상을 참고하는 기초 위에서 유가 사상은 자신의 특색을 유지한다는 전제하에 서로 융합되어 유교 사상이 점차 발전하게 하였다. 유생은 도가 도를 우주 본체로 하고,' 도생 만물' 이라는 사상을 흡수하여 유교 철학의 사상 체계를 보완했다. 이경은 하늘, 땅, 사람 위주의, 사람과 자연, 사람과 사람 사이의 조화로운 통일 관계를 강조한다. 인간의 지위는 자연보다 더 중요하지만, 유가는 자연을 이기적 힘으로 여기지 않고, 사람과 자연이 조화롭게 지낸다고 주장하며, 사람과 자연이 서로 통하고,' 인간과 하늘이 하나가 된다',' 만물이 나와 하나가 된다' 고 주장한다. 이런 사상의 형성은 중국인의 예술적 경지와 자연의 완전한 융합으로 이어졌다. "자연을 숭상하고, 사법자연을 숭상하다" 는 것은 이미 중국 원림의 흔들릴 수 없는 원칙이 되었다. 이런 사상의 영향으로 중국 정원은 건축, 경관, 식물을 유기적으로 융합하고, 제한된 공간에서 자연조건을 이용하여 자연의 아름다운 경치를 시뮬레이션하고, 가공을 통해 자연미와 인공미를 하나로 융합한다. 쑤저우 창랑정 대련은 "청풍명월은 값을 매길 수 없고, 가까운 물과 먼 산은 정이 있다" 며 원림 주인이 자신과 자연을 하나로 여기고, 도연과 자연을 하나로 삼는 한가한 심경을 표현했다. 반면에 유교의 비덕 사상은 중국 원림의 주제에도 어느 정도 영향을 미친다. 중국 고전 원림에서, 정경의 교감, 물건의 의미, 물건의 대비에 특히 신경을 쓴다. 사람들은 자연 경물을 심미 대상으로 도덕미, 정신미, 인격미의 상징으로 삼았다. 예로부터 사람들은 대나무를 아름다운 사물과 고상한 품격의 상징으로 여겼다. 사람들은 대나무를 활달하고, 내성적이고, 우뚝 솟은 정신으로 여기고, 추위를 두려워하지 않고 근심 걱정 없는 정신으로 여긴다. 역사상 많은 시인과 작가가 대나무에 관한 시를 많이 썼다.

예를 들어 당대의 대시인 백거이는 대나무를 찬양하며 "대나무는 내가 마음을 푸는 선생님이다" 고 말했다. 당대의 학자 류언부가 쓴' 식죽기' 는 대나무의 인격과 군자의 인격을 비교해서 "힘을 기초로, 빙설에 흔들리지 않는다" 고 말했다. 푸른 잎이 자라고 있고, 푸른 구름이 흩날리며, 부드럽다. 활달하고, 숨기지 않고, 충실하다. 자신의 몸을 독선하지 않고 어깨를 으쓱하면 상대방의 거드름을 피우고 의리를 지키며 말을 해야 한다. 봄의 태양은 생기발랄하지만 모든 나무와 경쟁하지 않고 겸손하다. 사계절-일치, 다른 성쇠. 상수입니다. " 대나무의 개인화로 볼 때 자연미 자체의 다양한 형태는 심미의식에서 종종 주요 지위를 차지하지 않는다. 반대로, 사람들은 사물과 나, 다른 사람과 자신, 안팎, 사람과 자연 사이의 동일성을 반영하기 위해 자연 경관의 상징적 의미에 더 많은 관심을 기울이고 있다. 대나무 외에도 소나무, 후회, 란, 국화, 연꽃, 각종 기묘한 모양의 암석을 고상한 품격의 상징으로 여긴다.

