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고대 중국 문화 상식 훈련 문제
고대 중국 문화 상식 훈련 문제
고대 문화 상식 1. 일부 연습 참조 답변 1. 고시와 스시의' 적벽부' 에 대하여: "달이 동산에서 나와 투우 사이를 헤매고 있다."
"싸움" 과 "소" 는 28 숙중의 투숙과 소숙을 가리키며, 풍경을 쓰는 문장으로, 달에 별을 비춘다. 왕보' 왕텐정서':' 물건은 보배, 용광사우두시' 입니다. "
이것은 사물에 대한 칭찬이고, 별은 사물을 돋보이게 한다. "고시 19 곡, 견우성 점프": "견우성 점프, 교발가락 하한녀."
견우직녀의 이별 그리움을 노래하다. 무투의 가을밤: "주순밤은 물처럼 차갑고, 누워서 나팔꽃과 직녀 스타를 본다."
달밤을 써서 견우직녀의 한가한 정을 보다. 이상은은 "마웨이": "이 6 군은 말레이시아에 주둔하고 있는데, 그 때 견우가 칠석절에 웃는다."
웃음소' 로 당현종과 양귀비가 아침저녁으로 함께한 아름다운 시절을 써내다. 2. 다음 문장에 추가된 지명이 가리키는 곳을 알려주세요.
(1) 하노이가 흉폭하면 그 백성을 하동으로 옮긴다. ("나는 시골이다") 하노이: 황지 북쪽의 지역.
하동: 황하 동쪽의 지역. (2) 산둥 호준 () 은 진 () 이 흥망했다.
(진) 산둥: 루산 동쪽을 가리킨다. (3) 그래서 진 항복, Xijiang 을 했다.
(진) 서하: 위국 황하 서쪽의 지역을 가리킨다. (4) 마수는 여전히 관서 (적벽전) 관서: 함곡관 서쪽에 있다.
(5) 강표 영웅, 누가 소금 (적벽전) 강표: 강남 일대 (창장 밖) (원래 보면 모두 창장 밖) (6) 화이좌두명, 주희 (강원의 양주 느림) 화이좌: 화이하 동쪽
(1) 공자는 "덕치국, 예를 들면 북진, 별들이 모인다" 고 말했다. ('논어 위정') 인정을 실천하는 군주는 별이 지키는 북극성 (북진) 에 비유된다.
고대인들은 북극성이 전체 천체의 중심에 있다고 생각했다. (2) 아들은 쓰촨 에서 말했다: "죽은 자는 스프와 같다! 밤낮으로 아쉬워하다. "
("논어 자한") 밤낮으로 흐르는 강을 한탄하며 쏜살같이 지나가는 시간을 한탄한다. (3) 아들은 말했다: "아는 사람은 물을 즐기고, 어진 사람은 산을 좋아한다."
("논어 영업") 물은 경지자보다 더 총명하고, 산은 경지자보다 더 인자하다. 이 문장의 아래는: 아는 자는 움직이고, 선한 자는 고요하다.
아는 사람은 즐겁고 착한 사람은 오래 산다. (4) 자공은 말했다: "신사는 태양과 달의 음식으로 착각한다. 너무 많이, 모두가 그것을 보았다; 더구나 모두들 매우 추앙하고 있다. "
("논어 장자") 군자의 잘못을 일식과 월식에 비유한다. 잘못도 빛에 있다. 고치고 나서도 모두 그를 존경한다. 2. 고시와 계세명: "한우야로 오 () 에 들어와 손님을 배웅한다."
(왕창령' 부용여관에서 신건과 이별') 일중: 진태추와' 우의시기' 와' 두 아이의 일본에 대한 논쟁' 을 참조하십시오. 사람이 정하다: "죽어가는 황혼이 지나면 외로운 사람이 시작하기로 결정할 것이다."
(공작새 남동쪽 비행) 석양: "하지만 나는 집을 바라보았고, 황혼은 점점 어두워지고, 강랑에는 슬픈 안개가 끼었다." (최호' 황학루') 더 명확하다: 장다이' 관호정설' 참조.
침대 옆 탁자: "밤잠은 비바람, 철마 빙하의 꿈을 듣는다." (육유' 11 월 4 일 풍파') 늦봄: 왕희지' 란정집서' 참조.
