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오늘날의 중국 회화의 혁신에 직면하는 방법

오늘날의 중국 회화의 혁신에 직면하는 방법

중국어 회화의 혁신에 직면하는 방법

그림은 창조적인 예술이다. 그것의 예술적 가치는 혁신에 있다. 그림의 혁신은 자연과학의 발명 창조와 별반 다르지 않다. 유일한 차이점은 그림이 사회과학의 범주에 속한다는 것이다. 그림의 혁신은 사람들에게 새로운 감각자극을 줄 뿐만 아니라, 그 예술적 내포도 관람자의 마음과 소통하여 충격적인 효과를 달성해야 한다. 회화 예술의 혁신이 이 기초를 벗어나면 가치가 없다. 회화 예술은 끊임없는 혁신에서 발전한 것이다.

중국화의 발전에도 혁신적인 문제가 있다. 그러나 오늘날의 중국 화가들은 중국화의 혁신에 대해 완전히 다른 이해를 가지고 있다.

그림의 혁신은 기법의 변화와 예술 풍격의 표현에 달려 있다. 이를 위해 대부분의 화가들은 종종' 기법' 에 많은 시간을 소비하는데, 그 결과 부분적인 개선이나 인공제작, 서양 유화 기법을 접붙이게 된다. 그럼에도 결과는 만족스럽지 못했고, 때로는 저자 자신도 이를 부끄럽게 여길 때가 있다. 더욱이 사람들의 의지를 잡기 위해' 현대' 나' 전위' 라는 꼬리표를 억지로 붙이는 것은 일부 사람들의 경솔함과 열망을 드러내는 마음가짐이다. 이런 현상은 이론의 지도를 잃거나 이론을 혁신의 기초로 삼지 않거나, 단지' 기법' 의 틀 안에서 일부러 새로움을 구하는 중요한 문제를 반영하며, 중국화의 발전을 내리막길로 이끌 수밖에 없다. 중국화의 혁신은 그렇게 많은 불만족스러운 상황이 있다. 주된 이유는 일부 화가들은 기법이라는 가장 기본적인 요구 사항을 해결해야 혁신의 목적을 달성할 수 있다는 것을 알고 있지만, 기법 혁신 문제를 해결하는 것은 화가의 주관적인 상상만으로는 실현할 수 없다는 것을 알고 있기 때문이다. 중국화 기법의 혁신과 변화는' 이성' 에서 비롯되며,' 이성' 이 연구 기법 혁신의 기초로서 없으면 혁신의 목적을 달성하기 어렵다. 새로운 예술 표현 형식과 새로운 기술 표현 형식을 창조하는 것은 매우 심각한 학술 문제이다. 따라서 중국화의 기술 혁신에 직면하여 우리는 중국화 발전의' 원리' 로 중국화의 기술 혁신을 이해해야 한다는 사실을 인식해야 한다. 이렇게 해야만 이론적으로 중국화 기법의 근본적인 혁신을 볼 수 있고, 새로운 예술 표현 형식과 이론적 근거가 있는 중국화의 새로운 표현 수법을 만들어 낼 수 있다.

현재 많은 중국 화가들이 혁신의 문제에 직면해 있으며, 중국화 발전의 근원에서 중국화의 혁신을 연구하는 사람은 거의 없다. 철학과 역사의 개념에서 중국화의 혁신을 이해하는 것은 말할 것도 없다. 이로 인해 중국화 혁신의 관건이 보이지 않아 어떤 사람들은 사물 발전의 객관적인 법칙을 잊고, 인간의 주관적인 억측과 독선적인 마음가짐으로 매우 심각한 학술 문제에 직면하게 되었다. 이론적 근거도 없고 정확한 예술적 사고도 없는 이런 이른바 혁신이 어떻게 가능할까? 특히 우리 민족의 전통문화에 대한 무지와 무원칙의 상실은 일부 화가들이 지식이 얕아서 생긴 편견을 반영할 뿐만 아니라 자신의 문화에 대한 무책임함도 반영한 것이다. 따라서 오늘날 중국 화단의 이른바' 전위' 예술이 서구를 표절한 혐의를 이해하는 것도 어렵지 않다.

혁신이란 두 가지 문제를 반영해야 한다. 하나는 혁신의 방법이고, 다른 하나는 정확한 예술적 견해로 그 예술적 내포의 깊이를 표현하는 것이다.