도교와 중국 정원

도교는 중국의 본토 종교로 유교 불교와 함께 중국 문화의 중요한 부분이 되었다. 도교는 노인을 교주로 존경한다. 철학에서 노자의 도는 가장 높은 범주이다. 그는 "도" 가 우주의 본원이며 만물을 창조하며 만물이 존재하는 기초이라고 생각한다. 그는 "도생 1, 도생 2, 도생 2, 도생 3, 도생 만물" 이라고 지적했다. 동시에 대지는 자연을 운으로 하고, 성인은 자연을 이용하고, 자연자는 도를 한다고 주장한다. " 나중에 장자는 노자의' 도법 자연' 사상을 계승하고 발전시켜 자연을 교훈으로 삼아 무위를 강조했다. 그는 자연 자체가 가장 아름답다고 생각한다. 즉, "천지는 큰 아름다움을 가지고 있다" 고 생각한다. 노장의 관점에서 볼 때, 자연의 아름다움은 그것의 형성에 있는 것이 아니라, 그것이 이런' 무위무위' 의' 도' 를 완전히 구현한다는 데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아름다움명언) 자연 자체는 의식적으로 아무것도 추구하지 않지만, 그것은 창조되었다. 보이지 않게 잘렸다. 중국 고전 원림이 자연을 숭상하고 자연을 추구하는 것은 자연 자체의 형식미를 모방하는 것이 아니라 잠재적 자연에 있다. "타오" 와 "이성" 의 탐구

도가의 자연관은 중국 고대 문학의 발전과 고대 예술 민족의 특색의 형성에 매우 중요하며, 구체적으로 자연을 숭상하고, 유유하고, 조용하고, 무위로 적당하고, 질박하고 고결하며, 담박한 자유, 로맨틱한 풍랑으로 표현된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따라서 도교신선사상의 영향으로 자연선경을 정원 예술의 주제로 한 원림이 생겨났다. 위남 진시황이 건설한 상림원과 같다. 관중기' 에 따르면 상림원에는 천하를 상징하는 나팔꽃과 직녀, 동해부상을 상징하는 분수석고래와 봉래삼도가 있다. 또한 상림원에는 장건궁, 장건궁 북쪽에는 태야지라는 큰 궁전이 하나 있는데, 이는 상당히 넓은 인공호수로, 3 대 신산으로 유명하다. \ "역사 기록 샤오 우 샤오 지 \" 에 따르면; 그 북치지는 높이가 20 여 피트이고, 이름은 할아버지 풀이라고 한다. 그중에는 봉래 (), 방장 (), 영주 (), 후량 () 이 있는데, 마치 바다 속의 작은 산, 거북어 () 와 같다. 이런' 일지 삼산' 의 배치는 후세원림에 깊은 영향을 미쳐 지산을 만드는 모델이 되어 원림예술의 발전을 촉진시켰다.

이 글은 궁중원림에 섬을 짓고, 넓히면서 심동을 모방하는 것은 중국 전통원림공간의 발전에 최소한 다음과 같은 중요한 의미가 있다고 본다.

(1) 완전한 주요 부속수역 구축: 한상림가에는 대량의 연못이 부속수역으로 있을 뿐만 아니라, 할아버지지, 쿤밍지 등 광활한 주수역도 있다. 쿤밍지의 유적지 면적은 청대 원명원, 장춘원, 만춘원의 서너 배이다. 동시에, 주체와 부속 수역 사이에는 명확한 관계가 있다. 반고운 당나라 (수영장) 앞에서 너무 액체로 바다의 수프를 보세요. "대량의 물 모양이 서로 어우러져 거대한 궁전 건물과 군산 사이에 여러 가지 물이 산재 해 원림 예술 공간을 크게 개척하여 높고 낮으며 기복이 심한 조화로운 운율을 만들어 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템플린, 희망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오페라, 희망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오페라, 희망명언)

(2) 중국 조경 시스템의 결정을위한 토대를 마련했다. 산과 수역의 관계는 장기간의 수환, 연못고리에서 삼산을 둘러싸고 있는 방대한 수역으로 바뀌어 원림공간예술을 크게 풍요롭게 발전시켜 원림예술의 발전을 촉진시켰다.

(3) 간단한 산이나 고층건물을 핵심으로 도로 건물을 유대로 하는 원림 형식으로 물을 유대로 하는 산, 물, 건물의 조합관계를 구축하고 물을 핵심으로 하고 물을 유대로 하는 새로운 구도를 더했다. 이는 원림예술의 수단을 크게 풍요롭게 할 뿐만 아니라 산, 물, 건축, 식물경관 간의 더욱 복잡한 조합관계의 생성과 발전을 촉진시켜 전통원림이 최종적으로 원활하고 부드럽고 자연스러운 조합방식을 채택하는 데 필요한 조건을 마련했다.

