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어떻게 좋은 작문을 한 편 쓰는가
어떻게 좋은 작문을 한 편 쓰는가
이 전체 프로세스는 여러 단계 프로세스로 나눌 수도 있습니다. 일반적인 단계는 명제, 지도, 수정, 논평 4 단계로 나뉜다. 이런 단계의 구분법은 유행이 오래되었지만 실제에 맞지 않고 표면화되었다. 우선, 교사의 명제 외에 학생 제목이 있는데,' 명제' 는 편파적으로 완전하다. 둘째, 2 단계의' 지도' 로서 교사의 전체 작문 과정의 행동이며, 어느 단계에만 속하지 않는다. 다시 한 번, 작문의 4 단계 표지의' 명제, 지도, 수정, 평론' 은 표면적인 행동이 아니며, 작문 수업의 실질적인 진전도 전혀 보이지 않기 때문에 판단을 내릴 수 없다. 따라서 여기서는 작문교육 과정을 구상과 가공의 두 가지 주요 과정으로 구분하는데, 반드시 작문과 작문교육의 본질을 반영할 수는 없지만, 적어도 그 실제에 근접할 수는 있다. 첫째, 구상 과정의 교수 (1) 구상 과정의 특징, 구상 과정의 특징, 구상 과정은 엄격하게 작문을 관통하는 시종일관, 그러나 비교하면, 주로 작문 동기 생성부터 문장 틀까지 성숙한 심리과정을 가리킨다. 구상 과정은 작문에서 가장 중요하고 어려운 부분이다. 멘토인 교사와 글쓴이의 학생들은 모두 구상 과정의 특징에 특별한주의를 기울여야 한다. 1. 구상 과정은 개인독립성 구상 과정을 갖고 있으며, 개인독립성 구상을 갖고 있는 과정은 저자가 독립적으로 사고하는 과정이며, 교사는 지적을 할 수 있지만, 대체해서는 안 된다. 개인의 상대적 독립성을 가지고 있기 때문이다. 교사는 학생의 구상의 독립성을 인식하고 학생의 독립적 사고를 지적하고 존중해야 한다. 그래야만 학생 독립의 개성이 실감날 수 있다. 2. 작문의 전체 과정은 구상 과정이며, 작문의 전체 작문에 영향을 미치는 전체 과정은 구상 과정이며, 작문의 전체 과정은 구상과정 구상은 작문에 대한 전체적인 구상이다. 구상 과정은 세로로 보면 정문제부터 최종 마감까지, 가로로 보면 입의, 재료 선택, 구조, 표현 등 모든 측면을 고려해 작문에 미치는 영향은 전방위적이다. 3. 구상 과정은 외부의 영향을 받기 쉬우며, 구상 과정은 외부의 영향을 받기 쉬우며, 학생의 구상 과정에 영향을 받기 쉽다. 개인이 적극적으로 생각하고, 사유가 활발한 과정이며, 외부의 어떤 요소, 특히 교사의 말과 행동이 학생의 작문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 따라서 교사는 좋은 외부 환경을 조성하고, 학생들에게 긍정적이고 유익한 영향을 주고, 불리한 요인의 간섭을 피하려고 노력해야 한다. 같은 학년과 같은 수준의 갑, 을 두 반에서 이런 실험을 한 적이 있는데, 구상 과정의 이러한 특징을 비교해 볼 수 있다. 선생님은 갑과 을 양반에서 같은 작문 임무를 제시했다.' 생활의 순간' 이라는 제목으로 문장 한 편을 썼는데, 문체는 제한이 없고 8 자 이상이다. 갑반: 선생님은 작문 임무를 제기한 후 학생들을 지도한다. "우리의 생활은 다채롭다. 사람마다 생활의 한 순간에 대해 서로 다른 느낌을 갖게 된다. 아마도 이 순간이 너에게 따뜻함을 주었을지도 모른다. 아마도 이 순간이 당신에게 힘을 주었을 것입니다. 아마도, 이 순간 은 당신이 진실을 이해하게; 어쩌면, 이 순간이 너를 부끄럽게 할지도 모른다. 여러분은 어떤 삶의 순간도 쓸 수 있습니다. 