혁신적인 방법의 문제를 해결하는 데 가장 중요한 것은 새로운 예술 체계를 구축하고 더욱 완벽하게 만드는 것이다. 이것은 중국화가 새로운 예술 표현 형식과 새로운 기법을 수립하는 가장 기본적인 조건이다. 이 조건 없이는 주관적인 상상력에 기반한 어떤 기법과 스타일을 세우기가 어렵다. 중국화의 발전에 부합하는 예술체계와 예술사유의 지도 하에서만 새로운 중국화 형식과 기법을 생산할 수 있다. 하지만 이 모든 것은' 필묵' 처리 방법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친다. 어떤 사람들은' 필묵' 을 지나치게 강조하면 중국화의 발전을 방해할 수 있다고 생각한다. 중국화는' 필묵' 을 강조하여' 개조' 할 수 없다고 생각하는 사람들도 있다. 사실 이 제법은 주관적이어서 충분한 이론적 근거가 부족하다. 중국화의' 필묵' 은 줄곧' 리' 를 원칙으로 변화하고 있다. 우리는' 이성' 의 원칙을 이용하여 중국화의' 필묵' 문제를 이해해야 한다.' 코끼리' 의 원칙은 필연적으로' 코끼리' 를 표현하는 필묵 방법을 만들어 낼 것이다. "코끼리" 이론은 필연적으로 "코끼리" 를 표현하는 필묵 방법을 만들어 낼 것이다. "깨달음" 이론은 필연적으로 "깨달음" 의 필묵 표현 방법을 만들어 낼 것이다. 그러나 우리는 그 부계 가문을 벗어날 수 없다. 이것은 중국의 전통문화이다. 중국의 전통문화를 떠나면 중국 문화의 내포를 지닌 예술 풍격을 보여줄 수 없다. 중국화 혁신의 문제에 직면하여 중국화의 예술 법칙을 따라야 순조롭게 발전할 수 있다. 중국 화가가 자신의 전통문화에 대해 투철하게 이해하지 못한다면, 오늘 중국화의 혁신 문제를 어떻게 대처해야 할지 결코 알 수 없을 것이며, 물론 중국화 분야와 그 발전사에 한자리를 차지할 수도 없을 것이다. 이런 관점에서 볼 때, 중국화의 발전이 어떻게' 변화' 되었는지에 대한 문제는 없다. 사실 이런 이른바' 변화' 는 완전히 어떤 사람들이 중국 전통문화에 대해 이해하지 못하고 서구 문화에 대해 아는 바가 거의 없기 때문이다. 또한, 어떤 사람들은 오늘날의 중국화 발전에 문제가 있는 상황에서 중국화가 서구 예술에 부합해야 한다는 논조를 제기하였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중국화, 중국화, 중국화, 중국화, 중국화, 중국화) 그러나, 그들은 중국과 서방 사이에 서로 다른 철학적 개념이 있다는 것을 이해하지 못한다. 중서화는 철학체계든 예술체계든, 서로 독립적이며, 각기 다른 민족 특색, 문화 내포, 사유 형식을 구현한다. 중국화의 미래를 앞두고 일부 중국 화가와 이론가들이' 융합' 이라는 논점을 내놓은 것은 비현실적이며 중국화 발전에 대한 비관적인 태도를 보여준다. 중서화는 두 가지 다른 예술적 사고와 예술 체계의 지도하에 생겨난 예술 형식이다. "융합" 만 이야기하고 "이치" 를 묻지 않는 논조는 중국화의 발전을 잘못된 길로 이끌 뿐이다.

정확한 예술적 견해로 새로운 예술사상, 즉 예술작품의 영혼을 표현하는 방법은 화가가 진지하게 생각해야 할 문제이다. 성숙한 예술적 견해가 없는 화가는 심오한 예술 작품을 창작할 수 없고, 사람을 감동시키는 예술적 효과는 말할 것도 없다.

현재 일부 젊은 화가들은 중국화의 혁신에 대해 이른바' 실험' 을 하는 경향이 있으며, 심지어 일부 평론가들도 이에 대해 극찬하고 제창하는 경향이 있다. 그러나이 실험의 결과는 무엇입니까? 사실은 낙관적이지 않지만 중국화의 발전과 혁신에 더 큰 혼란을 가져왔다.

