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청명절에는 어떤 풍습이 있습니까! ! ! ! ! ! ! ! -응? ! ,,. 。
청명절에는 어떤 풍습이 있습니까! ! ! ! ! ! ! ! -응? ! ,,. 。
역서: "춘분 후 15 일, 두지딩은 청명을 위해, 모든 것이 맑고, 덮일 때 만물이 맑고, 이름이 맑다." 청명이 도착하자마자 기온이 상승하는 것이 바로 봄갈이에 좋은 계절이다. 그래서' 청명 전후 과과 콩종' 이라는 말이 있다.
청명 기간의 민속:
1. 성묘?
청명 성묘는 선인들에게' 시간에 대한 사고 존중' 이라고 불린다. 그것의 풍습은 유구한 역사를 가지고 있다. 명대' 제도풍략' 에는 "3 월 청명, 남녀가 무덤에 올라 경의를 표하고, 가마등이 원보를 달고, 길은 온통 난감하다" 고 적혀 있다. 제사자, 애도자, 울음, 제초, 무덤에 흙을 더하고, 원보를 몇 번 불태우고, 종이돈으로 무덤을 사다. 지폐가 보이지 않으면 외로운 무덤이 될 것이다. 울고 나면 돌아가지 말고 향나무에 가서 정원을 고르고 앉아서 취하세요. " 사실 성묘는 진 () 이전에 있었지만, 반드시 청명 () 시기가 아니라 진 () 후였다. 당나라가 되어서야 유행하기 시작했다. 청이통' 은 "섣달 그믐날, 한식절, 초서리절, 너는 무덤을 쓸어야 한다" 고 말했다. 그동안 숙면을 시중들고 술과 초목을 베는 도구로, 주중에는 나무를 봉하고, 조정을 끊고, 따라서 성묘라고 불렀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독서명언). " 지금까지 전해져 왔습니다.
2. 소풍 가요?
봄에 나들이를 가는 것은' 봄나들이' 라고도 하는데, 보통 이른 봄에 교외로 산책을 가는 것을 가리킨다. 청명절에 나는 자연에 가서 봄의 경치를 감상하고 감상하며 교외를 하이킹했다. 이런 소풍은 봄여행이라고도 한다. 옛날에는 탐춘을 불러 봄을 찾으라고 했다. 풀밭에 발을 디디디고 시골에서 놀다가 봄의 경치를 본다는 뜻이다. 이런 계절적인 민간 활동인 소풍은 중국에서 오랜 역사를 가지고 있으며, 그것의 근원은 오래된 농경제의 설날 풍습이다. 이런 농경 제사의 설 풍습은 후세에 큰 영향을 미쳤다. -응?
청명 때, 바로 봄이 대지에 돌아왔다. 사람들은 성묘의 기회를 이용하여 산간 지방과 농촌에서도 즐거운 시간을 보냈다. 어떤 사람들은 청명절에 대자연에 가서 생기발랄한 봄빛을 즐기고, 교외로 소풍을 가서 혹독한 겨울 이후의 우울증을 표현한다. 청명절은 전후가 답청하기에 좋은 시기이므로 청명절풍습의 중요한 부분이 되었다.
3. 나무를 심으세요?
전한 서한 초년, 한고조 유방은 일년 내내 밖에서 싸웠기 때문에 고향에 돌아가 조상에게 제사를 지낼 시간이 없었다고 전해진다. 그가 황제가 될 때까지 집에 가서 조상에게 제사를 지낼 기회가 없었다. 그러나 그는 일 년 내내 집에 돌아가지 않아 부모님의 무덤을 찾지 못했다. 나중에, 모든 관리들의 도움으로, 그는 혼란스러운 풀밭에서 황폐한 묘비를 발견하고, 사람들에게 묘비를 세우라고 명령하고, 무덤 앞에 송백을 심으라고 지시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마침 이날은 음력 24 절기 중 청명절인데, 유방은 유생의 건의에 따라 청명절을 제조절로 정했다. 이후 청명절마다 유방은 고향으로 돌아가 성대한 제조 나무 심기 행사를 열었다. 나중에 이런 풍습이 민간으로 전해지자 사람들은 청명제조와 나무를 결합하여 점차 고정적인 민속을 형성하였다. 당대에 이르러 청명 꺾인 버드나무가 매우 유행하는 민속이 되었다. 이른바 버드나무삽입이란 본래 버드나무 가지를 사람에게 꽂는 행위를 가리킨다. 하지만 조상에게 제사를 지내는 과정에서 유가지를 무덤이나 바닥에 삽입하는 경우가 많다. 속담에' 류암화명 또 다른 마을' 이라는 말이 있다. 버드나무가 지하에 삽입되면 버드나무 가지가 살아남아 무심코 나무를 심는 역할을 한다.
