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여주 그림 명언 도서 소개

여주 그림 명언 도서 소개

"여주 승의 그림 인용"은 "그림 인용" 및 "석도의 그림 인용"이라고도 알려진 회화 논문입니다. 이 책의 마지막 18장: 그림, 방법, 변화, 존경, 붓과 먹, 움직임, 윤곽, 산과 강, 질감, 영역, 길, 나무와 풀, 바다의 파도, 사계, 먼 먼지, 교련 , 단어와 제목을 동시에 사용합니다. 구체적인 창작 기법에 대해 이야기할 때, 그는 선(禪) 이론을 참조하여 전반적인 그림 아이디어가 신비롭지만, 그림의 목적은 고대를 모방하는 것이 아니라 자연을 위해 창조하는 것입니다. , 자신의 얼굴을 본다. 이는 청나라 초기의 유사고화양식에 대한 비판이며, 중국화 전시를 홍보하는데 큰 도움이 된다. 이 작품은 비교적 완전한 이론체계와 매우 창의적인 정신을 지닌 회화이론 작품이라고 믿어야 한다.

'여주스님 그림 명언'의 이론적 핵심은 첫 장 '한 그림'이다. 전임자들은 종종 그것이 수수께끼라고 생각하고 깊이 탐구하지 않았습니다. Shi Tao는 불교 신자였지만 그의 "하나의 그림" 이론은 도교에서 나왔습니다. 노자는 “도는 하나를 낳고, 하나는 둘을 낳고, 둘은 셋을 낳고, 셋은 만물을 낳는다”, “만물은 하나에서 태어난다”(노자 42장, 29장)고 믿었다. "하나"는 그림에서 일관되며 기본 방법이됩니다. "화가는 모든 것의 근본이며 모든 현상의 뿌리입니다. 신을 위해 사용되고 사람을 위해 숨겨져 있습니다." 화가는 주관적으로 '화법은 자의 확립'이며, 이를 '만물의 근본, 모든 현상의 근원'으로 삼고, '신에게는 보이고 사람에게는 숨길 수 있다'고 파악한다. 그림의 위대함, 예술을 마스터한 후에는 "산, 강, 인물, 새, 짐승, 풀과 나무, 연못과 정자의 원리를 이해하고 최대한 활용"할 수 있습니다. "하나의 그림"으로 창조를 인도하고, "적용은 모두 영적이고 방법은 일관되며, 이유는 모두 있고 상태는 끝이 없다", "사람은 그림의 결과를 볼 수 없고 그림은 볼 수 없다"는 상태에 도달한다. 마음의 뜻을 거스르지 아니하는 것이라." 결국 창작은 주관적인 노력에 달려 있기 때문에 '화가는 마음을 따르고' 근본을 파악하고 일관되게 '한 그림의 방식이 확립되고 모든 것이 확립된다'고 한다. 석도가 '하나의 그림'에 대해 구체적이고 깊이 있는 설명을 하지 않은 것은 사실이지만, 이것이 회화에 있어서 가장 근본적인 것을 가리키는 것이라는 점은 의심의 여지가 없다. 자신의 감정을 표현하고 창의적인 정신을 발휘하는 것을 말합니다. 이것은 유사 고풍스러운 스타일에 대한 강력한 비판을 의미합니다.

'하나의 그림'은 태어나는 것이 아니다. 진정으로 '하나의 그림의 법적인 확립'을 이루기 위해서는 하늘과 사람, 물질과 마음의 근본적인 관계로부터 오는 '법적 장애'를 극복해야 한다. 창조의 정신을 고양시켜 고대의 의식에서 벗어나 창조의 정신을 고양시키겠습니다. 제2장 '법의 법칙'과 제3장 '변화'는 '나는 일관성을 지켰다'라는 정신을 바탕으로 더욱 정교하게 전개됐다. Shi Tao는 법의 법칙만 알고 우주의 의미를 모르면 법에 의해 막히고 구속될 것이라고 믿습니다. "화가는 세상의 모든 것을 형상화하는 사람이다", "묵은 하늘의 영향을 받는다", "필치는 사람의 영향을 받는다"는 것을 진정으로 이해하고 사람의 적극적인 역할을 발휘하는 것 사물과 관련하여 하늘과 마음을 바라보는 데 있어서 "삶의 길을 그리고 장애물을 만드는 것"이 ​​가능할까. 그림은 마음에서 그릴 수 있다." 시타오는 '변화'를 논할 때 '과거를 빌려 현재를 만든다'는 정신으로 '남의 찌꺼기를 억지로 먹는' 과거의 불변자'를 경멸한다는 점을 분명히 했다. , 그는 "나는 나 자신이다"라고 선언하고 "펜과 잉크를 빌려 천지 만물을 쓰는데 그것이 나를 감동시킨다"는 주체적 창작 정신을 가지고 있다. “경이 있는 곳에 힘이 있어야 하고, 법이 있는 곳에 변화가 있어야 한다”는 기치를 내걸고 “내가 고대로부터 배웠지만 본받지 못한 것은 무엇인가?”로 “제작과 회화”를 엄격하게 실천한다.

