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중국학원 대학원 음악사 자료를 구하다.

중국학원 대학원 음악사 자료를 구하다.

중국 고대 음악사 부분.

수험생은 반드시 고대부터 청말까지의 중국 고대 음악사 지식을 습득해야 한다. 수험생은 인물, 사건, 문헌, 악기, 악보, 음악사 연구 현황, 음악사 연구 성과, 음악 유물 고고학 등 여러 시기 음악문화의 역사적 사실, 현상, 유형, 스타일, 유파, 형식, 전승 방식 등에 대해 명확하고 구체적인 이해를 가지고 있다.

첫째, 고대, 여름, 상업

1 .. 구석기 시대와 신석기 시대의 인류학과 사회문화 고고학 상식.

2. 고대 음악 문헌에 기재된 원시 음악 활동과 고대 음악 전설과 중국 음악의 기원, 씨족 사회 음악 문화, 원시 음악 형태, 심미와의 관계.

3. 일부 암화는 영상학의 관점에서 고대 음악춤의 표현 형식과 음악의 심미 문화 기능을 반영한다.

4. 이 시기에 출토되고 전해진 악기, 그리고 이 악기들의 소재와 구조에 따라 이 시기의 음악 형식과 관념을 어떻게 비교할지.

금속 악기의 출현과 그 의미.

둘째, 서주와 동주 (춘추전국)

1, 서주례악제도에서 음악 사용 형식에 대한 구체적인 규정, 예악제도 수립의 배경과 의미.

2. 유교 음악 사상, 묵가 음악 사상, 도가 음악 사상.

3. 이 시기의 악법 이론 (12 법, 전궁, 3 점 손익법, 8 상 생법).

4. 증후을편종의 음악적 특징과 이 편종이 출토된 의미.

5.' 시경' 과' 초사' 의 음악 (구조) 특징.

6. 주대의 "채집 시스템".

이 기간의 악기, 음악 문학 및 역사 자료.

셋째, 한, 삼국, 진, 남북조.

1, 한대 악부의 주요 기능 및 이연년의 음악 공헌.

2. 한대' 속악' 의 주요 내용 (힌트: 드럼, 화가, 백극) 과 표현의 다양화 (힌트: 제자가와 담가, 그리고 노래와 노래).

3. 상청 음악의 흥기와 발전.

4. 삼국 양진 남북조 시대 음악문화의 교류와 융합 (힌트; 창적, 호가, 찬찬, 찬찬, 곡향 비파, 오현 비파).

5. 지강과 응우옌의 음악적 사상.

6. 방우, 호승천, 순욱의 음악과 음률 방면의 탐구와 업적.

7. 이 시기의 구금 음악 상황 (힌트: 진령삼, 유란 조각, 18 박자, 진보).

8. 문인 음악가의 탄생과 발명.

넷째, 수당

1, 수당 악언 조정.

당나라의 주요 음악 기관의 음악 기능.

3.' 84 조' 의 유래와' 84 조' 와' 연악 28 조' (또는' 속악 28 조') 의 관계 (힌트:' 위조',' 지조',' 사궁 7 조',' 사궁 7 조')

4. 당대의 대곡과 법곡의 특징.

5. 당대 민간 음악의 주요 형식 (힌트:' 곡',' 변문').

6. 당대의 악기와 기악 (악보, 악보법, 악기, 기악가 등 포함). ).

당나라의 음악과 문화 교류.

8. 이 시기 관련 음악 문헌.

동사 (verb 의 약어) 송요김원

1, 송대 시민음악.

2. 송원시대의 랩 음악 (힌트: 북사, 주공조, 도진, 노점상).

송원 잡극의 특징.

송원 시대의 중요한 음악 작품.

송대 사곡과 강원의 음악 창작.

6. 송원 시대의 진나라, 진파, 진곡 (제목: 곽관, 저장파, 소상운수 등). ).

7. 송원 시대의 악기 예술.

8. 송원 시대 법학의 새로운 발전. (제목: 왕 유, 채 등. ).

9. 송대 악언 28 조의 특징.

10, 악언 반자보 (민간 자보) 의 독법과 특징.

