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전통 문화 학습 경험 모범문 4 선

전통 문화 학습 경험 모범문 4 선

상하 5 천 년 동안 중국은 줄곧 깊은 문화적 내면을 밟고 있다. 중국 전통문화는 독특한 매력을 가지고 있어 항상 사람을 매료시킨다. 그럼 전통문화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세요? 다음은 내가 전통문화 경험을 공부한 정선범문입니다, 참고용으로!

중국 전통문화의 핵심은 무엇입니까? 그녀는 어떤 문화 기호로 구성되어 있습니까? 그녀의 주요 외적 표현은 어디에 있습니까? 진지하게 고려할 가치가 있습니다.

얼마 전 한 유명 교수는 중국 전통문화의 핵심 내용은 도가와 유가라고 말했다. 내용상 그의 말이 맞는지 틀리는지 판단하기 어렵다.

그가 말한 것은 맞습니다. 중국의 전통문화에는 도가와 유가, 도가와 유가의 해석이 포함되어 있기 때문입니다.

그는 틀렸다, 왜냐하면 중국의 전통문화는 도가와 유가만이 아니기 때문이다. 그중에는 더 넓은 정신, 인성, 자연, 우주 만물에 대한 정확한 해석이 있다. 중국 전통문화의 핵심 내용은 소박하고 신중하며 조용하며 무위, 천인의 조화, 자연조화의 정신경지를 담고 있으며 도가, 유교, 불교의 최고정신을 결집하고 있다. 일종의 활달, 활달, 아깝고, 내려놓고, 천리에 따르고, 인륜을 중시하고, 푸혜를 숭상하고, 이슬을 포용하고, 남에게 선하고, 좋은 보답을 하는 문화이다.

중국 전통문화와 서구 문화의 본질적 차이는 귀신을 버리고 인륜을 믿는 데 있다. 만물이 모두 신화 속에 들어온다는 신앙은' 괴력 난신' 으로 여겨져 자연을 숭상한다. 서양 문화는 사람 중심적이고 신은 사람을 만든다. 중국의 전통문화는 가정을 중시해서 집안의 모든 일이 순조롭다. 슬림하게 나라를 다스리다. 복희와 여와의 조상이 인류를 창조했고, 인류는 인간을 창조했다.

불교 도교 유교는 중국 전통문화의 주요 내용이다. 그러나 도가는 있고 유가는 정확하지 않다. 유가의 핵심 사상은 중용의 도이다. 중용의 도리란 무엇인가? 정의는 중용의 도리다. 의, 공평, 정의, 천지의 덕을 계승하는 것이 중용의 길이다. 도가의 도는 사물의 균형을 맞추는 방법이며 음양을 조화시키는 예술이다. 조화, 안정, 취중의 의미도 있다. 중국의 한자는 함부로 부르는 것이 아니라 한자는 중국 전통문화의 정확한 위치이다.

이경은 윤향으로 사물의 형성과 발전을 묘사한다.

디지털 이미지의 개념 12345 는 원시 수이고 67890 은 점수입니다. 출생 수와 숫자의 일치 점은 각각 5 와 0 이고 상수는 중간에 있다. 할로투, 백마, 거북 데이터. 머리 1, 6, 꼬리 4, 9, 왼쪽 3, 8, 오른쪽 2, 7, 0 과 5 를 제외하고. 0 과 5 는 어디에 있습니까? 가운데。 중국은 흙이고, 중국은 이 지역의 국가인 중국이다.

