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세관 중추절
세관 중추절
중추절 풍습 - 달 감상
우리나라에는 예로부터 중추절에 달을 감상하는 풍습이 있었습니다. "의례서"에는 "가을 황혼과 서월"이 기록되어 있으며 서월은 달의 신을 숭배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사람들은 월병, 수박, 사과, 자두, 포도 등 제철 과일을 커다란 향대 위에 올려 놓고 달이 공중에 떠오르면 예배를 시작합니다. 당나라에서는 중추절에 달을 감상하고 가지고 노는 것이 꽤 인기가 있었습니다.
송나라에서는 중추절에 달을 감상하는 풍습이 더욱 성행했습니다. "Tokyo Menghualu"는 "중추절 밤에는 귀족들이 정자를 장식하고 사람들은 달을 즐기기 위해 레스토랑을 놓고 경쟁합니다." 아치형 통로에 색을 걸고 신선한 것을 판매합니다. 야시장은 맛있는 과일과 세련된 음식으로 북적이며 대부분의 사람들은 발코니로 이동합니다. 일부 부유한 가족은 테라스와 정자에서 달을 즐기고, 음식을 준비하거나 가족 연회를 준비하고, 자녀를 재결합시키고, 달을 보면서 서로 이야기를 나눕니다.
중추절에는 월병을 먹는 풍습이 있습니다. 추석에는 청량한 가을 공기, 달이 가득합니다. 가장 둥글고 온 가족이 재결합합니다 – "사람의 보름달". 중추절에 월병을 먹는 풍습이 형성된 것은 사람들이 다시 모이기를 바라는 마음에서 비롯되었습니다. "황도의 풍경"은 다음과 같이 기록하고 있습니다. "8월 15일에 케이크가 둥글게 됩니다... 아내가 평안하게 돌아오면 그날 그녀는 남편의 집으로 돌아갈 것입니다. 이는 동창회입니다." 명나라의 『서호유람기』에서 종은 중추절을 월병과 직접 연관지어 다음과 같이 썼다. 재회를 상징합니다." 월병은 재회를 상징하며 중추절에 꼭 먹어야 하는 음식입니다.
중추절 월병은 누가 발명했나요? 고대 중국 황제들은 봄에는 태양을, 가을에는 달을 숭배하는 의식 체계를 가지고 있었습니다. 8월 중추절이 되면 사람들 사이에는 달을 숭배하는 풍습도 있습니다. 월병은 고대 중추절 기간 동안 달의 신에게 제사를 드리는 제사였습니다. 역사적 기록에 따르면 3000년 전 은나라와 주나라 때 강소성(江蘇省)과 절강성(浙江省) 지역에 태사원종(Taishi Wen Zhong)을 기념하는 '태석떡'이 있었다고 한다. 이것은 우리나라 월병의 '조상'이다. 한나라의 장건(張偉)이 서역에 진출한 후 참깨와 호두를 들여오면서 월병 제조에 보조재료를 추가하게 되었는데, 이때 호두(호두) 알갱이를 가득 넣은 둥근 과자가 등장했는데, 이를 호떡이라 한다. ". 당나라 시대에는 이미 개인 빵집이 생산에 종사했고, 수도 장안에는 빵집이 생기기 시작했다. 어느 해, 중추절 밝은 달이 뜬 밤, 당명제와 양후궁이 달을 감상하며 호떡을 먹고 있을 때, 당나라 명제가 호떡이라는 이름을 생각했다고 합니다. 좋지 않다.양후궁은 밝은 달을 바라보며 가슴이 벅차오르며 “월병”이라고 불쑥 내뱉었다. 그때부터 월병이라는 이름은 점차 퍼져나갔다.