여섯째, 명나라와 청 왕조의 세대

1, 명청 희곡 예술 중 가장 대표적인 성강과 극종, 그리고 그 음악적 특징.

명나라와 청 왕조의 랩 아트의 특징.

Wei liangsu 의 kunshan 공동 개혁에 대한 공헌.

경극의 형성과 특징.

5. 방자강의 형성과 특징.

6. 명청악기와 기악 (힌트: 13 세트의 현, 푸젠남음, Xi 안고악, 베이징 지화사악 등). ).

7. 명청고금 유파와 대표음악.

8. 명청시대의 악보와 문헌.

9. 명청법학의 연구와 혁신.

10, 명청궁정 음악.

1 1, 관련 노래 이론과 피아노 이론.

12, 궁지 스펙트럼의 독법과 특징.

* * * 음악사학의 역사와 현재 상황, 연구 방법 및 성과를 더 많이 배우고 생각하며 철학 사회과학 분야의 각종 성과를 많이 참고하고 시야를 넓히며 분석과 문답 능력을 높여야 한다.

중국 현대 음악사

첫째, 과정의 성격과 목적

중국 음악사 근현대 부분은 중국 음악학원 대학원생 공시험의 주요 내용 중 하나이다. 시험은 수험생들이 1840 아편전쟁에서 1949 중화인민공화국이 설립된 이 역사시대 음악문화의 출현과 진화에 대한 역사적 사실, 휘황찬란한 성취, 경험과 교훈에 대한 인지이해를 중점적으로 고찰한다. 수험생은 중국 근현대사의 각종 음악문화 현상에 대해 명확하고 구체적인 인식을 갖고, 여러 시기의 몇 가지 중요한 개념을 기억하고, 전공에 필요한 정보를 얻기 위해 음악 수준과 학술 수준을 더욱 높이기 위해 탄탄한 기초를 다질 것을 요구한다.

둘째, 과정의 기본 내용

1, 중국 전통음악이 근대에 발전해 발전한 기본 특징.

(1) 근현대 민요, 랩 음악, 희곡 음악, 민족 기악의 기본 특징을 파악하다.

(2) 주요 민간 공연 예술가와 그 역사 생애, 대표 작품, 예술 풍격을 이해하다.

(3) 근대에 나타난 각종 주요 전통 음악 유파와 유파에 익숙하다.

(4) 전통음악 전승에서 형성되고 발전한 각 대학회, 동아리, 단체, 분회, 계층 등의 기관을 이해하다.

2. 현대 음악사조.

(1) 서양 음악이 들어오는 기본 방법 (종교 음악, 군사 음악 및 음악 운동이 현대 음악 문화 발전에 미치는 영향) 을 이해합니다. 서구 선교사들의 종교 음악 활동과 근대 유럽군 밴드가 중국에서 세운 정치적 기반과 문화적 배경에 주목하다.

(2) 만청황실거와 외국사절, 교육계, 학술계, 재계 인사들의 서구 음악문화에 대한 초보적 감성적 인식과 서구 음악문화에 대한 소개를 이해하다.

(3) 악가 운동의 문화적 의의와 역사적 의의를 파악하다. 음악 노래 운동의 주요 음악가와 음악 실천 활동을 기억하다. 주요 대표 작품의 예술적 스타일 특징을 교묘하게 듣고 논증한다. 이 사조 운동의 역사적 의의를 생각해 보다.

(4) 5 4 신문화 운동의 영향으로 형성된' 새로운' 음악문화사조를 이해한다. 당시 구미 유학에서 돌아온 주요 음악가와 중국의 새로운 음악 문화를 발전시키기 위해 서구 음악 이론과 기교를 중국 음악 실천에 적용한 예술 창작 활동을 장악하다. "신음악", "중국악파", "민족화", "민족의 목소리", "중국민족음악", "중서합벽", "부흥아악", "전반서구화" 등의 문화 개념을 파악하다. 이 시기 음악가의 중요한 음악 사상을 주목하다.