이경은 세계 문맥의 형성을 설명했다. 원생태의 세계는 비어 있고 존재하지 않는다. 허무는 허무하지 않고 무수한 생명형식, 생명유전자, 원소기호, 각종 영상요소를 함축하고 있다. 적당한 토양에 들어가면 적당한 온도, 습도, 양분, 수분, 각종 기후환경 인센티브를 만나 생명의 탄생을 촉진하고, 무에서 유 () 까지 생명을 창조할 수 있다. 무에서 태어난다. (서양속담, 지혜속담) 무극에서 태극까지, 그리고 태극생 양기, 양의생 사상, 사상생 팔괘 ...... 이렇게 무궁무진하다. 그래서 라오 어 손자는 말했다: 타오 (Dao) 는 타오 (Dao) 가 될 수있다. 이름은 출석을 부를 수 있어 유명하다. 미지의 시작은 유명한 어머니이다. 무명에서 명성에 이르는 과정은 한 인생이 창조하는 과정이다. 명성에서 번식까지, 심지어 무한까지 모체가 부화하고 번식하는 광대한 과정이다.

중국 전통문화는 이 두 과정을 매우 중시한다. 한 단어로 이 두 생성 과정을 요약하면' 합' 이다. 하늘과 땅의 합 그리고 환경의 합계; 기후 조건의 합입니다. 그리고 생명 유전자의 총합입니다. 그리고 태어나고, 화목하고, 화목하고, 영광스럽고, 천하가 성공한다. (서양속담, 성공속담)

이것이 바로 중국 전통문화의 우주관과 세계관이다. 천인이 하나가 되는 것은 천델리의 천하로, 비와 이슬이 모두 묻어 있다. 땅의 덕과 만물을 포용하고 생명을 자양한다. 그리고 천지에 가깝고, 자연에 가깝고, 생활에 가깝다. 인류는 한마음 한뜻으로 협력해야만 빛을 발할 수 있다.

중국 전통문화의 조화방식은 도가 강유상제, 음양 상보성의 원칙을 따라야 한다.

중국 전통문화의 화해 방식은 유가의 공정성과 사심을 따라야 한다.

중국 전통문화에서 화해하는 길은 불교의 화목, 집, 방, 자비 등 넓은 마음을 따라야 한다.

이것은 위대한 중국 전통문화와 인의학설의 비밀이다.

전통 문화 학습 경험 판문선

나만의 독서 노트를 공유하라: 배울수록 자신이 무지하다고 느낀다. 이 말은 결코 겸손한 말이 아니라 내가 최근에 경험한 사실이다. 처음에는 도가 철학에 관심이 있었고, 나중에는 한의사에 관심이 있었고, 나중에는 불교에 관심이 있었다. 마지막으로, 나는 중국의 전통 문화 전체에 관심이 있다. 이 과정은 현대인들이 중국 전통문화를 배우는 데 몇 가지 가장 큰 장애물이 있다는 것을 알게 해 주었다.

1. 세계관 장벽. 우리 뇌에 미리 설치된 운영 체제는 유물주의의 세계관이지만, 전통문화의 많은 내용은 사실 유심주의 세계관의 산물이다. 신중국이 성립된 후 초등학교에서 대학까지의 교육체제와 교과서는 모두 하나의 전제 하에 맞춤화되었다: 마르크스주의 유물주의 세계관. 이 나라는 이데올로기를 통일하였다. 마오는 또한 마르크스+진시황이라고 자칭한다. 이것은 우리가 세상을 보는 방식이 한쪽에만 고집을 부리게 한다. 늘 이른바 과학적 안목으로 전통문화를 바라보면 진정한 가치를 찾을 수 없다.

2. 우월감의 허황된 장벽. 현대인들은 2 1 세기 이른바 선진문화의 제고점에 서서 전통문화를 내려다보게 된다. 낙후된 봉건 문화로 여기다. 이것은 황제가 국민을 통제하는 예술이다. 이런 일방적인 관점은 우리가 미처 이해하지 못하고 전통문화가 무엇인지 완전히 부정했다. 우리는 역사가 전진하고 있다고 말하지만, 역사가 갈수록 선진적인 문화 방향으로 발전해 왔는지는 여전히 큰 물음표가 필요하다.

마스터의지도가 부족합니다. 민국 시대에는 중서에 정통한 많은 대가들이 있었다. 왜 지금이 아니지? 지금의 교육 토양은 중서에 정통한 대가가 나올 수 없기 때문이다. 긍정이 있다고 해도 기관 교육이 배양한 것은 아니다. 그래서 지금은 많은 전문가들이 있고, 전문가들은 서로 격리되어 있다. 나는 그것이 무엇인지 자주 알지만, 왜 그런지 모르겠다.