일지 삼산' 의 구도는 나중에 역대 황궁에 채택되어 궁외원림 (예: 양주의' 작은 방호원', 쑤저우 유원의' 작은 봉래', 항주 삼안 은월풍경구의' 소영주') 에 영향을 미쳤다.

선 (禅) 사상과 중국 정원

선종은 불교문화 동전으로 중국의 문화토양에 형성된 중국이라는 불교종파이다.

중국 정원과 종교적 색채

그것은 과거 불교 유파와 현학 사상의 장점을 흡수할 뿐만 아니라, 인생 문제에 중국 문화의 정수를 융합하여, 현실 생활을 중시하는 중국 문화 전통과 조화로운 전체를 형성하여 전통문화의 세 가지 주요 업적 중 하나가 되었다. 그것은 인간의 직관 체험과 사색을 촉진시켜 감성적인 깨달음을 통해 정신적인 초탈과 자유를 달성한다. 선종은 사람이 우주뿐만 아니라 인심 속에 있다고 생각한다. 사람과 자연은 서로 연루되어 있을 뿐만 아니라, 더욱 정확히 말하자면, 그들은 매끄러운 전체이다. 자연 우주와 인류의 인생 역정 속의 전반적인 상태를 보여주기 위해, 선종은 내면의 체험이 이런 상태에 도달하는 열쇠라고 생각한다. 우주의 만물은 모두 인심에서 기원하기 때문이다. 육조혜능이 책에서 말했듯이, "보리에는 나무가 없다." 거울은 무대가 아니다. 안에 아무것도 없어서 먼지가 없어요. "언에 서지 않는다' 와' 자연을 똑똑히 본다' 는 선종의 취지를 반영하고, 선종의 우주 자체에 대한 추구를 설명하지만, 실제로는 순간적으로 자신의 의식이나 느낌을 해방시키는 것이다. 선종사상은 다음과 같은 특징을 가지고 있다.

(1)' 범천과 나 하나' 의 일원세계관, 즉 내 마음은 불, 불은 내 마음이다.

중국 정원과 종교적 색채

(2) 깨달음의 수행 모델을 설정하는 것은 점진적인 수행이나 깨달음을 통해 진심을 보는 것이다.

(3) 내면경험의' 마음을 푸념하다',' 자기해석의 자각',' 할 말이 없다'

중당 시대에 선종미학의 출현은 심미와 예술 속 주체의 내면체험, 직관적인 느낌 등의 기능을 매우 높은 위치로 끌어올려 심화시키고, 선종사상을 중국 원림림 건설에 융합시켜 원림공간을' 그림' 에서' 의경' 으로 승화시켰다. 선종의 관점에서 볼 때, 세상 만물은 모두 불교의 환상이나 본심, 즉' 청청청청죽도 모두 법신, 음참황화' 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 이것은 원림 형식의 유한한 자연 경관 예술에 심미 체험을 제공할 수 있는 무한한 가능성을 제공합니다. 즉, 작은 자연과 자연의 근본적인 경계를 깨는 것입니다. 일정한 사상 깊이에서 소견으로 산림에 가까운 공장 문인 원림 공간을 건설하였다. 따라서 왕실원림과는 달리, 선심으로 가득 찬 문인 원림은 왕왕 규모가 작다. 한편으로는 원림면적과 규모의 소형화로 산대 산더미, 물 대 작은 연못, 꽃나무 대 한 그루 개조, 정적인 요소가 증가하고 있으며, 자연경관의 수영성은 상대적으로 낮아진다. 반면에, 작은 생각에 나타난다. 소견의 창작 수법으로 중국 역사가 유구한 고대 문화예술에서 광범위하게 응용되었다. 그림에서 "천리 밖" 입니다. 시 방면에서, "오절자가 가장 어려워서, 장음이 부족한 짧은 단어를 말해야 한다." 정원의 일품은 시 절구와 같고, 작은 글자는 모두 다보다 낫다. 근구로 무한한 공간을 만든다: 작은 것이 왜 큰가? 작은 것은 객관적이고, 정원의 면적을 가리키며, 큰 것은 주관적이며, 사람의 감정을 가리킨다. 체이스는 너무 작아서 분간할 수가 없다. 선 (禅) 의 관점에서 볼 때, 규정이 작을수록 상상의 공간이 커져 적은 것으로 많은 것을 이긴다. 단순함에서 극한까지, 가장 큰 사고와 사고의 공간을 남길 수 있다. (존 F. 케네디, 생각명언) 심은' 부생 육기 한가한 정취' 에서 말했듯이,' 관목을 숲으로, 충개미를 짐승으로, 볼록을 언덕으로, 오목을 계곡으로 삼는다' 고 말했다. 원림의' 빛' 은 소견으로 크게 창작하는 방법 외에 선종사상에서 기원한다. 정원의 "빛" 은 두 가지 측면에 반영 될 수 있습니다. 첫째, 경관 자체는 단순하고, 희소하며, 오래되고, 서투른 것이 모두 이런 효과를 얻을 수 있는 수단을 구성할 수 있는 밋밋하거나 둔한 시각 효과를 가지고 있다. 첫째,' 밋밋한' 암시를 통해 직감을 불러일으켜 사고의 초월에서 어떤 심미 체험을 할 수 있다. (조지 버나드 쇼, 생각명언)