(5) 1930 년대 항일구망가영운동과' 좌익음악' 운동의 기본 개념, 내용, 역사적 의의를 숙지하다. 좌익 뮤지션과 새로운 의미를 지닌' 신음악',' 구원노래',' 국방음악',' 전시음악' 등의 문화 개념을 파악하고, 이 시기의 뮤지션과 음악 사상, 그리고 서로 다른 시기, 다른 유파 뮤지션과의 차이에 주목한다.

(6) 1930 년대 전후의 음악 교육, 음악 공연, 음악 창작, 음악 출판 등의 음악 실천 활동을 이해하다. 이 시기의 몇 가지 주요 음악가와 그 창작, 몇 가지 중요한 교육 기관과 가장 영향력 있는 음악 간행물에 주목한다.

(7) 1940 년대 연안 음악가와' 민가 연구회' 등 단체가 이끌고 제창한 수집, 정리, 연구, 민가의 주요 음악 이론과 실천 활동을 이해한다. 그리고' 신양코 운동',' 신양코 오페라',' 신희곡' 의 탄생도 있습니다.

3. 음악 교육

(1) 중국 근대 일반 음악 교육의 부상과 발전의 기본 맥락을 정리하다. 음악 노래의 출현의 역사, 정치, 사회, 문화적 배경을 이해하다. 몇 대 일반 음악 교육자의 역사 생애와 음악 교육 활동을 장악하다.

(2) 사회 음악 교육의 부상과 발전의 기본 맥락을 정리하다. 사회 음악 교육 발전의 기본 특징과 관련 문화 개념을 파악하고, 몇 대 사회 음악 교육자의 역사적 배경과 음악 교육 활동을 이해하다.

(3) 고사 음악 교육의 부상과 발전의 기본 맥락을 정리하다. 문화 형성의 기초와 배경을 파악하고 주요 음악 교육자, 교육 사상, 교육 기관, 교육 내용 및 관련 문화 문제에 익숙하다.

(4) 전문 음악 교육의 부상과 발전의 기본 맥락을 정리하다. 전문 음악 교육 설립의 기초와 필요성을 이해하고 전문 음악 교육의 주요 대표, 교육 사상, 교육 기관 및 교육 성과에 익숙하다.

4. 음악 작품 창작

(1) 성악 작품 창작. 중국 현대 성악 작품의 생성과 발전의 기본 특징을 이해하는 것은 전통음악과는 어떻게 다릅니까? 각 시기의 새로운 성악 장르 분류와 예술 스타일에 대한 인지능력을 높이다. 작곡가의 역사 생애와 창작 특징을 이해하는 기초 위에서 개인 작품에 대한 감상과 분석 능력을 강화하다.

(2) 기악 작품 창작. 현대 기악과 기악 작품 발전의 기본 맥락을 이해하고, 각 시기의 기악의 새로운 장르 분류와 예술 풍격에 대한 인지능력을 높이다. 작곡가의 역사 생애와 창작 특징을 이해하는 기초 위에서 개인 작품에 대한 감상과 분석 능력을 강화하다.

서양 음악사

첫째, 지침 및 요구 사항 검토:

대학원생 공공과정' 서양음악사' 입학시험은 수험생들에게 본과 단계에서 배운 이 과정의 기본 내용에 대해 명확한 파악을 요구한다. 여기에는 중요한 기본 개념이 포함됩니다. 음악 장르 서로 다른 시기의 음악 발전 개황, 그리고 전체 시기 (예: 바로크 시대, 고전주의 시대 등) 음악 창작의 풍격적 특징과 예술적 업적. ); 여러 시기 특정 작곡가의 예술적 특징과 업적; 작곡가 대표 음악작품 등 주요 측면에 대한 이해. 수험생 복습을 용이하게 하기 위해서, 현재 다음과 같은 수험생들의 복습 중점의 구체적인 요구와 개요를 규정하고 있습니다.

1, 고대 그리스 로마 음악

(1) 고대 그리스 로마 음악 발전의 시간 범위와 개황.

(2) 고대 그리스 음악의 예술적 특징: 주로 그리스인들의 음악에 대한 이해와 지식을 포함한다. 음악의 존재와 발전 방식 음악 유파와 음계 패턴.

③ 고대 그리스의 세 가지 주요 악기.

