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현대 유교의 부흥 추세를 평가하는 방법

현대 유교의 부흥 추세를 평가하는 방법

최근 몇 년 동안 유학과 유교 문화가 주목을 받아 학술계와 사회에 유학열이 일었다. 여기서 필자는 유가와 유교 문화에 관한 몇 가지 뜨거운 문제를 분별하였다.

유가 사상이 당대 중국에서 부흥했습니까?

유학 부흥에 관해서는 20 년 전 중국이었다면 불가능했을 것이다. 65438-0988 년 신가보에서 열린 유학국제세미나에서 당대 유명 신유가인 두비밍은' 유학쇠약, 화과가 시들다' 고 한탄했고, 저명한 역사학자 여영시는' 유학고혼' 이론을 내세워 널리 찬성했다. 그러나, 20 여 년 후, 중국에서 유학 부흥 운동이 일어났다는 것은 의심할 여지가 없는 사실이다. 이번 유학 부흥은 주로 1, 유학 학술회의가 끊이지 않아 큰 영향을 미쳤다. 2. 유학의 조직과 연구기관이 우후죽순처럼 전국에 퍼졌다. 3. 각종 유학, 국학 강의, 포럼이 급증하면서 울창한 바람이 불었다. 전 세계 공자학원; 5. 민간에서 공묘와 공묘를 보수하고 공자학교를 설립하고 제공행사를 거행하는 것은 이미 보편적인 현상이 되었다. 공자와 유교 명가의 동상은 곳곳에 널려 있다. 7. 성인과 어린이 독서 활동을 광범위하게 전개하여 아동서원, 독서수업, 강좌를 개설한다. 8. 대량의 유학 논문, 전문 저서, 총서, 잡지 정기 간행물, 전자신문의 출판은 유학 이론의 보급과 보급을 상징한다. 9. 1990 부터 각급 정부는 유교 연구 과제에 대해 제한된 지지와 참여 태도를 취하고 공자를 제사하고 도교를 전파하기 시작했다. 10, 주류 이데올로기의 유가 원소가 날로 증가하고 있다.

유학이 당대 중국의 부흥은 경제발전 세계화와 중국 개혁개방 수십 년 후 평화발전의 맥락에서 나타났다. 한편으로 중국의 급속한 발전에는 많은 문제가 수반된다. 예를 들어, 일부 지방 정부와 산업 부문은 GDP 성장률에만 관심을 갖고 민생, 안전, 생태 문제를 간과하고 있습니다. 만연한 중상주의는 사기가 만연하고, 인간성이 왜곡되고, 도덕이 쇠퇴하게 한다. 경제 경쟁에 빠져 도덕과 상업윤리를 소홀히 한다면, 학교 교육에서는 과학지식교육을 강조하고 도덕과 인문교육을 소홀히 하고, 가치취향에 권력본위와 관원 부패, 쾌락 탐탐, 불효불경 등의 문제가 나타나고, 사람들은 근본 가치에서 해결책을 찾기 시작했다. 유가가 인성과 화합을 숭상하는 가치관이 사람들의 도덕과 인문적 자질을 높이고 사회심리질환을 치료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한다는 것을 점점 더 인식하고 있다. 속담에' 곡창은 예의를 알아야 하고, 의복은 영욕을 알아야 한다' 는 말이 있듯이 사회 각계는 유학에 대한 강한 수요를 보이고 있으며, 중국 사회는 유학이 절실히 필요한 새로운 시대로 발전했다. 한편 대외경제문화교류가 확대됨에 따라 세계 문명 간의 대화가 잦아지면서 중화문명의 생명력과 영향력이 점점 더 드러나고 유교문화는 대외문화교류의 큰 자원이 되고 있다. 우리는 우리 자신의 발전에서 유교 문화의 필수 요소를 보았고, 세계 각국의 중화문화에 대한 열렬한 토론과 존중에서 자신의 민족문화의 특색과 휘황찬란함을 체득했다 (예: 외국에서 한학 열풍이 나타나고, 공자학원 건설과 확장을 보편적으로 환영한다). 이것은 당대 중국 유학 부흥의 역사적 배경과 사회 기초이다.

