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10가지 고전 속담

10가지 고전 속담

고전 속담 10가지

고전 속담 10가지, 중국에는 전통 문화가 많고, 이러한 문화 중 일부는 무형유산이며, 구전으로 전해지는 전통도 있지만, 많은 사람들은 아직도 우리 문화에 대해 잘 모릅니다. 여기 10가지 고전 속담이 있습니다. 10가지 고전 속담 1

이성을 인정하지만 사람은 인정하지 않고, 조언을 돕되 친척은 인정하지 마십시오. 물이 너무 커서 배를 덮을 수 없고, 손이 너무 커서 하늘을 덮을 수 없습니다.

곡식을 갈 때는 밥을 갈아야 하고, 말을 할 때는 말이 통해야 한다.

쌀이 많아지면 쌀도 많아지고, 사람이 많아지면 의미가 커집니다.

장작을 패는 것은 질감에 따라 다르고, 이성에 따라 말하는 것입니다.

한 사람이 하는 말은 말이 되고, 두 사람이 하는 말은 말이 된다.

하나의 의는 세 가지 악을 막고, 의인은 백 가지 악을 막는다.

순간의 힘은 힘에 달려 있고, 영원한 승패는 이성에 달려 있습니다.

한 가지는 분명하고 모든 것이 조화롭다.

사람은 무시당하는 것을 두려워하고, 개는 꼬리가 꼬이는 것을 두려워합니다.

사람은 이성을 두려워하고, 말은 채찍을 두려워한다.

다른 고전 속담

있으면 바꾸고, 없으면 격려하세요.

한 땀은 고칠 수 없고, 열 땀은 꿰매기가 어렵다.

한 번 싸우면 두 번은 추악한데, 한 번은 둘 다 져요.

옷도 새것처럼 좋지 않고, 사람도 예전만큼 좋지 않다.

축복도 나누고 어려움도 함께 나눈다.

빌리면 갚아야 하는데 다시 빌리는 건 어렵지 않아요.

좋은 술은 양조를 두려워하지 않고, 좋은 사람은 말하기를 두려워하지 않습니다.

걸어갈 길은 끝이 없고, 알아야 할 원칙도 끝이 없다.

걸을 때 폭우가 올까 두렵고, 말을 하면 비난받을까 두렵다.

제단의 입은 봉할 수 있지만 입은 봉할 수 없다.

물이 수평이 아니면 흐르게 하고, 이유가 수평이 아니면 흐르게 하라.

물이 빠지고 돌이 남아 있으면 선한 사람도 나쁘지 않을 것이다.

힘으로 국민을 제압하고 이성으로 국민을 설득하라.

자본금이 얼마나 큰지, 사업 규모가 얼마나 큰지.

발이 얼마나 큰지, 어떤 신발을 신는지.

식사할 때도 너무 느리지 말고, 차가 있을 때도 너무 느리지 마세요.

깃털은 바람의 방향을 나타냅니다. 풀은 물의 흐름을 나타냅니다.

요리할 때는 밥을 넣어야 하고, 말할 때는 합리적이어야 한다. 고전잠언 10가지 2

1. 끝까지 사람을 돕고 끝까지 사람을 구하라.

선한 일을 하고 다른 사람을 돕고 싶다면 정신적으로 준비가 되어 있어야 합니다. 돕지 않거나 끝까지 돕지 않으면 끝이 납니다. 불평하다. 돈을 빌리거나 빌리지 않는 것과 같습니다. 돈을 빌리면 돌려받을 수 없다는 마음의 준비가 되어 있어야 합니다. 그렇지 않으면 갚기를 거부하는 사람을 만나면 가져오지 못할 것입니다. 자신에게 끝없는 고민을 안겨주지만, 또 다른 적을 얻게 될 수도 있습니다.

둘째, 집주인이 아니면 장작과 쌀의 가치를 모르고, 자녀를 키우지 않으면 부모의 은혜를 알 수 없습니다.

'일어나서 얘기해도 아프지 않다'는 말이 있듯이, 그것은 당신의 잘못도 아니고, 다른 사람의 감정을 이해하는 것도 어렵다. 종종 우리는 결혼하고 아이를 낳고서야 삶이 얼마나 어려운지 깨닫고 부모님의 고난과 친절에 깊이 감사하게 됩니다.

