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춘추6대대사는 무엇입니까? 그 대표자는 누구입니까?
춘추6대대사는 무엇입니까? 그 대표자는 누구입니까?
각종 사상에 대한 간략한 소개
1. 유교: 대표적인 인물: 공자, 맹자, 순자. 작품: 『공자』, 『맹자』, 『순자』
유교는 전국시대의 중요한 사상학파 중 하나로 춘추시대에는 공자를 스승으로 삼았다. Six Arts를 그 방법으로 삼고 "의례와 음악"과 "인의"를 주창하고 "충성, 용서"와 공정한 "금중"을 주창하는 학파, "도덕적 통치"와 "인의 정부"를 주창하며, 도덕적, 윤리적 교육과 사람들의 자기 계발을 매우 중요하게 생각합니다.
유교는 교육의 기능을 강조하며, 교육을 중시하고 형벌을 가볍게 하는 것이 국가의 안정과 국민의 번영과 행복을 이룰 수 있는 유일한 길이라고 믿습니다. 그는 '무차별 교육'을 주창하고, 통치자와 피지배자를 모두 교육하여 나라의 모든 사람이 도덕적으로 고귀한 사람이 될 수 있도록 했습니다.
정치에서도 그는 예의로 나라를 다스리고 덕으로 백성을 설득하는 것을 주창하며 '주례'의 회복을 주장하고, '주례'가 이상적인 정치를 실현하는 이상적인 방법이라고 믿었다. 전국시대에는 유교가 8개 종파로 나뉘었는데, 가장 중요한 두 종파는 맹자와 순자였다.
2. 도교: 대표적인 인물: 노자와 장자. 작품: '도덕경', '장자'
도교는 전국시대의 중요한 사상학파 중 하나이며, '도덕주의자'라고도 알려져 있습니다. 이 사상은 춘추후기 노자의 '도' 이론에 기초하고, '도'를 사용하여 우주 만물의 본질, 기원, 구성 및 변화를 설명합니다. 천도는 무위(無爲)이며 만물은 저절로 생겨난다고 믿으며, 신과 귀신이 만물을 주관한다는 것을 부인하고, 도(道)가 자연을 따르며 자연의 순리를 따르며, 여성성과 부드러움을 유지한다고 주장합니다. , 부드러움을 사용하여 경도를 극복합니다. 정치적 이상은 '사람이 적은 작은 나라'와 '아무것도 하지 않는 통치'이다. 노자 이후 도교는 내부적으로 여러 종파, 즉 장자학파, 양주학파, 송음학파, 황노학파라는 유명한 4대 종파로 나뉘었습니다.
3. 묵가: 대표적인 인물: 묵자. 작품: "묵자"
묵가학파는 전국시대 중요한 사상학파 중 하나였으며, 창립자는 묵자이였습니다.
이 사상 학파는 "서로 사랑하고 서로 이롭게 한다"는 이론을 기본으로 삼습니다. 상호 사랑은 다른 사람을 자신처럼 대하는 것을 의미하며, 보편적 사랑은 다른 사람을 자신처럼 사랑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세계는 서로 사랑한다"는 목표와 "상호 이익"이라는 목표를 달성할 수 있습니다. 정치적으로는 선을 존중하고 단결과 불가침을 주장하며, 경제적으로는 지역민을 강화하고 사용을 제한하며, 사상적으로는 하늘을 존중하고 귀신을 섬기는 것을 주장합니다. 동시에 그는 '비운명'이라는 사상도 내세웠고, 이를 위해서는 자신의 힘에 의지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모히스트 가문은 엄격한 조직을 갖고 있으며, 그 구성원 대부분은 사회의 하층계층 출신이다. 전설에 따르면 그들 모두는 고난을 통해 스스로 영감을 얻기 위해 불과 칼을 휘두른다. 논쟁에 참여하는 사람은 "Mobian"이라고 불리고, 무술에 참여하는 사람은 "Moxia"라고 불리며, 그들의 지도자는 "Juzi"라고 불립니다. 그 규율은 엄격하여 "묵가의 법은 살인한 자를 죽이고 남을 해친 자를 벌하는 것"("육시춘추:곡사")이라고 합니다.
모자이가 죽은 후 그는 세 개의 파벌로 나뉘었습니다. 전국 시대 후기에 그들은 두 가지 분과로 합쳐졌습니다. 하나는 인식론, 논리학, 수학, 광학, 기계 및 기타 분야 연구에 중점을 두고 "습기학파"("후기 묵가학파"라고도 함)라고 불렸습니다. "); 다른 지점은 진과 한 왕조로 변형되었습니다. 소셜 레인저.
4. 율법주의: 대표적인 인물: 한페이(Han Fei), 리시(Li Si). 작품: '한비자'
법률주의는 전국시대의 중요한 사상 중 하나였으며, '친족과 이방인의 구별이 없고, 귀천의 구별이 없음'을 법으로 다스리는 것을 주장했다. , 사람은 법으로 정한다"고 하여 율법주의라고 불렀다. 춘추시대 관중(Guan Zhong)과 자찬(Zichan)은 율법주의의 선구자였습니다. 전국시대 초기에 이규(Li Kui), 상양(Shang Yang), 신불해(Shen Buhai), 신도(Shen Dao) 등이 법가학파를 설립했습니다. 전국시대 말기에 한비는 상양의 '방법', 신도의 '힘', 심불해의 '기술'을 융합하여 법가사상과 교리의 정점을 완성했다.
