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고대 중국에서 가장 중요한 4 개 사회계층을 열거하다.
고대 중국에서 가장 중요한 4 개 사회계층을 열거하다.
중국 고대 사회계층은 중국 고대에 삼교 구류로,' 관민',' 구유십거지',' 구팔구구' 의 구분이 있었지만, 곰곰이 생각해 보면' 사 농업 관상' 으로 나눌 수 있다. 그중' 관원' 은 정치단체이고' 거지' 는 사회계층의 구분이다. 사회계층의 구분은 생산과 생활방식에 따라 정의되거나 사회적 지위와 기능에 따라 세분화될 수 있지만 어떤 구분이든 사회자원을 획득하고 분배하는 방식은' 핵심' 이어야 한다. 1. 사층은 중국 고대에 사계층이 중화민족문화의 전승에 큰 역할을 하였으며,' 전계 후 계승' 이라는 역사적 의의를 가지고 있다 ... 이 말들은 완전히 정확하다. 저는' 학자' 가 정치적 의존적이고 경제적으로 기생하는 계층이라고 생각합니다. 문인들이 경작하지 않고 지식에 참여하는' 경제' 는 중국 고대 사회의 관료예비대이다. 학자가 바로 지식인이다. 그들은 지식을 배우고 지식을 이용하여 사회와 정치 자원을 얻거나 자신을 부양하고 싶어한다. 장원이 되면 천하에 등정할 수 있고, 오래 거처하며, 변천은 끝이 없다. 관직을 로비하고, 추천모집관까지, 그리고 과거까지, 다른 길은 같은 귀향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명예명언) 큰 사람은 천하를 배우고, 나라를 돕고, 작은 사람은 관급을 받고, 좋은 일을 할 수 있다. 가장 나쁜 것은, 그들이 선생님이 되어도 일정한 돈을 받을 수 있다는 것이다. 책을 읽고 이름을 구하는 것은 학자가 사회자원을 얻는 주요 방법이어야 하며, 정치나 관료에 대한 의존은 분명하다. 중국 고대에' 정부' 가 학자를 우리에서 추방한 것도 학자가 독립된 인격이 결여된 효과적인 메커니즘이었다. 예를 들어, 과거 취사의 10 년 한창은 정치적 토론 (조직된 협상제도가 아직 형성되지 않음) 과 같은' 책 속의 황금집' 과 같은 야망을 억누르거나,' 사쿠전서' 를 배우기 위해 유명 인사들을 모집하여 서로 왕래하지 않거나 가택 연금을 당하게 하였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독서명언) 그들은 어떻게 발표할 시간이 있을까? 그 결과, 고대 학자들은 신하가 될 자격이 있었고 군자가 될 자격이 없었다. 마지막으로 온 수재는 불량배 유방보다 못하다. 벼슬길은 수재들의 마음 속에 영원한 고통이 되었다. 이 독서인들은 가난할 때는 열심히 하고, 안일할 때는 가혹하다. 그들의 야심은 소진되었고, 그들은 춥고 시큼했다. 그들은 많은 생각을 하고, 걱정을 많이 하고, 앞에 미끼가 있고, 그들을 위로한다. 그들은 토끼를 기다리는 것을 선호하지만, 그들은 길을 깨고 싶지 않다. 그들은 포부를 품고, 모든 것을 돌보지 않는 정신이 부족하다 ... 그들은 용부봉에 오르고, 모사로 일하며, 자신의 몸을 독선하지 못하고, 사슴에서 중원을 쫓으며, 가장 적은 것도 풍아였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독서명언) 물론 정보는 절대적일 수 없다. 중국에도' 사' 가 있고, 강직한 사람도 있지만, 굴복하는 법을 배우는 사람이 더 많다. 