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결혼 시장'의 두 얼굴은 무엇인가요?

'결혼 시장'의 두 얼굴은 무엇인가요?

중국에서는 데이트 시장이 조용히 등장하며 점점 더 많은 시장 점유율을 차지하고 있다. 얼마 전 "중국식 소개팅 가격표: 내 아들은 이제 겨우 33살이고 베이징 호커우가 없는 여자는 고려되지 않으며 호커우와 장애가 있는 여자는 할 수 있다"라는 제목의 기사가 도시 남녀 친구들 사이를 휩쓸었습니다. . 해당 기사에는 소개팅 코너에서 자녀의 가격을 적나라하게 표시하고, 재래시장에서 쇼핑을 하고, 심지어 재래시장에서 연도와 원산지가 다른 '상품'에 대한 공통 가격표를 제공하는 부모의 끔찍한 모습이 적나라하게 드러났다. 기사에 기술된 마술적 사실주의보다 더 마술적인 세부 사항이 사실인지 여부와 관계없이, 주말에 시간을 내어 베이징 조양 공원을 산책한다면 대략 비슷한 첫인상을 얻을 수 있을 것입니다.

조용히 등장한 소개팅 시장

연애는 늘 사회적 사실로 존재해 왔지만, 20세기 전국을 휩쓸었던 몇 차례의 자유연애 운동을 거쳐 소개팅이 급속히 확산됐다. 10년 만에 반등해 일상담론으로 유입됐고, '딸은 결혼해야지', '중국식 소개팅' 등으로 다양한 형태로 대중의 눈에 들어오기도 했지만 여전히 충격적이다. 조양공원의 뙤약볕 아래 암묵적으로 부모에게 자신을 팔도록 허락하고, 심지어 '차이니즈 데이트'의 객석에 부모와 함께 등장하는 청년들은 물론 부모도 가차 없는 객관화의 대상이 된다. 광고에 나오는 것보다 덜 어설프게 어떻게 자신의 성과에 만족할 수 있습니까? 아니면 적어도 이를 악물고 받아들일 수 있습니까?

'중국식 데이트 가격표' 기사는 세속 소설의 어조를 선택해 '오래된 편견'과 '사회 혼란'을 묘사한다. '베이징'과 '교토'의 혈통론, '소속' "양커푸"에 대한 미신적인 차별과 집의 고리 수에 대한 집착... 사람들의 일관된 인상에 맞는 "구 베이징"과 "구 상하이"의 "망가진 귀족"의 초상화 그룹을 만들었습니다. 하지만 이것이 결코 이야기의 전부는 아니다. 기사 자체의 태도도 긴장감이 넘친다. 결국, 대부분의 사람들은 유령 속에서 살 수 없습니다. 특히 "남은 남자"와 "남은 여자"로 알려진 자녀가 있는 경우에는 더욱 그렇습니다.

사회학자 파슨스는 자연경제와 초기 산업경제사회의 '성별 노동분업'을 요약했다. 남성은 소득을 창출하고 외부적인 일을 처리하고, 여성은 모성을 수행하고 가족을 관리한다. '여성과 가정'의 노동 분업은 가족의 최고 운영 효율성을 유지하여 사회적 안정을 보장합니다. 오늘날 분업이 시장화되고 도시와 농촌에 맞벌이 가정이 보편화됨에 따라 결혼의 사회적 기능이 점차 '분업과 협력'에서 '최대한의 공유'로 전환되기를 희망하고 있습니다. 자원의." 자본의 논리가 지배하는 대도시에서는 자원이나 자본을 완전히 공유함으로써 얻을 수 있는 이점이 분명합니다. 많은 사람들은 결혼하는 것이 생활 수준을 향상시키거나 적어도 독신으로 사는 것보다 비용 효율적이라고 믿습니다. 그러나 교환 게임에서 실제로 추구되는 "경화 통화"는 가족 등록 및 주택과 같이 극소수입니다. 이런 일이 더 많이 일어날수록, 부모는 자녀가 이 교환에서 가능한 한 많이 위로 올라가도록 하고 남은 생애 동안 보호를 받도록 노력하면서 자녀를 위해 모든 것을 해줘야 합니다.