셋째, 이익을 추구하지 않으면 속지 않을 것입니다. 이익을 추구하면 큰 손실을 입을 것입니다.

많은 사람들이 속고 속아왔다. 사기꾼이 성공할 수 있는 이유는 사람의 탐욕, 정직, 이득을 취하지 않는 것, 횡재를 탐내지 않는 것에 달려 있습니다. 사기꾼이 그것을 이용할 수 있는 곳은 어디입니까?

넷째, 어떤 일을 하고 어떤 일에 대해 불평을 하면, 나이가 들면 더 이상 그 일을 잘하지 못하게 됩니다.

요즘 젊은이들은 직업을 바꾸려는 의지가 강하고 어떤 직업을 하고 있는지, 어떤 직업이 좋지 않은지 항상 높은 산과 산을 바라보며 아무것도 얻지 못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끝. 고대인들은 어떤 산업에서든 최고의 사람은 어떤 산업에서나 똑같다고 말했습니다. 유행을 맹목적으로 따르거나 선두에 있는 산업을 부러워할 필요는 없습니다. 자신이 하는 일을 사랑해야 합니다. 어떤 업계에 종사하든 열심히 일하고 고난을 두려워하지 않으면 항상 결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다섯째, 먹을 것과 입을 것이 충분하다면 평생 가난하게 살 생각은 없을 것입니다.

음식과 의복은 인간 생활의 가장 기본적인 것입니다. 간단한 식사와 깨끗한 옷이면 충분합니다. 욕망을 조절하고 내 수입에 맞게 생활하는 방법을 모르는 것이 두렵습니다. 요즘 기업들은 매우 똑똑하고 광고 슬로건을 위해 열심히 노력하지만 실제로는 모두 지갑을 비우기 위한 것입니다. 따라서 많은 사람들이 무작정 초과인출을 하여 돈을 낭비하게 되었습니다. 악광씨는 심지어 빚이 컸습니다.

여섯째, 자동차가 산에 닿을 수 있는 길이 있어야 하고, 배가 다리에 닿을 수 있는 길이 있어야 합니다.

모든 것은 극에 이르면 역전되기 마련이다. 좋은 일이든 나쁜 일이든 다 끝나고 지나갈 테니 걱정하지 마라. 그러면 그렇게 많은 어려움과 고통이 없을 것입니다.

일곱째, 먹은 찐빵은 향이 없고, 씹은 사탕수수는 달지 않다.

우리가 욕망이 많은 이유는 그것을 얻지 못하기 때문인 경우가 많습니다. 마치 남자와 여자가 ​​사랑에 빠지면 결혼하기 전에는 달달하게 이야기도 하고 서로 열심히 쫓아다니기도 하고, 결혼하고 나면 매일 싸우기도 하고, 더 이상 살 수 없게 되면 이혼을 하기도 합니다. 이것을 이해하면 모든 것을 더 차분하게 볼 수 있습니다.

8. 말투가 부드럽고 약하다.

고대인들은 “욕심이 없으면 강해진다”고 말했습니다. 오직 순수하고 욕망이 적어야 당당하게 설 수 있고, 다른 사람을 이용하고 좋은 관계를 맺을 수 있습니다. 관심이 없으면 인생에 대한 자신감이 충분하지 않을 것입니다.

아홉, 날씨가 맑을 때 누수를 고치고, 젊을 때 공부하라.

검은 머리는 공부를 일찍부터 잘 모르고, 백발은 늦게 공부한 걸 후회한다. 청소년기의 기억력은 가장 좋고 가장 유연합니다. 나이가 들어서 깨닫고 독서가 유익하다는 것을 알았지만 습관이 형성되고 체력이 쇠퇴한 시기입니다. , 이미 너무 늦었습니다.

10. 1인치의 시간은 1인치의 금과 같지만, 1인치의 금은 1인치의 시간을 살 수 없습니다.

시간은 빠르게 흐르고 인생은 짧지만, 젊을 때 우리는 늘 시간이 아주 천천히 흘러간다고 느끼고, 여전히 시간은 매우 길다는 것을 느낀다. 건강을 생각하고, 돈을 버는 것과 즐거움을 삶의 목표로 여기십시오. 인생은 하루하루 지나가고 있고, 한 해 한 해가 지나가고 있다는 것을 중년에 이르러서야 깨닫는다. 특히 불치병을 앓고 있는 경우에는 더 이상 돈으로 인생을 바꿀 수 없다. 10가지 고전 잠언 3

1. 성경에 나오는 내용은 사실이 아닐 수도 있지만 그 뒤에 숨어 있는 말은 신뢰할 수 없습니다.