삼춘: "하지만 풀 한 촌에 얼마나 많은 정이 있는지, 나는 삼춘휘를 얻었다." (맹교' 유자') 삼추: "삼추 결명자, 십리 연꽃이 있습니다."
(류영' 망해조') 왕보' 왕텐정서' 에서도 볼 수 있다. 3. 고대시와 명절에는 설날, 상원등축제, 한식절, 청명절절, 단오절, 조지절, 추석, 중양절과 같은 명절이 많았습니다.
이 축제들은 대부분 지금까지 계속되었지만, 명절의 내용과 풍습은 크게 달라졌다. 일부 명절 (예: 칠석 여인 구걸) 은 사회생활의 변화로 인해 사라졌다.
4. 중국 고대 기년에 대하여 중국 고대에는 한무제 시대부터 연호를 사용하기 시작했다. 원년호는 건원 (앞 140- 앞 135) 이다.
중국 역사상 강희년호가 가장 긴 것은 청나라다. 1662- 1722, 역법은 6 1 년이다. 이어 건륭, 1736- 1795 가 60 년 동안 이어졌다. 제목의 길이는 일반적으로 사회란상 통제에 비례한다. 예를 들면 강건시대처럼' 강건성세' 라고 불린다.
또 당현종은' 개원' 을 연호로 28 년 (7 13-740) 동안 사용했고, 역사는' 개원성세' 라고 불린다. 북송말, 남송말 등 사회 격동의 시대에 황제들은 숭녕, 대관, 정화, 용, 선화 등 연호를 자주 바꾼다. 예를 들면, 소정, 단평, 가희, 순우, 보두, 개경, 개경, 길년을 계속 바꾸려 한다
물론 작위를 바꾸는 것도 황제의 수명, 변법 등과 관련이 있어 일률적으로 논할 수 없다. 5. 고대인의 이름과 인물에 대하여 고대인들은 자칭 이름을 부른다. 예: 1. \ "그렇지 않으면, 그들은 왜 여기에 왔습니까? 클릭합니다 (사마천 "홍문연" "희", 항우의 이름) 2. \ "보, 인생 3 피트, 학자. 클릭합니다
(왕 보 "왕 tengting 순서") 3. "산왕만백미." (왕위 "산속" 배수재 "지서") 고대인들은 1 과 같은 다른 사람을 부를 때 단어를 사용했다. "산비 문령과 청자 소후."
(반고 \ "소무전 \", 이릉 소무의 말) 2. "길고 날씬하며 눈썹과 긴 손가락과 발톱이 있다." 3. "두청과 자수정은 외롭다."
("적벽전", 손권이 노숙이라고 부르는 단어) 너 자신을 이름이라고 부르고, 한 사람을 단어라고 부르는데, 일률적으로 논할 수는 없다. 자칭하는 것도 때로는 그 이름을 직설적으로 부르지 않고, 대신' 신하',' 하인' 과 같은 비천한 호칭을 대신한다. 사람들은 때때로 그 이름을 직설적으로 부른다. 예를 들어, \ "촛불 우 후퇴 진 \" 에서 길을 잃은 여우는 바로 그 이름을 불렀다. \ "사설 \" 에서 한유는 직설적으로 이름을 불렀다.
6. 고대 인명과 문자의 관계에 관하여, 단어:' 맹자' 는 1 위를 의미하고,' 제인' 은' 고' 와 동의어이다. 조조, 자몽:' 맹' 은 1 위를 의미하고,' 덕' 은' 조' (수) 와 동의어이다.
한유,' 퇴각' 자:' 퇴각' 은 승리, 초월,' 퇴각' 은 자제, 후퇴를 의미하고, 이름은 글자와 대립하여 서로를 보완하며, 경고를 의미한다. 유우석, 자멘드: "주석" 은 "주는 것" 을 의미하고, "우석" 은 "우석" 을 의미하므로, 자멘드.
이상은은, 자의산: 상은은 은상 은둔의 뜻이다. 상조 말년에 무왕은 주를 벌채하고, 천하는 주조 통치로 돌아간다. 백의와 촉은 먹기를 거부하고 수양산에서 굶어 죽었기 때문에 이상은은' 의산' 이라는 글자로 그의 이름을 호응했다.
진관, 글자 소우: "관.
2. 중국 고대 문화 상식 문답.
