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한의학의 오행(五行)의 성질과 오장(五臟)의 관계
한의학의 오행(五行)의 성질과 오장(五臟)의 관계
오장: 폐, 간, 신장, 심장, 비장 오행: 금속, 나무, 물, 불, 흙 오미: 매운맛, 신맛, 짠맛, 쓴맛, 단맛 한의학에서는 오장을 설명합니다. 다섯 가지 요소의 특성에 따른 장기 특정 생리적 특성과 기능적 역할. 예를 들어, 나무의 성질은 구부러지거나 곧을 수 있고, 가지는 매끄럽고 매끈하다. 성(心)은 화(화)에 속하며, 화(陽)의 성질이 있고, 화(心)는 화(熱)의 성질을 갖고 있으며, 성품은 온화하고 진하며, 비장은 땅에 속하며 그 특징은 물과 곡식을 소화하고 정기를 운반하며 내장과 사지와 뼈에 영양을 공급하는 기능이며 기혈의 생화학이기도 하다. 금속은 정화작용과 수렴작용이 있고, 폐는 금에 속하며, 청산(淸淨)하고, 배출하고, 정화하고 하강하는 성질이 있고, 물의 성질은 습하고 하강작용이 있고, 신장은 물에 속한다. 수분 대사의 증발 및 배설이 특징이며 정액 은폐 기능이 있습니다. 오행론은 생성, 억제, 증식, 모욕이라는 다섯 가지 요소 사이에 관계가 있다고 믿습니다. 동반성장은 상호지원과 상호강화를 의미합니다. 오행(五行)의 순서는 목이 불을 낳고, 불이 흙을 생하고, 흙이 금을 생하고, 금이 물을 생하고, 물이 목을 생함이다. 상호제약이란 상호제약과 제지를 뜻한다. 오행의 상호 억제 순서는 나무가 흙을 이기고, 흙이 물을 이기고, 물이 불을 이기고, 불이 금속을 이기고, 금속이 나무를 이기는 것입니다. 다섯 가지 요소가 너무 강하거나 너무 약해서 서로 상호 작용할 수 없으면 다섯 가지 요소 사이의 정상적인 관계가 파괴되고 상황이 배가되거나 모순됩니다. 곱셈은 다섯 가지 요소 중 하나가 다른 요소를 너무 많이 제한한다는 의미입니다. 예를 들어, 나무가 너무 강하고 금속이 나무를 정상적으로 억제할 수 없으면 나무는 흙을 과도하게 억제하여 흙을 약하게 만듭니다. 이를 목증토라고 합니다. 상호모욕이란 오행(五行) 중 하나가 너무 과하여 그것을 제지하는 요소가 이를 제지하지 못하고 이에 제지되는 것을 말하므로 역제(反禁), 역치(反害)라고도 한다. 예를 들어, 정상적인 상황에서 물은 불을 억제하지만, 물이 너무 적거나 불이 너무 많으면 물은 불을 억제하지 못할 뿐만 아니라 불에 의해 타버릴 것입니다. 즉, 불은 물을 억제하거나 모욕합니다. 상생과 상생은 뗄래야 뗄 수 없는 관계이며, 생성이 없으면 일이 생기고 성장할 수 없으며, 만물이 억제될 수 없고 정상적인 조화관계가 유지될 수 없다. 상생상제의 역동적인 균형을 유지해야만 만사가 정상적으로 일어나고 발전할 수 있다. 상생상제의 관계는 한의학에서 널리 사용되어 오장(五臟)의 관계, 내장의 병리작용을 설명한다. 장기 및 해당 진단 및 치료. 오장부(五臟)의 상호발달관계는 오행(五行)의 상호발달로 설명할 수 있다. 예를 들어 신장(물)은 혈액을 저장하고 간(목)은 혈액을 저장합니다. 혈액을 저장하고, 심장(화)이 혈관을 다스린다. 간(肝) 혈액을 저장하고 혈액량을 조절하는 정상적인 기능은 심장이 혈관을 조절하여 정상적으로 기능하도록 돕는다. 나무는 불을 일으키고, 심장(불)은 혈관과 마음을 주관하며, 비장(地)은 교통과 변화를 관장하며, 기(氣)와 혈액 생화학의 근원이며, 심장의 양열(陽熱)을 관장한다. 비장을 따뜻하게 하고 운반하며, 심장은 혈관의 정상적인 기능을 관장하며, 혈액은 비장에 영양을 공급하여 비장이 운반과 변환을 관장하고 혈액을 생성하며 혈액을 조절하는 기능을 한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심화(心熱)는 비장(脾臟)을 따뜻하게 하고 토(土)를 생성하며, 비(토)는 정기를 옮겨 기를 보충하여 폐(금속)를 채우므로 폐의 기능을 유지하여 기를 다스린다. 비는 폐기를 생성하고 영양을 공급하는 곳, 즉 땅은 금속을 생성하며, 폐(토)는 기를 관장하고 정화를 담당하며, 폐(폐)를 억제하는 역할을 합니다. 신장의 정액을 저장하고 기의 섭취를 억제하며, 수로를 조절하여 신장의 수분 조절 기능을 촉진할 수 있습니다. 이는 신장의 수분을 공급하는 폐금속, 즉 금속을 생성합니다. 물. 마찬가지로 오행의 관계는 오장(五臟)의 상호제한에도 사용된다. 예를 들어 폐(금속)기를 정화하고 감소시키며 기의 움직임을 원활하게 조정하여 간(목)의 과도한 양을 억제할 수 있습니다. 이는 간(목)을 억제하는 금속입니다. - 비장(地)의 정체를 해소할 수 있고, 비장(地)의 이동과 변형은 영양(地臟)인 신장(물)의 넘침을 방지할 수 있다. 신장(물)은 심장의 과도한 화를 막는데, 이는 물이 심장의 불을 억제하는 것이며, 양열(화)은 폐(금속)의 과도한 정화를 제한할 수 있으므로 불이 금속을 이기는 것을 의미합니다. 다섯 가지 요소는 장기 간의 병리학적 영향을 설명하는 데에도 사용됩니다. 예를 들어, 간병은 비장에 전염될 수 있는데, 이는 나무가 흙을 증식함으로써 발생하며, 비장병은 간에도 영향을 미칠 수 있는데, 이는 흙이 나무를 압도하여 발생하며, 간과 비장의 질병은 서로 영향을 미칩니다. 정체 및 흙 결핍 및 목재 정체; 간 질환은 산모의 질병인 심장에도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아이와 엄마의 질병이 될 수 있습니다. 다른 내부 장기의 질병에도 마찬가지입니다. 다섯 가지 요소의 관계와 서로에 대한 영향은 이들 요소가 병리학적으로 서로 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설명하는 데 사용될 수 있습니다. 한의학에서는 오미(五味)가 인체의 오장(五臟)에 해당하고, 오미는 간에 들어가고, 신맛은 폐에 들어가고, 쓴맛은 심장에 들어가고, 짠맛은 신장에 들어간다고 본다. 단맛은 비장에 들어간다." "입 안에 있는 오미(五味)는 어딜 가나 병이 든다.
간병은 매운 음식을 금하고, 심장병은 짠 음식을 금하고, 비장병은 신 음식을 금하며, 신장병은 단 음식을 금하고, 폐병은 쓴 음식을 금하고, 심장은 혈관을 주관하고, 간은 힘줄을 주관하고, 비장은 이를 주관한다. 고기는 신장이 뼈를 관장한다. 식생활은 이러한 금기의 원칙에 주의를 기울여야 하며 인간의 건강을 증진하고 지나친 선호로 인한 질병을 예방하기 위해 합리적이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