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국학코프: 왜 <역경> 수업이 중국 문화의 원천입니까?
국학코프: 왜 <역경> 수업이 중국 문화의 원천입니까?
<역경> () 는 중국에서 가장 오래된 문헌 중 하나로 유가에 의해 오경 () 의 우두머리로 여겨진다. 이경은 일련의 부호체계로 상태의 변화를 묘사하여 중국 고전문화의 철학과 우주관을 전시했다. 그 중심 사상은 음양이 번갈아 가며 세상 만물의 변화를 묘사하는 것이다.
사실, 처음부터, <역경> 점쟁이로 간주 되었습니다. 공원 구석에는 시끄러운 거리에서 변화의 기치를 내걸고 점쟁이에게 점술을 하고 길흉을 예측하는 사람이 있는 것을 자주 볼 수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그 결과, 롄청 (Luncheng) 은 모두 그의 노점을 받으러 왔고, 그도 해결하지 않았다. 따라서 <역경> 를 점쟁이 의 참고서 로 삼는 것은 저속하고 위험한 것이다.
주역' 의 기초로 가십은 사실 중국 원시 종교의 점술에서 기원했다. 상조의 사람들은 귀신을 미신한다. 그들이 무엇을 하든, 그들은 모두 점을 쳐야 한다. 그들은 먼저 거북갑이나 동물의 뼈에 구멍을 뚫은 다음 불태우고, 오늘 우리가 본 손바닥 자국 방향과 마찬가지로 거북갑이나 동물의 뼈에 금이 가는 방향을 관찰한다. 그런 다음이 균열의 방향에 따라 설명하십시오. 이런 점치는 방법을' 점술' 이라고 한다. 하지만 이런 방법은 정말 불편합니다. 왜냐하면 이 갈라진 틈이 천변만화로 접어들고 너무 복잡해서 전문 마법사만이 장악할 수 있고 점술의 보급에 불편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예술명언) 주대에 이르러 사람들은 새로운 방법을 발명하여, 다양한 조합으로 구괘를 형성하여 상응하는 구괘를 찾으면 길흉을 예측할 수 있다. 당시 <역경> (WHO) 는 점술의 도구책으로 지금의' 신화사전' 의 지위에 해당했다.
이경은 현재 두 부분으로 구성되어 있는데, 일부는 64 괘이고, 다른 부분은 384 괘입니다. 이것이 바로 이경이라고 합니다. 또 다른 부분은 점괘를 설명하는 주석이다. 전설에 의하면 공자가 지은 것으로, 이름은 10 익이라고 하는데, 일명' 이전' 이라고도 한다. 사기' 의 기록에 따르면' 주역' 은 상주시대에 기원해야 한다.
점괘는 두 개의 기호인'-'와'-'로 구성되어 있다. \ "-\" 라는 이름은 양 \ "-\" 에 해당하며, \ "-\" 는 음낭이라고 합니다. 8 상은 팔괘라고 하는 세 개의 서로 다른 배열로 구성되어 있다. 그들은 건조, 곤, 정, 정, 텅스텐, 리, 공, 교환이다. 구괘전' 에서는 "하늘을 위해 일하고, 곤을 땅으로 하고, 천둥을 진동하고, 뿌리가 산이고, 불을 위해 떠나고, 척추가 물로 바뀌고, 택으로 바뀌고, 바람으로 바뀐다" 고 설명했다.
본질적으로' 주역' 은 고대인들이 우주의 기원을 탐구하는 고도로 발달한 기호학이다. 그러나' 주역' 이 탄생한 이래 우주를 탐구하는 데 중점을 둔 것이 아니라 우주의 기원을 더 캐묻는 것이 아니라, 세상의 길흉화복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그것은 세상의 운명을 주시하고, 인생의 의미, 길흉화복을 물어본다. 이런 의미에서' 주역' 은 생명의 의미를 확립해야 한다.
주역' 은 우주, 천지, 인류 사회를 음양의 두 가지 힘으로 요약하여 음양이 상호 감지로 우주, 천지, 사회 발전을 촉진하는 것으로 간주하고, 음양은 천지운동과 사회 발전의 근본 힘이다. 주역' 에서 양은 하늘을 대표하고, 음은 땅을 대표하며, 음양은 상호 작용하여 만물을 낳는다. 양은 남자를 대표하고, 음은 여자를 대표하며, 음양의 상호 작용은 인간과 사회를 낳는다.
그래서 <역경> 중에 몇몇' 상서로운' 점괘는 일반적으로 상하괘와 일치한다. 반대로, 어떤' 흉악한' 점괘는 일반적으로 서로 무감각하다. 즉, <역경> 작가는 상호 작용 귀납의 관점에서 만물의 운동, 발전, 변화를 관찰하는 데 능숙하며, 움직이는 코끼리, 교감상이 있는 점괘는 모두 발전 전망이 있다고 생각하기 때문에 이를' 길조' 라고 부른다.
이경 () 과 같이 상경 () 은 땅 () 이고, 하미 () 는 하늘 () 이며, 땅은 위 () 에 있고, 하늘은 아래 () 에 있다 일반적인 이해에 따르면, 이것은 천지를 왜곡하는 질서이다. 이것은 천지개벽, 무서운 이미지라고 불리지만, 고대인들은 그렇게 생각하지 않았다. 하늘은 양으로 응집되고, 양은 솟아오른다. 지구는 은기에게 모이고 은기는 하강한다. 음양의 상호 작용은 천지 운동을 일으키는데, 운동하는 것은 길상이다. 반면' 주역' 의 부정적인 점술은 자연질서에 맞는 것 같지만, 사실 하늘과 땅의 음양은 한 번 올라가면' 데이트' 할 기회도 없고, 공감할 기회도 없고, 공감도 없으면 운동도 없고, 정지된 것은 미래가 없다.
