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감동적이고 감동적인 시를 평가합니다.
감동적이고 감동적인 시를 평가합니다.
시를 감동과 감동으로 평가하라
무엇이든 이야기할 때 기준이 있어야 하는데, 그렇다면 시를 말하는 기준은 무엇일까? 송나라의 시 평론가인 안우(顔玉)는 《창랑시담》에서 "말이 다하고 뜻이 무궁무진하다"고 왕과위가 제시한 좋은 시의 기준으로 "계"를 제시했다. 시의 경지가 가장 높다. 경지가 있으면 자연스럽게 생긴다." "고위 시인이 되면 자신만의 명대사가 생긴다." 그들은 모두 시의 경지를 시를 평가하는 주요 기준으로 삼는다. . 현대에 들어 일부 문학 평론가들은 서양 문학과 예술 사상을 활용하여 중국 문학사를 재검토하고 위치를 정하는 것을 좋아하며, 관점의 변화는 많은 새로운 통찰력을 낳고 문학의 '주의'와 같은 많은 오해를 불러일으켰습니다. 이것은 전형적인 오해입니다. 예를 들어 고대 시인의 '주의'를 분류할 때 왕웨이는 '자연주의', 두보는 '현실주의', 소식은 '낭만주의', 이상인은 '형식주의' 등으로 꼽는다. Li Yining은 그러한 분할이 의미가 없다고 믿습니다. 시를 이해하거나 시인이나 작사가를 이해하더라도 당시의 글쓰기 환경에서 벗어나면 소위 '이즘'은 그 생생한 의미와 일반적인 힘을 잃게 됩니다. 누구든지 그들이 쓴 작품이 감동적이지 않고 감동적이지 않다면 좋은 시나 가사가 될 수 없습니다.
다음은 Zhao Ding의 "Partridge Sky"의 예입니다.
자고새 하늘
상원나라 건강이 지음
(송나라) 자오딩
케루 뜻밖에도 세월의 흐름이 바뀌어 복숭아 가지에 갑자기 봄이 찾아왔습니다. 세상의 끝에서 슬프게도 전성기를 기억합니다.
꽃은 그림자를 만들고, 달은 밝게 빛나고, 물정령의 궁전에는 다섯 개의 구름이 날아다닌다. 화서의 꿈에서 깨어났을 때 뒤를 돌아보면 동풍이 불고 내 옷에는 눈물이 가득 차 있는 것이 분명하다.
조정(趙丁)은 진회(秦會)의 박해를 받아 하이난(海南)성 야저우(八州)로 유배되었다가 유배지에서 사망했다. Li Yining은 Zhao Ding의 시가 감동적이고 감동적이라고 생각합니다. 1994년 그는 하이난 싼야 땅끝에 있다가 조딩의 시를 떠올리며 '성차자'라는 시를 썼다.
성차자
하이난 싼야 세상의 종말, 송나라의 조정이 유배된 곳
리이닝
잔을 들어 올리면 백 가지 감정이 생기지만 잔은 천 가지로 떨어진다. 슬픔. 번영의 시대를 기억하며 임안으로 가는 길을 꿈꾸다.
야저우는 봄이 늦고 바람이 강하고 복숭아 꽃이 거의 없습니다. 나는 갈매기가 날아가서 사람들이 늙어가는 것을 따라가는 것을 보았다.
리 이닝이 조딩의 '파트리지 스카이'를 존경하고, 조딩의 상황에 공감했다는 말에서 알 수 있다.
작가는 평생 동안 수많은 시를 썼다. 어떻게 공정한 평가를 내릴 수 있을까? 리 이닝은 시인을 평가하려면 그의 가장 대표적인 작품을 살펴봐야 한다고 제안했습니다. 시인이 좋은 시를 많이 썼다고 해서 그의 작품이 모두 좋은 작품이라고 생각해서는 안 됩니다. 좋은 작품은 시인이 훌륭하지 못한 작품을 갖고 있어서 한 획으로 지운 것뿐이다. 독자는 자신의 의견을 가질 수 있으며 소위 권위 있는 의견에 쉽게 속아서는 안 됩니다. 모든 시는 마음으로 이해되어야 합니다. 좋은 시와 가사는 사람들이 읽고 낭송하는 것을 좋아할 수 있도록 감동적이고 감동적이어야 합니다.
