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중국 새해의 주요 정신은 무엇입니까? 함축적 의미 ...
중국 새해의 주요 정신은 무엇입니까? 함축적 의미 ...
1.' 춘완' 의 영혼은 무엇입니까
20 여 년의 연속 개최를 거쳐 CCTV 춘완 (CCTV) 는 이미 중국인 모임, 회식, 만두, 파티 시청에 없어서는 안 될 내용이 되었다. 오늘날 위성을 통해 전 세계에 생중계되는 영향력이 크며, 이미 전 세계 중국인들이 새해를 맞이하고 중화민족 정신을 과시할 수 있는 주요 기회가 되었다. 이 파티의 특수성 때문에 중국 문화예술 방향의 상징이자 새 작품, 새로운 성과의 전시가 되었다. 춘완 이 정신 잔치에서 무엇을 먹는지는 매년 사람들의 관심의 중요한 내용이 되었다.
춘완 기획자들은 사람들 사이에 합의가 어렵다는 감탄을 많이 했지만, 그들의 고심 때문에 관객들에게 음식을 내놓았습니다. 그래서 2005 년 CCTV 춘완 속 많은 노래, 춤, 소품, 만담, 곡예, 희곡이 단조롭고 질이 좋지 않았습니다.
설날은 우리의 민속이다. 모든 행동은 길리와 재미를 위한 것이다. 춘완 보는 것은 재미를 위한 것이기 때문에 프로그램은 당연히 너무 정통적이고 고아할 필요는 없지만, 너무 촌스러워서는 안 된다. 민풍이 만만치 않기 때문이다. 프로그램은 동서남북노소를 가리지 않고 좋아하기는 어렵지만, 적어도 건강에 이로울 것이다. 하지만 올해의 춘완 좀 봐. 백화꽃으로 가득 찬 여자의 허벅지이거나, 가슴을 벗고 등을 비추거나, 욕을 하는 것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남녀명언) 예를 들어 소품' 장식' 은 1 ~ 2 분 만에' 밤과 아내와 다정하다',' 낮에는 남편을 노동자로 사용할 수 있고, 밤에는 절대 우리의 노동을 남편으로 사용해서는 안 된다',' 텔레비전은 앞에 있고 화장실은 뒤에 있다. 만약 당신이 편리함이 필요하다면, 그것은 생중계가 아닐까요? " 갑은' 네가 여기 앉아서 텔레비전을 보고, 내 아내가 거기 서서 목욕을 하는데 ...' 을은' 그럼 나는 TV 를 볼 기분이 아니다' 고 말했다. 성희롱에 대한 저속한 말이 너무 많다. 프로그램을 볼 때 부모님 배우가 무슨 말을 하는지 여쭤보세요. 부모님은 어떻게 대답해야 하나요? 배우들이 서로의 얼굴에 침을 뱉으며 입을 벌리고' 엄마' 를 외치는 프로그램도 몇 개 있었다. 그러나 천수관음은 웃지 않고 감동적이다. 장식' 과 같은 프로그램도 2 등상을 받았다. 이것들은 2005 년 설 친목 파티의 내용이다. 관람자들은 강함을 두려워하지 않고, 국인들이 웃은 후, "이것들은 모두 중화민족 성세의 표현이다" 고 생각하여 자연스럽게 좀 불편함을 느꼈다.
저급 음란 언어를 전범으로 전국 및 전 세계에 선전하는 것은 국인에 대한 오도이자 국가 이미지에 대한 손해이다. 실례합니다.' 스성대연' 의 영혼은 무엇입니까?
2005 년 CCTV 자신의 조사 만족도는 95% 안팎이었고 민간 홈페이지의 만족도는 5% 미만이었다. 얼마나 많은 사람들이 만족합니까? 어떤 사람이 만족합니까?
둘째,' 음악' 은 사람과 사회에 영향을 미치는 중요한 요소이다.