눈으로 보는 것이 진실이 아닐 수도 있고, 뒤에서 말하는 사람들이 진실을 어떻게 믿을 수 있겠습니까?

원말, 명초의 4대 전설 중 하나인 '개살해' 제7장에는 "관료들이여, 내가 읽은 내용이 사실이 아닐 수도 있는데 어떻게 그럴 수 있겠습니까? 2. 내 삼촌은 학자인데, 선배들만 공경하는구나. 어떻게 형에게 해를 끼칠 수 있겠는가?”

고대인들은 말했다: 조용히 앉아서 자신의 잘못은 생각하고 다른 사람의 잘못은 말하지 마십시오. 다른 사람이 다른 사람에 대해 말하는 것에 귀를 기울이지 않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그런 소문은 믿을 수 없고, 무책임한 무책임한 발언은 물론, 눈으로 직접 본다고 해도 환상으로 보일 수도 있습니다.

고대인들은 또한 옳고 그름을 말하는 사람은 옳고 그름이 있어야 한다고 말했습니다. 어떤 사람이 옳고 그름을 논하는데 열중한다면 그 사람에게 뭔가 문제가 있다는 뜻입니다. 모든 사람은 자신의 상황이 있고 자신의 상황을 알고 있습니다. 방관자가 엉뚱한 말을 한다면, 그런 사람이 가는 곳마다 옳고 그름의 소용돌이가 있을 것이므로 멀리하는 것이 좋습니다.

2. 불행과 축복에는 길이 없고 사람이 부르는 대로만 있을 뿐이다.

재난을 겪거나 행복을 얻을 방법은 없으며 모두 자신의 행동의 결과입니다.

『좌전·상궁23세』: “아들에게는 길이 없고, 화평과 복에도 길이 없다. 오직 남이 부를 수 있을 뿐이다. 인자가 불효로 괴로움을 당하는데 그와는 아무 상관이 없느니라." 이를 '화(禍)와 복(寂)'이라고도 한다. 방법은 없고 사람만이 자기를 부른다."

선에는 선으로 갚고 악에는 악으로 ​​갚는다는 말이 있듯이 이는 사실 객관적 현실에 부합하는 모토다. 다른 사람들과 사이좋게 지낼 때, 다른 사람들은 당신의 행동과 태도를 반영합니다. 그러므로 그것이 재앙이든 축복이든 그것은 모두 당신이 한 일의 결과입니다.

3. 돈을 저축하는 것은 바늘이 흙을 집어내는 것과 같고, 돈을 잃는 것은 물이 모래를 밀어내는 것과 같다.

돈을 모으기는 쉽지 않지만 집안의 재산을 망치기는 쉽다.

커페이는 '춘수'에서 "'돈을 저축하는 것은 바늘로 흙을 집어내는 것과 같고, 돈을 잃는 것은 물이 모래를 밀어내는 것과 같다'고 썼다. 밥은 꼭 먹어라!" 라고도 쓰여 있습니다. 가족은 바늘이 흙을 집어내는 것과 같고, 가족을 잃는 것은 물이 모래를 밀어내는 것과 같습니다.”

청나라 공상인(孔商仁)의 『도화부채』에는 이런 말이 있다. 높은 건물을 짓는 모습, 손님을 접대하는 모습, 건물이 무너지는 모습. 잘 생각해보면 건물이 무너지는 시간보다 높은 빌딩을 세우고 손님을 접대하는 데 걸리는 시간이 훨씬 길다. 건설은 늘 장기적이고 어렵고, 파괴는 늘 갑작스럽고 순간적이다.

양무제는 후경의 난 때 한숨을 쉬었다. “얻으면 잃을 것이 있는데 왜 미워하겠는가?” 그러나 그는 자신이 말한 것을 진심으로 생각하지 않았습니다. 왜냐하면 그는 자신이 열심히 노력한 것을 잃어버렸기 때문에 그것을 설명할 수 없을 만큼 후회스러웠기 때문입니다. 그러므로 모든 사람은 소중히 여길 줄 알아야 하며, 열심히 일해서 얻은 것을 쉽게 잃어버리지 말아야 합니다.

