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국학의 관점에서 인간화 관리!

국학의 관점에서 인간화 관리!

국학의 관점에서 인간화 관리!

점점 더 많은 재계 지도자들이 국학 관리를 중시하고, 국학은 국제와 국내 관리 분야에서 점점 더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다. 국학은 우리 조상들이 불, 도, 유, 의학, 무지혜 속에서 위대한 관리 사상을 구현했다. 그러나 오늘날 세계는 서구 관리 이념을 숭상하고 있지만, 관리 실천에는 심각한 문제가 있다! 국학 균형 관리 사상은 우리가 리더십을 전면적으로 끌어올릴 수 있는 밝은 대문을 열었다!

오늘은 세계화와 문화 다양성의 시대이다. 최근 몇 년 동안 우리나라는 덕치국, 사람 중심, 조화로운 사회 구축과 사회주의 영욕관을 제창하여 학술계와 언론의 공동 추진을 받았다. 세계화의 맥락에서 다문화의 소통과 교류가 우리 민족의 뿌리와 문화적 정체성을 찾게 된 것은 무엇일까? 국학열? 흥기. 그러므로 청두가 죽은 물건이라는 것만 이해해서는 안 된다. 살아있는 물건이어야 국학이 진정으로 생명력을 가질 수 있다.

국학은 유교 사상을 주체로 하는 중국 전통문화와 학술을 가리킨다. 국학은 중화민족문화의 중요한 구성 요소로서 민족정신의 형성, 민족문화의 축적, 민족성격의 훈도에서 대체불가의 역할을 하고 있다. 국학은 우리 문화의 어머니이자 우리의 정신적 재산이다. 우리가 외국 경제 문화와 충돌하고 심지어 영혼 변위의 압력을 받았을 때, 갑자기 집안에 이런 순순한 술이 있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가족명언) 비록 우리가 술을 잘 마시지 못할 수도 있고, 어떻게 마셔야 할지도 모르지만, 우리는 그것의 기세와 역사적 미감에 탄복할 것이다.

어쩌면 우리 중 많은 사람들이 어린 시절부터 큰 소망에 깊은 타격을 입었을까요? 슬림함, 제가, 치국, 평천하? 국학에서 이런 사상의 정수. 전국 시대에는 백가쟁명이 있었고, 각종 학설이 속출하였다. 사마담은 이 이론들을 대체로 음양, 유, 잉크, 명, 법, 도육파로 나누었다. 나중에 유향은 그들을 구파로 나누자 삼교 구류라는 말이 나왔다. 2000 여 년 동안 중국 도교는 유교 사상을 바탕으로 하고, 유교 사상도 중국 문화의 주류가 되었다. 유가가 제창하는 것은 요순우 당온오와 일치하는 중국 대로이다.

국학이 다르죠, 그렇죠? 도교? ,? 유가 사상? ,? 법가? 아니면? 군사가? 그것은 수천 년 동안 사람들의 자연과 사회생활 경험에 대한 총결산으로, 이미 사람들의 사상에 광범위하게 녹아들었다. 그것은 중화민족의 독특한 문화를 형성하였으며, 그 정수는 중국 도덕이 세계에서 기초가 되었다. 중국이 국학 학습을 제창하고 국학의 정수를 현대관리 서비스로, 국학의 정수를 현재 서비스로 삼고, 중화민족의 도덕적 자질을 전면적으로 제고하고, 자기관리를 실현할 수 있을까? 덕치국? 이유.

이런 국학 전통 이론과 현상의 배후에서 현대 기업 관리에 어떤 작용을 하는가? 얼마나 많은 가치를 발휘했는가? 사람들이 수천 년 동안의 실천에서 얻은 경험 중 하나는: 사람이 잘 관리하지 않는데, 현대 기업 관리는 사실 극치인가?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사람의 관리? 사람은 지도자의 중심이다. 그래서 우리는 기업의 사람, 돈, 물건의 관리가 기본적으로 사람에 대한 관리라고 말한다. 사람의 직접 관리든, 돈에 대한 사람의 관리는 모두 사람을 빼놓을 수 없다. 인간의 자기 관리 능력을 향상시키기 위해서는 인간의 도덕적 소양을 높여야 한다. 그렇다면 인간 도덕을 형성하는 주요 힘은 무엇일까? 이것은 인류의 신앙이다.