둘째, 고대 중국 독재 통치의 권력 생활에서는 사회적 책임감과 사명감, 유교 도덕에 대한 신앙에서 나라를 위해 국민을 위해 수양을 하는 관료들이 있었다. 그러나 관료권력체계는 세속적인 차원에서 그 본의가 되어야 한다. 고대 중국에는' 집은 천하다' 라는 제도적 배경이 있었다. 오왕이 천하를 정복한 후, 대풍동성, 룸메이트 후손이 바보가 아니라면 영토를 수여받을 수 있다. 하지만 중국 고대에는 룸메이트의 형제정치와 정계에 진출한 삼촌 정치가 자주 발생했다. 예를 들면 한나라의 노란과 같은. 지금까지도 청궁극은 여전히 흥미진진하다. 그러나 학자가 정부에 입국한 사람들은 정실 정치에 능통하고, 심지어 정부 (예: 송나라) 도 조신을 장려하는 임명제도를 내놓았는데 ... 관료의 사회자원 획득은 대부분 어디서 왔는지, 즉 권력자원에 대한 획득을 알 수 있다. 이에 따라 사층 지식인 과잉 (많지는 않지만 한 다리) 까지 더해져 권력투쟁이 중국 고대 관직의 광경 중 하나가 됐다. 예를 들어, 동당과 이당 사이에 유행하는 당쟁, 군자는 소인에게 자주 타도된다. 군자는 양심의 가책이 있고 소인은 수단을 가리지 않기 때문이다. 정치학에서는 그레신의 법칙이라고 하는데 ... 권력자본은 살 수 있다. 고대 관료들은 왕왕 임금이 미약하여, 이런 정도의 임금으로는 신분에 상응하는 생활을 할 수 없었기 때문에, 횡령하여 풍조가 되었다. ), 권력 기반' 관직' 은 한무국고가 허무하기 때문에 절상 공간이 큰 자원 (예: 매관, 정부 매사, 매관작 등) 이 되었다. 관직이 투자로 돈을 벌 수 있을 때,' 관직' 이 권력자원이 아니라면 또 무엇이 될 수 있을까? -이것은 "부패" 가 얻을 수있는 것이 아닙니다! 또 이런 정치 환경에서 중국 고대 관료들은 권력, 덕치, 법치를 강조하며 중국의 역사를 바라보고 있다. 고대 중국의 소위 법이란 왕왕 황권의 연장이다. 전국시대 이규의 국법 고전부터 청나라의 성문법까지 모두 형법전이며, 권력 의지를 실시하고 공공질서를 지키는 도구이며 평등, 정의, 계약 이념을 바탕으로 한 민법은 하나도 없다. 고대 중국 관료들은 종종 도덕을 법률의 지위로 끌어올리고, 법의 적용 대신 도덕처벌로 사회 이성을 대체하고, 집단의 이익을 중시하지만 개인의 이익을 소홀히 하고, 문제가 생기면 진영의 입장을 찾는 것을 좋아하며, 도리를 따지기보다는 도덕적 시비를 이야기하는 것을 선호한다. 3. 농민은 중국 고대의 가장 기본적인 생산 요소이지만 가장 가난한 생활을 하고 있다. 농민은 관료체제와 반대되는 집단으로서 사회자원의 획득과 분배는 주로 토지에 기반을 두고 있으며, 어느 정도의 뿌리적 의의를 가지고 있다. 고대 중국은 농업 생산 기술이 낮은 나라였고, 토지는 농민의 유일한 생산 도구와 자원이었다. 따라서 농민 계급의 생산은 확대할 수 없고, 다시 살 수 없다. 다만 같은 규모로 그들은 해마다 황토를 향해 생활한다. 그것은 단지 생명의 생존과 지속일 뿐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인생명언) 그들이 "부모를 충분히 자랑스럽게 섬기고, 아내를 기댈 만큼 충분히 키우고, 평생 행복하며, 힘든 세월에 죽음을 면할 수 있다" 고 하면, 그들은 만족하지만, 발전과' 요구할 권리' 는 없다. 사람이 땅을 뿌리로 삼기 때문에 갈등이 생겨나고, 대부분 관료가 땅을 삼키고, 농민들이 땅을 잃는' 동그라미 운동' 에서 비롯되며, 심지어' 대거유지, 소민이 발붙일 곳이 없다' 는 풍경까지 나타났다. 