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삼자고전' 스물한지파-아홉지파에 대한 자세한 설명
'삼자고전' 스물한지파-아홉지파에 대한 자세한 설명
고조할아버지는 아버지이고, 아들은 몸이고, 아들은 손자이다.
후손에서 Yuan Zeng까지. 아홉 종족과 사람들 사이의 관계입니다.
? 『삼자고전』의 이번 장에서는 숫자가 '9'에 이르면서 동시에 사람의 일에 대해서도 자세히 이야기하기 시작한다. Three Character Classic의 이 문장 다음에 두 가지를 가정해 보겠습니다. 첫 번째는 여기에 '인간관계'가 들어간 이유에 대해 이야기하는 것이고, 두 번째는 인간이 탐구하는 세 가지 궁극적인 질문에 대해 이야기하는 것입니다. 좀 더 편하게 갈까, 아니면 좀 더 편한 곳으로 갈까? 사실 지금도 마찬가지지만 따로 설명하는 것이 더 쉽습니다.
이 부분에서 '8'을 셀 때 개인이 어떻게 개인으로서 자신을 향상시킬 수 있는지에 대한 이야기가 끝나고 다른 사람들과 잘 지내는 문제가 나옵니다. 일부 학자들은 서양에는 중국 문화에 소위 '사회학'이 없다는 점을 지적했는데, 이는 이 사람들이 중국 문화에 대해 충분히 알지 못한다는 것을 의미할 뿐입니다. 고대 중국의 가족은 소위 사회, 특히 귀족 가족으로 사람들의 지원을 받았습니다. 이는 소가족으로 살아가는 서양인들과 오늘날의 우리 현대인들이 이해할 수 없는 일이다. 고대 중국의 사회구조 관계는 일반적으로 개인-가족-국가였다. 한 사람이 열심히 노력하면 더 큰 가족을 낳을 수 있다는 뜻입니다. 가족이 상대적으로 뛰어나면 결국 가족이 국가로 변하게 됩니다. 그러므로 개인의 문제를 해결한 후에는 가족의 문제인 '9족'을 이야기해야 합니다.
이 세 가지 질문을 다시 살펴보겠습니다. 우선, 인간은 어디에서 왔는가? 서양인들은 인간이 어디에서 왔는지에 대한 논의에 더 많은 관심을 기울이고 있다. 세상이 창조된 시간을 살펴보십시오. 그렇지 않으면 결론이 없습니다.
우리는 인간이 어디서 왔는지 신경 쓰지 않고 내 일에만 관심이 있고 결국 '나'가 어디서 왔는지 이야기합니다. "나"는 어디에서 왔는가? 물론 부모에게서 태어났지만 그 부모는 어디서 왔는가? 이런 식으로 대대로 이 "나"는 마침내 나의 조상에게서 나옵니다. 그러므로 고대에는 각 가족마다 조상을 숭배하기 위한 조상당이 있었고, 정기적으로 제사를 지내야 했습니다. 이것의 장점은 끊임없이 사람들을 교육한다는 것입니다. 당신은 당신의 조상이 자신의 사업을 시작하는 것이 얼마나 어려웠는지 알아야 합니다. 자신의 뿌리를 잊기 위해. 더 중요한 것은 모든 사람이 조상의 개척정신과 진취적인 기상을 살려 자기 가문을 이어 번영시키고, 자기 가문의 영광을 영원히 이어가야 한다는 것이다. 그러한 가정이 안정되고 번영할 때 사회와 국가와 민족은 자연스럽게 번영하고 영원히 살게 될 것입니다.