실험이란 무엇입니까? "실험" 은 일종의 시도이다, 성공하든지 실패하든지. 긍정적인 측면에서 볼 때 현재 나타나는 이른바' 실험' 예술은 중국화 발전에 관심이 있는 화가들의 노력을 객관적으로 반영하고 있다. 그러나 이런' 실험' 은 이론적 기초가 부족한 산물이기 때문에 체계를 형성할 수 없고, 더 깊은 예술적 내포를 보여줄 수는 없다. 그래서 이런' 실험' 은 성공할 수 없고 맹목적인 것도 적지 않다. 이것은 이미 비이성적인 맹목이 되었다. 의지할 수 있는 유일한 이론, 즉 화가가 이른바' 느낌' 이나 주관적인 억측, 이론의 기초가 부족하여 어떻게' 실험' 예술의 이론적 버팀목이 될 수 있을까? 따라서' 실험' 목적과 이론적 설득력을 달성하기 어렵다. 이런 이른바' 실험성' 작품에 직면하여 일부 작가들은 당대 서방 추상사조의 영향을 받아 서구의 이른바 추상화를 중국화의 선지로 옮긴다는 것을 쉽게 알 수 있다. 따라서 이 화가들은 서구 그림의 발전과 현황을 이성적으로 이해하지 않고 표면적으로 극단적인 계시를 받았다는 결론을 내릴 수 있다. 그들이 이미 서화를 따라 어쩔 수 없는 지경에 이르렀다는 것을 알지 못합니까? 천박한 이해는 잘못된 이해를 가져오는데, 필연적으로 작품이 불륜으로 이어질 것이다. 표현하는 것은 극도로 추악하거나 혼란스럽고, 작가 자신도 자신이 무엇을 표현하고 있는지 분간할 수 없고, 혁신도 말할 수 없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어떤 사람들은 이런 상황을 서구 예술과의' 융합' 으로 여기지만, 내 생각에는 이런 이른바' 융합' 은 사실' 승차' 로 서방이 이미 이론적 기둥을 잃은 이른바' 선봉파' 를 따라가는 발걸음이다. 현재 중국화 발전에서 이런 우매이성, 맹종인' 융합', 맹목적인 실험의 결과는 결국 본 민족의 전통문화에 대한 변상 부정과 포기로 이어졌고, 얻은 것은' 생미' 로 독립적인 예술체계와 중화민족 문화를 대표하는 중국화예술을 생산하기 어렵다.

또 다른 소위' 새로운 문인화' 는' 새로운' 이라고 표시된 문자게임에서 나온 것이 더 우습다. 우리가 그의 작품을 자세히 보면,' 글자' 에서' 사' 에 이르기까지,' 의미' 에서' 야' 에 이르기까지' 문' 과 관계를 맺기 어렵다. 소동파가 대표하는 고대 문인화와 비교해보자. 심지어' 문인화' 저자가 절문으로 표방한 시들도 균형도 분간할 수 없고,' 문' 에 대해 어떻게 이야기하는지, 그 예술적 내포를 감상할 수는 없다. 나는 지금의' 신문인화' 가 도대체' 새' 가 어디에 있는지, 그것의' 문자' 가 고대인을 능가하는지 뒤처지는지 정말 모르겠다. 그것의 저자는 정말 납득할 수 있을까?

"실험" 작품이든 "신문인화" 이든, 왜 전문가의 감상과 사람들의 사랑을 거의 받지 않는가? 그 이유는 감상자의 수준이 떨어지는 것이 아니라, 중요한 것은 사람이 아름다운 예술을 필요로 하고, 사람의 마음과 소통할 수 있는 예술이 필요하고, 깊은 예술적 내포가 있는 작품이 필요하고, 진귀한 예술작품이 필요하다는 것이다. 나는 그런 추악하고 어수선하고 가식적이지 않고 고아하고 불륜적인 작품을 좋아하지 않는다. 사실은 추함과 아름다움을 불문하고 사람의 마음과 소통하는 것이 중요하다는 것을 보여주는데, 이것은 아름다움이라고 할 수 있다. 추함을 아름다움으로 하는 작품들은 아름다움이 무엇인지, 이성이 부족하다는 것을 전혀 모르고, 단지 광기와 변태심리가 선지에 있는 자기 누설이라고 느끼게 하는 것은 강랑의 재능의 표현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아름다움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아름다움명언)

인간의 의식, 지식, 마음가짐이 화가의 작품에서 예술적 의미를 결정한다고 할 수 있다. 서양 예술에 대한 피상적인 이해와 반병 식초의 스타일만으로는 예술의 절정에 이르기 어렵다. 중국화가 발전할수록 드러난 예술적 내포가 깊어진다. 이를 위해서는 한 화가가 진정한 재능과 실학이 있어야 오늘날 문명이 발달한 시대에 한 화가가 마땅히 가져야 할 예술적 깊이를 드러낼 수 있어야 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예술명언)

예로부터 회화 혁신은 줄곧 화가가 성공하는 유일한 길이자 어렵고 우여곡절된 길이었다. 이를 위해서는 화가가 좋은 예술적 마인드를 세우고 예술적 수양을 높여야 혁신의 길에서 성공할 수 있다. 그러나 역사상 수천 명의 화가들이 이 길에서 쓰러져 심지어 죽었다. 성공한 화가조차도 종종 대부분의 정력을 들여 성공을 거두는데, 이는 그림 혁신의 난이도를 증명하기에 충분하다. 회화 예술은 천재와 근면의 사업이다. 붓을 사업으로 든 사람은 일생의 정력을 성패에 걸었다는 것을 의미하므로 조심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