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한의학의 '3중 화약'을 정말로 이해하고 계십니까?
한의학의 '3중 화약'을 정말로 이해하고 계십니까?
육부기관 중 하나로 삼중화기의 형태는 예로부터 이해하기 어려웠지만, 그 용도는 알기 쉽다. 그것은 생명의 미묘한 움직임을 위한 길이다. 비록 내장과 막의 이름과는 다르지만, 그것은 하나의 실재이다.
'삼교'라는 용어는 『황제내경』에 처음 등장했다. 6부 기관 중 가장 큰 것으로 인체의 상하부에 퍼져 있다. Qi의 변형을 담당하므로 Gufu라고도합니다. 역대 의사들은 삼원기에 대해 서로 다른 인식을 갖고 있어 아직 결론이 나오지 않았다. 삼중 버너에 형태가 있다는 설이 더 논란의 여지가 있다. 이름은 있지만 형태가 없다고 할 수도 있고, 이름은 있지만 유형의 형태가 있다고 말할 수도 있다. 트리플 버너의 모양, 용도 및 처리를 자세히 설명합니다.
삼중버너의 형상론
이름은 있지만 보이지 않는 삼중버너 이론은? 38난(十八症)'에는 "내장이 6개 있다."고 되어 있다. 이를 삼화(十發)라고 한다. 본래의 기와 이름은 있지만 보이지 않는 모든 기의 조절에는 차이가 있다." 이 주장에 일부 의사는 동의했고 일부는 부적절하다고 생각했습니다. 그 중 Sun Simiao는 "Three Burners of Prescriptions" "Threatise on Three Jiaos"에서 다음과 같이 썼습니다. 삼관반사는 중초를 콜레라라 하고, 하초를 조부라 부르며, 하나로 합하여 이름이 있고 보이지 아니하며 오장(五臟)과 육장(六腸)을 다스리며 신도(聖道)로 돌아간다. 온 몸으로 들리기는 하나 보이지는 않는다." 그는 세 개의 화로가 모든 기(氣)를 주재하는 기능을 갖고 있으나 구체적인 형태는 없다고 믿는다.
'황제내경 삼중화로의 견고한 해부학적 구조에 대하여'에서 서용강과 위휘는 삼중화로의 견고한 해부학적 구조가 식도, 췌장, 요관이어야 한다고 믿었다. Yao Hesheng, Yao Meiling 등은 "삼중 버너 막 질환의 진단 및 치료"에서 "삼중 버너는 유형의 기관이어야하며 그 본질은 인체의 가슴과 복강 전체에 걸쳐있는 큰 장막이어야합니다"라고 믿었습니다.
왕지홍 "'삼상' 개념 재이해 - 신세기 기획교과서 '한의학기본이론'과 논의"에서 삼상은 공간과 공간이라고 본다. 신체에 객관적으로 존재하는 기의 이동과 물과 액체의 이동을 위한 통로로, 기관공간, 조직공간, 세포공간, 심지어 분자공간으로 구성된 공간과 채널을 포함합니다. . 학파마다 의견이 다르지만 그 생각은 인체의 통로와 틈에 지나지 않습니다.
삼화기 활용론
육부기관 중 하나로 삼화기의 기능은 복기관의 특성에 부합해야 하는데, 이것이 바로 '수원· 오장비륜(五張節身)이 말하기를, "위(臟), 대장(大臟), 소장(腸) 삼구방광은 오기(五氣)의 산물이고 그 기(氣)는 천(天)이므로 비우기는 하지만 저장하지 않는다. 기를 전달기관이라고 한다. 저장하지 않고 전달하고, 전도하고, 제거하는 특성이 있다. 그것이 채널의 특성이다. "상불은 안개 같고, 중불은 퇴장 같고, 하불은 바람과 같다"(<영수·영위생협회>)는 삼불의 기전환 기능을 구현한 것이며 그 본질은 이렇다. 트리플 버너는 생명력을 순환시키고, 물과 곡물을 순환시키며, 불과 소통하므로 세 가지 용도로 사용됩니다.
