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특정 구조의 유치원 수동 활동의 기본 링크와 구현 지점은 무엇입니까?
특정 구조의 유치원 수동 활동의 기본 링크와 구현 지점은 무엇입니까?
일반적으로 말하면, 특정 구조화된 예술 운영 활동은 주로 인식과 경험, 탐색과 발견, 창작과 표현, 감상과 평가라는 네 가지 기본 링크를 포함합니다.
첫 번째 연결고리: 인식과 경험
지각은 어린이가 미술 작품을 구성하는 형식적 요소, 미디어 소재의 질감, 다양한 속성 및 요소 간의 관계, 그리고 이러한 요소에 대한 어린이의 이해를 의미합니다. 관계로 인해 발생하는 의미와 상징적 의미에 대한 감정입니다. 체험이란 시각, 청각, 촉각, 운동 감각, 언어 등 다채널 방식을 통해 어린이가 예술 작품과 소통하고 정서적으로 공감할 수 있도록 지도하여 어린이의 작품에 대한 이해와 인식을 심화시키는 것을 의미합니다. 지각과 체험의 과정은 아이들이 자연과 사회생활 속에서 아름다운 사물과 예술작품을 감상하고 느끼며, 내면적인 경험을 얻고, 관련 경험을 흡수하고 확장하며, 시각적 언어와 상징을 축적해가는 과정이다. 아이들이 감상하고 느낄 수 있는 대상은 아이들이 감상하기에 적합한 대가의 고전 작품일 수도 있고, 어린아이다운 흥미가 가득한 우수한 아동 작품일 수도 있고, 이에 상응하는 음악 작품이나 문학 작품일 수도 있습니다. 미술작품을 사진, 슬라이드, 영상 등을 통해 감상하고 인지하기 위해 교실에서 조직된 활동은 아이들의 일상적인 관찰과 느낌일 수도 있고, 경험에 대한 기억과 경험일 수도 있습니다.
요컨대, 인식과 경험의 연결은 주로 아이들이 주의 깊게 관찰하고 시각적 경험을 풍부하게 함으로써 예술적 언어와 상징을 자신의 마음에 흡수하고 내면화하고 심지어 전달할 수 있도록 돕는 것입니다. 자신의 운영 활동에.
두 번째 세션: 탐색과 발견
탐색과 발견 세션은 주로 미술 작업 기법이나 다양한 도구와 재료의 특징과 사용법을 탐구하고 시도하는 것에 관한 것입니다. 이 링크를 통해 아이들은 스스로 작업하는 동안 시도하고 실수하고, 문제를 발견하고, 문제를 분석하고, 해결할 수 있습니다. 이는 아이들의 미술 기법이나 조작 재료에 대한 이해를 깊게 할 뿐만 아니라 아이들의 적극적인 탐구 정신을 키우는 데 도움이 됩니다. 탐구와 발견의 단계는 아이들이 처음에는 조작재료를 접하려고 시도하면서 창의적인 의도와 욕구를 갖게 되고, 점차적으로 자신의 의도를 명확하게 하고 실현해가는 과정으로, 이는 아이들의 흥미와 동기를 자극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미래의 창조와 표현에. 그러므로 교사는 아이들을 비목적적 조작에서 목적적 조작으로 신속하게 지도하고 점차적으로 그 조작의 의도를 명확히 해야 한다. 예를 들어, 아이들이 진흙을 가지고 놀 때, 교사는 아이들에게 "무엇을 하고 있나요?", "그것을 무엇에 사용하고 싶나요?", "진흙을 사용하여 마술을 하고 싶나요?" 등을 생각하도록 격려할 수 있습니다. , 아이들이 점차적으로 진흙으로 뭔가를 만들 수 있을 정도로요. 아이들이 창의적인 의도를 갖고 있을 때 교사는 적절한 지도와 도움을 제공해야 합니다. 어린 아이들의 좌절감을 피하십시오. 또한 교사는 활동을 설계할 때 어린이의 연령 특성도 고려해야 합니다. 예를 들어 생성된 이미지는 단순하고 부분적으로 상세한 개요를 가져야 합니다.
