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추한문화는 역사상 어느 시대에 위치하고 있었습니까?
추한문화는 역사상 어느 시대에 위치하고 있었습니까?
추 문화는 진나라 이전의 오랜 지역 문화이기도 하며, 초기에는 여전히 고대 민족 문화였습니다(진나라 초기 문화도 마찬가지였습니다). 시간적으로 보면 초나라 문화는 남부의 대봉신국인 초나라의 발전과 함께 성숙해졌다. 공간적으로는 춘추시대와 전국시대에 초나라의 영토가 지속적으로 확장되면서 광활한 지역으로 확산되었다. 진나라 문화와 마찬가지로 초문화도 독특한 특징을 갖고 있으며, 강한 낭만적 정서와 신화적 색채를 갖고 있으며, 자유를 옹호하고, 열정이 넘치고, 상상력이 풍부하고, 노래와 춤을 잘 추지만, 귀신을 믿는 신앙도 있다. 사원, 신과 마녀를 강조하며 원시 문화의 풍미가 매우 강합니다.
초문화의 탄생과 위대한 발전은 장강 중류에 속하는 강한 지역에서 일어났다. 춘추시대 초나라는 북방을 도모했으나, 북방의 강자인 진나라와 제나라를 오랑캐로 여기는 강력한 저항에 부딪혔다. 따라서 초나라는 전략적 목표를 동쪽으로 진격하고 남쪽으로 확장하는 방향으로 바꾸었다. 전국시대 초기에 이르러 초나라는 동쪽으로 활발히 확장하여 기본적으로 장강 하류를 점유하였고 북쪽 경계는 황하와 가까웠으며 옛 오나라와 월나라 땅은 중국에 속하였다. 동쪽의 오월문화구(Wuyue Cultural Zone)는 이미 그 소유였습니다. 같은 기간 동안 남쪽 경계도 난링(Nanling)에 도달하거나 교차했습니다.
그러나 초나라는 서방 세력 진나라의 심각한 위협에 직면했다. 초나라 말기(기원전 328년~기원전 299년), 초나라는 진나라의 외교적 사기와 군사침략으로 서북쪽 국경의 땅을 잃었다. 나중에 상황은 더욱 악화되어 초국의 수도인 영(현 호북성 징저우시)도 함락되었습니다. 전국시대 말기에 초국의 서쪽 경계는 계속해서 동쪽으로 이동하였고, 정치, 경제, 문화의 중심지도 장강 하류로 이동하였다. 동시에 추문화의 중심도 동쪽으로 이동했다. 이러한 변화는 역사적 기록에서 쉽게 볼 수 있습니다. 한편, 초나라의 수도는 처음에 영에서 진(현재의 허난성 화이양)으로 옮겨졌다가 거양(어떤 사람들은 안후이성 푸양의 북쪽이거나 진에서 멀지 않다고 말한다)으로 옮긴 다음 수춘으로 옮겼다. (현재 안휘성 수춘현). 추주의 정치 중심지가 양쯔강 하류로 이동했습니다. 동시에 초는 기원전 1년에 주, 기원전 306년에 월, 기원전 256년에 루를 격파하고 그 세력이 동부 해안 지역으로 진출했다. 초나라 귀족 황사(춘신군)의 봉토는 바다 연안의 강동에 있었고, 초나라의 동쪽 국경은 서사와 조로의 경계에 이르렀다. 스스로를 추족(Chu people)이라고 부른다. 이후 서한 초기에 유방이 제나라 한신왕을 초나라 왕으로 바꾸었다. 신은 화이인(지금의 강소성 칭장시 남서쪽) 출신으로 추(楚)라는 이름을 지었다. 나라의 수도는 하피(행정 소재지는 현재의 강소성 수녕시 서북쪽) 이르면 말기임을 알 수 있다. 전국시대, 소위 '추' 지역 개념의 초점은 강한 지역이 아니라 바다 가장자리에 있는 강회 지역이었습니다.