생명 에너지의 구절인 "난경: 삼십팔 난"에는 "그래서 삼화라고 불리는 6개의 부 기관이 있습니다. 그들은 원래 기의 다른 사절을 갖고 모든 기를 다스립니다."라고 말합니다.
<중장경>에는 "삼원기는 사람의 삼원기(三源氣)이다. 이를 중경집이라 한다. 오장(五臟)과 몸과 마음을 다스린다. 경락과 좌·우·상·하의 내외기를 연결하면 안·좌·우·하를 연결하여 몸 전체에 스며들어 안을 조화시킨다. 밖에서는 왼쪽을 자양하고 오른쪽을 자양하며 상하를 다스리는 데 이보다 더 좋은 것이 없다.”
원기는 인체 생명활동의 원동력이다. 신장은 달린다. 폐에서 흡입된 맑은 기와 결합하여 퍼지고 배출되고 정화되는 작용을 하여 몸 전체에 퍼지고 아래로 도달합니다. 단전(Dantian)은 인체 내외의 기(氣) 운동을 실현하여 체액과 혈액의 순환을 촉진하고 장기 기능의 정상적인 활동을 촉진합니다.
삼중 에너자이저와 막과 내장의 관계
《습열론》에서는 "막의 기점은 바깥 근육에 가깝고, 삼중 에너자이저의 관문인 안쪽의 위'. 막의 위치가 안쪽은 위와 가깝고 바깥쪽은 근육, 즉 대퇴부 근육 사이에 있음을 알 수 있다. 인체와 위의 가슴과 횡격막. 멤브레인은 트리플버너의 관문이므로 트리플버너는 멤브레인을 통해 외부와 연결된다. 『황금방의 개요』에는 “담낭은 세 가지 기운이 생명을 통과하는 곳으로 혈액과 기가 주입되는 곳으로 그 근거는 피부와 내장의 질감에 있다”고 되어 있다. 담낭은 삼중의 에너자이저가 생명력을 전달하는 곳이며, 그 근거는 내장과 피부의 질감입니다. 내장은 분리될 수 없기 때문에 함께 부르며, 둘 다 삼화(十화)가 기의 변화를 조절하고 신장의 요소를 연결하는 곳이다. 원리는 형태이고 내장은 기능이다. 내장은 피부만을 말하는 것이 아니라 내장 사이에도 존재한다. 그러므로 삼중화는 인체의 상하부 곳곳에 퍼져 있다. .
막은 삼중버너와 외부세계를 연결하는 관문이고 간질은 삼중버너가 기화되는 곳으로 모두 삼중버너의 일부, 즉 삼중버너이다. 인체의 가스화를 담당하므로 전반적인 상황은 세 가지입니다.
트리플 에너자이저 결핍과 과잉 치료
트리플 에너자이저 치료 트리플 에너자이저는 활력과 물의 통로일 뿐만 아니라 위상화의 통로이기도 합니다 , 불과 물이 평행하게 흐르고 있습니다. 세 개의 버너가 막히면 수분 정체와 화재 정체가 차례로 발생하거나 합쳐져 질병을 형성하게 되며 병인은 결핍과 과잉이 혼합되게 됩니다. 치료 방법은 삼중화기의 정체에 대해 "폐쇄를 제거하고 기 기(氣氣)를 펴는 것"이어야 한다. 기 기(氣氣)를 펴면 사악을 뚫고 기(氣)를 돌릴 수 있고, 기 기(氣氣)를 준설하면 장해를 없앨 수 있다. 장티푸스, 열병, 습열, 담열 등을 막론하고 기의 흐름을 조절하여 악을 쫓아내고 악이 빠져나가는 것을 치료의 기본으로 합니다.
문단탕은 담낭을 깨끗하게 하고 위를 진정시키나 담낭과 위장에만 국한된 병을 치료하는 것이 아니라 소양의 담열허혈에 쓰이는 대표적인 처방이다.