중추절에 북송 왕족은 일종의 '궁병'을 즐겨 먹었는데, 이는 사람들 사이에서 흔히 '소떡', '월병'으로 알려져 있다. . 송나라 시인 소동파(蘇东波)는 “작은 과자는 달을 씹는 것과 같고 그 안에 바삭바삭한 찹쌀이 들어 있다”(쑤저우는 버터를, 찹쌀은 엿기름을 말한다)라고 썼다. 그 당시의 월병은 더욱 고급스러워서 달콤하고 아삭아삭한 맛이 나고 맛있고 맛있었어요. 원나라 시대에는 민족 갈등이 전례 없이 심화되었습니다. 전설에 따르면 원나라 말 황실은 지배력을 강화하기 위해 철제 무기의 개인 소유를 금지하고 10가구가 부엌칼을 공유해야 한다고 규정했는데, 고우(高河) 사람 장세성(張十成)이 비밀리에 서로 연락했다. 월병에 '8월 15일 살해'라는 조그마한 메모를 붙였다. 원군, 각 가정이 행동에 나섰다. 사람들을 보내 비밀리에 이를 전달함으로써 수색 중인 원군을 속였다. 봉기는 성공했고 나중에 원 왕조는 마침내 전복되었습니다.
작은 월병에는 민족 탄압에 맞서 투쟁한 고대 민족의 영광스러운 역사도 기록되어 있다. 명청 시대에는 중추절에 월병을 먹는 것이 민간에 널리 퍼졌습니다. 청나라 시인 양광복(楊光富)은 “월병은 복숭아와 고기 속을 채우고, 아이스크림은 사탕수수 프로스팅으로 달콤하다”고 썼다. 월병이 리뉴얼되고, 종류도 늘어나고, 품질도 대폭 향상되었습니다. 중화민국 시절에는 광동식 월병이 가장 유명했습니다. 1927년 발행된 주간지 '민속' 제32호에 따르면 중추절 기간 동안 80종 이상의 월병이 전시되며 대부분 광둥식 월병이다. 매우 귀중한 인물로는 Tang Huang Yan Yue, Seven Stars Accompanying the Moon, Xi Shi Su Yue 등이 있습니다.
월병은 지역에 따라 종류도 다양하고 맛도 다양해 오늘날까지 발전해 왔다. 중추절 음식이라는 단일 기능에서 벗어나 사계절 먹을 수 있는 맛있는 과자로 점차 진화해 나가고 있습니다. 그 중 베이징식, 소련식, 광동식, 닝식, 조주식 월병은 전 세계 사람들에게 널리 사랑받고 있습니다. 최근 몇 년 동안 언론에서는 일부 월병 제조업체가 특별히 포장이 매우 정교하고 가격이 수천 위안에서 수만 위안에 달하는 독특한 '슈퍼 월병'과 '초고가 월병'을 생산했다는 사실을 지속적으로 공개했습니다. 이는 월병을 맛보는 것이 아니라 '스타일'을 먹는 것이다. 월병에 내재된 문화적 의미가 왜곡되고 소외되어 기형적인 소비형태로 변질된 것은 매우 비정상적인 일이다.
예로부터 월병은 행운과 재회를 상징하는 음식으로 여겨져 왔습니다. 매년 중추절, 밝은 달이 뜰 때마다 가족들은 함께 모여 케이크를 먹고 달을 감상하며 가족의 행복을 누립니다.
후 케이크, 궁중 케이크, 작은 케이크, 달만두, 동창회 케이크라고도 알려진 월병은 고대 중추절 기간 동안 달의 신에게 제사를 지내는 풍습입니다. 중추절 월병은 전승되어 왔습니다. 월병의 전설은 당나라 초기부터 시작됐다. 당나라 황제 이연이 신하들과 함께 중추절을 지낼 때, 그는 투판 상인들이 바친 화려하게 장식한 둥근 케이크를 기쁘게 들고 하늘의 밝은 보름달을 가리키며 크게 웃었다. 떡은 외상으로 드려야 합니다." 떡을 관리들에게 나누어 주고 함께 축하하라.