전국 말기 세계의 전반적인 발전을 살펴보면 가장 인상적인 것은 두 번의 동진으로, 하나는 '무술'이고 다른 하나는 '원'이다. 군사적 공세는 동쪽으로 향했고, 후자는 초군의 동진이었다. 문화가 동쪽으로 퍼지면서 그 영향력은 장강 중류에서 동해안 지역까지 확대되었다. 불과 수십 년 만에 동부 해안의 조우(Zou), 루(Lu), 오웨(Wuyue) 라인은 추(Chu) 문화가 지배하게 되었습니다. 그 이후로 이 지역의 모든 것에는 "추(Chu)"를 상징하는 것이 심각한 원한과 강한 분노를 불러일으키지 않은 것 같습니다. 지역 주민들의 반대.
진(秦)나라와 한(秦)나라의 가장 두드러진 인물인 항우와 유방은 모두 독특한 초문화적 특징을 보여주었다. Xiang Yu에게는 이유가 있습니다. 그의 할아버지 Xiang Yan은 Chu 왕국의 유명한 장군이었기 때문에 Liu Bang이 살았던 Xusi 지역은 원래 Jianghan Plain의 Chu 왕국의 중심에서 멀리 떨어져 있었습니다. , 그러나 전국시대 중후기에 초나라의 세력이 조로(趙魯)의 영토에 이르렀고, 이 지역은 빠르게 "초화"되었다. Liu Bang은 Chu 소리, Chu 댄스 및 Chu 의류를 좋아했으며 매우 정통 Chu Ci를 낭송했습니다. 그는 Chu 문화의 팬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기록에 따르면, "패나라 사람들은 처음 말할 때 모두 '기'라는 단어를 사용했습니다. '기'라는 단어도 초어입니다. 황제가 처음 왕위에 올랐을 때 '기'라고 말하라고 명령했고, 나중에는 정상적인 것으로 간주되었습니다." [7] Xu와 Si 지역도 언어 측면에서 Chu 언어의 영향을 받았음을 알 수 있습니다. 원래 "Chu 원주민"이 아니었던 Liu Bang은 이에 매우 만족하고 열정적으로 홍보했습니다.
추와 한 사이에는 추의 민속악이 많았다. 이에 대해 루쉰은 "진나라가 육국을 멸망시켰고 사방에서 원한이 났지만 초는 특히 노했다. 삼가가 강성하더라도 진나라가 멸망할 수밖에 없으니 궁중의 사람들이 흥분했다"고 말했다. 세계는 초의 목소리를 가장 존경하는 것으로 여겼다." [8] 이를 바탕으로 초 문화의 발흥을 설명하는 것이 타당하지만, 동해안 지역에서 초 문화의 장기적인 영향은 이미 이는 '츄의 목소리'가 널리 퍼지게 된 더 깊은 이유다. 반진투쟁은 처음에 "초"에서 시작되었다. 진승은 나라를 "초"라고 명명하고 "장초"를 그의 정치강령으로 삼았다. Qin II는 Chen Sheng과 다른 사람들을 "Chu 수비대 군인"이라고도 불렀습니다 [9]. Xiang Yu는 자신을 "서초의 군주"라고 주장했으며 그의 정치적 깃발은 여전히 "Chu"였습니다. Liu Bang은 Chen Sheng 등이 시작한 경력을 이어 받아 서부 초의 군주 Xiang Yu라는 칭호를 부여 받았습니다. 그는 나중에 Xiang Yu를 물리쳤지만 "Chu"를 금기로 사용하지 않았습니다.
서한 왕조는 이처럼 강력한 초 문화 분위기 속에서 세워졌습니다. 한나라 초기의 문화적 특징은 그야말로 초(楚)문화의 기본적 특징을 발현한 것이다. 한나라 초기의 정치지도사상은 황노(黃老)의 예술이었으며, 그 바탕에는 '황(黃)'이 있었고, 노자(老子)는 원래 초(楚)나라 사람이었다.
그러나 한나라 초기 초의 목소리가 워낙 높았음에도 불구하고 한문화는 초문화와 동등하지 않았다. 한문화는 어떤 문화의 완전한 계승이나 단순한 모방이 아니라, 진문화와 초문화의 계승과 변용을 포함하여 문화 전반에 걸친 흡수와 소멸을 거친 후의 갱신과 창조이다.
