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붉은 젖은 봄나염어포", 고대인들은 어떻게 천을 명복으로 물들였는가? 종합 날염 기술

"붉은 젖은 봄나염어포", 고대인들은 어떻게 천을 명복으로 물들였는가? 종합 날염 기술

우리 생활 주변에는 다양한 색깔이 있다. 청춘의 기운이 가득한 아가씨들, 가지각색의 옷을 입고, 흥분으로 도시의 골목을 거닐고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인생명언) 모두가 이 아름다운 풍경을 감상할 때, 그들은 진심에서 우러나온 미소를 지었다.

현대에서 유행하는 의류 조합은 모든 소녀에게 고대인의' 나찜의 아름다움' 을 선사한다. 우리가 자주 듣는 옛말 한 마디는' 석류치마 밑에 엎드려' 라고 불리며 고대 소녀의 아름다움을 묘사한다. 그러면 고대인들은 왜' 석류치마' 를 여자를 지칭하는 데 사용했을까요? 고대인의 빨간 치마는 어떻게 염색했습니까?

고대 중국 사람들은 오래전부터 광물과 식물로 직물을 염색하는 기교를 익혔고, 끊임없는 탐구와 실험으로 각종 염료를 혼방하여 색채가 선명한 옷을 만들었다. 이 제품들은 고대 인민 생활의 필수품일 뿐만 아니라 우리나라의 독특한 민족 문화를 지닌 정교한 예술품이기도 하다.

고대 날염 공예는 크게 세 단계로 나눌 수 있는데, 첫 번째 단계는 원시적인 자연 이용, 즉 날염 원색이다. 고대인들은 생활에서 발견된 천연 미네랄과 식물을 가루나 즙으로 분쇄한 다음 리넨을 그 속에 담가 다양한 색깔의 제품을 얻었다.

"파란색, 노란색, 흰색, 파란색, 검은색" 은 고대인들이 5 가지 원색으로 불리며 자연계에서 얻을 수 있는 기본 색상입니다. 옛사람들은 적철광가루로 붉게 물들인 후 주사로 물들였다. 주사는 연금단의 부산물이며, 현대인들이 흔히 말하는 황화수은이다. 식물 염료는 시초 말란 등이 있다. 그러나 이 시기 염색의 색도가 좋지 않아 색이 떨어지기 쉽다.

두 번째는 배색입니다. 배색이란 같은 옷에 다른 색을 염색하는 것이다. 이런 제작 공예는 두 가지로 나눌 수 있는데, 하나는 짜서 옷 전체를 색칠하는 것이고, 다른 하나는 먼저 실을 색칠한 다음 옷을 만드는 것이다.

염색 기술이 높아지면서 고대인들이 염색한 색이 다양해지기 시작했고, 각종 혼합색, 청록색, 은빨강, 짙은 녹색 등이 다양해졌다. , 모두 5 원색 이후 중복 인쇄 후 발견되었습니다.

또 다른 하나는 원단에 꽃, 자카드, 수공 프린트를 그리는 것이다. 이것은 비교적 역동적인 발전 과정이다. 옷에 무늬나 날염을 수놓아 사람들의 선택을 풍요롭게 하고 인쇄 기술의 빠른 발전을 촉진시켰다. 격동의 시대를 겪은 후, 이 기술은 이미 전승을 잃고, 다시 부흥하고,' 제이' 라는 이름을 붙였다.

각종 출토 문물에 대한 고찰에 따르면 송대 이후 중국의 날염 기술은 이미 매우 전면적이었고, 사이징 기술도 크게 향상되었다. 서방 국가들이 인쇄기를 발명하기 전까지 중국은 줄곧 매우 선진적이고 발달한 수공 날염 기술을 가지고 있다. 하의하진은 천물과 같고, 운봉운수는 다시 태어났다' 는 당시 날염 기술에 대한 생동감 있고 직관적인 묘사였다.

고대인들은 노천에 염색을 했는데, 흔히 쓰는 도구는 냄비, 통, 항아리 접시, 천 맷돌 등이었다.