"현대 신유교" 의 예측과 이론은 어디에 국한되어 있습니까?

이른바' 현대신유가' 는 전통문화 본위 입장을 고수하고 현대실용주의 의식을 가진 지식인들로, 서구 문명을 흡수하여 유교 도덕형 등교를 재건하여 전면적인 반전통사조의 공격에 저항하고 중국 현대화의 이상적인 길을 찾아 세운 사상유파이다. 이 학파는 중국 유학이 전면적인 비판을 받고' 화과가 시들다' 는 시기에 성장했다. 사상 발전 배경으로 볼 때 현대신유가는 주로 5 4 신문화 운동 이후 부상한 전반적인 반전통사조 (본질적으로 전체서구화사조) 와 사회주의-* * 생산사조에 대한' 문화적 대응' 이다. 이 사조는 대체로 1920 년대의 과현 논쟁에서 시작되었고, 장군권과 웅십력을 바탕으로 모종삼의' 신심학' 과 풍우란의' 신리학' 을 체계화하여 1980 년대의 국제이학사조에 보급되었다. 그 주요 사상 대표 인물은 웅십력, 풍우란, 모종삼이다. 마일부, 양소민, 장군권, 당군이, 허, 전무 등도' 현대이학' 진영으로 분류될 수 있다. 현대 신유가는 대량의 이론 혁신을 했는데, 그중 가장 효과적인 것은 웅십력, 모종삼, 풍우란이다. 곰, 무의 제자가 많아 대만과 홍콩에 큰 학파를 형성하는데, 그들의 학설은 모두 매우 성숙하다. 풍우란은 고독한 사령관으로 잘생겼다. 그는 제자가 있지만 군사파를 형성하지 않았다. 비록 그는 이론이 있지만, 그는 정확성에 도달하지 못했다.

그러나 현대 신유가의 이론은 뚜렷한 시대적 한계와 심각한 이론적 결함을 가지고 있다. 첫째, 그들은 너무 많은 비통한 감정을 가지고 있어 마르크스 레닌주의와 * * * 유물주의가 중국 혁명에서의 역할과 중국 개혁 개방의 위대한 업적을 객관적으로 평가할 수 없고, 중국 전통 학술의 결함과 서구 신학의 정수를 전면적으로 공정하게 이해하고 해석할 수 없다. 둘째, 그들은 중국 문화 전통에서 원래 가지고 있지 않거나 극히 빈약했던 자원 (예: 민주 정치, 현대과학, 인식론) 을 발굴하거나 옮기는 노력을 반공하고 이론적으로 갈등과 곤혹으로 가득 차 있다. 셋째, 그들은' 서입유' 라는 사상을 가지고 있지만 서구 민주주의, 자유, 인권, 법치에 대한 근본적인 정신 이해는 깊지 않다. 만약 모종삼이' 내성창조 신외왕' 이라는 명제를 제시한다면, 외왕제도를 이용하여 서구 민주적 가치관을 이해하는 것만으로도 그가 전통을 고수하고 변화를 추구하지 않는 사상의 한계를 드러낸다. 넷째, 그들은 강한 도통의식과 위도의식을 가지고 있으며, 새로운 시대가 마땅히 받아야 할 기개와 다문화의 기개가 부족하기 때문에 이론적으로 주관적이고 독단적이며 배타적이다. 풍우란의' 이학' 에 관해서는, 정확하고 모순되는 것이 아니라 일치된 이론 체계이다. 이런 국면을 조성한 주된 이유는 그의 생활이 너무 많은 정치 운동과 이데올로기 비판 운동을 만나 그의' 정신 반성' 을 방해했기 때문이다. 한편, 풍은' 신리학' 을 창설하는 과정에서 서구 인식론과 논리 실증주의의 영향을 받아 이학 개념에 대한 추상적 분석을 지나치게 중시하고 유교 도덕과 인문정신에 대한 해석을 소홀히 했다. 그래서 현대 신유가는 혁명과 대중이 아니라 대응과 엘리트일 뿐이다. 당대 신유가의 재건은 곰, 모, 풍체계의 완성에 따라 끝나지 않고, 임중 멀리 나아가며, 우리가 계속 노력해야 한다.