클릭합니다 을반: 선생님이 작문 임무를 제기하고, 학생 조를 조직하여 간단한 토론을 합니다. 이후 개별 학생의 도움을 위한 단독 지도가 이뤄졌다. 결과: 갑반 학생들은 대부분 교사가 지도하는 사고방식에 따라 생활 중 어느 순간에 대한 계시나 느낌을 썼다. 을반 학생들의 사유는 다원적이다. 개성적이고 창의적인 습작이 적지 않다. 어떤 학생들은 우리의 생활이 매 순간으로 구성되어 있다고 생각하며, 생활의 매 순간을 소중히 여겨야 한다. 어떤 학생들은 자신의 모든 생활 순간을 회상하며, 자기 생명의 희로애락의 성장 과정을 보여준다. 어떤 학생들은 생활의 같은 순간, 중국, 미국, 일본 등 각 나라 사람들이 서로 다른 생활 상태를 본다. 어떤 학생들은 소설로 항우의 삶에서 자숙하는 그 순간 등을 썼다. 위의 실험을 통해, 우선 교사의 지도가 필요하고 적절해야 하며 학생마다 달라야 한다는 것을 분명히 알 수 있다. 어떤 학생은 필요하고, 어떤 학생은 필요 없고, 어떤 학생은 교사의 지도가 더 필요하고, 어떤 학생은 덜 필요하다. 교사의 지도, 학생들의 사유가 더욱 활발해지고, 시각의 다양성이 드러날 수 있으며, 어떤 것은 학생의 사고를 구속하여 고정적인 틀에 들어갈 수 있다. 따라서 교사가 학생들의 구상 과정을 지도하는지, 어떤 지도를 하는지, 글쓰기 주제의 난이도와 학생의 차이에 따라 달라진다. 둘째, 구상은 작문의 전반적인 상황, 특히 구상에 영향을 줄 수 있다. 입의는 전체 작문완제품의 영혼이다. 다른 아이디어는 재료 선택, 구조, 표현 등에 영향을 줄 뿐만 아니라 다른 문장 들과는 다른 문장 한 편의 핵심이다. 을반 학생들의 서로 다른 취지, 예를 들면, 어떤 학생들은 소설로 항우 생활의 그 자략한 순간을 써서 다른 사람의 작문과 근본적인 차이를 가지고 있다. 마지막으로, 구상의 개인의 독립성은 학생이 개성을 표현하고 창의력을 창출하는 중요한 기초이다. 학생들은 삶의 한 순간에 대한 다원적 인식, 개성체험이 대체로 같다고 해도, 삶을 선택하는 어느 순간에도 구상 과정의 독립성을 드러낼 수 있고, 개성을 나타낼 수도 있다. (b) 구상 과정 교육 실시 2 구상 과정 교육 실시 구상 과정 특성 인식, 교사 개입 학생 구상 과정, 학생 작문 사고의 폭과 깊이, 학생 작문이 개성을 표현할 수 있는지 여부, 창조성을 가질 수 있는지 여부 등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다. 그리고 이런 개입이 학생들의 구상에 미치는 영향은, 장단점이 확실하지 않다. 따라서 구상 과정의 교육은 속박이 아니라 학생들의 사고를 해방시키기 위해 노력하는 것이 기본 전제조건이다. 작문 수업 과정에서 교사의 학생에 대한 지도는 대부분의 경우 필수적이다. 중요한 것은 교사가 신중하게 교수 전략을 채택하여 학생 사고의 폭과 깊이를 넓혀 개성을 표현하고 창의력을 발휘할 수 있도록 노력해야 한다는 것이다. 특히 구상 과정의 교육은 학생들의 작문 동기를 불러일으키고, 다른 하나는 학생의 사고를 활성화시키는 것이다. 1. 학생의 작문 동기를 자극하여 학생의 작문 동기를 불러일으키는 것은 일반적으로 구상 과정은 동기 생성, 구상 전개, 구상 정형의 세 단계를 거쳐야 한다. 작문 동기는 전체 작문 과정의 시작이다. 작문 동기의 부추김이 없으면 작문이 시작되지 않는다. 따라서 작문 수업의 첫 번째 임무는 학생들의 작문 동기를 불러일으키는 것이다. 그래야 학생이 구상 상태에 들어갈 수 있다. 