서한은 정치적으로 진나라를 대체하면서도 초문화를 흡수했지만, 진나라 문화를 완전히 버리지 않고 계승하고 변혁하기도 했다. 저자는 “산둥성 6개국을 병합하여 통일 왕조를 세운 후 진나라 문화가 전국에 퍼져 후대 영광스러운 한문화의 기초가 되었다”는 위안중이(袁忠伯)의 견해에 동의한다[10]. 진나라는 아주 짧은 시간 동안 존재했고, 진나라 문화는 단지 일시적인 것에 불과했지만, 진나라 문화는 장기간의 에너지 축적의 결과였기 때문에 내용 면에서 놀라운 확장과 혁신을 이루었습니다. 짧은 기간 존재했다고 해서 순식간에 등장하는 것은 아니다. 오히려 그 내용의 상당 부분이 한문화로 옮겨져 한문화의 중요한 구성요소가 된 것이다.
한문화는 진문화는 아니지만 초문화도 아니다. 한문화는 단일한 문화에서 직접적으로 유래한 것이 아니라 여러 문화를 계승하여 형성된 새롭고 포괄적인 새로운 문화이다. 진(秦) 문화나 초(楚) 문화와 비교하면 더 개방적이고, 더 포용적이며, 내용이 더 풍부하고, 더 야심적입니다.
한나라는 진나라와 마찬가지로 개척 정신과 위엄이 넘치는 정권이었지만, 진나라 문화에 비하면 적어도 다음과 같은 한나라 문화의 특징은 근본적으로 변하지 않았습니다.
p>첫째, 진문화와 한문화의 가장 기본적인 특징은 기본적으로 모두 동일한 정치문화와 제도문화를 갖고 있다는 것이며, 그들에게 정치문화는 모두 문화요소이다. 11].
두 문화는 기본적으로 동일한 정치제도 문화체계를 갖고 있다. 중국 역사상 처음으로 진 왕조는 사회의 풀뿌리를 통치하고 모든 가족과 개인을 엄격하게 제한하는 중앙집권적이고 권위적인 정치 통치를 확립했습니다. 이것이 바로 후세대가 흔히 '진(秦) 체계'라고 부르는 것입니다. 한 왕조는 기본적으로 이 전체 시스템을 따랐습니다. 소위 "한이 진 시스템을 계승한다"는 것은 주로 이러한 종류의 정치적 상속을 의미합니다.
"가오즈는 전 세계적으로 큰 영향력을 갖고 있고, 통수손은 많은 이득을 얻었거나 잃었다. 대부분 진나라를 배경으로 하고 있다. 황제의 호칭부터 황제의 칭호까지. 보좌관과 궁중 관리들의 이름은 거의 바뀌지 않았습니다."? [ 12]. 이는 서한의 제도가 진나라의 제도에 일부 원인과 변화가 있었으나 계승적인 측면이 주요한 것임을 의미한다. 한나라가 건국된 후에도 최고 통치자는 여전히 황제라고 불리며, 수백 명의 관리 체제는 크게 변하지 않았으며, 정부의 운영 메커니즘은 크게 다르지 않았으며, 황제와 관리들의 행동은 기본적으로 같은. 한나라 무제 유철의 심리와 행동을 진시황의 심리와 행동과 비교해 보면 한 문화와 진 문화의 유사점과 사소한 차이점을 분명히 알 수 있다.
둘째, 진리를 추구하고 현실을 강조하는 진문화의 단순한 스타일은 한문화의 영향을 많이 받았다. 진나라는 궁전과 정원을 지었고, 한나라는 기본적으로 같은 일을 했습니다. 한(汉)나라의 고조(高祖)가 정권을 잡은 지 얼마 되지 않아 상황이 아직 안정되지 않았는데, 유방(劉波) 자신도 여전히 사방을 평정하기 위해 열심히 노력하고 있었는데, 관중(關中)에 머물던 재상 소하(孝貞)가 장(長)에 웅장한 위양궁(魏陽室)을 세웠다. 'an. Liu Bang 황제에게는 그 규모가 너무 컸습니다. 그러나 이에 대한 샤오허의 설명은 다음과 같다: "황제는 천하에 적합하며, 위대하지 않으면 위엄이 있을 수 없다." 이렇게 표현된 문화 심리는 진나라 문화의 잠재적 발현이다. 한나라 무제(吳帝) 때에는 궁궐과 정원도 크게 조직되어 그 규모가 진시황제와 맞먹을 정도였다. 우 황제가 자신이 가장 좋아하는 젊은 장군 Huo Qubing을 위해 지은 무덤은 "기련산처럼 보입니다". 무덤 앞의 돌 조각도 거대하고 단순하며 이는 기본적으로 진 사람들의 미학적 추구와 같습니다.