월병은 당나라 때 둥근 케이크라고 불렀으며, 남송 주밀의 『고무림 이야기』와 오자무의 『몽량록』에 월병에 관한 기록이 등장한다. 그 당시에는 음력 보름날에 월병을 먹는 것이 흔한 일이었고, 월병을 만드는 기술도 뛰어났습니다. 청나라 월병의 다양성과 품질은 새로운 발전을 거쳤으며 속이 좋고 맛이 신선하며 모양이 아름답습니다. 달'은 행운, 부, 장수, 행복을 상징합니다. 요즘은 지역의 차이, 재료, 조미료, 모양의 차이로 인해 전국 각지에서 다양한 스타일의 품종이 형성되고 있습니다.
주요 품종에는 베이징 스타일, 소련 스타일, 광동 스타일, 조주 스타일 및 윈난 스타일이 포함됩니다. 속재료에는 단맛, 짠맛, 육류, 채식 등 다양한 종류가 있으며 각각 고유한 특징이 있고 색상, 맛 및 풍미가 좋습니다.
중추절 풍습 - 떡치기
월병 먹는 것과 마찬가지로 떡을 치는 것도 중추절 풍습입니다.
월병은 둥근 모양으로 재회를 상징하고, 찹쌀떡은 둥근 모양으로 재회와 재회를 상징합니다. 찰기가 많은 찹쌀로 만들어지기 때문에 모두가 함께 붙어 결코 떨어지지 않는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월병은 좋은 선물이고, 찹쌀떡도 좋은 선물입니다.
차이점은 월병을 먹는 범위가 전국적인 반면, 찹쌀떡을 만드는 풍습은 주로 장강 유역의 벼 재배 지역, 특히 쓰촨성, 충칭, 후베이성, 그리고 후난. “중추절에 찹쌀떡을 치지 않으면 시어머니와 자식들이 집에 가지 못한다”(<오룡현 연대기>)는 속담이 있다. 찹쌀떡을 두드리고 두드리는 것을 의미하며, 제작방법이 복잡하지 않습니다. 『뎬장현기』에 따르면 중추절에 “집집마다 아침에 찹쌀을 쪄서 나무막대기로 찧어 찹쌀떡을 만들고, 설탕이나 된장을 섞어 찹쌀떡을 만든다”고 한다. ." 구체적인 방법은 찹쌀 불림 - 찐 찹쌀 - 돌솥에 붓고 잘게 찧은 것 - 찹쌀떡에 굴리는 것(볶은 콩가루를 뿌린 것)입니다.
찹쌀떡 굽기는 중추절의 클라이맥스다. 종종 명절 음식과 술을 식탁 위에 놓고 마지막 찹쌀떡 식사를 기다리곤 합니다. 온 가족이 시즈이 둥지 주위에 모여 "즐거움을 지켜보는 동안", 시누이는 찐 뜨거운 찹쌀을 가져와 시즈이에 붓고 앞으로 찹쌀떡을 두들기며 두들겼습니다. , 두드리고 주무르고 잡아당기며 수십번, 수백번, "야! 야!"라는 구호를 흥얼거릴 수밖에 없었던 그 힘센 남자는 땀을 흘리면서도 큰 소리로 외쳤다. 구경꾼들은 계속해서 그를 격려했고 때로는 그를 몇 번 때리기까지 했습니다. 온 가족의 뜨거운 관심 속에 마침내 찹쌀떡이 식탁 위에 올려졌고, 중추절 동창회 만찬이 차려졌습니다. 삼협 저수지 지역의 푸링 시골에서는 다음과 같은 동요가 불려집니다.
까마귀 꼬리가 펼쳐져 있고, 주인 집에 도착하면 흑설탕에 흠뻑 젖어 기뻐합니다. (팝콘), 찹쌀떡에 백설탕을 찍어 먹습니다.
추석, 바쁜 가을 수확의 계절이 지났습니다. 가족 모두가 맛있는 음식과 와인을 사고, 찹쌀떡을 만들고, 두부 푸딩을 밀고, 베이컨을 요리하여 잠시 휴식을 취합니다. , 가족은 화합하고 수다를 떨고 웃으며 즐거운 시간을 보냅니다.