사실 중국 고대 전통철학과 문화사상이 중국 고전원림에 미치는 영향과 자연미에 대한 이해와 추구는 종종 격렬한 사회변화, 정치운동, 사상활동과 밀접한 관련이 있다. 춘추전국시대에 라오장은 자연미에 대한 전반적인 인식이 마침 주조가 쇠퇴하고, 할거하고, 연년 전란이었다. 진시황이 중국을 통일하고 한나라의 국력이 강성했을 때 유학은 정통의 지위로 올라갔고, 사람들의 심리적 특징은 보편적인 생활과 진취정신이었다. 국가에 보답하고, 공업을 세우고, 후세에 이름을 남기는 것은 사대부가 추구하는 보편적인 인생 이상이다. 개인의 자의식과 발전을 추구하는 것은 부차적인 위치에 있고, 자연미를 추구하는 것은 사회의 주류가 아니다. 그래서 시대 자체는 자연미에 대한 심도 있는 탐구와 개발이 없었다. 정신력' 의 이론적 명제는 산수시화의 창작을 형식 밖의 의미를 추구하는 경지에 이르게 했다. Tao Yuanming 은 "국화 울타리 아래 유유히 남산을 본다" 고 말했다. 자연미에 대해 즐겁고, 한가하고, 먼 느낌을 표현하다. 중당 이후 사대부의 사고 수준이 높아지고 심화되었다. 안사의 난리 이후 성당이 전상하고, 사대부의 심리가 번갈아가며 불균형을 이루며, 이때 노장과 현학의 선종이 급속히 발전했다. 그것이 장려하는 직관 체험과 묵상의 사고방식, 그리고 깨달음과 깨달음을 이해하는 방식은 예술 창작에 깊은 영향을 미쳤다. 그래서 사람들은 자연미를 추구하는 과정에서 항상 객관적인' 풍경' 과 주관적인' 감정' 을 연결시켜 자연 환경에 몸을 맡기고, 나를 융합시켜 초기 창작에서 자신의 사상 감정을 충분히 표현하기를 좋아한다. 자연미의 본질을 정확하게 파악하고 재현하다. 그래서 함축적인 의경미는 중국 고전 원림 예술이 추구하는 최고 경지이다.

4. 결론

중국 고전원림의 발전을 살펴보면, 고전원림에서 드러난 중국 고대인의 심미적 특징을 지닌 원림관은 조형과 색채의 시각적 느낌과 일반적 의미에서 인류가 자연을 정복하는 심리적 묘사에 국한되지 않고, 더욱 중요한 것은 문화발전의 필연적인 산물이다. 즉 원림예술을 통해 사람의 생존 환경을 조절하는 것이다. 자신의 존재 특징과 의미를 파악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