세 번째 연결고리: 창작과 표현
예술 활동은 아이들이 자신의 감정을 표현하고 세상을 이해하는 방법입니다. 특히 아이들이 논리적 사고와 언어 표현 능력이 부족한 경우에는 더욱 그렇습니다. 표현은 그들이 자신을 표현하는 가장 좋은 방법이 되었습니다. 다수의 예술 작품에 대한 인식과 경험, 미술 재료의 특성 및 관련 조작 기법에 대한 이해와 숙달을 바탕으로 어린이는 창작과 창작을 통해 예술적 수단을 통해 자신의 경험, 생각, 감정을 표현할 수 있습니다. 성능 링크. 창작과 공연의 연결은 예술적 개념과 디자인, 운영과 장식의 두 단계로 나눌 수 있습니다.
예술적 구상과 디자인 단계에는 두 가지 상황이 있다. 하나는 창작자가 먼저 창작할 소재를 갖고 그 소재를 바탕으로 창작에 적합한 소재를 고민하고 선택하는 것이다. 기존의 재료를 기반으로 한 창작자 재료나 사물의 형태는 창의적으로 표현될 수 있는 구체적인 이미지를 연상시킨다. 후자는 뿌리 조각과 같은 전통 민속 수공예품을 만드는 데 더 일반적입니다. 어린이의 직관적 사고의 특성으로 인해 후자의 상황이 작업에서 더 큰 비중을 차지합니다. 예를 들어, 아이들이 찰흙을 가지고 놀 때 공 모양이 생기면 '등불 만들기'라고 하고, 긴 띠가 굴러가는 것을 보면 '국수 만들기'라고 말합니다. 교사는 아이들의 사고의 다양성을 최대한 활용하여 상상력과 창의력을 키워야 합니다. 어린이의 디자인은 사고방식의 제약으로 인해 성인의 디자인과 같은 디자인 도면이 없지만 민속 예술가와 유사합니다. 즉 독립적인 디자인 단계가 없으며 개념과 디자인이 통합되어 있으며 심지어 개념도 있습니다. 디자인과 생산이 하나가 됩니다.
이후 아이들은 조작 단계에 들어서는데, 이는 조작 재료의 도움을 받아 자신의 마음 속에 있는 기존 아이디어와 디자인을 시각화하는 과정이다. 조작 단계에서는 아이들이 미술 조작 기술이나 다양한 도구와 재료의 특성과 사용법을 익히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그렇지 않으면 아무리 좋은 아이디어라도 구현되지 않아 아이들의 조작 활동에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 장식은 창작의 마지막 단계로, 일반적으로 그림을 그리거나 배경을 추가하거나 디테일을 추가하는 작업으로 이루어지며, 하나는 작품의 완성도를 높이기 위한 것이고, 다른 하나는 작품을 더욱 아름답게 하기 위한 것입니다.
네 번째 연결: 감상 및 평론
감상 및 평론 연결은 어린이가 자신과 또래의 작품을 감상하고 평가하는 과정입니다. 교사는 아이들이 자신의 작품을 전시하고 감상할 수 있도록 그림을 게시하거나 손으로 만든 작품을 전시하는 장소 등 작품을 전시할 수 있는 공간을 제공해야 합니다. 전통적인 평가는 주로 교사가 어린이의 작품을 하나씩 선택하여 발표하는 방식으로 진행됩니다. 이는 성인 중심의 평가 방법입니다.
평가는 어린이의 자기소개와 어린이 간의 상호 논평과 감상을 바탕으로 이루어져야 하며, 어린이의 주관이 충분히 발휘되도록 하고, 어린이들이 자신의 생각을 과감하게 표현하고, 서로 소통하고, 서로 감사하며, 함께 발전할 수 있도록 지도해야 함을 강조합니다.
2. 유치원 미술 감상 활동의 조직 및 실시
미술 감상은 어린이 미술 교육의 중요한 부분이며, 그 목적은 어린이의 미술 작품에 대한 이해를 심화시키고 미적 인식을 향상시키는 것입니다. , 어린 아이들의 미적 감수성을 키워줍니다. 어린이 미술 감상의 내용은 고전회화, 조각, 건축미술뿐만 아니라 미술공예품은 물론 각종 우수 민속미술과 아동작품까지 폭넓고 풍부하다.