문단달임의 죽뿌리는 식물대나무의 중간층을 건조시킨 것으로 가볍고 떠다니는 식감이 있으며 달고 약간 차가운 맛이 있다. 피부는 폐에 들어가 상초를 다스린다. 감귤류는 모양은 작지만 질이 무겁다. 성질이 좋고 기를 촉진하고 쌓인 굳기를 깨뜨리며 하화의 열을 없애고 이동시키는 작용을 한다. 아랫불의 기는 중불에 침투하여 공기를 맑게 하고, 맵고 따뜻하여 가래와 탁함을 없애고, 횡격막의 가래를 말려 습기를 제거하고 매운맛을 낸다. 귤껍질은 기를 수평으로 분산시키고 아래로 내려와 기를 원활하게 하고, 가래를 없애며, 감초는 혈을 화해시키고, 생강과 대추는 비장과 위를 보호하는데 사용된다. 기(氣)와 혈액의 순환. 다양한 약의 조합으로 가래와 체액을 내재화하고 기를 조절하며 삼중화를 풀어줍니다.
소양삼련에 찬악이 막히면 소보루탕 달인으로 소양기를 올리고 삼련을 풀어주어 '상향삼련을 풀고 체액을 배출시킬 수 있다' 낮추면 위의 기가 조화되고 몸이 편안해진다." 땀을 흘리면 병이 낫는다. "삼중화가 원활하면 음양이 조화롭게 되고, 땀을 흘리면 병이 나고 사악이 나온다. 치료될 거야."
삼화결핍증후군의 치료 소양이 허기에 편하면 음의 부분과 양의 부분에 차이가 있다. 소양이 부분적으로 양이 허할 때에는 흑매실약, 계피가지, 아삼, 사천고추, 말린 생강, 아코나이트 등을 사용하여 간양을 따뜻하게 하고 간장을 좋게 하여 양의 정체를 해소할 수 있다. 열을 변화시키고, 인삼은 기를 보충하는데 사용되고, 당귀는 간에 영양을 공급하는데 사용되며, 흑매는 간 기를 억제하는데 사용되며, 공격과 강장 효과가 있습니다.
Shaoyang이 음 결핍에 편파적이라면 Lianmei Decoction을 사용하여 간 음에 영양을 공급할 수 있습니다. 처방에는 황련이 상열의 열을 없애고, 당나귀가죽젤라틴과 생 지황이 신장음에 영양을 공급하여 부족할 경우 신장음에 영양을 공급하여 산모에게 영양을 공급할 수 있습니다. Ophiopogon japonicus는 폐음에 영양을 공급하여 간의 수원을 보충하며, 흑자두와 Coptis chinensis는 서로 보완하여 열을 제거하는 역할을 합니다. 지황과 Ophiopogon japonicus는 신맛과 단맛을 감소시키는 효과가 있습니다.
삼중화의 허기와 과잉의 결합에 기초한 치료. 병인이 결핍과 과잉의 결합인 경우, 사황귀지간강탕을 사용하여 기 기전에 도달하고 음양을 조화시킬 수 있습니다. 열을 없애고 체액에 영양을 공급합니다. 처방에는 부플레우럼(Bupleurum)은 장과 위장의 기를 제거하고 신진을 촉진하는 데 사용되고, 스쿠텔라리아 바이칼렌시스(Scutellaria baicalensis)는 과민증과 열을 완화시키는 데 사용되며, 트리코산테스(Trichosanthes)의 보습 효과는 굴의 수렴 효과와 결합되어 체액 생성을 촉진하고 정체를 해소하며, 말린 생강의 맵고 따뜻한 성질은 기를 따뜻하게 하고 소멸시키며, 귀지 감초는 기를 치료하는데 사용됩니다. 기회와 모순은 내부와 외부를 조화시킵니다.
삼중버너의 원인과 발생기전은 이에 국한되지 않고 그 증상은 복잡하고 파악하기 어렵지만 음양허용의 범위를 벗어나지 못한다. 임상에서는 '맥박과 증후군을 관찰하여 무엇이 문제인지 알고, 증후군에 따라 치료한다'를 치료원칙으로 삼아 고정관념을 버리고 증후군의 분화와 치료를 유연하게 채택하여 치료해야 한다. 다양한 치료법으로 질병을 치료하고, 임상적 결과를 얻기 위해 노력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