호족은 토지를 소유하고 농사를 짓지 않고 농민 (소작농) 에게 임대하여 제때에 임대료를 받는다. 따라서, 한편으로는, 정부 개혁은 종종 밭에서 시작하여 토지세 감면과 이노다 제도를 실시한다. 한편,' 논갈이 있다' 는 토지혁명은 농민계급의 가장 큰 꿈이 되었으며, 많은 봉기군이' 분전 공경' 의 깃발을 제사했다. 농민들은 자원이 부족하고, 게다가 수한재해와 중세, 민생의 고충까지 더해져 한 마디도 하기 어렵다. 이런 토지소유제는' 경작자가 밭을 가지고 있다' 를 농민 계급을 속이는 가장 큰 거짓말이 되었다. 농민 계급은 권력에서 멀어지는 경향이 있다. 관본위인 중국에서는 농민들이 줄곧 관료에 의지해 부양해 왔지만, 목축에는 민생권이 시종 부재해 관료에게 우롱당하고, 교육을 받고, 소홀히 하는 약자, 심지어 희생양이 되었다. 그들은 둔하고, 복종하고, 무감각하며,' 민생' 이 그들의 가장 큰 슬픔이 되었다. 추국화물어' 는 중국 농민' 관민' 의식의 각성의 싹이 아니라 검은 유머라고 할 수 있다. 넷째, 공상계층은 중국 고대에는' 천상, 관상' 의 전통밖에 없었지만, 공상문명과는 거리가 멀다고 말할 수 있다. 중국 상인은 한 공동체라고 하는데, 그들은 어쩔 수 없이 상품을 매매하여 생계를 꾸려야 한다고 한다. 은상의 추종자들이 오주 이후에 그들의 땅을 잃었기 때문이다. 고대의' 천상' 은 주로 정부가 상인의 경제활동을 구속하고, 한당 시대의 방시제도, 소금철 등 독점 정책,' 궁시율' 과 같은 세금을 박탈한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정치적 억압이다. 만약 아직 4 인의 끝으로 열거되어 있다면, 사대부와 함께 앉아서는 안 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정치명언) 셋째, 여론 (도덕) 에 차별이 있다. 예를 들면 상인이 간사하고, "상인이 되는 사람은 마음이 모두 총명하고, 상업이 모이는 곳은 모두 저속하고 정욕적이다." 등등. 그래서 일부 장사꾼들, 운전기사들은 어려움을 겪고, 일부 상공업업자들은' 가뭄이 한 배' 와 같은 장사 경험을 총결할 수밖에 없다. -부, 재산 소유권, 공정성 및 계약을 존중하지 않습니다. 이상하게도, 이런 상업문화의 맥락에서 중국 관상은 여러 차례 금지되었다. 고대 중국에서는 돈을 버는 방식이 경제법칙이 아니라 관료와 같은 정치적 수단에 의존하는 경우가 많았다. 이 관원들은 인민의 정수를 착취하여 축적을 완성했다. 그러나 당시 중국 실업은 유치하고 투자하지 않았기 때문에 관료가 고리대금을 내고 이자를 받기 시작했고, 관료가 공개하거나 사적으로 보호한 민간 고리대금이 대행하여 중국의 대규모, 넓은 범위의 금융경제 형태를 형성하였다. 예를 들어 어떤 홍정 상인, 예를 들면 어떤 권세 거래, 관상교권이 중국 상공업이 되었다. 상공업 경제는 재산 소유권 문제를 회피할 수 없다. 재산 소유권은 어디에서 오는가? 법률의 보호를 받습니까? 이 질문에 답하기 위해 중국 고대에는' 정치' 라는 단어가 하나밖에 없었다. 한문제는' 부자인 나도' 라고 말한 적이 있다. 정치권력은 중국의 상공업 경제를 재산권에 약탈하는 색채를 띠게 하고, (부상은 황제에게 국유재산으로, 중국 역사에서도 마찬가지), 권력으로 만들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