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동양의 고대 국가들은 종종 농업을 위주로 했지만, 아테네는 왜 공업이 발달했습니까?

동양의 고대 국가들은 종종 농업을 위주로 했지만, 아테네는 왜 공업이 발달했습니까?

고대 아테네 민주주의는 고대 그리스 아테네에서 발전한 민주제도이다. 다른 그리스 도시들도 각종 민주제도를 세웠는데, 그중 대부분이 아테네의 모델을 차용했지만, 아테네만큼 강하거나 오래 지속되는 것은 하나도 없었다. 이것은 직접 민주주의의 독특하고 계발적인 실험, 즉 국민들이 입법과 행정법안의 투표에 직접 참여하는 것이다. 이러한 민주적 참여자들이 모두 아티카의 주민은 아니지만, 참가자들의 선택은 경제 수준의 구분에 근거한 것이 아니라 참여의 범위가 매우 넓다.

왜 고대 동방문명국가는 일반적으로 중앙집권의 독재제도를 형성했는데, 지중해의 그리스 세계에는 아테네와 같은 민주적 모델이 나타났는가? 이 문제에 대해 생각하는 사람들은 종종 아테네의 특수한 지리적 환경을 먼저 주시하고 이를 아테네 민주주의의 결정적인 요인으로 묘사하려고 한다. 그러나 이것은 설득력이 없다. 일부 지리적 조건은 아테네와 비슷하며, 콜린스, 메카라 등과 같은 그리스 세계에 속한 도시들은 모두 과두정치를 세웠다. 지리환경과 인류사회의 정치제도는 직접적인 필연적인 연계가 없다. 아테네 민주정치제도의 형성과 발전에는 지리적 환경의 영향이 포함되어 있다는 것은 부인할 수 없지만, 이러한 영향은 간접적이고 직접적이며 결정적인 것이 아니다. 아테네 민주정치의 형성과 발전은 그 경제, 정치, 역사, 문화 전통의 복합작용의 결과라고 말해야 한다. 첫째로, 고대 아테네는 형성될 때 높은 사회적 생산력을 가지고 있었다. 이것은 아테네가 처음부터 고대 동양 문명과 다른 특징 중 하나이다. 호머 서사시의 영웅 서사시에 따르면, 원시 사회 해체 단계에서 그리스 지역은 철기와 소갈이를 사용한 적이 있다. 고대 동양 문명의 형성은 고대 아테네보다 훨씬 빠르다. 그러나 생산력의 발전 수준은 훨씬 낮다. 고대 왕국에서 이집트는 주로 목쟁기와 목제품을 이용하여 경작하였다. 청동 도구는 중앙 왕국 중에만 이집트에 나타났다. 철은 새로운 왕국에서 희소하기 때문에 귀금속으로 여겨진다. 이때 이집트 통일국가가 형성된 지 약 1 000 년이 지났다. 마르크스는 이런 낮은 수준의 문명과 광활한 영토가 중앙집권독재 정부가 필요한 이유 중 하나라고 생각했었다. 그러나 비교적 발달한 사회생산성은 아테네 형성 시기 농업과 수공업 중 자영업자 생산 활동의 존재를 초래했다. 이를 바탕으로 중앙집권전제정부 개입의 필요성을 배제했다. 둘째, 아테네의 지리환경과 비교적 발달한 사회생산성에 근거하여 고대 아테네는 형성될 때 자신의 사회경제 활동 특징을 가지고 있었다. 아티카 반도에 위치한 고대 아테네 산들은 기복이 있어 식량 생산의 발전에 불리하지만 원예, 축산, 과일 재배, 양봉업은 상당히 번영하고 있다. 아티카가 소유한 은광과 점토 광산은 수공업의 발전에 유리하다. 아티카 반도의 에게 해에는 지중해와 연결된 세 개의 고리가 있다. 아티카 서안의 천연 항구 몇 개는 아테네 사람들이 해상 무역을 발전시키는 데 편리함을 제공했다. 외국 곡물에 대한 의존과 수공업 제품과 의류 제품 수출의 필요성으로 아티카 주민들은 대외교류를 확대하고 해외 각국과 긴밀한 경제와 문화 관계를 맺고 있다. 이런 식으로 아테네 국가 형성 초기에 아티카 사회는 비교적 발달한 상품통화관계를 갖게 되면서 자연경제의 국면을 상당 부분 돌파했다. 아테네는 이미 동지중해의 경제 무역 문화 센터가 되었다. 솔 론 시대에, "동산, 즉 화폐, 노예, 상선으로 구성된 재산이 날로 증가하고 있지만, 지금은 시야가 좁은 초기처럼 단지 부동산을 구입하는 수단일 뿐, 그 자체가 이미 입골이 되었다." 