나의 현재 인식은 만약 내가 사상이 자유로운 사람이 되고 싶다면, 나는 유물주의와 유심주의 시스템을 동시에 설치해야 한다는 것이다. 마치 컴퓨터, 사과, 마이크로소프트의 시스템이 모두 설치된 것처럼, 내가 필요로 하는 것은 어느 것으로, 자유롭게 전환할 수 있다.

이 세 가지 장애물은 이전에 가장 큰 장애물이다. 불교도의 말로 나는 버텼다. 내려놓는 것은 컵의 물을 모두 쏟고 다시 담아 초등학교 백지 한 장 상태로 돌아가는 것이다. 사상이 개방된 사람은 90 세가 아직 젊고, 사상이 폐쇄된 사람은 20 세에 늙었다.

선정된 전통문화학습경험 판문은 오늘 학교 중국 전통지식대회 결승에 참가했다. 비록 작고 하찮은 활동일 뿐, 원래는 나눔을 안고, 아무 논쟁도 하지 않는 태도였지만, 나중에는 현장의 상황, 분위기, 각종 문제 때문에 기분을 엉망으로 만들었다. 가장 중요한 것은 생각해 보는 것이다. 자신의 감정과 말을 표현하는 것이 고통스러울 수 있습니다. 각 부서나 사회는 활동을 잘 하지 못한다. 내가 전에 가 본 적이 있기 때문에 그 작은 문제들은 무시할 수 있다. 다만 여러분, 특히 전통문화 전파에 관심이 있는 학우들이 마음가짐을 바르게 하기를 바랍니다. 사람은 교만해야 하지만, 자만해서는 안 된다.

단지 내가 말을 많이 하지 못했기 때문에 내 발언을 정리하고 싶었기 때문에 전통문화에 대한 깊은 애정을 갖게 되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언어명언)

먼저 주최 측에서 이런 플랫폼을 주신 데 대해 감사드리며, 이렇게 많은 뜻을 가진 사람들을 알게 되었습니다. 내가 결승에 진출할 수 있었던 것은 요행이었지만, 하늘의 뜻이기도 했다.

나는 중국 전통문화의 정수에 대한 첫 번째 화제를 선택했다. "본질" 이라는 단어는 본질에 대한 기본 해석이며 사물의 본질에 대한 비유이다. 나는 개인적으로 이런 설명에 동의하지 않는다. 우리의 전통문화에 대하여, 수천 년의 흡수 침전을 거쳐, 사실 찌꺼기는 매우 적다. 나는 그것을 영혼, 즉 우리 전통문화의 영혼으로 이해하는 것을 선호한다. 그럼 영혼은 어디에 있나요? 우리는 문화를 유형적 무형의 두 부분, 유형적 물질과 무형의 사상으로 나눌 수 있지만, 문화의 영혼은 무형의 사상적 차원, 즉 철학이다. 나 혼자만 그렇게 생각하는 것이 아니다. "중국 전통문화" 라는 책에서 문화의 영혼은 유교, 도가, 법가, 음양가, 이후 불교 등을 포함한 중국 고대 철학을 가리킨다. 이것들은 현대에서는 일반적으로 철학이라고 불린다. 그리고 중국 철학의 원조에 대해 토론합니다. 어디에 있습니까? 우리는 동서양의 차이를 비교할 수 있다. 서구의 물건들이 끊임없이 혁신하고 이전의 결론을 뒤집는 것처럼 보이지만 중국은 다르다. 우리나라의 문화는 위에서 아래로 증가하는 피라미드와 같다. 예로부터 지금까지 줄곧 끊임없이 확장되고 있다. 피라미드의 꼭대기는 어디에 있어야 합니까? 나는 이경이나 이경이라고 생각한다. 아마도 많은 사람들은' 주역' 이 더 많은 미신을 점치는 책이라고 생각할지도 모른다. 그러나 사실은 분명히 그렇지 않다. 첫 번째 점술의 경우, (외울 필요는 없지만, 내가 외웠기 때문에 여기서는 신경 쓰지 않는다), 이 점술은 대길의 점술로, 어른을 보는 데 유리하고 나무랄 데 없고, 길상이며, 점치는 것, 어떤 일이 일어날지, 어떻게 마주칠 것인지, 결과가 어떻게 될지, 점쟁이처럼 될 것이다. (마하트마 간디, 점쟁이, 점쟁이, 점쟁이, 점쟁이, 점쟁이, 점쟁이 등) 하지만 무시할 수 없는 것은 더 많은 것이 안식처의 도리라는 것이다. 예를 들어, 군자는 하루 종일 열심히 일하는데, 만약 그가 부지런하고 나무랄 데 없다면, 이 말은 좌우명으로 삼거나 후배들을 가르치는 데 쓰일 것이다. 이는 실속 있는 진리이기 때문이다. 그리고 많은 것은 코끼리이고, 계사는 성인은 천문학을 바라보고 지리를 바라본다. 이것이 가십의 원인이며, 문자와 이미지를 혼동하고, 문자를 바꾸는 것이기 때문에 64 괘의 많은 대상에 대한 묘사도 인생의 길을 암시한다.