대도시의 맹인연애 반대, 강제결혼 반대 트렌드

자본이 지배하는 결혼시장에서는 모두가 입을 벌린 동물과 같다. 그의 이빨은 위엄없이 보입니다. , 호적, 부동산, 교육 및 외모는 종마의 품종, 체격, 나이 및 털 색깔과 같습니다. 실제로 소개팅에 저항하고 강제결혼을 고발하는 것은 더욱 부모 모두에 대한 원망과 결혼 자체에 대한 경계심으로 발전해, 이는 인터넷상에서 정치적 올바름의 주류가 됐다. 결혼은 자연스러운 것": 과도한 발언으로 인해 폐쇄되는 것은 말할 것도 없습니다. "부모가 해롭다"라는 그룹, Douban, Tianya, Zhihu, Weibo에 소개팅과 부모의 강제 결혼에 대해 불평하는 수많은 게시물이 종종 반향을 불러일으킵니다. 수백 명의 사람들을 사로잡으며 뜨거운 헤드라인을 장악하고 있으며, 여론의 최대 공통분모를 아는 교통 매체의 농담 편집자들까지도 그는 종종 결혼 후 갈등에 대한 소셜 뉴스를 게시하며 "오늘의 결혼 반대 광고입니다. 확인 해봐."

온라인 매체에서는 결혼 ​​반대가 말의 문제가 아니다. 민정부 사회서비스발전통계자료에 따르면, 생산연령 미혼인구가 증가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혼인신고 건수는 2013년부터 마이너스 성장세를 보이고 있다. 중매 반대, 강제 결혼 반대는 결혼 의향 감소를 동반하는데, 이는 전통적으로 대상화되고 재산으로 간주되어 온 결혼의 당사자로서 여성이 결혼에 대한 부담을 더 많이 갖고 있기 때문이다. 가사 노동이 과소평가되고, 그들의 개인적인 혜택은 결혼 생활에 포함되지 않습니다. 수혜자는 불평등한 결혼 관계를 인식하고 이에 저항하기 시작합니다. 이에 대해 많은 논의가 있었습니다. 저자는 또 다른 중요한 측면은 사회 제도적 보호 장치로서의 결혼 자체의 기능이 약화되고 있다는 점이라고 생각합니다.

우선 생산과 삶의 협력적 단위인 결혼의 위상이 쇠퇴하고 있다. 파슨스와 베커가 말했듯이, 인류 역사에서 결혼은 항상 성별에 따른 전문적인 노동 분업과 일치해 왔으며, 소위 '남성과 여성이 함께 일하여 서로 협력하는' 기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피곤하지 않아." 우리는 종종 노인들이 독신 생활의 비참함을 묘사하는 것을 듣습니다. 아내가 없는 남자는 빨래를 할 사람도 없고, 요리할 사람도 없고, 남편이 없는 여자는 심지어 가스통을 들고 다녀야 한다는 등의 이야기를 합니다. 그러나 성별 분업의 전문화가 약화되고 3차 산업이 발전하면 이러한 위협은 효과가 없습니다. 대부분의 남성과 여성은 집 밖에서도 다양한 가전제품, 인기가 높은 음식 배달 및 기타 여러 품목을 통해 독립적인 소득을 얻을 수 있습니다. 방문 서비스와 노인 돌봄 기관을 통해 과거에는 결혼을 통해 지원을 받을 수 있게 되었으며, 심지어 엄마 역할도 전문적인 서비스인 감금 유모로 전환할 수 있습니다. .

현대 사회에서 결혼에 대한 또 다른 중요한 유혹은 집을 구입하는 데 협력하는 것입니다.