(4) 고대 그리스 음악미학: 헤라클레트, 피타고라스, 플라톤, 아리스토텔레스의 주요 음악미학 관점.

(5) 고대 로마 음악의 기원과 특성.

2. 중세 음악 문화

(1) 음악 발전의 시간 범위와 개요.

(2) 음악 교육. 개념: 그레고리오 성가. 그레고리 성가의 예술적 특징.

(3) 세속음악. 기사 노래 시인을 읊다. 기사 노래의 예술적 특징: 주요 작곡가.

(4) 동시 발음 음악. 개념: Organam "오래된 예술"; "예술 나라"; Discantus 전도성 맵; 모트. 중세 동시 발음 음악 발전의 몇 단계? 올가논',' 고대 예술',' 신예술' 음악의 예술적 특징과 주요 작곡가.

(5) 중세 음악 장르. 규도 (약 997- 1050), 음악 이론가, 6 음, 출석제.

3. 르네상스 음악

(1) 네델란드파 (일명 브라우데이파 또는 프란데스파) 3 대 작곡가의 예술적 특징.

② 마틴 루터의 개신교 성가.

(3) 이탈리아 로마 음악파, 베니스 음악파, 목가의 예술적 특징.

(4) 프랑스 가요의 예술적 특징 (프랑스 향송).

(5) 르네상스 기악 발전의 개황.

바로크 음악 문화.

(1) 이탈리아 음악. 바로크 시대 이탈리아 오페라 발전 개요. 피렌체, 베니스, 나폴리 오페라의 주요 예술적 특징, 작곡가, 주요 작품. 나폴리 오페라단의 오페라 예술에 대한 주요 공헌. 이탈리아 기악의 발전, 주요 음악 장르.

(2) 프랑스 오페라의 대표적 인물과 창작스타일 특징, 주요 작품. 프랑스 고전 피아노 음악 창작의 예술적 특징은 주요 대표이다. D? 스칼라티의 고대 피아노 음악 창작.

③ 영국 음악: 푸젤과 그의 오페라' 디도와 에니'. 헨델의 오페라와 기악 창작 개요, 주요 작품. 헨델 청창극의 주요 작품, 창작의 역사적 의미, 예술적 특색, 공헌.

(4) 17 세기 독일 음악의 역사 발전과 주요 작곡가. 바흐 음악의 분류 및 주요 작품. 바흐 음악의 역사적 내포. 바흐 음악의 스타일 특징과 그 공헌. 라모어의 하모니 이론과 바흐의 12 평균 법칙.

5. 클래식 음악

(1) 이탈리아 오페라, 프랑스 오페라, 독일 오페라 (독일 오페라라고도 함) 의 주요 예술적 특징, 작곡가 및 작품.

(2) 맨하임 음악학교와 북덕음악학교 (베를린 음악학교라고도 함) 의 주요 역사적 공헌.

(3) 글루크 오페라 개혁의 주요 원인과 내용, 개혁의 주요 오페라 작품과 스타일 특징.

(4) 비엔나 클래식 음악파의 전반적인 특징. 하이튼 음악 창작의 시기 구분, 여러 시기의 주요 음악 작품. 하이튼 교향곡과 사중주의 주요 내용과 예술 풍격의 특징. 하이튼 교향악 창작의 주요 역사적 공헌.

(5) 모차르트 창작 시기의 구분과 주요 작품. 모차르트 오페라 창작의 예술적 특징과 업적. 모차르트 기악 창작의 예술적 특징과 업적.

(6) 베토벤의 세 시기와 세 시기의 주요 작품. 베토벤 기악 창작의 역사적 내용과 풍격의 특징. 베토벤 교향곡 창작의 역사적 지위와 업적. 베토벤의 영향. 프랑스 대혁명 시기의 음악 창작 개요.

6. 로맨틱 음악

독일:

(1) 웹의 주요 오페라 작품과 예술적 특징, 그리고 웹이 독일 오페라에 기여한 것. 슈베르트의 주요 음악 작품. 슈베르트 예술 노래의 주요 내용, 예술적 특징, 영향 및 업적. 슈베르트 기악 창작의 전반적인 특징. 슈만의 주요 음악 작품. 슈만 피아노 음악의 예술적 특징. 슈만 예술 노래 창작의 예술적 업적. 슈만 기악의 일반적인 특징.