유가문화의 2 1 세기의 포지셔닝과 발전 전망을 어떻게 볼 수 있습니까?

20 세기 내내 동서양 문화의 관계로 볼 때 서양 문화가 동양에 침입하고, 확장하고, 서양의 가치관을 강행하고, 동양문화가 서구 문화에 저항하고, 차용하고, 배척하고, 흡수하는 시대다. 세계 대국으로 볼 때 20 세기는 서구 문화가 주도적이거나 서풍이 동풍을 압도하는 세기라고 할 수 있다. 그러나 세기의 교분에 세계 정세에 큰 변화가 일어났다. 한편 미국과 유럽을 대표하는 서방 국가의 경제 성장 부진은 사회적 폐단이 만연해 사회 위기와 도덕적 위기의 조짐을 보이고 있다. 한편 동양 문화를 대표하는 중국과 인도의 경제 부상은 동양 문화의 재번영을 예고하는 것 같다. 그래서 어떤 사람들은' 30 년 강서, 30 년 강동',' 2 1 세기는 중국과 아시아의 세기가 될 것이고, 유교 문화가 주도하는 세기', 심지어' 동풍이 서풍을 압도한다' 는 낙관적 전망을 제시했다. 이러한 주장은 중국의 평화 발전과 유교 문화의 영향과 역할을 과장하여 폐쇄적인 문화 일원론을 반영한다.

제 생각에는 2 1 세기의 세계문화구도는 다문화 경쟁, 융합이지 통일된 구도가 아닙니다. 이런 기본 구도에서 중국과 동아시아 유가문화권의 경제력이 급속히 성장함에 따라 유가문화가 경제사회 발전을 촉진하는 작용이 점점 더 인정받을 것이다. 그러나, 경제 발전과 문화적 영향의 확대가 항상 병행되는 것은 아니라는 점을 지적해야 한다. 현대화 과정에서 중국과 같은 낙후된 지역에서는 경제사회 발전을 촉진하는 문화력이 단일한 것이 아니라 다문화 상호 작용의 합력이다. 유교 문화는 이런 합력 구조의 일부일 뿐이다. 그러므로, 우리는 새로운 세기의 유교 문화에 대해 올바른 위치를 정해야 합니다. 즉, 천하를 위해서가 아니라, 단지 한 몫의 수프를 위한 것입니다.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스포츠명언) 즉, 세계 다문화 구조에서 도덕적 휴머니즘의 일원을 유지하고 2 1 세기에 세계 문화의 주류에 융합한다는 것이다.

그러나 전통 유학은 근본적인 개혁과 재건을 해야 새로운 세기의 주류 문화 역할을 감당할 수 있다. 유학 개혁과 재건의 기본 임무는 시대 요구에 맞지 않는 구식 윤리 (예:' 3 강' 윤리, 가부장제, 번잡한 예절) 를 버리고 그 가치 체계에 대한 새로운 선택, 해석, 재건을 하는 것이다 전통 유학은' 인' 을 근본적 경로로 하고,' 의, 의식, 충성, 편지, 존경' 을 핵심 가치 체계로 하여 동양 문화의 특징을 가지고 있으며, 서구 문화의 보편적 가치를 받아들이고 융합하여 새로운 생활 실천에 직면한 신유가를 발전시킬 수 있다. 유학은 전통유학을 비판적으로 계승하고 창조적으로 재구조화하고 비유교 문화의 사상양분을 흡수해야만 현대화와 세계화를 위한 사상변화를 실현하고, 광활한 발전 공간을 확보하고, 세계 다문화의 숲에 우뚝 설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