예를 들어 한우의 오선과 칠고 중 일부는 독특하지만 구부러진 이빨 때문에 발음하기 어렵습니다. 리 이닝은 그런 시를 좋아하지 않지만 칠고에는 관심이 있습니다. Han Yu가 조카 Han Xiang에게 선물로 쓴 문자 시 "Zuo Qian to". Lan Guan은 그의 조카 Xiang을 보여 주었는데 매우 감동적인 시라는 점에서 높은 평가를 받았습니다:
Qilu·Zuo Qian은 조카 Xiang을 보여주기 위해 Lan Guan으로 이사했습니다.
(당나라) Han Yu p>
아침에 Jiuzhongtian에게 편지가 보내졌고 Chaozhou Road에서 8 천명으로 강등되었습니다 저녁에.
성인을 위해 악한 일을 없애고자 한다면 남은 인생을 소중히 여기겠다는 각오가 되어있습니다.
윤형의 친링 가족은 어디에 있나요? 눈이 파란색을 감싸고 말은 앞으로 나아가는 것을 멈춥니다.
나를 구미아스마 강변으로 다시 데려가기 위해 멀리서 오셨다는 것을 알고 있습니다.
한유는 말년에 『불가상』을 써서 롱옌을 모욕했고, 그는 거의 사형을 선고받았지만, 다른 사람들이 중재한 후 그는 조주 태수로 강등되었습니다. 우리가 랑관에 도착했을 때 우리의 조카인 한향(Han Yu)이 우리와 함께 7자 시를 썼습니다. 시 전체가 비극적이고 우울하며 슬프기 때문에 사람들을 울게 만듭니다.
한유는 자연스럽고 신선한 방식으로 Qijue의 일부를 썼습니다. 예:
Qi Jue · 이른 봄 수자원부에 바친 장시바원와이
(당나라) 한우
가벼운 비 스카이 스트리트는 촉촉하고, 잔디의 색은 멀리 보이지만 가깝지는 않습니다.
봄의 가장 아름다운 점은 제국 수도 전체의 연기와 버드 나무보다 낫다는 것입니다.
치거에·진저우 초귀
(당나라) 한우
거리의 버드나무에 오지 말고 봄바람을 맞으며 놀아라 그냥 날아가려고.
작은 정원에는 아직 복숭아와 자두가 남아 있고 남편이 돌아올 때까지 꽃을 보내지 않고 방치하고 있습니다.
또 다른 예로, 리 이닝은 진관이 시로 유명하다고 믿고 있는데, 그의 시 중 일부는 이별의 감정을 묘사해 깊은 감동을 준다. 예:
Nan Gezi
(송나라) 진관
옥이 끝까지 새고 은이 희미하고 수평입니다. 꿈속에서도 숙취가 완전히 가시지 않았는데, 이웃집 닭이 벌써 새벽이 두렵게 만들었다.
팔에는 화장이 그대로 남아 있고, 옷깃에는 아직도 눈물이 가득하다. 물가의 불빛이 천천히 돌아가고 사람들이 지나가고, 하늘에는 세 개의 별이 있는 쇠퇴하는 달이 있습니다.
축약된 단어 "목련"
(송나라) 진관
세상 끝의 오래된 증오, 누구에게도 묻지 않고 외롭고 황량합니다. 회장을 보고 싶으면 금로에서 작은 봉인향을 잘라라.
검은 나방은 길게 자라서 억제되어 봄바람이 아무리 불어도 퍼지지 않습니다. 위험한 건물에 갇혀 기대어 지나갈 때마다 안타까움을 느낀다.
그러나 사람들은 진관의 시에 거의 관심을 두지 않고, 송시를 이야기할 때 진관은 거의 언급되지 않는다. 또한 당시의 기전은 가장 감동적인 반면, 송시의 기전은 일반적으로 진지하게 받아들여지지 않는다. 그러나 Li Yining은 당나라의 Qijue가 훌륭하지만 송나라의 Qijue도 훌륭한 작품을 가지고 있다고 믿습니다. 특히 Qin Guan의 두 서사시가 문장 구성과 리듬 측면에서 어떻게 열등할 수 있습니까? 당나라 Qijue?
