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중국 의류 버클 기술 개발의 문제점
중국 의류 버클 기술 개발의 문제점
(a) 타이트한 브래지어의 개발과 진화
의상의 진화는 정치, 경제, 문화, 기후 등 다양한 요인의 영향을 받아 중화문명사의 변천을 분석할 수 있다. 현존하는 고고학 도안과 문헌 기록으로 볼 때, 중국 최초의 광복 소매의 옷은 레이스로 묶여 있다. 춘추전국시대에 매듭은 그 미감과 기능 때문에 지배 계급의 생활에서 점차 유행하고 있다. 고대 의상이 빡빡하고 좁은 방향으로 발전함에 따라 매듭은 점차 천으로 만든 단추로 변했다. 버클의 형제는 송대에서 점차 확립되어 당대 고고학 발굴 과정에서 적지 않은 남송의 이형 단추가 출토되었다. 원대에 이르자 클립이 광범위하게 사용되고 그 구조도 점차 다양해졌다. 전통 수공예 제작과 민족 패턴 요소를 현대인의 심미와 기능성과 결합시켜 이런 민족 수공예를 더 잘 전승할 수 있게 하다. 벨트 버클의 기원과 발전을 분석해 핸드메이드 벨트 버클이 복잡하고 비용이 많이 든다고 지적했다. 후계자가 부족하다. 적용이 제한됩니다. 품질 감독이 부족하여 현 단계에서 공예품을 공제하는 발전의 곤경을 해석하다. 버클 혁신 디자인의 네 가지 전략을 제시하다. 결론: 이 전략은 공제 공예품의 혁신적인 설계에 대한 참조를 제공합니다.
최근 몇 년 동안 국가는 무형문화유산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무형문화유산에 대한 보호를 강화했다. 2065438+2007 년 2 월 23 일 문화부' 13차 5개년 계획' 시기 문화발전개혁계획' 은' 무형문화유산 보호 전승 수준 향상' 을 중요한 내용 중 하나로 삼아 무형문화유산 보호 체계를 더욱 보완하고 2020 년까지' 기본적으로 중화우수 전통문화전승체계 형성' 을 실현하는 발전 목표를 제시했다. 문화산업 발전 방면에서 문화부' 일대일로(중국이 추진 중인 신 실크로드 전략)' 문화발전행동계획 (20 16-2020) 은 공예미술, 창의적 디자인, 디지털문화를 중점 분야로 삼아 지역과 민족적 특색을 지닌 문화산업 프로젝트 실시를 지원한다. 무형유산' 은 문화창조산업의 창의적 자원과 소재를 풍부하게 했다. 일찍이 2009 년에 중국 의류 버클 제작 기예가 상해 시 정부에 의해 제 2 차 상하이 시급 무형문화유산 명부에 등재되었다. 이전에 이런 멸종 위기에 처한 전통 클립 기예는 소수의 사람들에 의해 전승되어 클립 여왕 샤리나를 대표하는 것으로, 지금은 더 나은 보호를 받았지만,' 클립' 은 여전히 사람들의 생활에 들어가기가 어렵다는 것이 무형문화유산 보호의 가장 큰 어려움이다. (존 F. 케네디,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성공명언) 무형문화유산의 역사적 가치와 심미가치는 잠재적 가치를 가지고 있다. 무형문화유산을 창조적으로 보호하고 문화창조산업과 결합한다면 무형문화유산을 대중생활로 이끌고 현대세계로 통하는 문을 열 수 있다.