제가 강조하고 싶은 것은 중국의 전통문화가 우리가 계승하고 발전시킬 만한 가치가 있다는 것입니다. 그동안 일부 국학 낭송 행사의 인기가 좋았다. 미국의 지방 교육은 그렇게 좋지만, 나는 여전히 교육이 인형에서 시작되어야 한다고 생각하는데, 어린 시절부터 그에게 올바른 인생관과 가치관을 세우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한다. 지금 사람은 좋고 나쁨이 있다. 우리가 왜 좋고 나쁨의 개념을 가지고 있는지, 왜냐하면 우리는 뿌리 깊은 규범을 가지고 있기 때문이다. 만약 이 기준이 없다면, 언제? 왜 지금 그렇게 많은 사람이 없나요? 첫째, 환경이 조성한 것이다. 둘째, 환경 탓이다. 지금 주목해야 할 것은 엘리트 교육인데, 아쉽게도 사회는 너무 경솔하다. 그러나 난세에 위인이 생겼다. 아마도 지금은 아직 혼란스럽지 않을 것이다. 아마도 위대한 사람은 여전히 성장하고 있을 것이다.

한 여학생의 문제에 대해 왜 4 대 문명고국은 중국밖에 없는가? 문어문으로 대답하다. 나는 네가 원하는 답이 무엇인지 정말 모르겠다. 내가 말하고 싶은 것은 문화의 전승과 지속은 반드시 사람 중심적이어야 한다는 것이다. 사람이 없어졌는데, 우스운 것은 단지 한 가지일 뿐이다. 창시자가 부여한 영혼이 없다. 그것은 단지 죽은 것에 불과하다. (존 F. 케네디, 희망명언) 죽은 것을 어떻게 계속할 수 있습니까? 이것이 한의사의 역할 덕분이라고 생각해서는 안 되며, 한의사와 떨어질 수 없다! 물론, 이치는 그렇게 기이하고 건달이 아니지만, 내가 지금 생각할 수 있는 것은 단 한 마디뿐이다: 슬림함, 제가, 치국, 평천하. 한 세대가 또 한 세대가 이런 야망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영혼은 영원히 꺼지지 않기 때문에 영원할 것이다!