이 학교는 경제적으로는 우물 폐지, 농업 강조, 상업 억제, 농업 보상, 전쟁 보상을 옹호하고, 정치적으로는 봉건제 폐지, 현과 군의 설립, 독재 군주제, 권력의 사용, 통치를 위한 엄격한 처벌과 법률의 사용 이념과 교육 측면에서 그는 법을 가르치고 관리를 교사로 사용하여 다양한 사상 학파의 이론을 금지하도록 옹호했습니다. 그의 이론은 통일군주제 수립을 위한 이론적 기초와 행동전략을 제공하였다.
'한서·의문지'는 217권의 율법주의 작품을 기록하고 있는데, 그 중 거의 절반이 오늘날까지 남아 있으며, 그 중 가장 중요한 것은 '상군서'와 '한비자'이다.
5. 유명한 거장: 대표적인 인물: 덩시(Deng Xi), 혜시(Hui Shi), 공손용(Gongsun Long), 환투안(Huan Tuan). 작품 : 『공손용자』
명가는 전국시대의 중요한 사상가 중 하나로 이름(명칭, 개념)과 현실을 논하는 일에 종사했기 때문에 후세에서 명가라고 불렸다. (사실, 현실)을 그의 주요 학술활동으로 삼고 있다. 당시 사람들은 그를 '논쟁이', '추격자', '형벌(형)의 유명한 전문가'라고 불렀다. 대표적인 인물이 혜시(惠施)와 공손용(孝孫龍)이다.
6. 음양학파 : 대표 : 주연
음양학파는 전국시대의 중요한 사상학파 중 하나이다. 음양오행이론을 바탕으로 사회와 인간사를 설명한다. 이 사상은 고대 천문과 역법을 담당했던 지배층에서 유래했음이 틀림없다. 그 대표적인 인물이 전국시대 제나라 출신인 조연(趙燈)이다.
음양론은 음과 양이 사물 자체의 긍정적이고 부정적인 반대이자 변화의 힘이라고 믿으며, 이는 사물의 발전과 변화의 법칙을 설명하는 데 사용될 수 있습니다. 오행설은 만물이 목(木), 화(卷), 토(土), 금(金), 수(水)의 오행(五行)으로 이루어져 있다고 믿는데, 상생상승(蜜)의 두 가지 법칙이 있어 만물의 발생과 변화를 설명할 수 있다. 우주의 모든 것. 조연은 이 둘을 종합하고 오행상생론에 입각하여 오행의 속성을 '오덕'으로 해석하여 '오덕의 시작과 끝의 이론'을 창시하였다. 과거 왕조의 흥망성쇠와 신흥 통일왕조의 성립에 대한 이론적 근거를 제공한다.
'한서·이문지'는 이 학교의 작품 21편을 수록하고 있는데 모두 유실됐다.
전국시대 후기에 저술된 『의례·악령』은 음양가의 작품으로 전해진다. 『관자』의 일부 장(章)도 음양씨가 쓴 것이다. 음양씨의 일부 자료는 『여시춘추·영통』, 『회남자·기소순』, 『사기』에 보존되어 있다. ·진시황제실록'.
7. 정치인: 대표 인물: 소진(蘇秦), 장이(張母). 주요 발언은 《전국정책》에 전승된다.
참사란 중국 전국시대에 수직적, 수평적 전술을 구사하여 왕자들에게 로비하고 정치외교 활동을 했던 보좌관이다. 100대 사상 학교 중 하나로 선정되었습니다. 주요 대표자는 Su Qin, Zhang Yi 등입니다.
전국시대에는 남과 북이 합쳐져 수직선이 되고, 서와 동쪽이 연결되어 수평선이 되었다고 한다. , 초는 수직으로 연합하여 진에 대항하고, 장의는 수직 연합을 깨고 수직선에 합류하기 위해 최선을 다했으며, 형나라의 여섯 왕국이 각각 진을 섬겼고, 여기서 종형씨라는 이름이 붙여졌습니다. 이들의 활동은 전국시대 정치, 군사구조의 변화에 중요한 영향을 미쳤다.
'전국정책'에는 그의 활동에 대한 광범위한 기록이 담겨 있다. 『한서·이문지』에 따르면 정치 전략가들은 한때 『십육대사와 일백칠장』을 썼다고 한다.
8. 자자(Zajia): 대표 인물: 루부웨이(Lu Buwei)
자자(Zajia)는 전국 말기의 종합 학교입니다. 그는 "유교, 묵가, 명법을 결합"하고 "수백 가지 사상 학파의 모든 도교를 포괄적으로 통합"했기 때문에 그 이름을 얻었습니다("한수 이문지" 및 Yan Shi의 고대 주석). 진(秦)나라 재상 노부위(魯結偉)가 편찬한 『여가춘추』는 그의 제자들을 모아 대표적인 잡화집이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