시타오의 이론적 우위는 단지 '그림은 마음을 바탕으로 할 수 있다', '자존감'에 바탕을 두는 것이 아니다. '하나의 그림'은 4장 '수를 존중하다', 5장 '손목을 움직인다'는 주관적인 이상주의가 아니다. , 8장 "산수", 18장 "자인"은 모두 사물과 나, 풍경과 그림 사이의 변증법적 관계를 보여줍니다. 현재까지 자신의 지식을 사용하여 자신이 느끼는 것을 표현합니다." 이것은 느낌과 아는 것의 두 가지 측면과 올바른 관계입니다. "먼저 받고 그 다음 아는 것"에 대한 아이디어는 "산과"장에서 볼 수 있습니다. 강', '한 장의 그림으로 측량하면 천지의 진화를 이해할 수 있다'는 '가화'의 정신이 통한다. 산과 강의 형세를 측량하고, 땅의 광대함을 측량하며, 봉우리와 산의 밀도를 판단하고, 구름과 연기의 무지함을 알고, 수천 리 떨어져 서서 수천 가지 악한 것을 바라보느니라.", 즉 " 초안을 만들기 위해 모든 이상한 봉우리를 찾으십시오." "그의 지식을 사용하여 그의 아이디어를 발견하십시오. "당신이 받는 것"은 "그림이 잉크를 받고, 잉크가 펜을 받고, 펜을 받습니다"라고 말합니다. 손목을 받고, 손목이 마음을 받는다." 이것은 역관계에 대한 보충적인 설명이다. 마음에 '그림'이 있으면 그것에 영향을 받지 않을 것이다. 고대의 프로그램과 규칙에 제한되어, 하나 고정관념을 깨고 마음에 따라 손목을 움직이고 마음에 따라 그릴 수 있습니다. 손목을 움직이는 방식은 실제, 공허, 직선, 사각형, 느림, 느림, 변형, 변화, 이상함, 신성함을 참조하세요. 『윤완』 장). 화가와 산강의 관계에서 '받아들인다'는 것은 수동적이지 않다. '나는 산강의 형상과 정신을 꿰뚫을 수 있는 그림을 가지고 있다.' 우는 산과 강에서 태어났다.”, “산과 강은 우의 정신을 만나 흔적이 되어 다디에 이르게 된다”(<산강> 장). 적극적인 "표현" "이것은 중국 전통 회화의 가장 귀중한 민족적 특성입니다. 마지막 장 "Zi Ren"에서 Shi Tao는 "Zi"와 "Ren"의 차용을 "고대와 현대, 성인에게도 일관되게" 하나의 그림으로 가져오지만 결국 그는 여전히 강조합니다. "나"가 거기에 있어야 한다는 걸요. 이쯤에서 7장의 『개요』의 말씀을 되돌아본다. “묵의 바다에 정신을 세우고, 펜 아래에서 인생을 결정하고, 저울에서 털을 제거하고, 펜에서 빛을 내라. 펜은 쓰지 않고, 먹은 먹물이 아니고, 그림은 칠하지 않아도 자멸하는 것이다." 내가 여기 있다." 시타오는 전임자들을 능가하는 독특한 기술과 혁신 정신을 가지고 있다.

이런 정신을 가지려면 당연히 필요한 수련이 있어야 한다. “물건으로 둘러싸여 있으면 세상과 교류하게 되고, 사물로 둘러싸여 있으면 마음이 긴장된다.” , 지혜가 생기고 천박함이 제거되고 순수함이 달성됩니다."( "세상에서 연단"). 도덕적 수양과 영적 영역은 성공적인 창조의 전제 조건이며 Shi Tao가 말한 것은 소중히 간직할 가치가 있습니다.

시 타오는 또한 특정 창작 기술과 이론에 대한 독특하고 체계적인 통찰력을 가지고 있습니다. 예를 들어 『비와 먹』 장에서는 “양육의 영을 받을 수 있으나 생명의 영을 깨닫지 못하는 것은 먹은 있으나 붓이 없는 것과 같다. 양육의 정신을 이해하지 못하는 것은 펜은 있지만 잉크는 없는 것과 같다.” 이것이 바로 전통적인 펜과 잉크 이론의 심화와 발전이다. 《커핑법》에는 "봉우리는 도마의 몸체와 기능을 바꿀 수 없지만, 도마는 봉우리의 모양과 소리에 적응할 수 있다"고 적혀 있다. 둘 사이의 관계에 대한 관점과 방법도 매우 심오하다. . 또 다른 예는 "여행의 길" 장의 "육도의 원리", "린무카오" 장에서는 돌을 써서 나무를 쓰는 "매운 것에서 부서진 모습을 구한다" 장, "사계절" 장을 들 수 있다. ""는 시적인 의미를 그림의 의미로 받아들이고, "좋은 때는 있지만 적절한 때는 없다"는 것이 아니다. 이것이 그가 실천하고 창조하는 용기를 갖고 있는 시타오의 독특한 비결이다. 『검자』장에서 “서화는 두 가지 목적이 있고 그 기능은 하나이다”라고 말한 것은 서화의 상호연계론의 발전이며 또한 진지하게 받아들여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