셋째, 귀신과 신을 강조하며 주술적 효과(불멸 등)를 추구하며, 미신적인 색채가 강하다. 비록 발전된 종교는 없으나 진나라와도 유사한 종교적 광신주의가 있다. 문화와 한족문화. 한나라 무제의 선귀신은 둘 다 초나라 사람과 진나라 사람과 비슷했다. 표면적으로는 여러 곳에서 초나라 사람과 비슷해 보였지만, 큰 행동으로 보면 초나라 사람과 더 비슷했다. 진(秦) 사람들이 그랬다.
중국 전통문화에 대한 관찰이 정치문화, 특히 제도문화에 초점을 맞춘다면 '한문화의 주체는 진문화'라는 기본적인 결론을 확신해야 한다고 생각한다. 이런 의미에서 진(秦) 문화는 실로 지난 2천년 중국 문화의 초석이다.”[14]
그러나 한문화와 진문화는 여전히 매우 다르다. 위의 주장을 인용한다고 해서 '한문화는 진문화'라는 결론을 내려야 한다는 뜻은 아니다. 한문화는 초문화도 진문화도 아니다.
진 문화에 비해 한 문화는 더 개방적이고 흡수력이 뛰어나며 관용과 능력이 더 뛰어납니다. 예를 들어, 한 문화는 정치적 사상이나 궁중 예절 측면에서 진나라 문화보다 기루 문화에서 더 많은 것을 흡수했습니다. 진나라 문화에 비해 한문화는 낭만적인 기질이 강화된 점에서 분명히 초문화의 영향을 더 많이 받았다. 한족 문화는 실용적이면서도 합리성을 더했으며, 진나라 문화에 비해 합리적 사고와 이해 수준이 크게 향상되었습니다. 이는 시대에 따른 문화의 진보를 보여주는 것입니다. 이러한 개선되고 발전된 문화는 시대의 요구에 더욱 적합합니다.
서한 시대에 많은 지식인들이 진의 정치에 대해 반복적으로 반성하여 매우 귀중한 사상 자료를 많이 남겼습니다. 이것이 바로 유명한 "국진"입니다. 『진나라 통과』는 심오한 역사적 성찰이자 성찰을 바탕으로 한 창의적인 정치 탐구이다. "진을 전달하는 것"은 포괄적이며 진 문화에 대한 반복적인 성찰도 포함합니다. 묵상하는 동안 사람들은 진 문화의 몇 가지 단점을 인식하고 이를 바로잡을 방안을 논의했습니다.
정치 이념과 정치 체제 측면에서 한족 문화는 진문화보다 회복력과 적응력이 더 뛰어나다. Jia Yi는 진 정부의 실패가 "인의의 부족, 공세의 차이"에 있다는 것을 분명히 깨달았습니다 [15]. 즉, 모든 통치 사상과 정책은 현실적이고 적응해야합니다. 구체적인 현재 상황을 파악하고 임의로 행동할 수 없습니다. 한무제(吳皇帝) 때 동종서가 '더 많은 변혁'을 요구했는데, 이는 '진나라 통과' 사상에서 파생된 것이라고도 할 수 있다. 한나라 무제(吳皇帝)는 말년에 비로소 '민중과의 개혁'의 중요성을 깨달았다. 한 왕조의 뛰어난 통치자들은 정책을 자주 조정하는 데 주의를 기울이고 그 추세를 따랐습니다. 통치 이념에 있어서는 한대 초기에는 황로의 사상에 따라 '무위(無爲) 통치', '백민과 함께 쉬다' 등 백성을 부유하게 하기 위한 일련의 느슨한 정책이 시행되었다. 무제 시대에는 전문가의 작업을 촉진하고 외교를 발전시키는 "뭔가를 하는" 정책으로 바뀌었고, Zhi와 Xuan 시대에 다시 바뀌었습니다. 일반적으로 한나라의 통치자들은 휴식의 리듬을 익히는 데 있어서 전임자들보다 월등히 뛰어났기 때문에 사회적 갈등이 너무 격렬해지는 것을 막을 수 있었다. 이는 서한과 동한이 비교적 오랜 기간 동안 통치와 안정적인 발전을 유지할 수 있었던 기본적인 이유 중 하나이기도 합니다.