첫째, 전통적인 벨트 버클 수공예 디자인의 기원
반구는 성당에서 기원했고, 명청시기는 점차 보급되었고, 민국 시대는 정점에 이르렀으며, 줄곧 지금까지 계속 사용되었다. 버클은 원래 고대 "매듭" 에서 개발되었습니다. 당시에는 옷이 몸에 맞게 따뜻하게 하려면 밧줄과 끈으로 묶고 매듭을 지어야 했다. 기능적으로 복부의 "매듭" 입니다. 인테리어 방면은 미화의' 매듭' 이다. 도덕적 용어로 말하자면 상서로운' 매듭' 이다. 성당 시대가 되자 사람들은 자신의 옷차림에 신경을 쓰기 시작했고, 손으로 만든 꽃을 액세서리로 걸어 벨트 버클의 초기 형태를 형성했다. 원명 이후 버클은 고정치마로 여성복 유니폼에 많이 쓰이고 꽃은 민족 도안과 길조가 있는 도안을 위주로 한다. 청초가 되면 대부분의 옷은 외투를 벗은 큰 소매를 좁은 소매로 바꿨다. 주로 가운, 재킷, 셔츠, 바지, 치마는 허리띠, 끈을 버클로 바꿨다. 만주족은 경마로 타이트한 옷이 있어야만 사냥에 유리하다. 이에 따라 벨트 버클은 만주족 의상에 대량으로 사용되어 만주족 의상의 대표적인 요소 중 하나가 되어 벨트 버클이 발전의 정점에 이르렀다. 민국시대에는 전통 치파오를 주요 의상으로, 치마의 점정필이 되어 전통 민족의 정취가 풍부하다. 지금까지 우리가 볼 수 있는 치파오, 외투, 버클로 고정되어 있어 아름답고 실용적입니다. 그것은 중국 매듭의 짜임 공예를 이어받아 섬세하고 부드러운 손꼬치와 꽃 단추를 이용해 문화, 예술, 내면의 숙원을 보여준다. 정교한 버클에는 정교함이 포함되어 있다. 로프, 매듭, 끈 등 여러 단계를 거쳐 벨트 버클은 점차 자신의 독특한 형태를 형성하며, 간단한 똑딱이에서 다양한 형태의 매화 버클, 나비 버클, 제비 버클 등에 이르기까지 다양하다. 도안은 대부분 자연 화훼, 식물, 동물에서 뽑혔다. 벨트 버클은 외관상의 정교한 아름다움일 뿐만 아니라 깊은 민족 문화의 내포를 담고 있다. 디스크' 라는 글자는 이런 민족의 매력과 아름다운 기대의 깊이를 융합시켜 고대인의 지혜를 충분히 볼 수 있으며, 벨트 버클을 중국 전통 의상의 상징적 요소 중 하나로 만들었다.
둘째, 전통적인 벨트 버클 공예품 개발 예측
산업화의 도래는 한편으로는 사람들의 생활 리듬을 가속화하고 더욱 편리하다. 기계는 효율이 높고 오차가 적어 사람들의 생활 수요를 충분히 만족시킨다. 반면에, 사람들은 점차 전통 수공예를 잊게 한다. 수작업으로 복잡하고 복잡하기 때문에, 버클은 잊혀진 어색함을 피할 수 없어, 현재 계속 발전하는 데 많은 어려움을 겪고 있다. (1) 수동 스냅 맞춤은 복잡하고 비용이 많이 듭니다. 수작업으로 만든 벨트 버클에는 특수한 제작공예가 있어 공예가 매우 복잡하다. 첫 번째 단계는 원단 처리, 재료 선택, 준비, 스크래치입니다. 두 번째 단계는 버클을 만드는 것이다. 먼저 비스듬한 바를 자른 다음 단추를 꿰매다. 세 번째 단계는 설계 및 생산 단계입니다. 먼저, 스케치를 그린 다음 버튼을 만들고, 모양을 만들고, 마지막으로 코어를 채워야 합니다. (그림 1) 벨트 버클의 제작 과정은 벨트 버클의 전체 제작 과정에서 매우 높은 인내와 세심함이 필요하며, 장인이 숙련될 때까지 반복해서 공예를 훈련시켜야 벨트 버클의 공예와 조형이 완벽해질 수 있다. 따라서 각 벨트 버클에는 장인의 심혈과 감정이 담겨 있으며, 제작 과정에서 사용되는 정교한 수공 트림, 매듭, 두루마리의 꽃들은 모두 벨트 버클에 수공들의 정교한 정신을 구현해 그들의 정성스러운 작품이다.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예술명언) 산업화의 출현은 양날의 검이다. 산업 라이벌 공예품 대체에 적응한 현대기업에게 버클의 생산비용은 이미 그 가치와 감정을 초월한 지 오래다. 