8월 15일에 찹쌀떡을 만들 때에는 반드시 햅쌀로 만들어야 하는데, 이는 추수의 열매를 누린다는 의미로, 과거에는 달 제사를 지내고 조상에게 제사를 지낸 후에만 먹을 수 있었습니다. , "가을의 예고"라고 불 렸습니다. 식사할 때에는 식탁에 계신 어르신이나 집에 계신 어르신들이 먼저 맛보실 수 있도록 해야 합니다. 시골 남자와 여자가 약혼하면 그 여자네 집에서 찹쌀떡 두 개를 만드는데 솜씨가 특히 뛰어나고 그 위에 빨간색 글자 두 개를 붙여 새 아들이 된다는 뜻이다. -법이 굳건히 결속되어 부부는 행복한 부부가 될 것입니다.
중추절에는 찹쌀떡을 만드는 것 외에도 장강 중상류와 우장강 유역의 시골 남녀들이 찹쌀떡을 만들어 선물로 보내는 경우가 많다. 약혼했을 때나 자녀가 태어난 지 한 달이 되었을 때.
중추절 풍속 - 계수나무 감상
8월 추석 보름달은 향기로운 계수나무가 피어나는 계절이다. 따라서 당송시대에는 달을 감상하는 것 외에도 계수나무를 감상하는 중추절 풍습이 있었습니다.
한양민은 '고대 중국의 명절풍속'에서 "달을 보고 달에 있는 월계수를 보고 세상의 계피에 감탄하며 오강 베기 전설을 생각한다"고 말했다. 계수나무와 달에 떨어지는 계수나무는 사람들에게 더욱 영감을 줄 수 있으며 시인에게 영감을 주고 축제의 분위기를 더해줍니다."
고대에는 중추절에 달 아래 계수나무를 감상하는 풍습을 묘사한 시가 많이 있습니다. -가을 축제. 당나라 초기의 시인 송지문(656~712)이 말했듯이, “계수꽃은 하늘에 떨어지고 하늘 향기는 밖에 떠다닌다”(“영음사”). 유화이한 형제'). 이 시들은 계수나무의 향기와 달 아래 계수나무를 감상하는 장면을 묘사하고 있습니다. 당나라 시인 이교(644~713)는 『귀』에서 다음과 같이 썼다.
"은궁에 심지 않았지만 옥궁은 조용하다. 가지에 무한한 달이 가득하다. , 그리고 꽃은 자연 가을로 가득합니다."
검객은 말이고 불멸의 잎은 배입니다. 도교로 물 속에 머물 수 있기를 바랍니다."
달 아래서 달콤한 향기를 풍기는 계수나무의 흔들리는 모습과 향기로운 계수나무에 대한 무한한 사랑을 표현한 시입니다.
중추절 풍습 - 등불 감상
남송시대에는 중추절에 등불을 감상하는 풍습이 있었습니다.
'고무림 이야기'에 따르면 중추절 기간 동안 저장성에는 수십만 개의 작은 양가죽 물등불이 별처럼 물 위에 떠서 사람들의 눈길을 끌고 구경을 하게 되었다고 합니다. 당시 주요 명소가되었습니다. 중추절을 기념하기 위해 전국 각지의 시장에는 등불이 높이 걸려 있습니다.
광저우 등지에는 중추절 기간 동안 '중추절 나무'가 있다. 축제가 시작되기 전에 각 가족은 등불을 대나무 끈으로 묶고 색종이로 붙여서 제품등, 새와 동물등, 물고기와 곤충등, 우주등 등을 만듭니다. 중추절 밤에는 등불을 고한에 걸거나 기와 처마가 있는 테라스에 심는데, 이를 "나무 중추절"이라고 합니다.
