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광동극의 특징
광동극의 특징
역사의 발전
명말 청초 익양강, 곤산강, 방자강, 휘주강, 한강이 광동으로 전해졌다. 광둥 지방극단이 연주하는 곡조는 이런 외래 곡조의 영향을 많이 받는다. 그들이 부르는 곡은' 광조' 라고 불리는데, 광동극의 음악에서 익양과 곤곡의 흔적을 볼 수 있다. 청나라 도광년 동안 광저우의 연극반은 지방연극반과 외강연극반으로 나뉜다. 외강의 대부분 반은 휘장극을 공연하고, 지방 대부분의 반은 방자강을 공연한다. 현지 반의 초기 활동 센터는 불산에 있다. 청건륭년 동안 많은 외성 연극반이 광동에 왔고, 지방연극반은 외강연극반에서 풍부한 양분을 섭취하여 예술이 성숙해지면서 점차 자신의 특색을 형성하였다. 청나라 가경 도광년 동안 고강 곤산강이 점차 미미해졌고, 지방반은 박자를 주요 노래로 삼았다. 후휘반의 영향은 날로 확대되어' 방자봄' (즉 서피와 황아) 을 기본 노래로 삼고 있다. 동시에 일부 곤산, 익양, 광동극을 보존하고 광둥 민악과 유행곡조를 흡수했다. 이때 현지 반은 이미 외강반과' 완전히 다르다' 며 점차 광동극을 형성했다.
청함풍 4 년 (1854), 광동극 연예인 리가 이원자제와 천지회 멤버 진카이가 태평천국 봉기에 호응해 왕이라고 불렀다. 이에 따라 청 정부는 지방극 금지를 명령했다. 금지령 이후 현지 계급은 15 년 동안 침묵했다. 이 기간 동안 광동극 연예인은 한극, 휘극 연극반, 경극 등 극종의 이름으로 공연할 수밖에 없었다. 이렇게 광동극 중의 방자강과 춘강이 융합되기 시작했다. 나중에, 광동극 중 황아의 성분은 심지어 방자를 능가했다. 청함풍 11 년 (186 1), 금지령이 약간 완화되어 지방수업이 다시 일어섰다. 동치년 (1862- 1874), 광동극 연예인 공개 공연, 그 반사는 하남, 절강, 광서, 운남, 호남, 안후이, 홍콩, 마카오 등을 다녀왔다.
광동극 공연이 회복되자 극 내용과 공연 예술이 모두 크게 달라졌다. 신해혁명 시절 춘류사 신작 (문명극, 즉 조기 연극) 의 영향을 받아 광동극 연예인들이' 사비반' 을 조직하여 혁명 민주 사상을 선전하였다. 이런 새로운 관념의 물결 속에서 광동극은 개량하기 시작했고, 그 내용과 형식은 모두 크게 달라졌다. 1920 정도, 광동극은 언어적으로 완전히 현지화되어,' 희곡 스튜디오 표준어' 에서 광둥어로, 창법도 어쿠스틱으로 바뀌며, 방자극의 가성창법을 포기했다. 방자와 봄은 모두 낮은 옥타브 노래로, 방자와 가죽 스프링의 스타일과 창법을 통일하였다.
1920 (KLOC-0/920) 에 따라 자본주의 상업이 이삭, 홍콩, 마카오 지역에서 나날이 발전함에 따라 일부 광동극사들도 이삭, 홍콩, 마카오 등 대도시를 활동 기지로 하여 습관적으로' 성항반' 이라고 부른다. 성항반' 은 광저우, 홍콩, 마카오 등 대도시의 극장 공연에서 문명극, 연극, 영화의 기법을 대량으로 흡수하여 음악 노래, 캐릭터, 공연 프로그램, 무대 배치, 공연 연극 등에서 큰 변화를 일으켰다. 그것의 기본 성강은 박자와 두 스프링을 위주로 하지만, 다른 민간 랩 곡조를 보존하고 팝송과 재즈 음악을 도입했다. 바이올린, 색소폰, 일렉트릭 기타, 재즈 드럼 등 서양 악기도 반주 악기로 쓰인다. 공연 프로그램이 크게 간소화되었다. 캐릭터 사업은 원래 10 대 업종에서' 6 주 체계' 로 바뀌었다. 즉 온무생, 소성, 윤정 화단, 이화강단, 추생, 무생이다. 극본의 안배는 6 대 기둥의 연극점을 돌보아야 한다. 연극에는 많은 새로운 연극이 있는데, 전통 연극은 거의 상연되지 않는다. 대량의 신극은 영화, 외국 소설, 유행 극본, 연극, 그리고 일부 조작된 극본에서 각색되었다.