갈등과 혼란으로 교문에 들어서는 것부터 감사와 아쉬움으로 교문을 나서는 것까지, 나는 3 일간의 학습을 폐쇄했고, 내 마음은 몇 번이고 씻겨졌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공부명언) 문 안팎은 마치 두 세계인 것 같다. 전통문화는 더 이상 원래 마음 속의 허황된 모습이 아니라 입체적이고 진실하게 변했다. 이는 전통문화를 배우는 과정이 정체성의 과정이며, 자신에게 미치는 영향은 잠정적인 과정이라는 것을 깊이 인식하게 한다. (존 F. 케네디, 공부명언)

학습 수업에서 학생들은 고전 읽기, 비디오 보기, 강의 듣기 등을 통해 중화의 우수한 전통문화의 정수를 체계적으로 배워' 집은 천하다' 는 이치를 궁리한다. 전통문화는 결코 어떤 사람들이 생각하는 것만큼 간단하지 않고, 진부하고 낙후되고 우매한 대명사도 아니다. 전통문화는 오천 년 동안 몇 세대 동안 중화자녀들의 지혜를 결집시켰다. 한 민족이 강대해야 하고, 문화는 반드시 강대해야 한다. 우리는 그것을 배우지 않고, 그것을 계승하고, 빛날 이유가 없다!

중화의 우수한 전통문화의 기초와 자양분이 없다면 이상과 신념은 오래가기 어렵다. 우리는 개혁 개방의 시대에 살고 있다. 40 년 동안, 많은 새로운 것들이 찌꺼기와 섞여 있어서, 급작스러운 사람들은 재빨리 물욕에 잠기거나 도취되었다. 고대 선현과 혁명 선조들이 전승하고 고수한 이상 신념은 사람들의 마음속에 점차 희미해지고, 심지어' 고지구' 라는 꼬리표가 붙었다. 이런 상황에서 잡념을 없애고 진정으로 마음을 가라앉히고, 중화우수 전통문화의 정수를 열심히 배우고 깨달으며, 세계와 인생에 대한 우리의 새로운 인식을 일깨우고, 고대 선현이 제기한' 대동세계' 부터 * * * 산당이 제시한' * * * 제품주의' 까지 선을 행하는 사람은 결국 다른 노선으로 다를 것이다

맹자는 "한 사람을 사랑하면 마음씨가 착하다" 고 말했다 : 치료를 받고 사람을 구하는 데는 치료할 약이 없고, 지혜에 어긋난다. 예의자는 대답하지 않고, 존경하며-잘하지 못하는 사람은 스스로 복을 빌며, 몸은 천하에 귀향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겸손명언) "사실 그 이유는 간단합니다. 일을 하지 못하거나 좌절과 어려움에 부딪히거나 다른 사람과 잘 지내지 못할 경우, 모두 자신을 반성하고 자신으로부터 원인을 찾아야 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실패명언) 3 일간의 학습에서' 자복' 이라는 단어가 자주 강사의 입에 나타나 항상 감사해야 한다는 것을 일깨워 주었다. 자기 반성, 평소의 방법은 종종 성인의 말과 상반된다. 문제가 있으면 자신을 반성하지 않고 다른 사람에 대해 불평한다.

이 세상에서, 수십 년 동안, 나는 줄곧 내가 사람됨이 점잖다고 생각했지만, 전통문화를 공부한 후, 나는 다시 한 번 스스로에게' 이기심' 이 도대체 어떻게 된 것인가? 집에 일이 생겨서 나는 항상 가족을 탓한다. 마치 내가 모든 것이 옳은 것 같다. 개인 발전에 문제가 있을 때, 출발점이 너무 낮고, 플랫폼이 좋지 않아, 자신에게서 원인을 찾아 문제를 찾는 일이 드물다는 것을 한탄하는 경우가 많다. (조지 버나드 쇼, 자기관리명언) 현재, 전통 종이 매체의 발전은 어려운 시기에 처해 있는데, 이때는 바로 단결할 때이다. 하지만 일이 순조롭지 못하거나 병목 현상이 발생할 때마다 항상 객관적인 원인을 찾아 시대의 빠른 발전과 신문 매체의 환경 하락으로 귀결된다. 정보기술이 발달하면서 여전히 많은 신문 매체들이 역행하고, 열반이 다시 태어나고, 심지어 과거보다 한 수 앞선다는 것은 잘 알려져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정보기술, 정보기술, 정보기술, 정보기술, 정보기술, 정보기술)

