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고대의 머리 장식 기법은 어떤 것이 있습니까?

고대의 머리 장식 기법은 어떤 것이 있습니까?

고대 여성의 머리 장식은 다른 경우에 착용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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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리, 주, 장작, 이순신, 왓슨

고대에는 머리카락과 왕관을 관통하거나 고정시키는 데 사용되었습니다. 예기 의례에는 "가죽의 어색함, 작의 어색함" 이라고 기록되어 있다. " 정현주: "어, 오늘 머리핀. 클릭합니다 고대 여성들은 종종 매듭으로 머리를 고정시켰다. 고대에는 여성이 성인이 되면 부적으로 머리를 곤두세웠기 때문에 부적도 여성의 성년식을 가리킨다. "리 Yishi 영혼": "여자는 결혼을 약속, 선물로 짱 되었습니다." " Zheng xuanzhou 는 "여성의 의식은 여전히 ​​남성의 왕관입니다. 클릭합니다 예기 내칙: "열 명의 여자 중 다섯 명은 어색합니다." 정현주: "연내에 결혼하겠다고 하니까 이렇게 말할 수 있어요. 그가 결혼하는 것을 허락하지 마라, 스무 명도 모두 쑥스럽다. "

비녀는 비녀에서 발전해 왔는데, 비녀는 옛사람이 상투나 관을 고정하는 데 사용한 긴 바늘이다. 금속, 뼈, 옥석 등으로 만들 수 있습니다. 나중에 특별히 여성의 상투 장신구를 지칭했다. 쉽게, 머리핀, 머리를 긁을 수 있는 머리핀으로 만들어서 속칭 머리를 긁는다. "서경 잡기" 는 한무제가 이 부인을 유람할 때 옥비녀로 머리를 긁었다고 기록하였다. 이때부터 후궁의 사람들은 모두 옥비녀로 머리를 긁었다. "후한서 어현지" 는 "황금룡은 백진주, 물고기는 활, 한 자, 그 비녀라고 부른다" 고 말했다. 기록。

머리핀은 두 개의 머리핀으로 구성된 액세서리이다. 그것은 머리카락을 고정시키는 데 쓰이고 모자를 머리에 고정시키는 데도 사용된다. 5 대 "고금 중국 비녀주": "비녀자가 고비석을 덮다. 진무공에서, 그것은 상아로 만들어졌고, 국왕은 거북갑의 영예를 수여받았다. 당초 황제도 금은으로 봉두를 만들고, 거북갑은 봉발을 만들고, 시호 봉비녀를 만들었다. " 머리핀과 머리핀은 차이가 있다. 머리핀은 한 가닥으로 만들고, 머리핀은 보통 두 가닥으로 만든다.

왓슨은 왓슨의 뜻이다. 고대 여성의 꽃 모양의 장신구로, 보통 화초의 모양으로 만들어서 상투에 꽂거나 이마에 수놓았다. 인명과 장신구 해석: "왓슨, 후아, 초목 같은 꽃; 이기고, 사람은 기다림으로 묘사하고, 한 사람이 이기고, 앞장식을 덮는다. " "한 사마상루전": "백두는 대승이고, 포인트는 Xi 입니다." 당나라 방석 드럼 노트; "승리도 여자의 장신구다. 한나라의 이름은 왓슨이다."

흔들리다

자리를 옮기는 것은 고대 여성이 비녀에 붙인 일종의 장신구이다. 인명, 장신구 해석: "계단에 구슬이 걸려 있고, 계단에도 흔들린다." 후한서: "금을 소재로 걷다 ..." 왕선겸은 진상도의 말을 인용했다. "한대는 금을 가는 것은 봉황이고, 아래는 댁이 있고, 앞에는 관이 있고, 오장식은 옥을 받는다. 늘어지면 흔들린다. " 백거이는' 장한가' 에서 "그녀의 머리카락의 구름, 볼의 꽃잎, 그녀가 걸을 때 왕관의 금빛 물결, 봄날 밤에는 따뜻한 부용 커튼에 가려졌다" 는 말을 사용했다. 양귀비를 묘사하다.

고대 여성들은 머리를 상투를 묶고 머리핀으로 고정시켜 상투를 느슨하게 하는 것을 방지했다. 고대의 비녀는 돌, 대나무, 옥, 뼈, 금, 은 등 소재가 많다. 시대가 발전함에 따라 이 머리핀들도 변했다. 역대에 남겨진 다양한 머리핀 스타일에서 볼 수 있듯이, 변화는 주로 머리핀 머리에 집중되어 있으며, 흔히 볼 수 있는 것은 (1) 돔형, 머리핀 모양이다. (2) 꽃의 맨 위 모양과 머리핀은 맨 위와 같지만 맨 위에는 매화, 연꽃, 국화, 복숭아 등의 도안이 새겨져 있다. (3) 귀숟가락 모양을 금속이나 옥석으로 만들고, 본체는 약간 납작하고, 상단은 넓으며, 목쪽으로 뚜렷하게 수렴하고, 앞으로 구부려 귀숟가락을 만드는 등 두 가지 용도로 쓰인다. (4) 여의형, 그 중 머리비체는 둥글거나 납작하고, 머리비체는 앞으로 휘어져 여의머리 모양이다. (5) 동물형, 날짐승, 날짐승이 있는 머리핀 액세서리 (예: 용, 봉황, 기린, 제비, 새, 유어 등).