1930 년대는 광동극 대변화의 시대이자' 배마 헤게모니' 시대라고도 불린다. 무협 작가 설각선씨와 추녀 학생인 마사는 광동극의 혁신에 큰 공헌을 한 적이 있다. 설각은 먼저 경극의 스타일에 접근하여 전면적인 연기 기교를 갖추고 있다. 그는' 전능한 노인' 이라고 불리지만, 젊은이로서 그는 걸출하다. 그의 대표작으로는' 후진타오가 돌아오지 않는다' 와 다른 네 편의 비극이 있다. 기사가 광대로 이겼다. 그는' 고독냉종' (수전노) 을 주인공으로 한 군상극에서 봉건 부유한 자본가의 추악함을 폭로하고 모리애의 풍격을 드러냈다. 광둥, 홍콩, 마카오 동남아뿐만 아니라 미국에서도 여러 해가 되었다. 그들은 계계와 함께 광동극' 4 인' 또는' 5 파' 라고 불린다. 남녀 합교를 거쳐 상해 자매는 광동극' 여자축구' 를 위한 독특한 서정적 창법을 만들어 냈는데, 그중에서도 여홍의 영향이 가장 컸다. 동시에 나품초, 온각비, 손, 마스,, 등등. 모두 제각기 장점이 있고, 꽤 영향력이 있다.
신중국이 성립된 후 광동극의 전통적 특색을 대대적으로 육성하고, 혁신과 동시에 광동극의 우수한 전통을 계승하였다. 신중국 성립 초기, 승리 광동극단은 광저우 초연에서 해방구에서 개편한 광동극' 구복' 을 평론계에서' 광동극 혁명의 첫 번째 나팔' 으로 칭송받았다. 광저우 해방에서 1952 까지 광저우 극장은 모두 1700 여 개의 눈을 들었다. 극계는 우수한 전통을 적극 발굴하고 계승하며 예술적으로 전면적인 혁신을 진행하여 당대 생활을 반영하고 공연을 더욱 생동감 있게 하는 방면에서 개선하였다. 많은 우수한 연극을 공연했을 뿐만 아니라, 한 무리의 신인도 양성했다. 1958 년 광동 극단이 설립되었습니다. 1982 까지 광동성 광동극단은 이미 70 개가 넘었다.
30 여 년 동안 사상성과 예술성이 모두 높고, 시간의 시험을 견디는 전통극목은 평계별요와 나성의 창작이다. 이식극 비중이 가장 크다. 그중' 유일전',' 연화등' 이 좋다. 새로 편집한 사극, 현대극에서 영화로 촬영되고, 영향이 큰 것은' 소신원',' 관한경' 등이다.
예술적 특색
초기 광동극의 예술적 특징은 한극 경극 기극과 비슷하다. 나중에 발전 과정에서 점차 독특한 예술 풍격이 형성되었다.
광동극의 기본 곡조는' 봉춘' 으로 익양, 곤곡의 일부 곡조와 남음, 광둥어, 목어, 용주, 반얀 등 광둥 민간 랩 곡조, 민가, 음악, 당대 노래, 단조 등을 보존하고 있다. 광동극의' 꽈황' 은 방언으로 노래를 부르고 현지 민요를 흡수하여 지방 색채가 매우 짙다.
광동극 창곡은 판강을 위주로 하고, 곡표 스타일은 보좌한다. 판강에는 두 가지 종류가 있다: 방자와 황아. 방자는 첫 판, 느림보, 중앙판, 부용, 탄판, 샤먼판이 있다. 황아는 제 1 판, 완행판, 이류판, 굴러판이 있습니다. 또 서피 (경극의' 사성' 에 해당), 정단, 남음, 반얀, 목어, 광둥어 등의 억양도 있다. 남음, 목어, 반얀 나무의 구조는 방자, 황아와 다르지만 노래를 부르는 방법은 똑같다. 서피와 염파는 음악에 근거하여 가사를 썼지만, 그들의 노래 스타일은 방자와 황아와 비슷하다. 곡패에는 브랜드와 소곡 두 가지가 있습니다. 대부분의 브랜드는 곤곡 익양에서 흡수되고, 몇몇은 광동 민간 예절 브랜드 음악이다. 소곡에는 전통 희곡 가위곡, 강남음악, 광동곡이 포함되어 있다. 예를 들면' 류청어머니',' 화장대',' 잡화 판매',' 옥미인',' 바늘 찾기',' 재촉가',' 가슴 미워' 와 같은 신곡이 있다 신곡을 제외하고는 대부분 기악에 속하며 상대적으로 고정된 멜로디가 있다.