효율을 달성하기 위해서 공장은 이미 기계로 수공 생산을 대체했다. 과학기술이 발달하면서 사람도 그 솜씨의 온도를 잃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수제 벨트 버클은 복잡할 뿐만 아니라 시간도 많이 걸린다. 변수방은 무형문화유산 양주 공제예의 대표적 전승인이다. 그녀는 인터뷰에서 65438 만원 이상의 업무 주문서를 받고 1 년 안에 50 만 더블 버클을 해야 한다고 언급했지만 거절할 수밖에 없었다. 핸드메이드로 하루 최대 60 개의 버클만 할 수 있고, 1 년 365 일에는 2 1900 쌍만 할 수 있기 때문이다. 그녀는 이 50 만 쌍의 벨트 버클을 완성하는데 23 년이 걸렸다. 이처럼 수작업으로 벨트 버클을 만드는 데는 많은 시간과 인력이 필요하지만, 기계가 대량으로 생산하는 벨트 버클은 종류가 다양하고 가격도 저렴하며 시간도 절약됩니다. "제작이 복잡하고 수작업 비용이 높다" 는 것은 공예품을 채우는 큰 발전의 딜레마가 되었다. (2) 상속인은 극도로 부족합니다. 현재 단추 수공의 전승자가 점점 적어지고 있어 수공을 견지할 수 있는 사람은 매우 적다. 벨트 버클 여왕' Shanlina 와 같은 일부 벨트 버클 상속인은 제자를 무료로 모집하는 방식으로 벨트 버클 수공을 전승하려고 하지만, 그 결과 많은 사람들이 변덕을 일으켜 오랫동안 견지할 수 없고, 중국 벨트 버클 전통 수공을 전승하고 싶은 것도 아니다. 일단 기술을 배워서 가족을 부양할 수 있었는데, 지금은 취업 범위가 넓어서 이미 손놀림으로 생활하는 것에 국한되지 않았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일명언) 사람은 한편으로는 살아남아야 하고, 다른 한편으로는 혁신을 전승하는 사명이 있다. 엄청난 생활압력과 기계 생산과의 경쟁에 직면하여, 많은 베테랑 공예가들이 어쩔 수 없이 이 업계에서 물러나게 되었을 뿐만 아니라, 많은 신인들도 뒷걸음질 쳤다. 여러 가지 이유로 후임자가 없고, 우수한 것은 더욱 희귀한 기린각으로, 압류 상속인이 극도로 궁핍하게 되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명예명언) (3) 스냅 맞춤의 적용이 제한됩니다. 버클은 일반적으로 전통 의류에 사용되며 응용은 비교적 간단합니다. 사회의 발전과 사람들의 심미 변화에 따라 전통 의상이 현대 의류로 대체되면서 현대 의류에서 버클의 응용이 점차 줄어들고 있다. 벨트 버클은 고대에는 실용적인 가치가 강했지만 현대 생활방식과 생활환경에서 실용적 가치가 떨어지는 것은 치파오, 중산복 등 중국특색 있는 전통 의상, 브랜드 패션쇼의 의상 디자인에서만 볼 수 있을 것이다.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예술명언) 또는 관광 명소에서 기념품으로 판매하고, 디자인이 비슷하고, 조형이 간단하지만, 표면적으로는 중국의 전통 특색을 드러냈을 뿐, 전통 수공예의 예술적 함의와 문화 창의적 제품의 혁신적인 디자인 이념을 보여주지 못했고, 실용적 가치도 없었고, 다른 분야에서도 응용이 좁아졌다. (d) 품질 감독 및 브랜드 인식 부족. 현재 버클 된 제품은 여전히 브랜드 인식이 부족합니다. 많은 벨트 버클의 수공은 누가 어디서 만들었는지, 품질 보장이 없다. 많은 사람들이 가정 작업장에서 하고, 자금 지원이 없고, 제품 혁신이 부족하고, 생산주기가 길고, 생산성이 낮고, 브랜드 인식이 극도로 부족하며, 어떻게 보호해야 할지 모르겠다. 그들의 품질은 보장하기 어렵고, 품질 규제와 브랜드 보호가 부족하다. 따라서 버클의 핸드메이드 개발은 아직 성숙하지 못했다.