(2) 멘델스존 피아노와 밴드 작품의 예술적 특징과 주요 작품. 브람스 음악 창작의 예술적 특징과 주요 작품. 브람스 피아노 작품과 예술 노래의 주요 특징. 브람스 교향곡 창작의 예술적 특징과 역사적 지위와 업적.

(3) 바그너 창작 시기의 구분과 주요 작품. 바그너 오페라 개혁의 주요 원인과 내용. 바그너 오페라 (뮤지컬) 의 스타일 특징. 바그너 오페라 개혁의 장단점.

(4) 안동? 브루크너 교향곡의 주요 예술적 특징과 작품. 울프 예술 노래와 그 작품의 주요 특징. 레겔의 음악 창작 개황은 주로 작품을 대표한다. 말러 교향곡과 노래의 주요 예술적 특징과 작품. 리처드. 슈트라우스 제목 교향시와 오페라의 주요 특징과 작품.

프랑스:

(1) 프랑스 역사 오페라의 주요 작곡가, 작품 및 스타일 특징. 베를리오즈 제목 교향곡 창작의 주요 예술적 특징, 작품 및 영향.

(2) 낭만주의 시절 프랑스 희오페라와 서정 오페라의 주요 예술적 특징과 주요 작곡가. 비재의 주요 음악 작품. 오페라' 카르멘' 의 예술적 특징과 창작의 역사적 의의.

(3) 산상, 프랭크, 송송, 단디, 풀레의 음악 창작 개요.

이탈리아:

(1) 이탈리아 서사곡 연극의 주요 작곡가 (로시니, 벨리니, 도니체티) 와 그의 작품과 창작의 예술적 특징.

(2) 윌디 창작 시기의 구분과 세 시기의 주요 대표작. 윌디 오페라 창작의 예술적 특징, 영향, 역사적 지위. 현실주의 오페라의 주요 작곡가, 작품 및 예술적 특징.

기타 국가:

(1) 쇼팽 창작 시기의 구분과 작품 장르의 분류. 쇼팽 피아노 창작 중의 무곡 장르, 전주곡, 연습곡, 서사곡, 희극곡, 소나타, 협주곡의 예술적 특징. 쇼팽 음악의 기본 내용과 창작의 역사적 의의. 각종 음악 유파의 주요 대표 작품. 시만노프스키의 폴란드 음악의 계승과 발전은 주로 작품을 대표한다.

(2) 리스터 제목 교향시의 예술적 사상과 예술적 특색, 그리고 주요 대표 작품. 리스터 피아노 창작의 주요 예술적 특징.

(3) 민족주의 음악 창작의 전반적인 특징.

(4) 러시아 민족음악학교: 그린카의 주요 음악작품. 그린카 음악 창작의 예술 이념, 주요 특징 및 러시아 음악 발전에 미치는 영향. 다르고메스키 창작 경력 개요. 실력파' 의 주요 예술사상, 주요 작품, 창작의 전반적인 특징. 무솔스키의 주요 음악 작품, 음악 창작의 주요 예술적 특징. 보로딘, 린스키? 코사코프 음악 창작의 주요 예술적 특징. 차이코프스키 음악 창작 시기 구분 및 주요 작품. 차이코프스키 음악 창작의 주요 내용. 차이코프스키 오페라와 교향곡의 주요 예술적 특징. 스크리야빈과 라흐마니노프 음악 창작의 주요 특징과 작품.

(5) 체코와 북유럽 민족 음악 유파: 스미타나 오페라 창작과 교향시 창작의 주요 예술적 특징, 두 유파의 주요 작품. 드워샤크 음악 창작의 주요 예술적 특징과 다른 유파의 주요 작품. 야나체크의 체코 음악의 계승과 발전은 주로 음악 작품이다. 그리그의 주요 음악 작품, 그가 창작한 민족적 특색과 예술적 특색. 시벨리우스 음악 창작의 전반적인 특징과 대표 작품.