광동극의 반주 악기는 관현악과 타악기로 나뉜다. 전자는 주로 고호, 서울 현, 양금, 목을 연주한다. "하드 활" 과 "소프트 활" 은 두 가지 다른 조합이 있습니다. 경궁' 이 사용하는 악기는 이현, 짧은 목, 긴 목, 대나무 바이올린, 작은 삼현, 진월, 코코넛, 플룻 등이다. , 타악기와 함께 높은 꽹과리. 목소리와 음색이 우렁차고 강경하여 전통 연극의 리허설 반주와 더욱 격렬한 장면에 많이 쓰인다. 연궁' 이 사용하는 악기는 이호 (남호), 중호, 고호, 코코넛, 호대, 양금, 비파, 작은 삼현, 중삼현, 중응우, 대응우, 긴 목, 동효이다. 광동극 음악은 민족 악기 외에도 바이올린, 첼로, 색소폰 등 서양 악기를 과감하게 채택한다. 타악기, 타악기구 (또는 타악기고, 저음징고), 소리, 음색, 음색, 부드럽고, 서정적 아리아 반주에 쓰이며, 인물의 내면의 감정을 섬세하게 묘사한다. 타악기는 점치어 (판), 측정판, 사구, 쌍피구, 대심벌즈, 문공, 고변공, 수심벌즈, 소공, 단수 (고음소공), 전고, 북이다. 그리고 비교적 완벽한 각종 리듬 징과 북이 있다.
광동극의 무술 공연 예술은 줄곧 초기' 산반' 의 거칠고 소박한 특징을 유지하고 있다. 많은 유명 배우들은 한 발, 뒤집기, 미끄럼틀, 밟기, 안구 운동, 머리카락 던지기, 뒤틀기 등 독특한 묘기를 가지고 있다. 무술은' 남권' 을 바탕으로 강력하고 강력한 과녁, 수교, 소림권, 고난도의 의자 기술, 고대 기술 등을 포함한다. 발색이 나타난 후 남자가 여자' 허리를 굽히는 것' 도 상당히 드물다. 광동극극극은 대부분 승단극으로, 재창하여 가볍게 하고, 문인 연극은 무협극보다 많다. 실생활에서 새로운 공연 프로그램을 정제하고 창조했으며, 영화와 연극을 참고해 자유롭고 유연하며 통속적이며 섬세한 리얼리즘 위주의 공연 스타일을 형성했다.
롤 플레잉
원래 10 행, 즉 끝, 생명, 단, 순, 못생긴, 양, 작은, 남편, 게시물, 잡동사니로 나뉜다. 나중에 장사가 점점 많아졌다. 청말민초에 이르러' 연극반 평가' 의 관례에 따라 무생, 소무, 화단, 정단, 정성, 종성, 공교, 종성 순으로 배열되었다. 사실 연극반은 무생, 소무, 소성, 화단, 못생긴 오행만을 중시하며, 다른 업종은 모두 부차적이 되었다.
우 sheng:
일명 서승으로 경극 같은 노학연구. 수염 역을 맡은 사람은 대부분 중장년층이며, 모두 극 중 중요한 인물이다. 예를 들면 지위가 있는 문무백관, 문무쌍전이다. 무생의 연극은 대부분 가운극에 속하며, 겉치레가 복잡하고, 연기가 풍부하며, 무생은 탄탄한 공과를 갖추어야 하며, 허리와 다리가 우수하고, 손짓이 적절하다고 요구한다. 예를 들어 인물의 분노를 표현할 때는 좌우로 수염을 닦는 동작과' 날개 흔들기',' 얼굴 흔들기',' 악수' 등의 특수 효과로 일방적으로 무릎을 꿇고 걸어야 한다. 무생은 연극반에서' 용수 타기' 라고 불리며' 연무학' 과' 경무학' 으로 나눌 수 있다. 부드러운 무생은 노래, 읽기, 연주에 치중한다. 그들이 맡은 역할은' 육랑의 아들' 의 양육랑과' 소무 양치기' 의 소무였다. 유명 배우는 신화, 배추 등이 있다. 무술을 열심히 연습하는 학생은 허리와 다리의 쿵푸 공연을 중시하고, 인물의 성격은' 6 개국' 의 공손연 같다.