셋째, 전통적인 벨트 버클 공예품의 디자인 혁신 전략
전통 벨트 버클 공예품은 현재 더 나은 상속과 발전을 필요로 하며, 전통문화를 새로운 디자인 아이디어에 통합해 끊임없이 혁신해야 한다. 벨트 버클의 모양과 배색에 과감하게 변화해야 할 뿐만 아니라 기능적으로도 새로운 용도를 넓혀야 한다. 벨트 버클은 전통적인 스타일, 기능, 형식에서 벗어나 현대적인 패션 요소에 어우러져 현대적인 아름다움을 지닌 새로운 벨트 버클을 디자인합니다. (1) 스냅 조형을 기반으로 한 혁신적인 디자인. 전통적인 버클은 대부분 호형으로 정교하게 제작되었으며, 도형이 다양하며, 재료는 자연에서 가져온 것이다. 대부분 구상, 아름다움, 현실감, 가장 흔히 볼 수 있는 것은 글자 버클, 나비 버클, 매화 버클, 국화 버클, 피닉스 버클, 비파 버클 등이다. (그림 2) 는 의미가 풍부하고 대칭의 아름다움을 중시한다. 이것은 가장 전통적인 스타일 중 하나입니다. 우리는 이런 전통적인 스타일을 계승해야 하지만, 이를 바탕으로 혁신을 해야 한다. "녹색 모자를 쓴 여왕" Shanlina 는 녹색 모자를 중국의 전통문화 요소처럼 보이게 할 뿐만 아니라 새로운 시대적 분위기를 주고 싶어 모양을 혁신했다. 예전에는 부드러운 천으로 만든 단추였는데, 지금은 구리실을 옷감에 넣고 구부려 다양한 모양으로 만든 다음 도형에 다양한 색깔의 천을 채워 범선, 국보 팬더, 미란대나무, 국화스크린 등 다양한 형태의 그린 모자 작품을 완성할 수 있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드서머, 국보 팬더, 미란대나무, 국화스크린 등) 전통 벨트 버클이 생명력을 가지려면 새로운 피에 녹아들어야 하고, 벨트 버클이라는 예술 형식을 통해 대중이 좋아하는 만화 이미지와 시대적 요소가 가득한 패션 스타일링을 보여줘야 한다. 전통이 계승과 혁신이 필요하다는 것을 알 수 있다. (2) 스냅 기능 응용 프로그램을 기반으로 한 혁신적인 디자인. 고대에 버클은 가장 간단한 글자 버클을 위주로 복부를 묶는 데 가장 먼저 사용되었다. 벨트 버클 기술이 성숙해짐에 따라 벨트 버클이 장식 위주의 전통 의상에 점점 더 많이 등장하고 있다. 현대의류는 이미 전통 의상을 대체했고, 버클은 사람들의 생활에 더욱 등장하기 어렵다. 이를 개선하기 위해서는 단추의 기능이 단추와 의류의 장식뿐만 아니라 현대인들이 좋아하는 액세서리, 귀걸이, 목걸이, 지갑 등도 결합할 수 있도록 기능을 확장해야 한다. (그림 5 참조) 버클을 새 펜던트로 사용하거나 일반 지갑의 버클 대신 버클을 사용하는 등 혁신적인 디자인을 합니다. 이런 식으로 전통적인 수공예품은 일상생활에서 사용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신기하고 화사하며, 사용 과정에서 전파되어 현대인의 심미와 기능성에 부합할 뿐만 아니라, 생활에 걸쳐져 있는 실용적인 기능을 넓힐 수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템플린, 예술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템플린, 예술명언) (3) 스냅 상속 전략에 기반한 혁신적인 디자인. 벨트 버클 수공예 전승자가 점점 줄어드는 국면에 직면하여, 우리는 전승인에 대한 보호와 배양을 강화해야 한다. 공예 보호의 경우, 사람은 전승의 주체이다. 장인이 없어지면, 기술도 자연히 없어진다. 따라서 정부는 장인들에게 보조금을 주고 그들이 학습 활동을 하도록 장려해야 한다. 전승인의 양성에 대해 줄곧 자질교육을 관철하여' 덕, 지혜, 체, 미' 가 전면적으로 발전하였다. 민간 예술 교육을 인문 예술 교육의 범주에 포함시키고 관련 대학을 위해 전통 수공예 인재 양성을 적극 전개할 수 있다. 난징 임업대학교 예술디자인학원은' 비유전급' 수공예 실천 과정을 개최하며 반구 선생님 고지도 과정을 초청해 반구라는 무형문화유산을 캠퍼스로 가져와 더 많은 학생과 선생님을 참여시켰다. 이 과정에서 실무능력, 인식능력, 조형능력, 재료에 대한 파악 및 이해능력을 키울 수 있을 뿐만 아니라 학생들의 반구수공예에 대한 이해와 사랑도 자극할 수 있다. 이런 방식으로 캠퍼스 수업에 입구를 포함시키는 것도 민족 문화의 위대한 부흥에 긍정적인 공헌이며, 반구의 전승자를 발견하고 배양할 수 있다. 