이 모양의 머리핀은 때때로 전국 각지의 고분에서 발견된다. 예를 들어, 848 년, Xi 남교 가휘촌 당대중묘에서 쌍봉무늬 금도금은비녀가 출토되었고, 또 다른 국화무늬 비녀가 뚫려 있어 이미지가 아름다웠다. 광저우 황강 당대의 곽목묘에서 출토된 금은 장신구 중에는 꽃과 새, 꽃, 이삭, 가지, 공 등이 있다. 몰딩, 조각, 절단 및 치즐로 만들어졌습니다. 각 꽃은 한 양식에 두 부씩, 패턴은 같지만 방향이 반대이기 때문에 좌측 삽입인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당대의 꽃비녀: (1) 스톡홀름 켄베 소장 (2) 광저우 강제당 무덤에서 출토 (3) 당대의 국화비녀 (Xi 안) (4) 당대 쌍봉비녀 (Xi 안).

안후이 () 성 합비시 서교 남당 () 의 보전년 무덤에서 28cm 길이의 금박옥보행석이 출토되었다. 걷는 바위의 윗부분은 날개처럼 펼쳐져 있고, 위에는 정교하게 조각한 옥조각이 장식되어 있고, 아랫부분에는 구슬과 옥석이 장식되어 있다. 또 다른 긴 18 cm, 윗부분 나비 네 마리가 날고 진주 옥장식이 늘어져 모두 정교하게 만들어졌다.

2.3 빗과 꽃

참빗, 빗보다 밀도가 높은 빗 도구. 빗으로 머리를 빗어 털비늘을 제거하는 것을 가리킨다. 돈 리와 진 공 (진 공) 시: "루안 화격자 승리 보름달은 여전히 ​​술에 취하지 않습니다. 클릭합니다 왕 제나라 는 설명했다: "화격자, 그래서 오염 제거, 대나무, 루안 화격자 의 코끼리 는 루안 이다. 클릭합니다

꽃, 금, 은, 옥, 조개 등으로 만든 꽃 모양의 액세서리. 송명 응성의' 천공 개물과 옥': "무릇 옥이 다듬어지면 꽃으로 쓰인다." 종주: "꽃모양의 액세서리는 금, 진주모, 보석, 에메랄드, 옥석과 같은 귀중품으로 만들어졌다."

중국은 예로부터 예의를 중시하고, 사람들은 자신의 외모와 장식을 매우 중시한다. 빗은 고대에는 사람들의 필수품이었다. 특히 여성은 몸을 거의 빼놓을 수 없어 시간이 길면 빗질하는 분위기가 형성된다.

후베이 강릉에서 출토된 몇 점의 진나라 목각싸움장 나무울타리는 말굽 모양을 하고, 위에 세 사람을 그려 싸움장 연극을 한다. 호남 장사마왕두 1 호 서한묘에서 출토된 빗은 상아로 만든 것으로 모두 말굽 모양으로 평균 길이가 8.8cm, 평균 너비가 5.9cm 입니다. 빗은 20 이빨과 47 이빨로 촘촘하고 고르다. 산둥 린이시은 까치산과 후베이 강릉 제남시에서 출토된 서한목빗은 뒷면이 직판으로 되어 있으며 그 위에는 네 개의 장식 버튼이 있습니다. 호남 창사 남문당 무덤에서 출토된 청동 빗은 이미 파손되었고, 뒷면에는 또렷한 무늬가 있어 두 마리의 새가 헤엄쳐 날게 했다. 허난성 단현묘 지하구에서 정교한 뼈 빗이 출토되었다.

머리핀은 머리카락을 집는 데 쓰이는 반면 꽃봉오리는 좋은 상투에 직접 꽂아 장식한다.

현재 입수한 자료로 볼 때, 일찍이 4000 년 전에 우리 조상은 빗을 꽂는 습관이 있었다. 그 당시에는 장식을 위한 것은 아니었지만 (일부는 종교, 장례 관습과 관련이 있음), 후대의 빗질 관습의 기원이었다.

춘추 이전의 빗은 모양이 아무리 복잡하고 장식이 얼마나 정교하든 거의 같은 외관 특징을 가지고 있으며, 모두 세로로 서 있고, 빗자루가 높고, 횡단면이 좁고, 정사각형이나 평평한 경우는 거의 없다.