유아의 연령 특성과 어린이의 종합적인 예술적 자질 함양에 대한 요구 사항을 고려하여 미술 감상 활동은 일반적으로 1회 20~25분으로 계획할 수 있으며, 감상 활동은 해당 운영과 결합될 수 있습니다. 활동 결합은 시각적 경험과 운영 경험을 통해 전체 활동을 정적이고 역동적으로 만듭니다. 이렇게 감상은 창작을 촉진하고, 창작은 결국 감상의 경험을 심화시킬 수 있습니다.
유치원 미술 감상 활동의 조직 및 실시에 대한 기본 연계 및 실행 지점
일반적으로 특정 구조의 유치원 미술 감상 및 창작 활동은 주로 전반적인 감정과 형식을 포함할 수 있습니다. 분석, 그리고 다시 다섯 가지 기본 연결은 전반적인 감정, 심리적 회상 및 개념, 창조 및 표현입니다.
첫 번째 연결 : 전반적인 감정, 작품에 대한 첫인상이나 느낌을 자유롭게 이야기해보세요
미술 감상 교육은 아이들에게 풍부하고 복잡한 심리적 감정을 주는 영적인 활동입니다. 이 특별한 영적 활동을 통해 아이들은 다양한 심리적 감정을 얻고 인지적 대상을 정서적 경험의 대상으로 전환해야 합니다.
주로 아이들이 작품에 대한 전반적인 경험을 하고, 작품에 대한 첫인상이나 느낌을 자유롭게 이야기할 수 있도록 구성하는 단계입니다. 이때 교사는 아이들의 생생한 개인적 경험을 우선시하고, 아이들의 발달 특성에 맞게 최대한 직접적으로 설명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이때 아이들에게 감상할 수 있는 시간을 충분히 주어야 하며, 그런 다음 자신의 진심을 간결한 언어로 표현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예를 들어, 마티스의 '슬픈 왕' 감상 활동에서 선생님이 이 작품을 보여주자마자 아이들은 "와!..."라고 감탄하지 않을 수 없었습니다. 땅바닥에 몸을 흔들기도 하고, 어떤 사람들은 "너무 예뻐요! 너무 아름다워요!"라고 큰 소리로 외쳤습니다. 분명히 사진 속의 밝고 풍부한 색상과 다양하고 이상하고 불규칙한 모양에 매료되었던 것입니다. 작품의 첫인상. 이는 교사에 의해 수정되지 않은 가장 독창적이고 진정한 직관적 경험이며, 창의적인 지각 활동과 사고 활동이 동반되며 어린이들에게 미적 즐거움을 주는 중요한 원천입니다.
두 번째 링크: 요소 식별 및 형식적 관계 분석
어린이가 예술 작품을 감상할 때는 작품의 내용, 주제, 주제 등에 대한 이해를 얻어야 할 뿐만 아니라 그림에 묘사된 이야기와 줄거리, 구체적인 내용을 통해 그림의 형태가 갖는 의미를 더 깊이 인지하고 경험하는 습관과 능력을 키워갑니다. 소위 요소식별이란 어린이들이 작품 속 점, 선, 도형, 색 등의 형식적 요소를 발견하고 식별할 수 있도록 지도하는 것입니다. 형식적 관계분석이란 요소들 간의 관계, 즉 작품에서 표현되는 형태, 색상, 구도와 대칭성, 균형, 리듬, 리듬, 통일성, 변화 등의 아름다운 형태에 대한 분석을 말한다. 형식적인 아름다움.
요소 식별 과정에서 교사는 아이들이 작품의 점, 선, 모양, 색상 및 기타 요소를 발견하도록 안내하기 위해 "무엇을 보았습니까?"를 단서로 사용하여 질문할 수 있습니다. 아이들은 처음에는 점, 선, 모양, 색상 및 기타 요소로 구성된 특정 사물을 설명하는 관점에서 관찰하고 인식하는 데 집중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슬픈 왕"에서 아이들은 개구리와 쥐를 보았습니다. , 나뭇잎, 인간의 손, 눈, 바이올린, 아기, 큰 바위 및 기타 여러 가지. 이는 어린 아이들이 매우 풍부한 상상력과 매우 적극적인 사고를 가지고 있음을 보여 주지만 이는 미학적 인식이라기보다는 일상적인 인식에 불과하다. 토론 중에 아이들은 '선', 빨간색, 노란색, 파란색 등 다양한 '색상 블록', 다양한 모양 등도 언급했습니다. 이는 형식 언어에 속하는 것들이며 조형 예술의 매력의 본질이며, 미술 감상의 핵심입니다. 교사는 어린이가 활동 중에 활동을 익힐 수 있도록 지도해야 합니다.