현대적인 라이프스타일이 만들어낸 개인적인 실내 공간에 대한 지나친 강조는 '집'에 대한 사람들의 오랜 염원을 더욱 심화시켰습니다. 함께 돈을 저축하든, 대출금을 함께 갚든, 같은 어려움을 겪고 있는 부부(특히 둘 중 한 사람이라도 현지 호적 등록이 있는 경우)는 자신의 둥지를 더 빨리 소유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인구와 토지, 각종 자원이 계속해서 도시에 집중되어 있는 중국에서는 경제의 생명줄인 부동산이 급히 주택 구입이 필요한 1억 명에 가까운 청년들의 생명줄을 막고 있다. 미터 주택 가격과 월평균 소득의 비율은 약 7:1이며, 이러한 이중 소득의 보너스 효과는 매우 제한적입니다. 학자 Yu Jia와 Xie Yu는 중국종합사회조사(CGSS)의 데이터를 분석하여 사람들의 추측을 확인했습니다. 첫 결혼 연령과 주택 가격 사이에는 긍정적인 상관관계가 존재하며, 주택 구입 압력으로 인해 결혼을 미루는 젊은이들이 늘어나고 있습니다. .

집 구입 능력 저하는 결혼의 핵심 기능인 '번식' 실현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친다. 집 한 채 살 돈도 없는 젊은이들에게 '학군 주택'이라는 말은 폭탄이나 다름없으며, 그것이 땅에 닿으면 곳곳에서 비극이 일어날 것이다. 대규모 조사 데이터는 부족하지만, 경험에 따르면 우리 주변의 점점 더 많은 젊은 여성들과 일반적으로 직접적인 양육에 덜 관여하는 남성들이 “자녀를 원하지 않는다”고 말합니다. 제한적인 실증적 연구. 주택가격이 자녀를 갖고 싶은 욕구를 억제한다는 사실도 드러났다—— '임차권과 판매권 동일' 정책이 추진되면 상황은 바뀔 수도 있다. 그러나 학군 주택은 교육에 대한 막대한 투자의 일부일뿐입니다. 중국에는 '교육이 운명을 바꾼다'는 문화가 있다. 인구가 많고 상대적으로 교육 자원이 부족한 상황, 취업 시장이 열악한 상황, 한 자녀 가정의 교육 투자가 두 배로 늘어나는 등 교육 비용이 많이 든다는 점이다. 하늘 높이 솟아오르는 아이. 교육비가 출산 의도에 미치는 영향에는 적어도 두 가지 측면이 있습니다. 한편으로는 잠재적인 젊은 부모가 유치원, 학원, 전문 수업, 학교 선택 비용 등과 같은 대규모 지출로 인해 방해를 받습니다. 한편, 그들 자신은 이미 상대적으로 어리다. 높은 물가를 얻기 위해 열심히 일한 한 자녀 세대가 감정적이든 경제적이든 자녀를 돌보기 위해 자신의 경력의 일부라도 희생하기는 쉽지 않다. 원인. 자녀를 갖고 싶은 욕구가 줄어들면 결혼의 필요성도 더욱 줄어듭니다. 전체적으로 도시 생활의 압박은 사회에 진입하는 젊은이들이 전통적으로 자연스럽고 달성해야 한다고 생각했던 삶의 성취에 대해 반성하기 시작하고 혜택이 주어지면 목록에서 하나씩 삭제하도록 강요합니다. 결혼이 줄어들고 비용이 너무 많이 들기 때문에, 심지어 핵가족이라도 위험을 감수하고 보호할 수는 없습니다. 극단적이더라도 강제 결혼에 분개하거나 결혼을 연기하거나 심지어 결혼을 거부하는 것은 논리적인 결과입니다.