치주에·쓰저우동성 야경
(송나라) 진관
광활하고 외로운 도시는 급류로 둘러싸여 있고, Shunshao는 저녁 하늘에서 이야기하고 있습니다.
숲 끝자락이 그림처럼 푸르른데, 회하강이 흐르는 산임에 틀림없다.
Qijue · 가을
(송나라) 진관
서리가 내리면 한구의 물이 맑아지고 배 옆에 수많은 차가운 별이 빛난다.
야생 논 깊숙한 곳에서 의심의 여지가 없었으며 갑자기 누군가 웃는 소리가 들렸습니다.
울타리 깊이는 1피트 남짓하고 나무 꼭대기의 꽃은 아직 그늘을 형성하지 않았습니다.
아이들은 서둘러 노란나비를 쫓아 콜리플라워 위로 날아갔지만 어디에서도 찾을 수 없었다.
Qijue·Huzhou Song
(송나라) Wang Yuanliang
북쪽을 바라보면 연의 끝없는 구름이 있고 동쪽의 큰 강은 길고 흐르는.
지는 해가 갈까마귀에 가려져 남동쪽 400개 주가 보인다.
리 이닝(Li Yining)은 당나라 5대 불가사의가 시 중 최고라고 믿었지만 송나라 5대 불가사의에도 다음과 같은 훌륭한 작품이 있습니다.
5대 불가사의 ·강 위의 어부
(송나라) 판중옌
사람들은 강을 오가지만 농어의 아름다움을 좋아합니다.
폭풍 속에서 배 한 척이 떠다니는 모습이 보입니다.
5대 불가사의·산속
(송나라) 왕안시
달을 데리고 산에 나가 구름을 찾아 집으로 돌아온다.
봄날 아침 꽃에 맺힌 이슬은 사람들의 옷에 향기를 풍긴다.
우주에·야경 버드나무 다리
(송나라) 루유
샤오푸는 물고기가 뛰는 소리를 들었고, 숲은 학이 돌아오기를 기다렸다 .
한가한 구름은 비를 내리지 못해 푸른 산 근처로 날아간다.
위의 시들은 자연스럽고 단순해서 당나라의 5개 독특한 시에 뒤지지 않는다.
리 이닝의 관점은 시를 분석할 때 시 자체의 세계로 깊이 들어가야 하며 외부의 판단 기준에 영향을 받아서는 안 된다는 점을 일깨워준다. 시는 영감의 힘을 활용하고 독자의 감정을 불러일으킵니다. 시를 감상할 때 '자신의 감정에 공감하는 것'이 중요하며, 이는 사람들이 시를 감상하고 사랑하는 가장 중요한 이유이자 최고의 경지다.
이 기준을 통해 우리는 진부한 모방이 무엇인지, 영리하고 자연스러운 차용이 무엇인지 구분할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시 창작에서 가장 금기시되는 것은 같은 속도를 따르는 것입니다. 같은 패턴을 따르고 모방하면 좋은 시가 없습니다. 시가 독자들에게 깊은 인상을 줄 수 있는 이유는 이미지의 신선함과 자연스러움, 그리고 독창적인 언어 스타일 때문인 경우가 많습니다. 특이한. 그러나 시 창작물 중에는 전작을 모방한 흔적이 짙게 남아있지만, 작가 특유의 상황과 감정에 감동을 받아 새로운 활력으로 빛날 수도 있다.
Li Yining은 송나라 Wu Ji의 "The Full Moon"이 그 예라고 믿습니다.
The Full Moon
(송나라) Wu Ji
남조는 수천년 동안 슬픈 일을 겪었지만 여전히 *** 꽃을 노래합니다. 옛날에 왕이 감사를 드리면 대궐 앞에서 제비들이 누구의 집으로 날아갔습니까?
갑자기 꿈속에서 불멸의 피부가 눈을 치고, 궁궐 사원은 까마귀로 가득 차 있습니다. 녹색 셔츠가 눈물로 젖어 있는 사마 강저우, 둘 다 세상 끝에 있다.