한문화의 다양성은 진문화보다 훨씬 더 뚜렷하고, 이런 측면에서 그 장점이 더욱 충분히 발휘될 수 있다. 소위 '군주와 도자' 한 제도는 서로 다른 학파의 정치 문화를 결합하여 나라를 통치하고 세계를 통치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그리고 주요 주제를 최악의 것에서 선택하고 포괄적으로 선택하십시오.
정치체제에 있어서 한나라 초기와 진나라의 가장 큰 차이점은 현과 국가의 병행체제를 시행했다는 점이다. 실제로 당시의 역사적 상황으로 볼 때, 진나라의 군주와 재상들은 봉쇄를 주장한 춘위웨(春玉経)와 단일 현의 실시를 주장한 이시(利施)가 함께 논쟁을 벌인 적이 있다. 카운티 시스템은 일방적이었습니다. 진시황이 이사의 조언을 받아들여 주도적인 면은 옳고 선했지만, 육국이 분열된 후 천하의 고도의 중앙집권화까지의 범위는 너무 크다고 할 수 없다. 그러한 "진보"는 당시 역사상 견딜 수 없었습니다. 사실 진나라 정권이 멸망한 결과를 보면, 이 제도를 채택한 데 따른 부정적인 영향을 부인할 수 없습니다.
한나라 때는 그렇지 않았는데, 현과 국가가 병행하여 일부 지역은 중앙에서 직접 관리했고, 동성 왕자가 각각 담당했다. 일부 지역(처음에는 성이 다른 왕자와 왕이 있었는데, 이는 특별한 역사적 조건의 산물이었습니다. 기본적으로 곧 제거되었습니다). 이를 수행하는 데 많은 문제가 있는 것이 사실이고 앞으로 점차 더 심각해질 것입니다. 그러나 현과 주의 두 시스템은 서로 보완하고 서로 통제할 수 있으며 일반적으로 우회할 여지가 더 많습니다. . 역사적 관점에서 볼 때, 서한 초기의 군과 국가의 평행 체제는 타당했으며, 그 존재 이유도 있었다. 그 이후의 단점 때문에 완전히 부정할 수는 없었다.
모든 문화 수준에서 한 문화는 인수 합병에 능숙하여 혁신과 발전에 도움이 됩니다. 문학을 예로 들면, 한 왕조의 문학은 활력과 창의성이 뛰어납니다. Jia Yi와 마찬가지로 그의 정치 수필에는 진 문화의 정신이 담겨 있으며 그의시는 초 문화의 영양분을 더 많이 흡수합니다. 다양한 출처로부터의 흡수, 적극적인 사고, 크게 증가한 영감으로 인해 한 왕조의 문학 번영은 진 왕조와 비교할 수 없습니다.
정치적, 사회적 생활에서 한나라는 진나라보다 훨씬 개방적이고 활동적이며 활기가 넘쳤다. 한 정권은 사회의 상하층 간 격차를 성공적으로 메웠고, 최고 통치자 역시 사회의 최하층에 있는 문인 및 독신자들과 대화할 수 있는 기회를 가짐으로써 이들을 효과적으로 지배층에 흡수시켰다. 한나라의 사회정신적 관점에서 보면 더욱 영웅적이고 자유로워 보였다. 일반적으로 한나라의 사회생활은 여전히 진나라와 같은 제약을 받았지만, 결국 진나라처럼 지나치게 경직된 사회생활보다는 유연성과 활력이 더 컸다.
그러나 성숙한 한문화도 진문화에 비해 다소 퇴보하는 면이 있다. 예를 들어 동중서(周忠書)의 “이로움을 구하지 않고 친분을 바로잡고, 의로움을 고려하지 않고 도를 이해한다”[16]는 말과, 염철회의에서 표명된 선비와 문학자들의 목소리는 일탈을 반영한다. 진나라 문화에서 공리주의와 보수주의. 동한시대 문화의 '문예'와 '덕'은 과했지만, '무술'과 '힘'은 너무 약했다. 한나라 무제 이후 한나라의 발전은 눈에 띄게 약화되었다.