염색 천은 먼저 천을 삶은 다음 맑은 물냄비에 넣고 끓여야 한다. 이는 옷감을 가능한 한 빨리 물에 담그고 옷감 자체에 부착된 "풀힘" 을 없애기 위한 것이다. 이렇게 하면 옷감을 색칠하기 쉬워지고 부착물의 장벽이 없어 염색한 색이 비교적 균일해서 옷감의 색깔이 어둡게 나타나지 않아 판매할 때 부드러워 보입니다. 솥 안의 물은 끓지 않아도 되고, 50 ~ 60 도의 온도는 딱 알맞다.

천을 솥에 담근 후에는 기다리면서 색을 조절하기 시작할 수 있다. 배색은 이름에서 알 수 있듯이 미리 염색할 색깔을 미리 조절한 것이다.

하나는 단일 색상을 혼합하는 색조입니다. 예를 들어 빨간색은 여러 가지 빨강, 가루, 가루, 성홍으로 나뉜다. 단색의 깊이는 경험에 따라 물과 염료의 혼합 비율을 파악하는 것이고, 두 번째는 햇빛이 비치는 방향에 나무 막대기를 찍어서 그 색깔의 변화를 눈으로 측정하는 것이다.

두 번째는 복합 색상이며 다양한 색상의 혼합입니다. 예를 들어 파란색과 빨간색은 오렌지, 살구, 오렌지, 보라색 등의 색깔을 만들어 낸다. 색조를 조절할 때 모든 염료와 물을 고르게 섞어야 하며 녹지 않은 작은 뾰루지가 있어서는 안 된다. 실패품이나 불량품이다. 염료 용액이 참기름 노란색이 될 때까지 반드시 한 방향으로 저어주세요.

다른 색상의 염료가 천을 염색하는 방법을 결정합니다. 염색 방법은 침염법과 삶은 염색법으로 나뉜다. 침염은 옷감을 염료를 잘 조절한 통에 담가 착색하고, 풀을 사용하지 않는 옷감을 꺼내서 말린 다음, 큰 통에 30 분 동안 넣고 짜서 물기를 짜서 말리는 것이다. 고대의 크고 작은 염색방의 염색독에는 항상' 장대머리에 에메랄드를 달고, 항아리 속의 금화' 라는 말이 있어 성공에 대한 아름다운 축원을 표했다.

삶는 방법은 일반적으로 복합색을 겨냥한 것으로 염료와 천을 동시에 물에 넣어 옷감이 흡수되는 색이 균일하게 융합된 조화로운 색이다.

염색한 옷감은 말린 후 맑은 물로 씻어서 부색을 제거해야 한다. 보통 세 번 정도 헹구어 깨끗이 씻은 후 말려야 합니다. 염색과 건조한 옷감은 연마를 해야 하며, 천을 발로 차는 것으로 알려져 옷감을 매끄럽고 밝게 한다. 천을 갈는 것은 우리 마음 속에 잘 아는 다리미로 옷을 다림질하는 것과 같다.

미리 갈아야 할 천에 물을 조금 뿌려 약간 젖게 한 다음, 말아서 평평한 석판 위에 놓고, 천을 갈아주는 도구를 가로로 놓는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작업자는 발을 양쪽에서 갈라놓고 힘을 번갈아 가며 천을 더 팽팽하게 감아서 천 전체가 매끄럽고 평평해 보이고 주름이 보이지 않을 때까지 이 과정을 완성한다.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스포츠명언)

생산생활에서 고대인들은 붉은 염료를 추출하는 데 사용할 수 있는 많은 물건들을 발견했다. 미네랄 염료의 황토석 (일명 적철광) 은 분말로 갈아서 붉은 자국을 그리는 데 사용할 수 있는 최초의 붉은 물감이다. 도교가 일어난 후, 정단의 부산물인 주사도 일종의 붉은 광물 염료였다.

진홍색 염료는 서주부터 생활에서 사용되는 식물 염료이다. 시초는 뿌리가 발달한 식물이다. 옛사람들은 그것의 붉은 뿌리로 염색했다. 그것의 주성분은 유비성, 수용성이 좋지 않아 발효, 가수 분해, 고온염색이 필요하다. 시초는 당시 사회에서 고급 제품이어서 대귀족만이 살 수 있었다.