남쪽에서는 중추절에 등불이 필수다. 등불에는 목초등, 짚등, 어비등, 왕겨등, 참외씨등, 새, 동물, 꽃, 나무등 등 다양한 종류의 등이 포함됩니다. 광시성 난닝에는 JL 아이들이 가지고 놀 수 있도록 대나무 종이로 묶은 다양한 등불 외에도 아주 간단한 사이프러스 등불, 호박등, 주황색 등불도 있습니다. 일명 소매램프는 소매를 파내고 문양을 그린 후 그 위에 끈을 달고 그 안에 촛불을 켜는 방식이다. 호박등, 오렌지등도 과육을 꺼내서 만듭니다. 이 램프는 외관이 간단하고 만들기도 쉬워서 매우 인기가 높습니다. 광저우와 홍콩의 아이들은 부모님의 도움을 받아 대나무 종이를 토끼등, 별과일등, 사각등에 묶어 짧은 기둥에 수평으로 매달고 높은 기둥에 올려 놓습니다. 중추절은 아름다운 모습을 선사합니다. 경치.
중추절 풍습 - 노인 공경
"이제 달이다. 노인들을 부양할 때다. 언제든지 막대기 몇 개를 주고 죽을 먹여라." 중추절이 다가오면 정부는 노인들을 집집마다 방문할 예정이며, 의자와 지팡이, 음식도 보낼 것입니다. 중추절에 노인을 공경하는 민속 풍습은 오랜 역사를 가지고 있습니다. 기혼 여성은 부모를 방문하여 부모의 양육에 대한 감사를 표현하기 위해 추석 선물을 주어야 합니다. 어르신들께 명절 선물을 드리면서 애도의 뜻을 표합니다.
소추절은 우리나라 사람들이 서로 선물을 주고받는 3대 명절(다른 두 명절은 춘절과 단오절) 중 하나이기도 하다. 가을축제에는 월병, 찹쌀떡, 술 등이 주를 이룬다. 중추절 연회는 안후이(Anhui)와 다른 곳에서는 반드시 연못 물고기를 먹어야 하며, 다른 곳에서는 구운 오리나 소금에 절인 오리를 반드시 먹어야 합니다. 맛있는 음식을 만들기 위해 "토란 고기 찜" 냄비를 쪄보세요. 저녁에는 온 가족이 달빛 아래 둘러앉아 한천 술 한잔과 월병과 사탕 몇 접시를 들고 달과 국화, 계수나무를 즐기며 일상을 이야기하고 달과 천상에 대한 지식을 이야기했습니다. 시체, 항공우주 뉴스, 중추절 풍습, 고대 신화는 오늘날 중추절을 기념하는 새로운 패션이 되었습니다.
중추절의 풍습 - 화룡춤
화룡춤은 홍콩 타이항 지역의 중추절 풍습입니다. 홍콩 코즈웨이베이에서는 음력 8월 14일 밤부터 시작해 3일간 성대한 불용춤 행사가 펼쳐진다. 화룡은 길이가 70미터가 넘고, 용의 몸체는 32개로 나누어진 진주풀로 만들어졌으며 장수향이 가득합니다. 성대한 행사가 있던 밤, 거리와 골목길에서는 빛과 용북 음악 속에서 구불구불하고 물결치는 불룡들이 즐겁게 춤을 추며 활기차고 떠들썩한 분위기를 자아냈습니다.
중추절 풍습 - 동창회 무
산시성 장안에서는 중추절 동안 모든 가족이 동창회 무를 만듭니다. 틀은 위 아래 두 겹으로 되어 있고 그 사이에 참깨가 끼워져 있습니다. 위층에는 크고 낡은 그릇을 사용해 달을 상징하는 원을 그렸다. 원의 중앙에는 '돌'이 새겨져 있고, 장난꾸러기 '작은 원숭이'가 '돌' 위에 서서 '납작한 복숭아'를 먹고 있다. 골무와 큰 바늘로 달 주위의 다양한 꽃 모양을 찔러 냄비에 데워주세요. 먹을 때에는 송곳니 모양으로 잘라서 식구들에게 하나씩 나누어 주고, 누군가가 잠시 집을 비우면 그 사람이 가져갈 수 있고, 결혼한 여자라면 누군가가 그녀에게 보내주어야 한다.