오지는 송나라 진종 때 사신으로 파견되어 금나라에 억류되었다가 나중에 금나라의 관료가 되었다. 어느 날 진나라 장시옥의 잔치에 참석했는데, 송나라가 망한 뒤 포로가 된 작은 궁녀가 술을 마시던 모습을 보고 영감을 받아 이 노래 '보름달'을 썼습니다. 이 시에는 "*** 꽃", "노왕 감사합니다", "당 앞의 제비", "불멸의 피부가 눈을 친다", "녹색 셔츠가 눈물에 젖었습니다" 등 모두 선배들의 시에서 따왔다. 그러나 리 이닝은 이러한 선인들의 이미지를 인용한다고 해서 그것이 진지한 감성의 걸작이 되는 데 방해가 되지 않는다고 믿는다. 첫째, 자수의 흔적이 전혀 없이 자연스럽고 매끄럽게 사용되었기 때문이다. 둘째, 작가가 조국에 대한 향수를 느끼기 때문이다. 슬픔의 차원에서는 전작들과 정서적인 울림을 갖고 있으며, 진솔하고 감동적이다. 1957년 리 이닝은 동급생 마용과 이 시에 대해 이야기를 나눴고 두 사람 모두 이 시가 걸작이라고 생각했습니다. 둘 다 같은 의견을 가지고 있었어요
리 이닝
단어에 고대 단어가 있지만 자연스럽게 알아듣기 쉽습니다.
이러한 상황과 느낌은 논쟁의 여지가 없으며 감동적인 명언은 오랜 세월에 걸쳐 전해졌습니다.
시인에 대한 평가에 관해서는 앞서 언급했듯이 리 이닝은 시인은 어떤 '주의'로도 분류되어서는 안 되며, 많은 시가 전혀 '주의'로 분류될 수 없다고 지적했습니다. . 예:
Wu Lv·Fu De Gu Yuan Cao 작별
(당나라) Bai Juyi
원래 밭에서 풀이 자라면 매년 시들고 번성합니다.
산불은 결코 꺼지지 않지만, 봄바람이 다시 불어옵니다.
먼 향기가 고대의 길을 침범하고, 맑은 녹색이 황폐한 도시를 만난다.
왕과 손자를 다시 보냈는데, 그들은 사랑이 가득했습니다.
이것을 '자연주의', '현실주의', '낭만주의'라고 말할 수 있나요? 몇 가지 유사한 예를 인용할 수 있습니다:
Qijue·Shangjiang
(송나라) Wang Anshi
양쯔강 북쪽의 가을 구름이 반쯤 열려 있습니다. , 그러나 저녁 구름은 비가 내리지만 낮게 유지됩니다.
푸른 산이 구불구불하고 길은 없다. 갑자기 수천 개의 돛이 반사된다.
부수안자·보호연을 절강 동부로 보내다
(송나라) 왕관
물은 눈의 파도 같고 산은 눈썹과 봉우리가 모이는 것처럼. 보행자에게 어디로 가야하는지 묻고 싶습니다. 눈썹과 눈이 아름다움으로 가득 차 있습니다.
그제서야 봄을 돌려 보냈고, 또 너를 돌려보냈다. 봄을 잡으러 장강 남쪽에 가면 봄과 함께 살게 될 것입니다.
오랑캐보살
(송나라) 증부 부인 위씨 가문
지는 해에는 산과 강이 가려지고, 탑이 움직이고, 원앙이 솟아오릅니다. 반대편에 있는 두세 집의 벽 밖에는 붉은 살구꽃이 걸려 있습니다.
아침저녁으로 청포플러 제방에서 길을 따라 내려가서 냇가로 갑니다. 나는 Liu Mianfei를 세 번 만났지만 그는 떠난 후에도 여전히 돌아오지 않았습니다.
이 시들은 매우 감동적이지만 '이즘'의 관점에서 구별하기가 어렵습니다. '이즘'을 적용하여 평가한다면 그 시를 감상하는 의미를 잃게 됩니다.