형식적 관계 분석 링크는 요소 간의 관계를 더 탐구하고 미학적 의미를 이해하는 것입니다. 선, 도형, 색 등의 요소를 식별한 후, 때로는 식별 과정에서도 이러한 요소들 사이에 형성된 관계, 그것이 표현하는 감정, 그것이 담고 있는 의미가 자연스럽게 아이들이 느끼고 이야기하는 주요 콘텐츠가 될 것입니다. 예를 들어, 아이들이 『슬픈 왕』을 감상할 때, 작품 속 나뭇잎의 모양과 노란색에 대해 이야기할 뿐만 아니라, 나뭇잎의 시든 누렇게 된 모습, 특히 떨어지고 힘없이 보여지는 나뭇잎을 발견하게 된다. , 넘어짐은 슬픔, 접촉 등 부정적인 감정과 관련이 있었습니다.
실제 감상 활동에서는 요소 식별과 형식적 관계 분석이 통합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왜냐하면 어린이가 요소를 식별할 때 다양한 요소 쌍과 요소 사이에 형성된 관계가 동반되는 경우가 많기 때문입니다.
세 번째 링크: 또 다른 전반적인 경험과 작품의 느낌에 대한 좀 더 심층적인 논의입니다.
이것은 아이들의 다양한 이해를 바탕으로 한 또 다른 전반적인 경험입니다. 작품의 요소와 요소들에 대한 깊은 감정과 미학적 의미에 대한 논의를 바탕으로 첫인상보다 더 깊고 더 자리잡아야 한다.
이 단계에서는 일반적으로 작품의 창작 배경을 소개하고 작품에 담긴 의미, 창작자의 독특한 감정 표현, 전통적인 상징적 의미를 설명합니다. 작품에 이름을 붙이고 왜 그런 이름을 붙였는가를 말하는 것도 방법이 될 수 있는데, 왜냐하면 아이들이 작품에 이름을 붙이는 것은 작품에 대한 전반적인 느낌을 반영하는 경우가 많고, 이름이 붙은 이유를 고려하면 작품을 정리하고 명확하게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되기 때문입니다. 자신의 감정과 사고 과정에는 직관적이고 감정적인 것뿐만 아니라 이성적이고 논리적인 것도 포함됩니다.
네 번째 연결: 심리적 회상과 개념
아이들이 자신이 감상한 작품을 정신적으로 회상하고 자신이 만들 작품에 대해 토론하고 상상하게 하십시오. 이는 과거와 현재 사이에 필요한 연결 고리입니다. 다음. 그것은 감상 활동의 끝이자 창작 활동의 시작입니다. 심리적 회상은 아이들에게 눈을 감고 감상했던 시각적 이미지를 회상하여 작품에 대한 인상과 느낌을 깊게 함으로써 이루어질 수 있습니다. 임신할 때 정신적 이미지를 의사소통 및 토론과 결합할 수 있으므로 아이들은 창작의 다음 단계에 필요한 심리적 준비와 준비를 할 수 있습니다.
다섯 번째 연결: 창작과 표현
미술 감상 활동은 순수한 감상일 수도 있고, 구체적인 감상 내용에 따라 아이들이 감상 후에 창작을 하도록 배정될 수도 있습니다. 그러나 감상 후의 창작은 일반적인 미술 창작과는 조금 다르다. 아이들의 희망을 존중할 뿐만 아니라, 아이들에게 충분한 자유를 제공할 뿐만 아니라, 아이들이 감상의 경험을 접목할 수 있도록 격려한다. 화가의 화법과 표현기법을 배워 교훈을 얻거나, 작품에 표현되고 전달되는 감정을 나만의 화법으로 표현해 보세요. 예를 들어, 아이들은 『슬픈 왕』을 감상한 후 색종이를 이용해 행복하거나 슬픈 시어머니가 들려주는 이야기를 오려 붙여 붙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