중국 고대 문화 상식 시험 문제
1 .. 두보는 좌광두로 불리며, 좌광두는 좌공이라고 불리며, 육유는
2.' 겸양과 타인 존중' 은 중화민족의 전통 미덕이다. 옛사람이 남의 아버지를 부르는 것은 자기 아버지에게 경의를 표하는 것이다. 어머니를 부를 때 겸손한 단어는 우리 엄마 등을 포함한다.
3. 고대 남자에게는 20 줄'' 여자에게는 15 줄'' 성인을 의미하고'' 를 가져갈 수 있다.
4. "꽃과 7 년의 재회;" 고희가 서로 축하하고, 춘추의 축제도 있다. "이것은 한 노인을 위해 쓴 생일 대련이다.
5. 고대에는 형제가 ""로 순위를 매겼습니다. ""는 최대값을 나타내고 ""는 최소값을 나타냅니다.
6. 중국 고대에는 사람을 부르는 데' 시작' 과 같은 특별한 부호가 있었다.
관계,' 첫 번째' 는 의미다.
7. 중국 고대에는 세 가지 연대법이 있었다:,,. 석춘심빙에서 일본으로' 라는 용도.
8. 고대 중국에서는 음력의 첫날을'', 열다섯 번째 날은'', 마지막 날은'' 라고 불렀다.
9. 옛사람들은 의 "털" 이 지금의 아침과 같다고 말했다.
시간.
10. 청명절 전 4 개 절기는,, 및.
1 1. 1998 은 음력의 재인년으로 전통적으로 호랑이의 본명년이다. 이에 따르면 2000 년은 음력년이며 인류의 본명년이다.
12. 고대인들은 황혼부터 다음날까지 여명. 그 중' 삼경' 은 대략 땅이 있을 때의 시간, 즉 지금이다.
그때가 되다.
13. 중국 고대 사상가는' 오행' 으로,, 5 가지 물질을 가리킨다.
14. 수당 이후 중국은' 3 성 6 부' 제도를 시행했다. 6 부' 는 각 부, 각 부, 각 부, 각 부, 각 부장을 가리킨다. "6 부" 에서 관원 임면, 심사, 발탁을 담당하는 것은.
15. 고대에는 벼슬을 불렀고, 관직은 비하되었다.
16. 한나라 총독은 수당 총독이 송나라 총독이 명나라 총독이 그것을 말했다고 말했다.
17. 중국 고대 분큐슈, 큐슈 1 위는 여주이다. "오늘 하북성의 약칭이다.
18. 동, 서, 남, 북, 중 순서로' 오악' 의 이름을 적는다:,,,.
19.' 낮에 환산이 있고, 청명은 손님이 없다' 라는 말에서' 낮' 은 다음을 의미한다.
20. 하남 낙양은 뤄하에 위치하고, 후베이 한양은 한수에 위치하며, 산시 화음은 북부에 위치한다.
2 1. 성어' 삼교 구류' 의' 삼교' 는,, 이다.
22. 천지개벽, 연석보천, 충석간척의 전설적인 신화 인물은,, 입니다.
23. 중국 고대 예절에서 연회의 네 자리는 가장 존경받고, 그 다음은 가장 낮다.
24. 중국 고대 조자에는' 육서' 라는 말이 있는데, 이는',,,,' 를 의미한다.
25. 고대에는' 칠책 사쿠는 제왕의 책' 이라는 말이 있었는데, 문장 중의' 사쿠' 는,
26. 대부분의 고대 명절에는 정월대보름, 청명절, 중양절과 같은 민속행사가 동반된다.
27. 구시대 문인의 네 가지 취향은,,, 입니다.
28.' 추운 해 세 친구' 는,, 를 의미한다.
29. 중국 고대의 5 음계는 낮음부터 높음까지,,
30. "들어가면 효도하고, 나가면 효하다." "효" 는 선을 행하는 것을 의미하고, "상" 은 선을 행하는 것을 의미한다.
3 1. 10 대 중국 고곡은 각각,,,
,,,,,,,
고대 문화 상식 테스트 참고 답안
1. 공식 사후 2. 어르신 은혜 3. 크라운 선물 4. 14 1 5. 중보길 아저씨.
희백 6. 교회의 친척들은 이미 세상을 떠났다. 제후의 해는 해에 기록되고, 제왕의 해는 해에 기록됩니다.