오늘날 세계 사회, 가정 등 많은 문제들, 유교 사상은 이러한 문제들을 처리하는 좋은 방법으로 여겨진다. 사실, 유교의' 음악' 은 기본적으로 인간의 목소리이며, 사람은' 마음' 을 움직여야만' 말' 을 할 수 있다. "말로 다 표현할 수 없다", "한숨"; 비가의 부족은' 노래' 가 되어야 한다. 바로 내가 그것을 찬양하기 위해 부를 것이다. (마하트마 간디, 노래명언) 노래 누락' 은 무의식적으로' 손으로 춤을 추고 발로 춤을 추는 것' 이다. 그렇다면 이' 음악' 은 인간의 감정을 표현하는 것이라고 말해야 한다. 다른 스타일의 음악은 다른 느낌을 준다. 이 노래들 중 일부는 당신을 미치게 하고, 오래 들으면 미치게 하고, 어떤 음악은 당신을 우울하고 퇴폐적으로 만들 수 있다. "소리" 에서 어떤 것을 골라서 여러분께 추천해야 하나요? 여러분의 심신 건강, 즉 사회에 도움이 되기 위해서입니다.
그렇다면 우리가 고대에 말한' 예악 교육' 은 도대체 무엇일까? 예기' 에는' 덕동내' 라는 말이 있다. 네 마음속에는' 덕' 이 있어야 한다. 이' 덕' 이 빛나고 있다.
인간성은 양면이 있고, 한쪽은 악마이고, 한쪽은 천사이다. 즉, 성악선이기 때문에 사람들이 음악을 통해 사람들에게 악을 억제하고 선을 키우도록 유도해야 한다. (존 F. 케네디, 음악명언)
견자는' 논음악' 에서 음악의 기원을 분석하면서 "부락은 낙이다. 인정은 반드시 있을 것이다" 고 말했다. 오랜 친구가 불행하지 않을 수 없다. " 즉, 음악은 사람들의 감정을 올바르게 이끌어야 할 필요성에서 비롯된다는 것이다. (존 F. 케네디, 음악명언) 음악과 도야인의 정서를 통해 사람의 선량을 키우고 음탕한 부식을 방지하는 것이 음악의 사회적 기능이다. 감정 선전은 반드시 정확하게 인도해야 한다. 그렇지 않으면 사람들 사이의 물질적 경쟁과 정서적 방종으로 이어질 수 있어 사회적 혼란을 초래할 수 있다.
음악의 사회적 기능과 중요성은, 순자의 말에 따르면, 음악은 사람의 성품을 도예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서로 존중하고, 가정을 화목하게 하고, 시골을 화목하게 하고, 인민에게 우호적이고, 풍속을 바꿀 수 있다는 것이다. 예악이 서로 협력하는 종합사회 효과는' 즐거움과 명심, 예의로 이뤄지고, 귀와 귀가 똑똑하고, 혈기 평화, 풍속, 천하태평, 미선즐거움' 이다. 그래서 Xunzi 는 다음과 같이 요약했다: "음악가, 변하지 않는다; 예의 바르고 이치에 맞지 않는다. 계약이 즐겁고 예우가 다르다. 예락이 하나가 되어 인심을 관장하다. 예악은 이익을 순수하게 하고, 행동이 단정하고, 청각기민하고, 마음이 평온하고, 풍속이 바뀌고, 사회 평화가 있으며, 사람들은 좋은 행위악을 찬양한다. 음악의식은 기질물리학에서 불변성의 기본 원리를 구현한다. 음악의 역할은 집단을 조화롭게 하는 것이고, 의식의 역할은 집단을 질서 있게 하는 것이다. 그래서 예락은 세상의 마음을 지배했다고 할 수 있다.
아들은 말했다: "의식과 음악은 다르다, 형벌은 바르지 않다; 만약 처벌이 부당하다면, 국민들은 어쩔 수 없을 것이다. 클릭합니다 그러므로 공자의 관점에서 볼 때, 예악은 개인과 사회에 모두 없어서는 안 된다. 현재 중국은 법치와 덕치를 제창하고 있는데, 모두' 악' 의 인도를 빼놓을 수 없다. Xunzi 는 "음악" 에서 "뮤지션, 미덕" 이라고 말했다. 오늘날 사회에서는 사람들이 경솔하고 청소년 범죄율이 급격히 상승하고 있다. 학교와 가정 모두 아이를 교육하기 어려워 괴로워하는 것은 사회문화 행복의 지도와 큰 관계가 있다.
앞서 언급한 바와 같이 전통적인 예악 교육은 모두 윤리 문제를 중심으로 전개된다.