4. 오늘 알았더라면 후회했을 것이다.

오늘도 이럴 줄 알았고, 그러지 말았어야 했다는 후회가 들었다.

'공직의 출현' 16장 : "오늘이 된 지금, 그러지 못한 게 후회된다. 너를 힘들게 하고 싶지 않았지만 웬에게 돈이 부족하다. "오늘이 이렇게 됐으니, 예전에 하지 못한 게 후회된다. 애초에 왜 귀찮게 하느냐"라고도 쓰여 있다. '붉은 저택의 꿈' 28장: "다이우가 그 말을 듣고 돌아서서 떠났다. 보우는 그녀 뒤에서 한숨을 쉬었다. '이제 우리가 오늘인데 왜 처음부터 귀찮게 하는가?'"

없다 세상에서 후회하는 약은 후회가 연달아 연결된다. 이 문제를 해결하고 저 문제를 해결하면 후회는 늘 많다. 그러나 사람들은 자기 자신을 비난하고 후회할 수밖에 없으며, 자신을 벗어날 수 없습니다. 과거의 손실을 미래의 이익으로 만회해야 사회에 기여할 뿐만 아니라 자신에게도 이익이 됩니다.

5. 3월에 오디를 심고 6월에 연못을 만드는 것을 생각해 보세요.

누에를 키우는 봄에만 뽕나무를 심어야겠다는 생각이 들고, 여름 장마철에는 연못을 만들 생각이 난다. 이는 통찰력이 부족하고 상황이 발생했을 때 해결책만 생각한다는 비유입니다.

명나라 원채는 『원시시범』에서 “오늘날 사람들은 가뭄을 물리칠 때 파종을 생각하지만, 수확을 하고 나면 잊어버린다. 속담처럼 3월이면 생각난다”고 썼다. 뽕나무를 심고, 6월에는 뽕나무를 심을 생각을 하면 연못을 만들 생각을 하면 아무 생각 없이 사람들에게 피해를 줄 것입니다.

뽕나무를 심을 생각도 하지 않고 누에를 키울 때까지 기다렸다가 어떻게 좋은 수입을 얻을 수 있겠습니까? 6월에 농작물에 물을 줄 때까지 기다렸다가 연못을 만들 생각을 한다면 어떻게 풍성한 수확을 거둘 수 있겠습니까? 그러므로 통찰력이 없는 사람은 통찰력이 부족하여 기회를 놓치고 한탄하게 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세상을 대할 때는 멀리 보는 안목과 장기적 관점이 필요합니다.

6. 말의 절반은 혀끝에 두고 에티켓을 지키세요.

말에는 조심하고 행동에는 예의를 갖추세요.

'지공전전' 141장: "나는 자비를 문으로 삼고 선한 생각을 근본으로 삼는 스님입니다. 말을 할 때는 도덕을 지켜야 하므로 말을 제대로 하지 못합니다. 혀끝으로 반말도 자주 ​​하는데, 에티켓을 지키세요.”

따뜻한 말 한마디는 겨울을 따뜻하게 해줄 수 있지만, 나쁜 말은 추운 계절에 상처를 줄 수 있다. 말은 사람에게 상처를 줄 수도 있지만, 상처를 준 말을 따뜻한 말로 바꾸는 방법은 모두 한 생각에 담겨 있습니다. 화가 났을 때 말의 절반을 입술에 남기는 것이 입에 남는 미덕이다. 일을 할 때 너무 엄격하지 말고 공손하고 포용하면 마음이 자연스럽게 넓어질 것입니다.

7. 나를 심각하게 받아들이지 말고, 다른 사람을 가볍게 여기지 마십시오.

자신을 소중히 여기지 말고, 남을 얕잡아 보지도 마세요.

'생사컷' 4장: "한마디로 나를 진지한 사람으로 생각하지 않으면 남을 가벼이 여기지 않는다. 배는 매끈하고, 자연의 법칙과 사람은 그를 좀 더 도와주려고 합니다.”

노자는 “나에게 심각한 환자가 있다. 몸이 있는데 몸이 없으니 무슨 문제가 있느냐?”라고 말했다. 사람이 큰 어려움에 처한 첫 번째 이유는 자기 자신을 너무 심각하게 생각하지 않기 때문입니다. 자신을 너무 심각하게 생각하지 않으면 모든 일에 관심을 두지 않고, 이득과 손실을 별로 신경 쓰지 않을 것입니다. 걱정과 고통이 너무 많습니다.