학생들의 작문 동기를 불러일으키는 가장 기본적인 방법은 작문 임무를 제기하는 것이다. 이것은 교학 목표를 실현하는 데 필수적일 뿐만 아니라, 학생들이 신속하게 글쓰기 동기를 갖게 하는 효과적인 방법이기도 하다. 작문 임무를 완수하면 학생의 가장 기본적인 작문 동기가 된다. 학생 글쓰기의 동기는 두 가지 범주로 구성됩니다. 하나는 자기 요구, 즉 자신의 요구입니다. 예를 들어, 감정의 수요는 글쓰기 동기, 성취감에 대한 갈망, 글쓰기 동기 등을 낳는다. 둘째, 다른 사람의 요구는 주로 교사나 시험의 요구이다. 전자는 능동적인 상태에 있어 자신의 주관적인 능동성을 자극하기 쉽다. 후자는 수동적인 상태로, 부정적인 감정을 일으키기 쉽다. 하지만 글쓰기 자체와 사회의 요구로 인해, 교학에서 학생들은 종종 다른 사람의 요청에 따라 글쓰기 동기를 갖게 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독서명언) 따라서 교사는 작문 임무를 제기하고, 학생들의 작문 동기를 불러일으키며, 또한 학생 자신의 요구에 근접하게 하고, 학생 작문의 열정을 불러일으키려고 노력해야 한다. 작문 임무를 제기하는 방식은 다양하다. 명제 작문일 수도 있고, 주제 작문일 수도 있고, 재료 작문, 주제 작문, 훈련 요구 사항 등을 제시할 수도 있다. 어느 쪽이든 노력해야 한다. 첫째, 학생 생활에 가깝고, 생활의식을 반영하고, 학생들이 할 말이 있게 해야 한다. 학생 생활에 밀착되는 것은 작문 임무를 디자인할 때 학생이 체험하고 느끼고 아는 내용을 골라서 작문과 학생 생활을 밀접하게 결합시켜 학생들이 할 말이 있게 하는 것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공부명언) 예를 들어, 어떤 사람들은 생활 속에서 항상 다른 사람이 듣는 사람이 되기를 바라지만, 자신은 참을성 있게 다른 사람의 말을 듣기가 어렵다는 작문 제목을 설계했다. 선생님이 학생의 말을 함부로 끊으면 지도자는 늘' 간단하게 말해라',' 더 있어' 로 부하의 대화를 끊는다. 일반인의 교제에도 불구하고 사람들은 수동적인 경청자가 되고 싶지 않다. 사실 듣기는 미덕이고, 듣기는 수양이며, 듣기는 일종의 기질이다. 곰곰이 생각해 보면 이런 이치가 아닌가? 듣는 법을 배우라' 는 주제로 8 자 문장 한 편을 써 주세요. 문체는 제한이 없습니다. 시를 제외하고요.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예술명언) 이 작문의 제목은 어느 정도의 보편성을 가지고 있다. 생활 속에서 사람 사이에는 소통, 교류, 표현이 필요하다. 모든 사람은 하소연자이자 경청자이다. 중학생도 하소연과 경청의 경험이 있어야 하고, 자신의 생활체험에 쉽게 연락할 수 있어, 보통 할 말이 없다. 또 다른 예로, 어떤 사람들은 물건, 감정, 정태 등에서 제목을 설계한다. 예를 들면, 물품류:' 차',' 우산',' 과일',' 나무',' 옷',' 빛',' 약',' 약',' "고통", "울음", "웃음", "시원함", "눈물", "중독", "놀라움", "산산조각" 등 감정과도 같습니다. 또 정태류:' 등',' 급함',' 두려움',' 희망',' 참음',' 억울함',' 원',' 진' 등. 이런 감정과 정태도 모두 모든 사람이 반드시 겪어야 할 것이다. 이런 내용을 학생들은 반드시 할 말이 있을 것이다. 