이야기의 이면: '갉아먹는 노년'과 다시 떠오르는 소개팅 문화

주의깊은 독자라면 위의 설명과 분석이 주로 대도시를 중심으로 이루어졌다는 점을 눈치챘을 것이다. 높은 주택 가격과 편리한 서비스 산업을 갖춘 중소 도시의 젊은이들과 중산층 이상. 그들은 미디어 제품의 생산자, 전파자, 소비자이며 이 시대에 가장 큰 목소리를 낼 수 있는 능력을 갖춘 사람들이지만 모두가 그런 것은 아닙니다. “결혼 안 해도 잘 살 수 있다”고 주장하는 사람들은 대부분 사무직 여성들이다. 서비스 구매의 전제 조건은 돈입니다. 중산층 이하의 중소 도시 사람들에게는 가사, 테이크아웃, 방문 배송과 같은 고급 서비스가 감당할 수 없는 수준입니다. 공공 요양원에서는 침대를 찾기가 어렵습니다. 좋은 민간 요양원은 가격이 비싸기 때문에 일상 생활에서 가족 협력을 사회적 협력으로 대체하는 것은 비현실적입니다. 특히, 인구배당 시대에 은퇴한 세대는 한 자녀 정책이 시행되면서 '노후를 위해 자녀를 양육한다'는 개념이 점차 희미해졌습니다. 그러나 오늘날에는 '80년대 이후'가 데이트 시장의 주체가 되고, '90년대 이후'가 이어지면서 인구학적 배당금이 점차 인구학적 부채로 바뀌고, 사회연금에 대한 부담도 커졌다. , 연금, 노후자녀(딸)양육 등이 다시 비전으로 돌아왔습니다.

중소도시의 생활비와 자녀 양육비는 상대적으로 낮습니다. 인생에서 목록을 작성하십시오. 가정에서 남성과 여성 사이의 노동 분업, 협력 및 자원 공유는 일반적인 결합 방법입니다(물론 이는 결혼 생활에서 여성에게 이중 압력을 발생시킵니다). 집값은 젊은이들이 감당할 수 없을 만큼 비싸지만, 그들의 부모나 부모 모두는 보통 그것을 감당할 수 있다. 이것은 베이징, 상하이, 광저우, 선전의 경우와는 다른 이야기이지만 두 이야기는 무관하지 않다. 베이징, 상하이, 광저우에서 온 상당수의 젊은이들이 결국 고향에 있는 부모님이 준비한 집에 정착했습니다.

부모의 경제적 의존을 노골적으로 비판하는 '노인 갉아먹기'라는 용어는 2005년에야 만들어졌다. 일반적인 사회적 사실. 많은 관찰에 따르면 "90년대 이후"는 "80년대 이후"에 비해 덜 반항적이고 부모에게 더 많이 의존한다는 사실이 지적되었습니다. 당연히 반란에는 재정적 자신감이 필요하며 너무 많은 "90년대 이후"는 부모의 지원에 의존합니다. 특정 계층에 속한 사람은 결혼과 사랑을 포함한 모든 측면에서 부모의 안배에 더 귀를 기울이는 것이 당연합니다. '잘못된' 결혼으로 인해 그간 유지해온 계급적 지위에서 쫓겨나는 것은 부모로서는 보기 싫을 뿐만 아니라 그들 스스로도 감당할 수 없는 일이다. 그러므로 '잘 어울린다'라는 옛말은 20대들 사이에서 점점 더 자주 사용되기 시작한다. 물론 '송시'에서처럼 '문'과 '가정'을 더 나은 시각으로 포장하는 경우도 많다. 기쁨에게" ***와 같은 언어입니다.