리 이닝은 또한 우아하고 복잡한 수사가 반드시 사람들에게 감동을 줄 수는 없을 수도 있다고 지적했습니다. 어떤 시들은 단순하고 평화로우며 과도한 각인의 흔적이 없지만 오랫동안 구전되어 읽자마자 기억될 수 있는 시들은 우연이 아닐 것입니다. 그 중 가장 대표적인 것이 5대 명작이다. Wu Jue는 길이가 짧기 때문에 단어와 문장을 쌓을 공간이 없으며 특히 간단하고 간결한 단어에 대한 요구 사항이 높습니다. 리 이닝은 자신의 독서 노트에 “시 중에서 우주에가 가장 쓰기 어렵다. 단지 스무 단어만으로는 쓰기가 쉽지 않고, 더 깊은 의미를 갖는다”고 적었다. 리 이닝(Li Yining)이 강의 중에 반복해서 예로 들었습니다:
오절·상병
(당나라) 왕웨이
팥은 남국에서 자라고, 봄이 오면 가지가 몇 개 돋아날 것이다.
그 중에서 더 많이 골라주셨으면 좋겠는데, 이게 가장 사랑받는 것 같아요.
우주에·봄새벽
(당나라) 맹호연
봄에 자면 새벽을 깨닫지 못하고 노랫소리만 들려온다 도처에 새들의.
밤의 비바람 소리를 들으면 꽃이 얼마나 떨어졌는지 알 수 있다.
우주에·강설
(당나라) 유종원
수천 개의 산과 새가 사라지고, 수천 명의 사람들이 사라졌다.
차가운 강물 속에서 눈밭에서 코이어 비옷을 입은 채 배를 타고 혼자 낚시를 하고 있는 남자.
Qijue 노래 몇 곡을 살펴보겠습니다:
Qijue·9월 9일 산동형제를 회상하다
(당나라) Wang Wei
혼자 낯선 땅에서 낯선 이방인이 된 우리는 명절이 되면 사랑하는 사람을 더욱 그리워하게 됩니다.
형들이 높은 곳에 올라가면 여기저기 층층나무를 심는 사람이 한 명 줄어든다는 걸 멀리서도 안다.
치절·도성 난장에 새겨져 있다
(당나라) 추이호
작년 이날 이 문에는 사람과 복숭아꽃이 서로의 붉은색을 반사했다.
사람의 얼굴은 어디 있는지 모르겠지만, 복숭아꽃은 여전히 봄바람에 미소짓고 있다.
치절·청명
(당나라) 두무
청명절에는 비가 많이 내려 길 위의 행인들이 죽고 싶어한다.
식당이 어디냐고 묻자 양치기 소년은 싱화마을을 가리켰다.
파빌리온 벽의 Qijue·Shu River
(송나라) Kou Zhun
해안은 넓고 파도는 가늘고 파도는 희미합니다 .위험한 문턱을 어떻게 혼자 생각할 수 있겠습니까.
Xiao Xiaoyuan의 희박한 숲 밖, 가을 산의 절반이 일몰로 덮여 있습니다.
Qijue · 처음 맑아지고 비가 내린 후 호수에서 마시기
(송나라) Su Shi
물이 맑을 때 맑은 물이 아름답습니다 빛나고 산은 비어 있고 비가 내리는 것도 이상합니다.
서호를 시자에 비유한다면 언제나 옅은 화장과 짙은 화장이 더 좋다.
Qijue·Huichong 봄 강 저녁 풍경
(송나라) Su Shi
대나무 밖에 서두 개의 복숭아 꽃이 따뜻함의 선지자입니다 봄 강의.
땅은 쑥과 갈대 싹으로 뒤덮여 있는데 이때가 바로 복어가 다가올 때다.
리 이닝은 수업시간에 "오접 쓰기도 어렵고, 칠접 쓰기도 어렵다. 칠접을 잘 쓰지 않으면 저속해지고 아무 의미도 없다"고 말했다. 매력이 있다." 위에서 언급한 당송 칠곡의 시는 모두 걸작이다. 리 이닝(Li Yining)은 "사람들이 기억하기 어려운 시는 사람들의 흥미를 끌지 못했다는 의미이거나, 리듬이 그다지 기억에 남지 않아 기억하기 어렵다는 뜻"이라고 말했다. 내용이 생생하고, 감동적일 뿐만 아니라, 사람들에게 기억될 수 있는지도 시의 질을 평가하는 기준 중 하나입니다. 시가 사람들에게 쉽게 기억되려면 먼저 일반적으로 이해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