그리고는요. 국학? 백가쟁명, 사서오경, 여러 시대의 국학고전, 4 대 고전소설, 집권 2 천여 년. 국학 중의 많은 고전은 국민들에게 귀에 익어 모든 중국인에게 깊은 흔적을 남겼다. 이를 위해, 사람들은 또한 사람들의 행동을 규제하기 위한 각종 제도를 제정하는 것을 포함하여 관리할 수 있는 여러 가지 방법을 생각해냈다. 사람들은 이 시스템이 관리에 필수적이라는 것을 알고 있다. 이 제도들 중 어느 제도든 재정자금 (돈과 물건) 은 시행되지 않고, 결국에는 모두 사람에 의해 시행된다. 모든 제도는 모두 사람의 행동을 규범화하는 데 사용된다. 그렇다면 기업제도는 무엇을 만족시켜야 하는가? 인간성? 하지만, 아무리 포괄적인 시스템이라도, 항상 적합하지 않은 것이 있다고 느끼게 하는가? 나? 중국인들은 줄곧 자유방임을지지해 왔지만, 진정한 자유방임은 영원히 꿈이 될 수 있다. 따라서 대기업은 규모와 인력의 자질에 관계없이 서로 다른 제도를 가지고 있다.

현재 기업 관리자로서 사장이 우리에게 요구하는 것은 왕왕 두 가지밖에 없다. 하나는 실적 성장을 높이는 것이고, 다른 하나는 고객 만족도를 높이는 것이다. 이 지표로 볼 때 국학을 배우면 직접적인 도움을 줄 수 있다고 말하는 것은 좀 억지인 것 같다. 국학을 배우면 안팎에서 인간성을 높일 수 있지만, 대범하고 품위 있고, 말투가 우아하고, 기회를 쉽게 얻고, 목적을 달성할 수 있으며, 때로는 결정적인 역할을 할 수 있다.

최근 몇 년 동안 기업의 대량 수요 관리 마케팅 인력 법률 등 비즈니스 인재가 많았지만 철학 역사 등 인문학과는 대부분 문 앞에 소홀했다. 동양 경영 학교의 영향을 받아 어떤 사람들은 자립하기를 원합니다. 관리는 매우 중요합니다. 서양에서 배울 필요가 있지만 서구화의 길을 완전히 갈 수는 없습니다. 끊임없이 혁신해야 합니다.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관리명언) 사회적 필요와 이익에 이끌리다. 동양 관리는 실제로 중국 관리, 서구 관리, 중국 상인 관리의 세 부분으로 구성되어 있다. 중국 관리에도 고대, 근대, 현대의 세 부분이 포함되어 있다. 고대 부분은 <역경> 음양학설, 도가 무위, 유가의 자애, 불교의 자선, 군인, 법가입니다. 이에 대해 중국 관리학의 아버지로 꼽히는 쩡스강 씨는 중국 관리학이 중국의 관리철학일 뿐 서구 현대관리학과 다른 관리과학을 개발하지 않았다고 주장했다. 옛날 중국식 관리는 무엇이었나요? 3 대 스핀들? 。 -응? 사람 중심? 일을 제창하면 사람이 해야 하고, 일을 하면 사람이 해야 한다. 사람 중심적이어야만 일을 잘 할 수 있다. 이런 의미에서 중국식 관리는 인간화 관리라고 할 수 있다.

인간화 관리의 특징은 사람을 존중하고, 사람을 신뢰하고, 사람을 배려하고, 동기를 부여하는 것이다. 인간화 관리의 목적은 직원들의 소속감, 응집력, 명예감, 혁신정신을 키우는 것이다. 기업은 인간성의 자연적 속성과 사회적 속성을 알아야 복잡한 인간관계와 직원들의 행동과 동기를 효과적으로 지도하고 관리할 수 있고, 기업의 발전 단계에 따라 전체 직원의 잠재력을 충분히 발휘할 수 있는 관리 목표를 제시할 수 있다. 인간화 관리는 실제로 기업 문화의 육성과 발전에 대한 관리이다. 인간화 관리는 역동적인 발전 과정이며, 인간의 자연적 속성과 사회적 속성의 표현에 대한 질서 정연한 조직과 전환의 과정이다. 인간화 관리는 인간관계 권력 관리 단계, 인간관계 소통 단계, 협력관리 단계, 헌신관리 단계의 네 단계로 나눌 수 있다. 이 발전 단계는 실제로 기업 문화와 직원의 개인의식 또는 문화의식이 융합되는 과정이다.

1, 인간관계 권력 관리 단계 (규범 제한 단계) 직원들이 사방팔방에서 왔기 때문에 문화의식이 다르기 때문에 곤혹과 충돌이 발생할 수 있다. 따라서 이 단계에서 통일된 행동 규범을 세우고, 엄격한 등급제도를 세우고, 직원들이 기업 관리에 복종하도록 촉구해야 한다.

2. 인간관계 소통 단계 (공감, 공통점) 는 사실상 인간화 관리의식의 배양과 조정 단계에 들어섰다. 이는 기업 발전을 위해 기업문화를 형성하는 시작이다. 이 단계에서는 상하 간의 소통에 초점을 맞추고 * * * 의 가치관을 점진적으로 세워야 한다.

협력 관리 단계는 기업 문화를 육성하는 중요한 단계입니다. 기업 지도자가 자신의 기업 특성에 대한 연구와 분석을 중시하지 않는다면, 문화 혁신도 없고, 자신의 문화도 없을 것이며, 이 단계는 긴 발전 과정이 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