반면 고대 동방문명국가는 일반적으로 자급자족하는 농촌 경제를 기초로 한다. 마르크스가 지적한 바와 같이, 인도에는 두 가지 상황이 있다. 한편으로 인도 인민과 모든 동방 국가의 인민처럼, 그들의 농업과 상업의 주요 조건, 즉 대형 공공공사를 정부에 넘겨주었다. 한편, 농업과 수공업의 결합으로 그들은 전국 각지에 흩어져 작은 곳에 살고 있다. 이 두 가지 상황 때문에, 예로부터 인도는 특수한 사회제도, 이른바 마을사회제도가 출현하여, 이런 작은 단위마다 독립된 조직이 되어 문을 닫고 차를 만드는 생활을 하고 있다. 전원 풍미를 지닌 이 농촌공사는 언뜻 보면 아무리 무해해도 동양독재제도의 든든한 기초가 되어 왔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독서명언) 셋째로, 아테네 국가들이 생겨났을 때의 생산성, 지리 환경, 경제 활동의 특징은 혈연 관계에 기반한 씨족 조직을 완전히 파괴했다. 씨족 조직이 멸망한 주요 원인 중 하나는 상품과 통화관계 발전을 바탕으로 한 사유제의 확장과 발전, 특히 토지의 담보, 양도, 매매에 따라 보급된 토지 사유제이다. 솔론 시대에 토지의 사유제와 매매는 입법에 의해 공개적으로 확인되었다. 솔론 이전에는 토지 사유가 보편적인 사실이었다. 토지사유제는 부계 조직이 의존하는 기초인 토지공유제를 파괴했다. 한편, 상품 경제 활동이 상대적으로 발달한 기초 위에서 아티카 주민들은 대외 왕래가 잦아 외국인과 동거하는 현상이 매우 보편적이다. 이로 인해 혈연 관계에 기반한 종족 조직은 정상적인 관리 기능을 행사하기 어렵고, 심지어 자신의 존재의 필요성까지 점차 잃게 된다. 씨족 조직의 철저한 파괴로 아티카 주민들은 상품통화관계에서 자유롭고 독립적인 신분을 확립하고, 초보적으로 상호 평등한 관계를 수립하여 국가 형태 하에서 재조합할 때 민주정치를 건립할 때 사회관계의 배경을 제공했다. 마르크스가 생각하는 아시아 생산 방식에 기반한 고대 동양 문명은 무엇입니까? 마르크스의 아시아 사회 개념에는 세 가지 기본 특징이 있다. 첫째, 토지 사유제는 없고, 1 만 걸음 물러서도 적어도 토지는 국가의 것이다. 둘째, 아시아 사회의 기초는 마을 공동체 제도로, 각 마을은 농업과 가정 수공업의 긴밀한 결합을 통해 자급자족을 실현한다. 셋째, 집권이 주도적 역할을 한다. 이런 권력은 역사 과정에서 확립된 것이다. 이것은 환경이 조성한 결과이며, 수리공사와 기타 공공공사는 반드시 이런 환경에서 진행해야 농업이 인구 증가의 수요를 충족시킬 수 있다. 이런 상황에만 집중하면 아테네 민주정치의 필연성을 설명하기에 충분하지 않다. 한 나라의 정치제도는 단순히 사회의 환경과 경제관계에 적합한 것이 아니다. 한 국가 통치 계급의 각 계급과 파벌의 권력 대비, 그리고 지도권을 획득한 계급이나 파벌의 정치의식도 국가의 정치제도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쳤다. 아테네의 비교적 발달한 해외 무역과 수공업 생산을 바탕으로 아테네 사회는 상당히 강력한 상공업 노예주 계급을 만들었다. 이 계급은 아테네 형성 초기에 존재했다. 그들의 재산이 증가함에 따라, 그들은 통치권을 요구했다. 만약 옛 씨족의 부자들이' 육일' 세채 노예제도를 이용해 아테네의 소농과 수공업을 파산시켜 자신의 통치하에 놓는다면, 상공업 노예주들은 자유소농과 수공업업자의 독립을 보장하기 위해 최선을 다해 대외수출의 원천과 국내 소비시장을 유지하려고 노력한다. 상공업주, 자유소농, 수공업자들은 경제적 이익의 일치를 바탕으로 정치연맹의 깃발을 세울 수 있다. 따라서 소렌을 대표하는 상공업 노예주가 이끄는 정치개혁으로 아테네는 자신의 채무 노예제도를 일찍 폐지하고 최대 토지 점유 한도를 설정했다. 아테네에는 대량의 자유농민, 수공업자, 자유의 도시 빈민이 보존되어 있다. 둘째, 소농 경제와 독립 수공업 생산은 고전 사회 전성기의 경제 기반을 형성했다. 