그 이유는 우리가 줄곧 학습을 강조해 왔지만, 줄곧 지식만 중시하는 공부로 생활 상식의 축적을 포기했기 때문이다. 지식은 한 사람의 능력에 불과하고 상식은 한 사람의 에너지다.' 는 것은 항상 우리를 생각하게 한다. 전통문화에서 상식이란 한 사람이 생활에서 반드시 따라야 하는 원칙으로, 우리가 무의식적으로 이러한 원칙에 얽매이게 하는 것이다. (조지 버나드 쇼, 전통명언) "부자는 친척이 있고, 부부는 다르고, 노소 질서가 있고, 군신은 의의가 있고, 친구는 편지가 있다." "효, 효, 충성, 편지, 의식, 의, 성실, 수치심" 이라는 단어는 많지 않지만, 주옥이라는 글자는 사람이 갖추어야 할 기본 도덕이자 이 사회의 조화로운 진보의 기초이다.

특히 고대인의' 가국감정'' 선천하의 근심과 걱정, 후천하의 즐거움과 즐거움' 은 우리를 매우 부끄럽게 한다. 아픔, 우리는 고성선현을 본보기로, 자성, 현혜, 이타심, 착함,' 매일 좋은 일' 이라는 견지로 사랑의 전파를 시작하고,' 작지 않으면 안 된다' 는 작은 방울로 사랑의 축적을 시작할 것이다. 우리는 사랑의' 반딧불의 빛' 이 언젠가는' 사랑' 이 될 것이라고 믿는다.

전통문화를 배우는 것은 고대인의' 인' 을 배우는 것이다. 즉 효가 우선이고, 충이 후이고, 군중을 사랑하고, 착하고, 노력을 아끼지 않고, 문학을 배우고, 고대인의' 가국감정' 을 배우는 것이다. 즉 슬림함, 제가, 치국, 평천하이다. 학습을 통해 진정으로 고상한 인격을 형성하고 성실성을 길러 가정을 더 잘 관리하고 일을 계획한다.

제 18 회 중앙기위 6 차 본회에서 시진핑 총서기는 귀진과 고본배원으로 돌아가 당성 수양을 강화하는 동시에 중화의 우수한 전통문화를 발양하겠다고 강조했다.

"집은 가장 작은 나라이고, 천만 개의 나라가 있다", 우수한' 가풍' 과' 가도' 는 한 가정의 정신적 핵심이며, 사회 풍조의 중요한 부분이다. 우수한 전통문화는 민족의 영혼이며, 국가의 근본이며, 천년을 전하는 민족문화의 상징이며, 우리 기업가의 동력의 원천이다.

우리 기자에게 임보그룹은 대가족이다. 많은 어려움과 도전에 직면할 때, 우리는 풍부한 전통문화에서 양분과 힘을 얻고 풍부한 전통문화에서 해결의 길과 실천경로를 찾아야 한다. 전통문화에서 얻은 양분, 강점, 해결책, 실천경로는 바로 그룹의' 가풍' 과' 가도' 이다. 집단의 좋은' 가풍' 과' 가도' 는 우리가 동고동락과 응집력의 기초이자 기초이며, 어려움을 극복하고 역세를 일으켜 일어설 수 있는 용기와 박력, 우리의 개혁과 혁신, 분발, 강한 책임과 책임이다. 그룹의 모든' 가족' 의 헌신과 사심없는 헌신이며, 그룹의 모든' 가족' 의' 잘못을 저지르고 고생을 자초하는 것' 으로 미덕, 이타, 완벽한 마음이다. 집단의 모든' 가족' 이 우수한 전통문화를 내면화하고, 외화함으로써, 집단의 이런 좋은' 가풍' 과' 가도' 가 우리 손에 형성되고, 성장하고, 전승할 수 있게 되면, 우리는 당당하고, 활기차고, 투지가 높아지고, 무적이 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