전국 시대부터 위진 남북조에 이르기까지 빗의 재료는 주로 대나무, 특히 목재였다. 빗의 모양은 대부분 원 아래의 말굽철과 같다.

위진 시대부터 빗은 여성의 머리 위에서 당대까지 유행했다. 이런 빗은 보통 금, 은, 옥, 코뿔소 등 귀중한 재료로 만든다. 끼는 방법은 당인의 그림, 예를 들면 장선' 도련도', 주배의' 만반부인도', 돈황 막고굴 당대의 식객 벽화에서 볼 수 있다. 원직은' 화장 미워' 에서 "작은 빗으로 머리를 가득 채우고 둥근 심벌즈로 얼굴을 찜질한다" 고 묘사했다. 왕건의' 궁사' 에도' 돌아와서 빗을 주지 마라' 라는 묘사가 있어 이런 빗을 꽂는 패션을 잘 표현했다.

수당 5 대의 빗은 대부분 사다리꼴로 높이가 현저히 낮아졌다. 그들의 재료와 장식은 용도에 따라 다르다. 송대 이후 빗의 모양은 평평해져서 보통 반달 모양으로 만들어졌다. 명나라와 청 왕조의 빗질 사례는 기본적으로 송제를 유지했다.

4. 결론

고대 여성의 머리 장식에서 당시 사회 발전의 경제 상황을 알 수 있다. 경제가 발달할수록 여자가 착용하는 머리 장식이 많을수록 하는 것도 정교하고 복잡하다. 여자가 머리 장식을 하는 것은 신분이 있고, 신분이 다른 사람은 다른 경우에 다른 머리 장식을 쓴다. 이 점은' 후한서' 에서 태황태후와 황태후가 궁전에 입궁한 장신구를 볼 수 있다.' 비녀는 활, 길이는 한 자, 왓슨은 끝, 봉황은 황제, 옥위우, 백주금 핀셋은 늘어져 있다. 좌우에는 각각 수평 핀이 있어 매듭을 고정한다. 모든 바늘은 같은 시스템에서 만들어졌고, 그것들의 등급은 다르다. "

"황후전은 가짜 매듭을 걸치고 생자태를 흔들고 있다. 금을 소재로 백주를 계가지로 흔들고, 9 급, 곰, 호랑이, 붉은 꿩, 천록, 엑소시즘, 남산이 풍부하고 특이하며, 시는' 육요가' 라고 불린다. 모든 영주와 야수는 모두 에메랄드로 깃털을 만들었다. 금직함, 백주 우회, 옥을 화운으로 삼다. " \ "공공, 청, 열후, 중이천석, 부인 이천석,, 첫 번째 타이틀 백주, 물고기 수염 이순신, 1 피트 길이, 즉 머리핀." "구당서" 에도 "오덕령, 황후복에는 위복, 활복, 비녀복" 이라는 기록이 있다. 위복, 첫 번째

12 그루의 나무와 두 개의 화려하고 웅장한 절로 장식되어 있다. 조개 비녀, 12 심벌즈.; 왕세의 공주복, 아홉 그루의 나무가 보석을 바꾼다. ... 안팎에서 여자에게 꽃비녀, 이일청질, 1 등 꽃봉오리 구목, 금주 등을 착용하라고 명령했다. 두 번째 제품은 꽃 봉오리 8 나무, 8 등이다. 세 번째 제품은 일곱 그루의 꽃봉오리, 일곱 그루 중의 봉오리 등이다. 네 번째 제품은 여섯 그루의 나무 중 꽃봉오리, 여섯 그루 중. 다섯 번째 제품은 다섯 그루의 나무, 다섯 그루의 나무, 다섯 그루의 나무이다. 머리핀의 선물 ... 1 품 구심벌즈, 2 품 팔심벌즈, 3 품 칠심벌즈, 4 품 육심벌즈, 5 품 오심벌즈. ""

고대 여성의 머리 장식은 고대 문명의 없어서는 안 될 부분이다. 문명의 전승 과정에서 우리는 많은 것을 배웠고 많은 것을 버렸다. 빠르게 진행되는 현대생활에서 심플함을 숭상하는 사람들은 고대처럼 화려하고 복잡한 머리 장식을 더 이상 착용하지 않지만, 머리핀, 머리핀 등의 머리 장식은 사라지지 않고 오히려 간소화되었다. 일상생활에서 여성이 단순하고 대범한 머리핀으로 머리를 집는 것을 흔히 볼 수 있다. 복식 문화의 중요한 구성 요소로서, 계속 발전하여 전승할 수 있기를 바랍니다. 이렇게 찬란한 명주는 중화문명의 찬란한 왕관에 없어서는 안 될 것입니다.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예술명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