한 사람에게는 건전한 인격을 키우는 것이 중요하다. 따라서 유교, 특히 순자 사상에서 예악 제도와 예악 교육의 정신을 중시하는 것은 오늘 참고할 만하다. 오늘날, 우리는 여전히 현 시대에 적합한 예악 제도를 세울 필요가 있으며, 여전히 전 국민의 예악 교육을 강화할 필요가 있다.
전통적인 음악 교육에서, 우리는 서로 다른 음악이 사람의 감정 사상에 미치는 깊은 영향을 매우 중시한다. 이러한 논술은 음악 (모든 예술 활동 포함) 이 인간의 사상 감정에 큰 영향을 미친다고 지적하는데, 이것은 우리가 오늘 무시할 수 없는 것이다. 따라서 전통 음악 교육에서 우리는 많은 계시를 받을 수 있다.
우리 예술가는 그의 작품을 창작할 때 높은 사회적 책임감을 가지고 사회에 건강한 예술 작품을 공헌해야 한다.
셋째, 전통문화가 존재하지 않는 민족은 어디에 있습니까?
\ "시즌 음악 \" 기록에 따르면, 웨이 wenhou 와 여름 보라색 한 번 대화, 웨이 wenhou 는 말했다, 오, 당신은 매우 박학하다. 나는 너에게 한 가지 질문을 하고, "나는 왕관을 쓰고, 고락을 듣는다." 라고 말했다. 나는 모자를 정리하고 똑바로 앉았다. 나는 고락을 들으러 왔다. 잠시 자고 싶다. 하지만 저는 그 새로운 음악들을 듣고, 오늘의 말로 팝송이라고 부릅니다. 아이고, 하룻밤 자고 싶지 않아. 그 이유는 무엇입니까? 그 여름은 웃으며 말했다. 네가 말한 것들, 어지러운 목소리, 퇴폐적인 목소리, 망국의 목소리는 모두' 음악' 이 아니다.' 덕행의 목소리' 가 재미있다. "
구 () 는 일지록 () 에서도 망국에는 두 가지 상황이 있다고 말했다. 한 가지 경우는 새 황제가 생겼고, 장 () 이라는 황제가 이 () 라는 황제로 바뀌었다. 이런 문화는 변하지 않았는데, 역시 중국 문화이다. 이것은 망국이라고 한다. 세상에서 죽는다는 것은 무엇을 의미합니까? 즉, 당신의 전체 문화는 다른 사람들에 의해 동화되거나 파괴되고, 당신의 민족은 여전히 있지만, 당신의 민족은 사라졌습니다.
중화민족은 세계에서 유일하게 수천 년 동안 문화가 단절되지 않은 민족으로, 그 문화의 우수성을 알 수 있다. 명절은 문화의 전달체이고, 문화는 명절의 영혼이다. 자, 왜 우리 중 많은 사람들이 만우절, 발렌타인데이, 크리스마스와 같은 외국 명절을 좋아하지만, 중국 명절을 좋아하지 않고, 심지어 중국 명절까지 서구화되었는가. 예를 들어, 올해의 주요 전통 명절인 설날 정신 잔치의 사회자들은 모두 양복을 입었다. 문화는 사실 어느 정도 이미 정복되었다. 우리는 어떤 나라입니까?
중국 근대의 유명한 애국 사상가들은 "한 나라를 파괴하려면 먼저 그 역사에 가야 한다" 고 깊이 지적했다. 인간의 족쇄, 패배의 규율, 먼저 그 역사에 갈 것이다; 다른 사람을 배울 수 없다면, 먼저 그 역사에 가야 한다. 야만인의 조상은 먼저 그들의 역사를 거슬러 올라가야 한다. ""
한 나라와 한 민족의 역사는 그 경제, 정치, 문화의 집중적인 구현이며, 민족 정신이 있는 곳이다. 사람들의 민족 주체 의식을 없애는 가장 좋은 방법은 그들에게 자신의 역사를 알리지 못하게 하는 것이다. 그래서 역사는 잊을 수 없고, 우리의 전통문화도 잊을 수 없다.
근대 이래 우리는 줄곧 외국에 의해 침략을 당했다. 이런 특수한 상황에서, 어떤 사람들은 항상 전반적으로 서구화를 원한다. 자신의 민족 문화는 지지할 수 없다. 문화적 자신감과 자존감이 없으면 민족 부흥이 없다.