출토 문화재에 대한 연구에 따르면 고대인들이 많이 사용한 매염제는 대부분 알루미늄 이온이 많은 명반이었다. 명반이 물 분해를 하면 알리자린과 반응하여 색깔이 밝고 부착성이 좋은 붉은 침전물을 만들 수 있기 때문이다. 장사마왕더미에서 출토된 유명한 문화재 중의 붉은 옷은 현대검사를 통해 이 두 원소가 여러 차례 함침되어 제작된 것으로 드러났다.

가장 많이 쓰이는 것은 홍화, 별명 사프란, 빨강, 파랑꽃 등이다. , 이것은 오늘날 널리 퍼진 사프란과는 아무런 관련이 없습니다. 홍화의 원산지가 서역에 있기 때문에, 옛 이름이다. 붉은 꽃은 각종 직물의 직접 염색에 적용되며, 붉은 염료 중 가장 색이 높은 식물로, 이를 통해 사람들은 흔히 성홍색이라고 말한다.

당대의 시인 이찬은 "붉은 꽃의 색은 만화를 덮고 오랑우탄의 피는 더하지 않는다" 며 붉은 꽃의 짙은 아름다움을 생생하게 표현했다. 백거이는 완제품을 한탄한다. 그의' 레드카펫' 에는' 레드카펫, 고치를 고르고, 물을 끓이고, 실을 고르고, 빨갛게 염색한다' 는 묘사가 있다.

셸락 셸락도 일종의 붉은 염료이지만, 그 출처가 너무 적어 가격이 비교적 비싸다. 보라색 리벳은 자교충의 기주식물로, 둘 다 붉은 액체를 분비하여 고대인들이 채집하여 염료로 사용한다. 현대의 일부 학자들은 고서에 기재된 연지벌레 접착제가 실제로 이런 보라색 리벳 접착제여야 한다고 생각한다.

붉은색은 우리 중화민족이 특별히 추앙하는 색으로 고대인들의 열정과 희망에 대한 아름다운 축원을 담았다. 빨간색은 시각적 효과가 매우 강하므로 고대인들은 일반적으로 주요 이벤트에서 빨간색을 사용하여 렌더링합니다. 민족 문화가 끊임없이 융합되어 발전함에 따라 빨간색은 전통적 의미의 한 줄기 정서와 더 비슷하다. 현재' 중국홍' 은 이미 세계 각국이 공인하는 명함이 되었다.

고대인의 염색 공예와 과정, 염료 추출의 난이도를 이해함으로써 고대인들은 생산과 생활에서의 지혜를 통해 모든 사람의 생활 환경을 점진적으로 개선했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그들은 생활을 잘 관찰할 뿐만 아니라, 생활을 융통성 있게 운용하여 우리에게 귀중한 부와 계시를 남겼다. 그들은 천연염색의 기예를 물려받았다. 후손으로서, 우리는 그것을 발양할 책임과 의무가 있다.

천연염색의 장점은 많다. 천연자원의 재활용이 특징이며, 점점 더 많은 화학 시약 환경에 대한 압력이 커지는 것을 피한다. 환경 보호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순수 천연 오염이 없다는 목소리가 높아지면서 시장은 천연 염료에 비길 데 없는 흡인력, 특히 하이엔드 시장의 수요가 절실하다.

자연 염색은 다양한 밝은 색뿐만 아니라 부드러운 복합색도 많이 얻을 수 있다. 오색찬란함은 대자연의 가장 관대한 선물이며, 우리가 세심하게 음미할 만한 가치가 있다. 복합색의 의미는 우리가 원하는 색채 표현 수준을 얻을 수 있다는 것이다. 자연 염색은 고대인의 지혜와 능력의 외적 표현이며, 내포의 문화적 의미는 사라지지 말아야 한다. 그렇지 않으면, 오래지 않아 이 유산들은 한두 명의' 비유산 상속인' 의 난처한 지경으로 쇠퇴할 것이다.

참고 자료:

천궁 오카이

제민약서

고대 중국 염색의 간략한 역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