둘째, 사람들은 어디로 가는가? 같은 방식으로 우리는 그를 "나"가 가는 곳으로 변화시킨다. 미래 세대는 자신의 삶의 연속이기 때문에 이것은 미래 세대에 달려 있습니다. 중국인의 최종 결론은 사람이 이 세상에 영원히 존재할 수 있으려면 덕과 공덕과 명성을 세워야 한다는 것입니다. 중국 전통 문화에서 죽음과 죽음은 두 가지 다른 의미를 가지고 있습니다. '죽음'은 인체가 더 이상 존재하지 않는다는 뜻이고, '죽음'은 사람의 과거 존재의 흔적이 완전히 사라진 것을 뜻한다. 중국인들은 인간의 삶이 두 부분, 즉 물질적인 부분과 영적인 부분으로 구성되어 있다는 사실을 오랫동안 분명히 알고 있었습니다. 물질적 생명, 즉 이 육신은 반드시 사라질 것입니다. 그러나 영적인 삶, 우리의 생각, 행위, 문화, 학문은 어느 정도 수준에 도달하는 한 결코 사라지지 않을 것이며, 그것은 한 사람의 과거 존재의 증거로 언제나 후대에 나타날 것입니다. 그럼 사람들은 어디로 가나요? 중국의 전통문화에서는 사람이 영원히 살 수 있는 길은 '덕과 공덕과 명예를 세우는 것'이며, 사람으로 태어나 신으로 죽는 것인데, 그들은 미래 세대에게 잊혀지지 않고 영원히 기억될 것이다. 이것은 우리의 영적인 삶에 관한 것입니다. 이것은 다음 질문을 제기합니다.
오는 것과 가는 것 중 가장 좋은 선택은 무엇인가요? 사실 이 질문은 두 번째 질문에 답할 때 이미 중국 전통문화에서 답이 나온 바 있다. '도덕 확립, 공덕 확립, 명예 확립'이라는 목표를 달성할 수 있는 일을 하는 것입니다. 그러므로 중국의 전통문화는 가족과 국가와 세계에 특별한 관심을 갖고 헌신을 강조합니다. 왜냐하면 사람은 자신을 헌신하고 사회에 봉사하고 국가에 봉사해야만 영원히 민족으로부터 칭찬을 받을 수 있고 영원을 이룰 수 있기 때문입니다. 민족의 기억속에 살아서 이 대가족 안에서 살며 영생의 목적을 이루소서. 그런데 이 기준은 매우 높고, 실제로 도달할 수 있는 사람은 많지 않습니다. 그러면 우리는 어떻게 해야 합니까? 자기 가정을 잘 이루고, 후손을 잘 교육하고, 이 정신이 후대의 몸에 융화되어, 후손들이 세상에 그런 분이 있었다는 것만이라도 기억할 수 있도록 하는 것입니다. 결국 중화민족 특유의 '가문' 문화가 형성됐다.
실제 가족 형성의 실제 사례로 볼 때, '건 가족 지침'을 통한 Wuxi Qian의 교육은 가장 유익한 결과를 가져 왔습니다. Qian 가족의 가장 유명한 대표자는 현대 중국 과학 기술 분야의 "3 Qian"입니다. 즉, 항공 우주의 아버지 Qian Xuesen과 중국 기계의 아버지 Qian Sanqiang입니다. 중국 원자폭탄. 두 사람은 모두 무석(無錫) 홍산(원래 절강성)의 건(關) 가문 출신으로, 조상은 당나라 말기 무월왕(五越王) 천유(劉劉)이다.
현대 중국에서는 Qian Qichen, Qian Zhengying, Qian Xuesen, Qian Weichang, Qian Xuantong, Qian Sanqiang, Qian Jibo, Qian Zhongshu, Qian Fu 등 Qian 가문의 뛰어난 후손들이 과학, 문화, 정치 및 기타 분야에 퍼져 있습니다. Qian Mu, Qian Xun... 2008년 노벨 화학상을 수상한 중국 과학자 Qian Yongjian을 포함해 모두 Qian Liu의 후손입니다. 이 가문은 수천년을 이어왔고, 현대에 인재가 폭발하는 근본적인 이유는 "후손이 어리석어도 책을 읽어야 한다"는 내용을 중심으로 한 가문의 "건 가문의 가르침"이 가져온 일종의 교육에 있습니다. 시와 책."
상상해보십시오. 우리 모두가 이런 문화를 활용하여 자신을 형성하고 후손을 양성하고 성공한다면 우리나라는 어떤 모습일까요, 우리나라는 어떤 모습일까요?
이것이 중국 문화의 힘이다.
<삼자클래식> 목차에 대한 자세한 설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