레드옐로블루 버클 디자인 (그림 6) 은 난징 임업대학교 예술과 디자인학원 학생들이 수공예 실천 과정에서 이 주제에 대한 혁신적인 버클 디자인이다. 버클 디자인과 피터를 결합시켰나요? 몬드리안의 걸작은 빨강, 노랑, 파랑의 조합이다. 상속의 기초 위에서 새로운 형식으로 나타나다. 전통적인 버클 모양은 대부분 곡선의 형태입니다. 제가 가장 먼저 생각한 것은 서구 추상 예술가인 피에르 몬드리안 (Pierre mondriaan) 입니다. 그의 예술적 이념과 창작은 현대 디자인에 큰 영향을 미쳤습니다. 나는 중국 단추와 몬드리안의 대표적인 빨강, 노랑, 파랑 체크무늬를 결합하여 기하학 구도와 삼원색을 창작 요소로 사용하여 제목을 확정했다. 그런 다음 스케치 단계로 들어간 다음 버클 제작 단계로 들어갑니다. 이에 앞서 스냅의 제작 프로세스에 대해 충분히 이해하고 제작 과정에서 설계 초안을 지속적으로 조정해야 합니다. (그림 7) 전통적인 곡선 표현 기법을 버리고 과감하게 기하학과 추상적인 형식으로 설계한다. 동시에 서구 현대예술과 결합해 색채에 과감한 혁신을 하고, 몬드리안의 대표색, 빨강, 노랑, 파랑, 블랙, 화이트, 혁신적인 배색을 채택하여 작품에 강한 시각적 충격을 주었다. 벨트 버클의 전체적인 구상과 조형 효과를 고려해 볼 때, 전통적인 벨트 버클의 속박을 이미지 스타일링으로 돌파하고, 전통적인 곡선 표현 수법을 돌파하고, 기하학과 추상적인 형태로 설계해야 하며, 점, 선, 면으로 구성된 기하학적 모양 (원, 직사각형, 대칭, 비대칭 등) 을 임의로 활용해야 한다. 전통을 혁신하여 간결한 스타일로 강렬한 형식감을 두드러지게 한다. 통일은 약간 어수선하고, 접시, 바느질, 가방, 권선 등 다양한 수법을 활용해 혁신적인 배색, 접합 등의 수법과 결합해 창작을 하며, 디테일에 중국 전통문화의 심오하고 심오함을 구현함으로써 버클 디자인의 혁신과 독특한 중국풍을 보여준다. 스티칭 등 다양한 수법을 활용해 창작을 하고, 중국풍벨트 버클은 조형 혁신을 바탕으로 서양 예술에 통합되며, 중국 전통수공예를 국제화로 이끌고 있다. 브랜드 건설을 기반으로 한 혁신적인 디자인. 우리나라는 전통 수공예 제품의 브랜드 의식이 극도로 부족하여 단추와 관련된 브랜드를 거의 찾을 수 없다. 브랜드를 만드는 것은 공예품을 공제하여 현대 시장에 진출하는 유일한 길이다. 브랜드는' 물질 제품' 과' 감정 기탁' 의 전달체이다. 브랜드 개발 시스템을 구축하면 불완전한 비즈니스 모델이 브랜드 가치와 발전 방향을 명확히 하고 브랜드 충성도를 확립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이는 지적 재산권에 대한 효과적인 보호이기도 합니다. 그렇다면 브랜드화와 산업화를 결합해 산업단지나 협동조합을 형성해 산업발전을 해야 한다. 인력물력 부족으로 대량 주문을 제때에 완료하지 못하는 문제를 개선하고 시장경쟁력을 높일 수 있다. 현재 비교적 좋은 발전 모델은 제품 브랜드와 지역 공공 브랜드의 협력이다. 많은 농산물 브랜드에 있어서, 지역 공공 브랜드 건설은 비교적 성숙하고 수공예 브랜드는 아직 초급 단계에 있다. 지역 공공 브랜드는 이 지역을 대표할 수 있는 브랜드를 기반으로 하며, 그 명성을 높이고 경제와 문화의 발전에 도움이 된다. 벨트 버클과 지역을 결합하면, 지역의 지명도에 의지하고, 지역의 이름으로 벨트 버클 공예품을 개발하면, 소비자의 브랜드 인지도와 기억을 크게 향상시키고, 브랜드 홍보를 가속화하고, 현지 역사 문화에 대한 제품 이해를 촉진하고, 동시에 제품을 지방풍정에서 독보적으로 만들 수 있다. 이것들은 모두 브랜드 건설의 참조점이 될 수 있다.
사회가 발전함에 따라 중국의 전통 수공예가 점차 사람들의 시선에서 멀어지고 있다. 중국의 전통 수공예를 더 잘 전승하기 위해 사람들의 생활에 나타나게 하려면 현대 패션 요소와 결합해야 한다. 벨트 버클 기예를 계승하는 동시에 벨트 버클에 대한 실용성과 예술성을 결합한 형식 혁신, 벨트 버클의 표현 형태 혁신, 벨트 버클 예술의 응용 분야 확대, 재미와 근대성을 증가시켜 중국 벨트 버클의 예술성을 높이고 중국 벨트 버클을 시대의 변화에 적응시킨다.
저자: dinnoqian he Jia 단위: 난징 임업 대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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