중추절 풍습-토끼
토끼와 노는 것은 중국 북부의 중추절 풍습입니다. Lord Rabbit은 베이징과 천진에서 인기가 있으며 "Colorful Rabbit"이라고도 알려져 있습니다. 청나라 부차돈충(淸村敦忠)은 『연경년』의 『토끼주마당』에서 이렇게 말했다. “중추절마다 도시의 영리한 사람들은 황토를 이용해 두꺼비와 토끼 조각상을 만들어 팔는데, 토끼왕이여, 옷과 모자와 덮개를 두른 자도 있고, 호랑이를 타고 있는 자도 있고, 큰 것은 3피트가 넘고, 작은 것은 1피트가 넘는다. “사람들은 중추절에 행운을 기원하기 위해 두꺼비와 옥토끼를 달 한가운데에 가지고 가서 숭배합니다. 청나라 판영비는 『도성년사기』에 기록되어 있다. “수도는 황사로 백옥토끼를 만들고, 갖가지 모양과 형태로 화려한 화장으로 장식하고, 도성 아래 하늘거리에 모였다. 달빛이 비치고 시장이 바뀌었다.” 중추절을 전후해 거리에는 토끼를 파는 상인들이 많다. 주민들은 서둘러 그것을 사서 집에 두거나 달 제단에 숭배했습니다.
중추절 풍습 - 불타는 탑
'중국 국가 세관' 기록: 장시(江西)성 '중추절 밤, 평범한 아이들이 야생에서 기와를 주워 불태운다' 그리고 그 위에 등유를 부어 불에 연료를 더하면 갑자기 들판이 대낮처럼 붉게 빛난다. 늦은 밤까지 아무도 지켜보지 않는 것을 '타오르는 기와등불'이라고 한다. 중추절의 풍습 중 하나인 탑을 불태우는 것. 탑은 대부분 깨진 타일로 만들어졌습니다. 대형 탑의 바닥도 벽돌로 되어 있으며, 탑 꼭대기에는 연료를 넣을 수 있는 구멍이 있습니다. 한가을 축제. 축제의 밤에는 나무, 대나무, 왕겨 등의 연료에 불을 붙이고, 불이 강해지면 그 위에 송진가루를 부어 불을 붙이는 모습이 장관을 이룬다.
우리나라는 광활한 영토와 풍부한 자원, 많은 인구, 다양한 풍습을 갖고 있으며, 중추절을 기념하는 방식도 다양하고 지역색이 강하다. 달을 감상하고 월병을 먹는 것 외에도 나무 심기, 달 이모 초대, 달신 숭배, 달 훔치기 등 일련의 멋진 축하 활동이 있어 중추절을 중추절 중 하나로 만듭니다. 우리나라에서 가장 문화적으로 중요한 전통 축제입니다.
중추절의 풍습 - 땅의 신에게 보고
고대의 춘계 활동은 땅의 신에게 풍년을 기원하는 것이었습니다. ; 추계는 풍작이 끝난 후의 가을보고였습니다. 8월 15일경에 농작물이 익거나 수확을 거두는 때는 추분에 가깝습니다. 이것이 봄기도이고 가을보답이다. 가을의 기념일 행사는 노래하고 춤추고 술을 마시면서 신을 즐겁게 해줄 뿐만 아니라 사람들도 즐겁게 해준다. 아가서에는 추수절을 기념하고 땅의 주인에게 제사를 드리는 내용이 기록되어 있습니다. 투공은 공무원이기도 하다. 전설에 따르면 그의 생일은 8월 15일이다. 나중에 그는 천에 그림을 그리거나 벽에 그림을 그리거나 그와 같이 조각하기도 했습니다. 그는 대개 흰 머리에 흰 수염을 기르고 한 손에는 지팡이를 들고 다른 한 손에는 금괴를 끌고 다니는 모습이 사람들에게 친근감을 느끼게 했습니다. 그는 토지를 관리하고 돈을 관리하는 기능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사람들은 그를 매우 존경합니다. 어떤 사람들은 부자가 되면 "집주인에게서 돈을 벌고 있다"고 말하는데, 이는 중추절 풍습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