넷째, CCTV 춘완 몇 가지 제안.
2005 년 CCTV 춘완 프로그램 공연은' 마음' 이 적고 기름기가 많아 생활의 기초가 없어 보였다. 이를 위해, 우리는 어떻게 CCTV 춘완 잘 할 것인가에 대해 다음과 같은 건의가 있다.
(a) 파티의 목적:
1, 좋은 민풍을 과시하다. 예를 들어, 창꽃을 붙이고 복자, 연화, 용춤 사자 및 기타 독특한 민속을 거꾸로 붙였다. 올해 이브닝 파티에 대련을 더하면 매우 환영을 받는다. 이것은 중국 문화의 독특한 매력을 보여줍니다. 불행히도, 2005 년 춘완, 전국 각지의 사회자의 대련은 모두 소재한 성 () 시를 묘사했다. 지역 특색은 이 대련의 주요 내용이지만 예술성이 좋지 않아 사람을 감동시키는 가작이 없다.
2. 시대성을 부각시킵니다. CCTV 의 설 친목 파티는 종합 파티로, 각 업종의 우수한 인물과 사건은 소품 만담 가무 등 예술 공연을 통해 충분히 전시될 수 있다.
민족 정신을 과시하다. 중화민족은 자강불식하고 화합을 포용하는 완강한 정신을 가지고 있다.
4. 민족의 독특한 생활 이념을 강조하다. 중국이 지금까지 쇠퇴하지 않은 유일한 4 대 문명고국이 된 것은 유교가 주창한' 지성, 지신, 수련, 제가, 치국, 평천하' 의 특수한 인생 이념과 밀접한 관련이 있다.
(2) 구체적인 조치:
1. 전통문화 컨설턴트를 초빙하다. 직책: 프로그램 준비와 리허설 과정에서 주관 부서에 프로그램 문화의 내포에 대한 건의를 제기하고, 저속하고 무미건조한 프로그램이나 프로그램 단편의 출현을 엄격히 통제하며, 시청자들이 건강하고 적극적이며, 상향적이고, 평화롭고, 전체 파티에서 온 정신적 성연을 즐길 수 있도록 합니다.
2, 배우를 대대적으로 쇄신하다. 매년 주요 배우들은 최소 50% 의 경비를 갱신해야 한다. 어떤 배우들은 영원히 춘완 무대를 차지할 수 있는 것을 허락해서는 안 된다. 그들은 생명력과 예술성이 없는 무가치한 것을 자랑하고, 더 많은 신인을 영입해야 한다. 장애인의 춤' 천수관음' 은 파티에서 신인의 신작이자 증명이다.
창조와 외출. 654.38+0 억 3 천만 중국인과 수천만 해외 중국인의 지혜는 여전히 좋은 작품이 없다. 작은 동그라미 안의 폐문을 깨고, 사회에서 소재와 작품을 모집하다.
들어와서 프로그램을 보세요. 6543.8+03 억 중국인과 수천만 해외 중국인의 재능은 좋은 프로그램이 없다. 가슴에 중화를 품고 있는 좋은 프로그램은 고금을 막론하고 모두 공연을 할 수 있다.
다섯째, 장단점에 대한 비교 사고
마지막으로, 우리는 두 문장으로 대련을 써서 우리의 생각을 끝냈다.
첫 민족의 비애
1 부: 얼굴에 토하는 것은 웃기지만 가슴, 등, 배꼽, 허벅지를 드러내는 것은 저속하다.
한마디: 남편이 쿨리를 하는 것은 어렵고, 어리석은 척하고 미친 척해도 정상적으로 우아하기 어렵다.
제 2 차 중국계 세계
첫 번째 부분: 본연의 정, 향수, 우정, 민족 감정, 따뜻한 마음.
한 마디: 정의, 용기, 분노, 노여움은 어디에나 있다.
참고: 이 글은 2005 년 2 월 26 일 중화문화부흥연구회, 베이징 여의인생문화연구센터가 주최한' 중화문화부흥시리즈 행사' 제 3 부를 근거로 합니다. 제 24 회' 2005 년 설 친목파티-중국인의 새해 정신성찬이 무엇을 먹는가' 좌담회에서 진폭, 문이림, 방운, 지겸 마빈이 있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