자신을 과대평가하면 자연스럽게 남을 얕보는 결과가 나오기도 한다. 이런 식으로 다른 사람의 필요와 취미는 존중되지 않습니다. 당신이 다른 사람을 존중하지 않으면 다른 사람도 당신을 존중하지 않을 것입니다. 그러므로 가장 좋은 것은 자신을 다른 사람과 동등하게 대하는 것이며, 자신을 귀히 여기지도 남을 업신여기지도 말고, 반대로 남을 귀히 여기지도 않고 자신을 업신여기지도 않는 것입니다.

8. 사람이 강하지 않으면 안전하지 못합니다.

강한 성격이 없으면 사회에서 자신을 확립하기가 어렵습니다.

'진핑메이' 첫 장: "사람이 강하지 않으면 안전하지 않다는 속담처럼, 노예 가족은 행복한 삶을 누리고 사람들을 무시합니다. 삼십여 번 싸워도 뒤돌아보지 않는 자, 사십여 번 싸워도 돌아서지 않는 자.” 또한 “사람이 뼈가 튼튼하지 못하면 평안히 살 수 없다.”라고 기록되어 있습니다.

인생은 쉽지 않으며 다양한 어려움, 때로는 재난에 대처해야 합니다. 인생은 조류를 거슬러 항해하는 것과 같으니, 앞으로 나아가지 않으면 물러날 것이고, 인격이 강하지 않으면 인생의 급류에 쉽게 밀려날 것입니다. 약속하고 계속해서 발전해 나가겠습니다.

9. 완벽함을 추구하는 이유는 무엇인가요?

모든 일은 만족스럽고 완벽하게 이루어져야 하며, 행복할 시간은 없을 것입니다.

'붉은 저택의 꿈' 76장: "고대인들이 흔히 말하듯 '완전함을 추구하면 무슨 소용이 있느냐?' 내 말에 따르면 그것뿐이라고, 배를 타고 일어나고 싶을 뿐이야." ." " "소주반원(蘇州番庭)" : 정원주인이 "완전함을 추구하지 않고 만족하고 절반만 간직하고자 한다"고 하여 바이타동쪽의 여반원(魯帯庭庭)과 구별하기 위해 "반원(半庭)"이라 이름지었다. 현재 일반적으로 "Southern Ban Garden"으로 알려진 도로. 입구에는 왕원지가 쓴 "완벽함을 추구하는 것이 무슨 소용이 있는가? 사람은 질이 없으면 가만히 있을 수 없다"라는 문구가 있어 정원을 만들려는 의도를 알 수 있습니다.

Ji Xianlin 씨는 “불완전함은 삶이다.”라고 말했습니다. 인생은 완벽하기 어렵고, 사람이나 사물에 있어서 완벽함을 위해 부지런히 노력한다면 그것은 자신에게 무거운 사슬을 걸고 앞으로 나아가기 어렵게 만들고 우울하게 만드는 것과 같습니다. 올바른 접근 방식은 현실을 직시하고, 자신과 타인의 불완전함을 인정하고, 자신뿐만 아니라 타인에게도 관대해지는 것입니다.

10. 돌아갈 때 다시 만날 수 있도록 갈 때 부탁을 남겨주세요.

사이좋게 지낼 때의 옛말처럼, 헤어져도 친절함을 유지해야 나중에 다시 사이좋게 지낼 수 있다.

'수당연의' 제14장: "고대인들은 '가는 길에 은혜를 베풀어 처음에 돌아올 때 다시 만날 수 있게 하라'고 말했다. 너무 차갑게 굴지 말라고 했는데, 이제 그 사람 볼 얼굴 없으면 그냥 숨어라." 모든 것에 여지를 남겨두고 5점을 포기해도 후회는 없을 것”이라고 말했다. "Motto Lianbi"는 다음과 같이 요약합니다. "모든 일을 할 수 없고 모든 말을 말할 수 없으며 모든 추진력에 의지할 수 없으며 모든 축복을 누릴 수 없습니다." 다른 사람을 대할 때, 우리는 “여유를 남겨두어야” 합니다. 만약 우리가 다른 사람, 우리 자신, 그리고 사물을 위한 공간을 남겨두지 않는다면, 우리는 그것을 고칠 수 없고 우리 자신을 당황하게 할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