이 원리에 따르면' 주역' 의 저자는 사물이 끊임없이 변화하고 있다고 생각하는데, 바로 대립과 갈등의 상호 작용이 사물의 발전을 촉진시킨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이것은 매우 간단한 변증 법적 관점이다.
주역' 에는 발전 변화에 대한 소박한 관점이 많이 포함되어 있다. "쉬운" 의 주요 의미는 변화입니다. 세계의 모든 사물이 발전하고 변화한다는 것을 의미하며, 이런 변화는 대립 쌍방의 모순의 상호 전환에 반영된다. 양에서 음까지, 음에서 양까지, 자연이든 생명이든 생명의 변화까지 갈등이 서로 변하는 결과이다. 사물의 발전 변화는 점진적이다. 일단 발전의 최고 단계를 넘으면 반드시 반대 방향으로 발전할 것이다. 이것이 바로' 물극필반' 과' 물극필반' 의 이치이다.
감과를 예로 들다. 그것의 구아 는 다음과 같이 썼다:
9 일째 (초일): 잠룡을 사용하지 마세요.
92 (2): 밭에서 용을보고 어른들을 만나십시오.
93 (셋째): 군자는 하루 종일 일을 하고, 늦게 출근하면 책임을 지지 않는다.
94 (넷째): 그래도 깊은 곳으로 뛰어가는 게 이상하지 않아요.
구오 (오오): 비룡이 하늘에 있으니 어른을 보는 데 유리하다.
상구 (6): 강룡은 후회합니다.
고대인들은 용을 사랑하고 숭배하는데, 용은 중화민족의 토템이다. 그래서 용은 한 사람의 사회적 발전을 대표한다. 9 일째 되는 날은 한 사람이 처음 시작했을 때 힘이 약해 잠복과 기세가 발돋움하는 단계에 있다는 것을 상징한다. 92, 용은 힘을 축적한 후 잠복 상태에서 벗어나 수중에서 지하로 들어가기 시작했고, 사업은 소폭 향상되었다. 93. 사업과 지위가 발전함에 따라 사람들은 자만심이 생기기 마련이다. 이때 이경은 매일 노력해야 하고, 가장 중요한 것은 겸손하고 신중해야 재난을 피할 수 있다고 우리에게 말했다. 94 단계 용이 심연에 들어가는 것은' 하늘이 높고 새가 날고, 바다와 물고기가 뛰어오른다' 고 할 수 있으며, 사업과 인생은 더 넓은 발전 공간을 갖게 되었다. 95 기간 동안 용은 대성공을 거두기 시작하여 인생의 절정에 이르렀다.
생활은 항상 이렇다. 인생의 여정은 포물선과 같다. 정점에 이르면 하강하기 시작한다. 주역은 일찌감치 이 인생의 이치를 깨달았다. 9 단계에서 분노룡은 정체와 쇠퇴로 나아가기 시작했고, 사물은 발전을 멈추고, 그 반대쪽으로 나아가기 시작했다. 이 점술은 용을 우리의 사업과 인생을 비유한다. 그것은 우리에게 진보가 있으면 반드시 물러나고, 소득이 있으면 반드시 잃는다는 것을 알려준다. 순조로울 때도 있고 찬물을 마실 때도 있다. 송대 시인 육유가 말한 것처럼, "물 없는 의심은 길이 없고, 류암화명은 또 다른 마을이다." " 슬럼프의 제방이 넓어질 때까지 자만하지 말고 기쁨이 슬픔을 가져오는 이치를 알아야 한다. 인생의 고난에 빠졌을 때 낙심하지 말고' 풍경이 길고 눈을 뜨라' 는 것을 알아야 한다는 것은 위대한 진리이다. (조지 버나드 쇼, 인생명언)
주역' 은 부추에서 인생의 어느 단계에 있든지' 하루 종일 일하는 군자가 되라, 늦으면 책임을 지지 않는다' 고 말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인생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인생명언). " 군자는 한편으로는 밤낮으로 근면하고, 자강불식하고, 생기발랄하며, 출세해야 한다. 한편, 항상 자신을 살피고, 자신의 내면을 반성하고, 교만하지 않고 조급해하지 않는 우월한 사람, 근심 걱정 없는 낮은 사람 1 등을 하고, 재난도 없이 해야 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자신감명언)
이경은 또한 좋은 도덕과 노력을 꾸준히 유지하는 것이 행복을 얻고 재난을 피하는 열쇠라고 우리에게 말했다. 항괘' 에서' 불항덕, 수치스럽지 않고 인색하다' 고 말하는 것은 좋은 품성과 사업에 대한 꾸준한 추구를 장기간 유지할 수 없다면 결국 실패하게 된다는 뜻이다. 그것은 우리에게 인생 성공의' 처방전' 을 처방해 주었다. 하나는 꾸준한 덕행, 다른 하나는 꾸준한 야망이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성공명언)
실제로 이경은 자연계의 이미지로 우주 만물 발전의 법칙, 즉 모순의 발전 변화를 대표한다. 처음부터 그 철학적 사고의 중점은 우주 만물의 자연법칙을 탐구하는 것이 아니라, 사람이 어떻게 자연의 발전을 통해 사회에 안주하여 자신의 격동과 불안한 내면의 문제에 직면하는가에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이런 의미에서 <역경> () 는 중국 인생철학의 기원이다. 고대 그리스 철학이 처음부터 우주의 기원과 자연이 어떻게 가능한지를 탐구하는 문제라면,' 주역' 으로 대표되는 중국 철학은 안식처, 인간, 사회, 인간성 개선 방법을 가르치는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