연법, 연호, 연호를 함께 사용하여 연도를 기록하다. 8. 초승달을 바라보다, 9. 5 월 7 일 10. 이번 비가 입춘을 찔렀다.
봄바람 1 1. Geng 12. 그저께 밤 무사 1 1, 다음날 아침 13. 금목
물, 불, 흙 14. 잠감자 이빙공상이수부 15.
16. 현 도지사 17. 지 18. 태산 화산 형산 송산
19. 난징 20. 화북화산 2 1. 유석도 22. 반고 여와 정위 23.
서조동, 북조남, 남조북, 동서를 앉다. 24. 상형문자는 의미와 소리를 전달하는 것을 가리킨다.
25 세의 위장 아래. 고전집, 26. 꽃등을 보고, 무덤에 오르고, 국화를 기어오르고, 27. 바둑, 서화, 28. 느슨한
죽매 29. 상교 정우 30. 부모 형제 3 1. 산수 광릉산평사기러기 매화 삼방 10 면 매복 석양피리 북어 어나무꾼 문답후 18 박자 한궁 가을달 양춘 백설.
중학교 국학 상식 연습 문제
갑자는 60 년! 물의 남쪽, 산의 북쪽, 그 음음, 물의 북쪽, 산의 남쪽, 그 양입니다! 합양은 황하 북쪽 해안이다! 한음은 한수남안에 있다! 강음은 장강 남안이다! 4 장쑤, 하남, 산시, 안후이, 산둥, 절강, 상하이, 중국은 한하, 큐슈라고 별명을 붙여야 합니다! 북악형산 (산시), 서악화산산 (산시), 중악송산 (하남), 동악태산 (산둥), 남악형산 (호남)! 5. 포의웨이인, 육식자는 고기를 먹는 사람을 가리키며, 게다가 돈이 있는 사람만 있다! 정백은 민간인이다! 학자는 학문이 있는 학자다! 남관은 죄수다! 기러기가 책을 보내다. 。 편지를 의미합니다! 성한은 은하수겠지! 한위 육조 때' 망망해' 는' 망망해' 라는 뜻이다! 고향 별명 오디! 달은 옥토끼라고 불러야 한다! 옛말에는 구름이 있다: 옥토끼 동승! 여좌는 고용농과 소작농 위주의 가난한 사람을 가리킨다! 6 노래, 제나라, 리앙, 첸은 모두 건강합니다! 지금은 남경이에요! 북송의 도성은 개경이다, 개봉을 의미한다!
경산, 현산, 휴산, 선전, 간페윤 등 다섯 가지 형태가 있습니다.
8, 앞, 중, 후군, 공격수, 종군, 후방! 주께서 중군에서 드럼을 치면 바로 들어가고, 금을 울리면 바로 물러난다.
4 대 민간 전설: 견우직녀, 맹강녀가 만리장성 (울만희량), 양주, 백사전.
앞의 몇 가지 질문은 위층에서 이미 대답했다! !
10 6 서는 상형 문자, 지시자, 의의어, 형성자, 음역자, 위조자입니다! 육예: 의식, 음악, 사격, 어유, 책, 수.
고등학교는 어떻게 중국 고대 문화 상식을 축적합니까?
문화 상식의 큰 방향은 전통문화의 축적과 숙달이다. 20 17 판 새로운 커리큘럼 표준은 또한 "전통 문화" 와 "문화 상식" 을 여러 번 언급하며 "모사와 관련된 중국 고대 문화 상식을 이해하고 전통 문화의 축적을 풍부하게하며 사상, 감정, 예술의 영양을 흡수하고 건강하고 고상한 미적 정취를 배양하며 역사에 대한 풍부함과 심화를 요구한다
대응 시험은 주로 문어문 읽기 3 점 객관식 문제다. 문화 상식을 외우는 것은 평소에는 문화 상식 목록으로 외우는 것을 권장하지 않는다. 물론, 이것도 하나의 방법이다. 내가 가르치는 것은 문어문 읽기 연습의 축적을 제창하고, 문제당 4 문제를 만났을 때 장악 범위에 포함시켜야 한다. 동시에, 모든 ZD 문화 상식은 다른 지식점을 방사할 수 있다. 이와 관련하여, 나는 왕리선생의 책' 고문화상식' 을 강력하게 추천합니다. 권위가 정확하고 내용이 광범위하여 많이 축적될 수 있습니다. 전통 문화의 기원을 이해하는 것도 재미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