소무:
일명' 필봉에 무학이 붙어 있다' 는 것은 경극의 무학생과 맞먹는다. 청장년 역할을 맡은 영웅협사나 강호걸은 대부분 무협극의 정면이나 이면인물이다. 소무는 일을 잘하고, 뛰고 뛰고, 장기적으로 채색기에 의지하는 것은 잘하는 것이 되어야 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일명언) 소림 무술을 정통으로 하여' 남권' 의 운용을 중시한다. 몸매는 꾸준하고 차분하며 깔끔하다. 독백은 중요하고, 빠르고, 또렷하고, 실용적이며, 글이 단숨에 이루어진다. 소무는' 하얀 얼굴' 소무와' 붉은 얼굴' 소무로 나눌 수 있다. 붉은 얼굴 소무는 위엄이 민첩하고 동작이 뜨겁다. 무술과 눈의 사용을 중시하며 말 판매 화살 속 말과 서하 클럽의 조영강 역을 연기한다. 백면무협은 무예를 강조하며, 로맨틱한 유교 대장 주유와 같이, 주유의 마음이 편협함을 두드러지게 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무술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무술명언)
화단:
청녀의 역할은 화단이 연기한다. 귀천의 구분도 있고, 문용무나 선악도 할 수 있다. 화단도 화단과 화단 두 가지로 나뉜다. 화단 공연의 대부분은 벼슬녀, 숙녀, 여영웅이다. 예를 들면' 두르메이' 의 진성원,' 서사랑기' 의 최영영,' 냉수관' 의 배꽃이 있다. 두 그룹의 화단은 일반적으로 교활하고 부도덕한 여인을 연기한다. 예를 들면 김련 아저씨극 속 판금련과 같다.
정단:
단정한 여성 캐릭터를 많이 연기한다. 예를 들면' 삼모교자' 의 왕춘아,' 석림제탑' 의 백녀와 같다.
청:
대부분' 6 개국' 의 수진,' 옥제궁' 의 옥제와 같이 노성이 무거운 문사, 신하, 황제의 역할을 맡은 긍정적인 인물이다.
전반적인 건강 상태:
원래 일부 연극에서 그들은 주인공을 연기하며 가창력을 강조했다. 예를 들면' 사토가 병사를 빌린다' 는 리크용,' 동풍 차용' 의 노숙은 흰 수염, 검은 수염, 흰 수염을 걸 수 있다. 나중에 점차 황제, 조신, 신하 등 조연 연기로 전향했다.
틈새 시장:
그는 늘 부드럽고 매력적인 젊은 학자와 학사를 연기한다. 무극을 많이 부르고, 소리를 강조하고, 음색이 둥글고 맑고, 진실과 거짓의 결합이 필요하다. 몸짓은 소탈하고, 부드럽고, 확고해야 한다. 연기한 인물은' 보옥원혼' 의 자보옥,' 왕대유 고백' 의 왕대유,' 눈평론' 의 여몽정이다.
남성 발:
노년의 선량한 긍정적인 인물을 주로 연기하는데, 각종 배역을 포함한다. 인물은 늙었지만 건강하고 착하며 정직하다. 듀엣은 창량하고 대담하며 발음이 또렷하고 우렁차다. 동작은 눈과 수염의 운용을 중시한다. 그가 맡은 역할은' 프리실라의 아내회' 의 플리힐라,' 삼녀애교' 의 설보 등이다.
큰 얼굴:
일명' 초조외', 여야나 권경 여야의 중요한 관원, 간사한 간통한 간통한 남편, 예를 들면' 엄송 10 극' 의 엄송,' 라마단' 의 동탁.
두 꽃 얼굴:
충성, 관대함 또는 성질이 급한 역할을 맡다. 동작이 거칠고 손가락이 호랑이 발톱 모양이다. 산을 당길 때 손이 너무 높아요. 평소에는 보통 팔자형이나 티형이며, 눈은 앞을 똑바로 보고 왕중의 왕, 노화탕중의 장비, 가시근중의 진시황 등의 인물을 연기한다.
못생긴 남자:
일명' 망수건의 인연' 으로 불리며 익살스럽고 깜찍한 캐릭터를 많이 연기하며 문추와 무추의 두 종류로 나뉜다. 문추연의 인물은' 산둥 상마' 의 광둥 선생이고,' M' 의 맹인이며, 오추연의 인물은' 시이동 갑옷',' 말정지' 의 초광포와 같다.
못생긴 여자:
일명' 죽순' 과 고집이 센 미소, 재치 있는 노파, 부정직한 중매, 부인, 사악한 가정이모 등을 전문적으로 연기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