사례 분석 사례 분석 수업 벨소리가 울렸고, 사제가 서로 안부를 묻자 국어 선생님은 "학생 여러분, 매일 교루 앞 연못을 지나가는데, 이 연못의 조형과 그 의미를 아십니까?" 라는 질문을 던졌다. 돌 하나가 천층의 파도를 일으키자 교실 안이 갑자기 재잘재잘재잘거렸다. 잠시 후, 한 소리가 좌석에서 들려왔다. "그것은 마치 큰 8 자 같고, 그것은 모든 길의 의미를 담고 있다." 학생들은 계속 고개를 끄덕였다. 선생님은 내색을 하지 않았다. 이것은 매우 평범하고 대중적인 연상이다. 학생들의 사고를 깊은 곳으로 끌어들이기 위해, 그는 또 물었다. "8 자 외에 다른 모양과 의미가 있는가?" " 수업시간에 또 재잘재잘재잘재잘재잘재잘재잘재잘재잘재잘재잘재잘재잘거렸다. 잠시 후, 또 다른 사람이 발언했다. "나는 그것이 신발 모양과 같다고 생각한다." "나는 그것이 발자국과 깊은 발자국과 더 비슷하다고 생각한다." 선생님이 한바탕 중얼거리자, 그는 학생의 사유가 이미 활성화되었다는 것을 깨닫고, 더 추궁했다. "우리는 늘 한 걸음 한 걸음 한 걸음 한 걸음 더 나아가야 한다고 말하는데, 이 발자국은 우리 학교 건물 앞에 깊이 박혀 있는데, 이것이 무슨 의미가 있는가?" 이때 평생 자리에서 일어섰고, 교사의 격려로 과감하게 말했다. "그것은 우리 학교가 오늘까지 발전할 수 있다는 것을 상징하며, 전적으로 우리 전체 선생님과 학생들이 한 걸음 한 걸음 한 걸음 한 걸음 걸어나가는 것을 상징하며, 그것은 우리 학교가 한 걸음 한 걸음 한 걸음 한 걸음 한 걸음 한 걸음 한 걸음 한 걸음 한 걸음 앞으로 나아갈 수 있게 해 주었다" 고 말했다. 교실 안에서 갑자기 박수 소리가 한바탕 울렸다. 학우들이 더욱 적극적으로 발언하다. "나는이 수영장이 두 개의 둥근 집합이라고 생각한다. 원 중 하나는 선생님들의 집합체이고, 다른 하나는 우리 학생들의 집합체이며, 이 두 집합체 사이의 통로는 우리 사제 사이에 있는 다리이다. " ... 이 국어 선생님은 학생들의 호기심과 승부욕이 강한 심리적 특징을 최대한 활용하고, 현지에서 취재하며, 학생 주변의 수조에서 이야기하며, 학생들의 창작 욕구를 자극하여 좋은 교학 효과를 거두었다. 둘째, 개방성이 있어 학생들이 개성을 쉽게 표현하고 창의적인 개방성을 창출하는 가장 중요한 특징은 다양성이다. 이를 위해서는 교사가 비교적 예민한 통찰력을 가지고, 글쓰기 임무가 다원적 인식을 가질 가능성이 있어야 한다. 한 교사는 신문의 8 자 안팎의 뉴스' 유후란, 뇌봉이 금발인형-어린이 도서가 어찌' 만화' 영웅' 이 될 수 있는지, 그 가치를 빠르게 깨닫고, 다음과 같은 작문제목을 작성했다. 아래 자료를 읽고, 각도를 선택하고, 제목을 직접 작성하며, 6 자 이상의 문장 한 편을 쓴다. 24 년 5 월 28 일' 뉴스이브닝 뉴스' 에 따르면, 육일 어린이날이 다가오자 상하이 일서점에서는 한 출판사에서 출판한 1 권의' 어린이 주음 유명인사 이야기' 를 판매하고 있다. 여러 세대의 모범뇌봉은 눈이 동그란 금발 소년으로 그려졌고, 열다섯 살 때 적의 칼 아래 희생된 유호란은 생탈탈하여 금발로 그려진 예쁜 인형으로 그려졌다. 이런 자료는 학생들에게 제공하는 정보의 양이 어마하다. 유후란, 뇌봉이 인형이 된 이런 사회현상의 출현은 그 뒤의 사회, 경제, 문화, 교육, 역사 등 여러 가지 요인이 매우 복잡하다. 모든 사람은 이에 대해 자신의 견해를 가지고 있으며, 쉽게 인식의 다양성을 형성하여 학생들이 개성을 표현하고 창의력을 발휘할 수 있게 한다. 2. 