(6) 인상파 음악: 인상파 음악의 일반적인 예술적 특징. 드뷔시 음악 창작 시기의 구분. 드뷔시 음악 창작의 전반적인 풍격 특징과 그 역사적 의의. 드뷔시의 피아노 창작, 오케스트라 창작, 오페라 창작은 그 주요 예술적 특색과 음악 작품이다.

(7) 라웰 음악 창작의 주요 예술적 특징과 대표 작품. 두카 음악 창작 개요. 다른 소감은 주요 작곡가 오토리노 레스피키 (이탈리아) 와 파야 (스페인) 의 음악 창작 개요와 대표적인 주요 작품을 포함한다.

7. 1945 이전의 현대 서양 음악.

(1)20 세기 전반기 음악예술의 전반적인 발전 특징. 20 세기 민족주의 음악의 전반적인 예술적 특징, 19 세기 민족주의 음악과의 유사점과 차이점, 20 세기 현대파 음악과의 관계.

(2) 바르톡 음악 창작의 주요 예술적 특징과 작품. 그의 음악 활동 (창작과 민요 수집) 은 헝가리 음악의 역사에 기여했다. 코다이가 헝가리 음악 발전에 기여한 주요 공헌 (창작, 교육, 민가 수집 등). ) 그리고 그의 주요 작품. 영국 민족 음악 학교 발전 개요. 작곡가 엘가, 홀스터, 다리우스, 블리스의 개황 및 대표작. 본? 윌리엄스 음악 창작의 주요 예술적 특징과 대표 작품. 미국 민간 음악 유파 발전 개황. 맥도웰, 코플랜드, 발레제, 게슈윈의 개황 및 대표작. 아이브스 음악 창작의 주요 특징과 대표 작품.

(3) 신고전주의 음악의 예술 이념, 음악 창작의 기본 특징, 그리고 20 세기의 전반적인 발전.

(4) 스트라빈스키 음악 창작 시기 구분 및 시기별 대표작. 스트라빈스키 음악 창작의 주요 특징과 20 세기 음악에 미치는 영향. 헨들리의 음악 활동의 주요 측면은 무엇입니까? 헨들리 음악 창작의 시기 구분, 주요 대표 작품 및 주요 예술적 특징. 이탈리아 작곡가 카셀라, 메리 피에로, 피체티의 음악 창작 개요, 주로 작품을 대표한다. 신고전주의는 프랑스에서 독일에서 기원했다. 세이디의 미학 사상, 창작의 전반적인 특징 및 주요 음악 작품. "프랑스 6 중주" 음악 창작 개황 및 대표작. Onegg 음악 창작의 주요 예술 스타일과 특징, 주요 음악 작품.

(5) 표현주의 음악과 낭만주의 음악의 주요 역사적 원인 사이의 관계. 표현주의 음악의 주요 미적 관점과 예술적 특징. 표현주의 음악이 20 세기 음악에 미치는 영향. 12 음 음악의 주요 예술적 특징.

(6) 쇤베르그 음악 창작 시기 구분. 쇤버그 음악 창작의 주요 내용과 예술적 특징, 그리고 여러 시기의 그의 주요 대표 작품. 버그의 음악 창작 개요. 베르그의 주요 오페라 작품' 워제크' 와' 루루' 의 주요 내용과 예술적 특징. 위보인 음악 창작 개황 및 대표 작품.

(7) 브리튼 음악 창작의 주요 예술적 특징과 주요 작품. 음악을 구별하는 주요 작곡가와 작품, 그리고 음악 창작의 일반적인 특징. 소음 음악의 주요 작곡가와 작품, 그리고 음악 창작의 일반적인 특징.

몇 가지 고려 사항:

1. 이 프로그램에 언급된 주요 작곡가의 대표작품에 대해 수험생은 작품의 제목뿐만 아니라 음향학, 작품의 내용, 작품의 예술적 특징에 대한 대략적인 이해를 가져야 한다.

2. 르네상스 이후 작곡가의 본명과 생졸년은 관련 서지에서 찾아볼 수 있다.

3. 이 시험 골자는 음악원 비음악 전공이 달성한 교육 기준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