이들은 민주 개혁을 지지하고 지지하는 강력한 사회력이다. 고대 이집트, 바빌론 등의 나라에서는 왕실과 귀족들이 거대한 농장과 작업장을 가지고 있으며, 많은 노예와 각종 의존적인 농민들을 차지하고 있다. 이것은 군주독재의 계급 기초이다. 더욱이, 더 중요한 것은, 상공업 노예주가 이끄는 아테네 민간인들이 점진적인 개혁을 통해 민주 정치를 수립했다는 것이다. 개혁 과정에서 내전, 폭동, 유혈의 흔적이 뚜렷하지 않았다. 이와 함께 단독 통치권에서 전복된 토지귀족들은 신민주주의에서 여전히 자리를 잡고 있다. 상공업 노예주 중 상당수가 토지귀족에서 전환된 것을 감안하면, 그들 사이에는 여전히 상당한 경제적 이익 공통점이 있기 때문에, 그들 사이에 정치적 타협을 실현할 수 있을 것이다.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예술명언) 박식한 소렌은 다른 나라의 정치 개혁 경험을 총결하여 정치 개혁에서 가난한 사람과 토지 귀족에 대해 온화한 태도를 취했을지도 모른다. 이것은 타협을 현실로 만듭니다. 따라서 노예주 통치 계급의 모든 계급과 파벌은 하나의 민주 정권에 포함되어 있다. 민주주의는 서로 타협하는 노예주와 자유민의 각 계층의 이익을 돌보는 정부 형식이다. 전반적으로 아테네 민주주의의 원인을 조사할 때 당시 아테네 사회의 경제, 정치, 역사, 문화, 자연 환경 등 일련의 조건의 복잡한 복합작용을 보아야 한다. 이 조건들은 서로 밀접하게 연관되어 있다. 역사 유물주의의 관점에 따르면, 우리는 아테네 사회의 특수한 생산 방식이 아테네 민주 정치 형성의 근본 원인이라고 생각할 수 있지만, 이 명제를 단순화해서는 안 된다. 아테네의 민주 정치는 노예제도에 기반을 두고 있다. 본질적으로 아테네 상공업 노예주가 이끄는 노예주 계급이 노예와 비시민에 대한 독재를 실시하는 도구이다. 결국 노예주 계급의 전반적인 경제적 이익을 위해 봉사하는 것은 노예주 자유계급의 민주주의이다. 이런 제한된 계급 민주주의는 이런 민주주의가 큰 한계와 편협성을 가지고 있다고 결정한다. 아테네 전성기에는 여성과 어린이를 포함한 자유시민 수가 약 9 만 명이었다. 365,000 명의 남녀 노예가 있다. 아테네 인구의 대다수를 차지하는 노예들은 자유를 잃고 시민권이 없어 정치 활동에 참가할 수 없었다. 다른 그리스 국가들과 마찬가지로, 노예주들도 마음대로 노예를 학대하고 처벌할 수 있다. 공장, 광산, 농장에서 노예와 거지는 간단한 도구로 힘든 일을 하도록 강요당했다. 사실, 노예주와 자유민은 노예의 근면한 노동을 기초로 정치 활동에 종사할 수 있다. 정치생활을 제외한 노예에 대한 억압과 독재를 전제로 노예주와 자유시민의 민주주의를 실현할 수 있다. 따라서 아테네의 민주주의는 노예주와 자유시민의 특권 민주주의이다. 이런 특권민주주의는 심지어 더욱 강화되었다. 전성기로 불리는 베리클리 시대에 아테네 시민의 범위는 확대되지 않았을뿐만 아니라 더욱 좁혀졌다. 기원전 15 1 년 통과된 특별법에 따르면 부모가 아테네 시민인 사람만이 아테네 시민이 될 수 있고 아테네에는 5000 명의 주민이 갑자기 시민권을 잃었다. 그 이후로 아테네는 다른 도시 국가들로부터 자유시민을 보충할 가능성을 잃었다. 아테네 민주제도의 기본 특징은 인민 주권과 번갈아가며 집권하는 것이다. 그 민주주의는 종종 시민대회와 인민법원에 나타난다. 이것은 또한 소규모 행정 및 군사 기관에도 반영됩니다.

중국 고대 정치제도의 진화 추세는 군주독재가 중앙정부에서 끊임없이 강화되고 중앙그룹이 지방정부에서 부단히 강화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간혹 반부패가 있기는 하지만 전반적인 추세는 변하지 않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