학생사고를 활성화하고 학생사고를 활성화시켜 엄밀하게 말하면, 학생이 작문동기를 낳는 순간 구상전개 단계에 들어간다. 이 단계에서 학생들은 이전의 지식, 경험, 감정, 사고 등을 모두 축적하여 자신의 감정과 인식에 적합한 표현 형식과 수법을 찾아야 한다. 특히 기존 자료를 적극 동원하고, 주제를 확립하고, 구조를 계획하고, 작문 동기에 적합한 형식을 찾는 것이다. 학생들의 사고를 활성화시키는 것은 학생들이 작문충동을 일으키거나 강화하고 욕망을 표현하도록 돕는 것이고, 다른 한편으로는 학생들의 사고를 여기 상태로 만들어 여러 각도에서 경험하고 느끼고 생각하는 것이다. 작문 수업에서 학생들의 사고를 활성화시키는 방법은 주로 (1) 작문 요구에 따라 동일, 유사 또는 반대 상황의 창설을 통해 학생의 경험, 감정, 사상 등을 전면적으로 투입하여 학생들이 작문충동을 일으키고 사유가 여기 상태를 나타내도록 하는 것이다. 상황의 창설은 학생의 기존 생활 경험, 지식, 능력을 기초로 노력해야 한다. 다음 예는 흔적도 없이 상황을 만들어 학생 생활에 접근하여 학생들의 사고를 자극했다. 이것은 고 1 의논문 쓰기 개론 수업이다. 수업이 시작되자마자 교사는 이 반 레크리에이션 위원들이 학교 학생회 문유부장에 출마하지 못하는 일을 이야기했다. 선생님은 반 전체 학생들에게 효과적인 설득을 하도록 청했다. 학생들은 잠시 말할 수 없다고 느꼈다. 선생님은 문화 오락 위원들에게 자초지종을 말하도록 요청했고, 그녀는 자신의 여러 가지 걱정을 말했고, 선생님은 가는 김에 이러한 걱정을 일일이 판서하였다. 학생들은 실마리가 잡혔다는 생각에 갑자기 활기를 띠기 시작했다. 선생님은 반 전체에게 설득 방안을 논의하라고 요청했고, 자신은 칠판에 학생이 말한 요점을 적어 만장일치로 인정하면, 한 학우에게 이 방안에 대해 반 전체 학우를 대표하여 대중 앞에서 설득하도록 요청하였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독서명언) 그런 다음 반 전체가 그 설득 효과 분석의 득실을 분석하고 수정 의견을 제시하도록 했다. 이어 교사는 객관적인 조건 제한으로 표현을 편지로 바꾸는 데 어려움이 있느냐고 물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객관, 객관, 객관적, 객관적, 객관적, 객관적, 객관적, 객관적, 객관적, 객관적) 학생들은 없다고 합니다. 교사가 다시 묻자, 반을 대표해서 이 일에 대해 문장 한 편을 써서 뒤의 반보에 등재한다면, 표기법이 다른가? 여러분 무슨 차이가 있는지 토론해 주세요. 토론 중에 모두들 아주 좋은 의견을 제시했다. 이어 교사는 학생들에게 이번 작문 상태를 이전 작문과 비교해서 차이점을 찾아내도록 요청했다. 학생들은 이번에 홀가분하다고 말했고, 어떻게 말해야 할지 알고, 자신이 표현 중의 문제를 발견할 수 있고, 스스로 수정할 수 있다는 말이 있다. 선생님이 말하기를, 같은 것은 모두 네가 쓴 것인데, 왜 이런 차이가 있는가? 토론 비교를 거쳐 세 가지 원인을 찾아냈다: ① 자신이 어떤 문제를 해결해야 하는지 알고 있다. ② 이 문장 무슨 용도로 쓰이는지, 어떤 효과를 받아야 하는지 안다. ③ 독자의 구체적인 상황을 안다. 선생님은 이 세 가지 점을 긍정하고 이 세 가지가 모든 글을 쓰기 위한 선결 조건이라고 지적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