청명절을 전후해 봄빛이 밝고 봄비가 흩날리며 묘목을 재배하는 생존율이 높고 성장이 빠르다는 주장도 있다. 그래서 중국은 예로부터 청명 나무를 심는 습관이 있었다. 어떤 사람들은 심지어 청명절을 식목절이라고 부른다. 나무를 심는 풍습이 줄곧 오늘날까지 전해지고 있다. 1979 년, 전국인민대표대회 상무위원회 규정에 따라 매년 3 월 12 일은 우리나라 식목일이다. 이것은 전국 각족 인민을 동원하여 적극적으로 조국녹화 활동을 전개하는 데 중요한 의의가 있다.
4. 버드나무를 입고?
버드나무를 입는 것은 청명절의 전통 풍습으로 전국 각지, 특히 남방에서 유행한다. 오늘날 청명절에 나무를 심는 풍습은 청명절에 버드나무를 입는 풍습에서 진화한 것이다. 명절날, 어떤 사람들은 버드나무 가지를 문이나 처마 밑에 놓고, 어떤 사람들은 머리에 버드나무 고리를 달고, 어떤 현지 여자들은 머리에 버드나무 가지를 쓰고, 남자는 버드나무 가지를 쓰고 있었다. 전설에 따르면, 이 풍습은 처음에 신농을 기념하기 위해 사람들에게 농작물을 재배하도록 가르쳤다. 남북조 때 사람들은 섣달 그믐날 버드나무 가지를 심었는데, 귀신을 피할 수 있다고 생각했다. 나중에 이 풍습 활동은 한식절이나 청명절로 옮겨졌다. 게다가, 버드나무에도 연경을 추모하고 장수를 기원한다는 뜻이 있다. 민간에는 속담이 있다. "밀을 입고 백년을 살아라. 꽃 한 송이 입고 살아180; 버드나무 한 송이를 꽂고 백 년을 살아라. "
청명절에 버드나무를 꽂고 버드나무를 입는 또 다른 설이 있다. 원래 중국인들은 청명절, 7 월 30 일, 10 월 초 1 일을 3 대 귀신절로 삼았는데, 백귀신이 출몰하고 도움을 청할 때이다. 사람들이 버드나무를 꽂아 버드나무를 입는 것은 귀신의 괴롭힘과 박해를 막기 위해서이다. 버드나무는 사람들의 마음속에 사악한 작용을 한다. 불교의 영향을 받아 사람들은 버드나무가 귀신을 쫓아낼 수 있다고 생각하는데, 이를' 귀신나무 두려워' 라고 부른다. 관세음보살은 버드나무를 담그고 중생을 돕는다. 북위의 자스훈은' 치 야오민서' 에서 "버드나무 가지를 가지고 집에 놓아라. 백귀신은 집에 들어가지 않는다" 고 말했다. 청명절은 귀신의 날이다. 버드나무 가지가 발아하는 계절이 다가오자 사람들은 자연히 버드나무를 꽂고 버드나무를 입고 악을 피한다.
"제비가 오고 통신사가 오고 배꽃이 청명절 뒤에 떨어진다." "순수하고 깨끗한" 청명절을 보내면서 온갖 애환과 이별, 음식 오락을 아름다운 정신의 기탁으로 만들어 봅시다.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음식명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