오늘날 사람들은 집단주의적 공적 소유 시대, 심지어 1990년대와는 전혀 다른 불안에 직면해 있습니다. 이는 부모가 지배하고 경제에 의해 결정되는 결혼과 소개팅에 대한 새로운 시대의 견해가 부활하는 것을 부분적으로 설명할 수 있습니다. . 일치하는 리소스를 사용하여 잘 어울리는 결혼을 추구할 때 정보에 대한 접근이 중요합니다. 21세기 초에 등장한 결혼 및 데이트 웹사이트는 점차적으로 부모의 인맥과 소개팅 업체의 소개에 의존하여 수요를 충족할 수 없게 되었습니다. 시장 격차 - 그렇다. "세기가원(Century Jiayuan), 바이허닷컴(Baihe.com), 메리워닷컴(Marry Wo.com)이 설립되었을 당시 '결혼 시장'은 결혼과 사랑에 대한 수요에 의해 창출된 수익성 있는 산업만을 의미했습니다. 2007년이 되어서야 이 단어는 오늘날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상징적 의미를 확장하기 시작했습니다. "년간의 결혼 및 사랑 시장 변화에 대한 10가지 개요" 및 "당신 주변의 상하이 남자들이 결혼 시장에서 인기가 있습니까?" 》..."사랑과 결혼이 만들어내는 시장"은 점차 "사랑과 결혼이 만들어내는 시장"이 되었습니다.

객관적으로 말하면 정보화 시대에 소개팅 사이트의 출현은 불가피하며 결혼과 사랑에 대한 다양한 견해에 적응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가장 인기 있는 소개팅 사이트는 여러 차례 개정되었지만 기본적으로는 제자리에 있습니다. 전자 상거래 버전으로. "결혼 시장". 등록이 성공적으로 완료되면 타오바오와 매우 유사한 페이지에 배포된 이성 회원의 사진을 볼 수 있으며, 세부 정보를 클릭하면 각 개인의 외모, 교육, 직업, 소득, 가구 등록, 부동산 및 기타 정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부동산 규모 등, 미납된 대출금이 있는지, 부모님의 건강보험 상태까지 알아볼 수 있습니다. 사용자는 '공무원, 소득 상위 순' 등 조건별로 검색하고 정렬할 수도 있으며, 조작은 타오바오와 거의 똑같다. 이 마켓은 자원 매칭의 효율성을 높일 수 있을 뿐만 아니라 많은 1인칭 내레이션에서 부모와 함께하는 소개팅 외에도 회원들이 더 많은 선택권을 갖게 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자신의 몸무게가 얼마인지 직관적으로 이해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더 중요한 기능입니다. 모든 "상품" 중에서 당신의 위치는 높은 곳에 오르고 낮은 곳에 정착하는 것을 피하고 정확한 매칭을 달성하기 위한 것입니다. 부모들에게는 공원 중매 코너의 분주한 군중도 같은 효과를 낸다. 웨이보에서 남성과 여성을 평가하고 호환성을 측정하는 공식을 적용하는 아야와와 같은 '감정 전문가'도 인기가 높다. is the new 이 시대의 가장 큰 참신함은 '잘 어울리는 것'이다.

지루한 광고 밑에는 거대한 빙산이 있지만, 이것이 사랑과 결혼의 전부도 아니다. 인구 조사 데이터에 따르면, 농촌 지역에서 자녀를 갖고 싶어하는 욕구는 줄어들고 있습니다. 동시에, 집중적으로 일하고 휴가가 부족한 젊은 이주 노동자들에게는 빠른 소개팅과 플래시 결혼이 일반적인 선택이 되고 있습니다. 연애 사이트에 긴 감정 독백을 쓰지만 경제 상황란이 비어 있어 주목하는 사람이 거의 없는 토니 선생님과, 화장하는 법을 잊어버린 의류 공장 조립 라인의 일하는 소녀. 그녀는 외부인을 만날 기회가 없습니다. 그들의 결혼과 사랑 이야기는 작가가 알고 싶은 것이지만 충분히 이해되지는 않습니다. 확실한 것은 결혼은 저항이나 욕망과는 상관없이 언제나 젊은이들의 삶에 존재의 부재 또는 부재의 존재로 나타난다는 것입니다.

결혼과 사랑 시장에서는 모든 상품이 구매자이기도 하고, 모두가 시장 그 자체이다. 손익이 발생할 수 있는 장사에서 교환되는 것은 노동과 자원뿐 아니라 길지 않을 수도 있고 별로 아름답지도 않을 수도 있는 생명이지만 그래도 그것만이 유일한 생명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