소시가 북송 한림 총각이었을 때 그의 상병은 다음과 같이 썼다고 합니다. '새벽바람이 버드나무 기슭에 멈춘다', 독신자는 문을 닫아야 한다''서한, 동비파, 철비파, '대강은 동쪽으로 간다''를 노래하는 것은 유용과의 다양한 스타일을 요약하는 데 사용될 수 있다. 수지의 가사. 그렇다면 진 문화, 초 문화, 한 문화의 다양한 스타일을 가장 잘 나타내는 것을 몇 가지 꼽을 수 있을까요? 물론 쉽지는 않지만 시도해 보는 것이 좋습니다. 아마도 진 문화의 전반적인 스타일을 가장 잘 나타내는 것은 '진 코드'(원래는 사라졌으나 나중에 호북 운몽수이호지에서 출토된 진 죽편으로 인해 세상에 다시 나타났음)와 '관료를 스승으로 삼는 것'일 것이다. 문화 체계, 진시황이 세계 여행 중에 남긴 돌조각과 문자, 진시황릉의 병마용과 말, 그리고 그에 수반되는 구덩이 등이 있습니다. 추 문화를 가장 잘 표현하는 양식은 당연히 추의 청동과 칠기, 노장(Lao-Zhuang)의 철학과 초자(Chu Ci), 초의 극도로 낭만적인 신을 숭배하는 노래와 춤, 추족이 지은 “불비 삼년(Three Years Unfamous)”입니다. .Fly), 페이는 하늘로 솟아오를 것이다"와 "초는 3가구이지만 진나라가 망하면 반드시 죽는다"는 불굴의 정신을 담고 있다.
한문화의 전반적인 양식을 가장 대표적으로 꼽을 수 있는 것은 한무제(吳帝帝) 때 형성된 한복(hanfu), 채용과 선발제도, '천인간섭'을 이념으로 하는 정치, 『역사기록』과 『천지탐사』가 그 안에 담겨 있다. 인간탐구의 정신, 염철회의에서의 토론(그 주요 상황은 『소금과 철에 대하여』에 반영되어 있음), 그리고 '효'에 바탕을 둔 유교적 도덕교육이다. 그러한 예는 Fang 가족을 웃게 만들 수도 있지만, 그것이 적절한지에 대해 여러분의 조언을 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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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Ge Jianxiong: 에 "이민과 진 문화", "진 문화"라는 기사를 자세히 분석하여 일반적으로 진 사람 문화, 진 국가 문화, 진 왕조 문화, 진 토지 문화의 네 가지 다른 의미를 포함하고 있음을 지적했습니다. 이 기사는 진시황 병마용 박물관: "진 문화 수필 시리즈" 제3호, 북서 대학 출판부, 1994년, 67-72페이지에 게재되었습니다.
[2] 《역사기》와 《정의》에서는 '고대에 따른 것'을 '고대의 법령에 따른 것'으로 해석한다.
[3] (청나라) 윤징(雲景): 『삼조의 원인에 대하여』, 『다윤산방필사』, 제1권.
[4] "역사기록·위씨 가문".
[5] 『사기·육국연대』 서문.
[6] "사기·고조천황실기".
[7] 『사기: 고조천황 벤지』와 『지지에』는 『관습』을 인용하고 있다.
[8] "중국문학사개요", "루쉰전집", 9권, 인민문학출판사, 1982년판, 385쪽.
[9] "유경, 촉, 손통의 사료·전기" 참조. [10] Yuan Zhongyi: "고고학 자료의 관점에서 본 진 문화의 발전과 주요 성과", 진시황 병마용 박물관 연구실 편집, "진 문화 시리즈" 제1호, 서북대학교 출판부, 1993년판, 28페이지. [11] 저자는 이와 관련하여 황류주(黃劉秀) 선생의 업적을 언급하며, “진 문화의 핵심은 정치 제도이기도 하다”고 연구실에서 편찬한 <진문화 남방송>을 참조하라. 진시황 병마용 박물관, "진 문화 시리즈", 제2권, 북서 대학 출판부, 1993년, pp. 89-90. [12] "역사적 기록·의례서". [13] "역사 기록: 고조 천황의 벤지". [14] Huang Liuzhu: "진 문화 개관", "진 문화 이론 시리즈" Vol. 94. [15] "진나라 통과에 대하여", "사기: 진시황제실기"에서 인용. [16] "동중서의 한서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