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중국 전통 문화의 특성에 관한 논문 높은 점수 보상
중국 전통 문화의 특성에 관한 논문 높은 점수 보상
전반적으로 중국 전통문화에는 많은 특징이 있는데, 그중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다음과 같다.
1,' 천지는 생명의 근본이다' 의 농업 문화적 특징.
수천 년 동안 사람들은' 노란 땅' 에서 생활하고 일하며 땅을 자신의 생명의 뿌리로 여겼다. 대대로 황토를 향해 하늘을 등지고 있는 긴 세월 동안 염황 자손은 착실하고 성실하게 사람을 대하는 품격을 길렀다. 토지 관념은 농경 문화의 핵심이다. 그래서 중국 고대의 모든 마을에는 토지묘가 있어서 토지신을 모시겠습니다. 황제는 매년 천단과 지단에 가서 천지를 숭배하고, 상징적으로 쟁기질을 하며, 비바람과 국가 번영, 안전을 빌었다.
봄갈이는 여름과 여름에 겨울을 거두는 규율로, 사람들이 모든 일에 착실하고, 농사를 거스르지 않고, 차근차근 나아가도록 요구하지만, 너무 멀리 떨어져 현실에서 벗어나서는 안 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계절명언) 따라서 중국 전통문화는 실용문화의 특징을 가지고 있다. 예를 들어, 과학 기술 분야에서 가장 두드러진 것은 군사, 농업, 의학, 예술의 4 대 실용문화이다. 인문학 방면에서 윤리와 일용에 신경을 쓰고 내세와 천도를 구하지 않는다. 사고 방식에서는' 경세의 효용' 과' 실사구시' 의 정신을 강조한다.
농경문화는 인간관계와 사람과 자연의 조화를 이상적 목표로 한다. 공자의 형 중 한 아들이 "화목하고 비싸다" 고 말했다. " 。 맹자는 "하늘은 지리보다 못하며 지리는 사람과 화목하지 않다" 고 말했다. 중용' 은 "화자는 천하의 도리가 된다" 고 말했다. 민족 관계 방면에서 우리 조상은 줄곧 문명교육을 제창하고,' 각 민족이 화목하게 지내라' 고 주장하며 민족 단결, 국가 통일의 전통을 형성하였다. 소농 생산의 목적은 시장 수요를 위한 것이 아니라 자급자족을 위한 것이다. 이런 단순한 재생산의 순조로운 진행을 위해 필요한 것은 사회질서의 안정이다. 따라서 개인이 사회와 집단의 이익에 복종하고 개인의 독립의식을 부정하고 개인을 집단에 융합해야 한다는 점을 강조한다.
농업사회는 하늘만 먹고, 인간과 자연의 관계에서 그 대립면을 강조하지 않고, 그 같은 면을 강조한다. 이른바' 인간과 자연의 조화' 란 사람과 자연의 관계를 조화시키는 것이다.
소농 생산은 상업적 이익의 교환가치가 아니라 자신의 필요를 충족시키는 사용가치를 추구한다. 그래서' 평균' 이라는 생각이 자연스럽게 생겨났다. 유가는 "가난을 겪지 않고 불균형을 앓는다" 고 말했고, 묵가는 "서로 사랑한다", "서로 잘 어울린다" 며 소농의 "평균" 사상에 부합한다고 말했다. 게다가 소농생산은 작고 좁고, 생산공예는 간단하며, 생산질서는 안정적이기 때문에, 사람들은 왕왕 자기 만족의 상태에 처해 있으며, 개척정신과 경쟁의식이 부족하다.
2.' 조상은 인류의 기초이다' 는 혈연 관계의 윤리적 특징이다.
원시인, 모계 씨족, 부계 씨족 사회는 모두 혈연 기초 위에서 형성되었다. 조효도, 조상 대대로 전승, 장수의' 효' 는 중국 전통문화에서 예치의 핵심 이념이다.
하상주의 종법제도는 씨족 사회의 혈연 관계에서 탈태되었다. 주왕은 천자라고 자칭한다. 그는 정치 지도자일 뿐만 아니라 세계 지도자이기도 하다. 그의 장남은 왕위를 계승했고, 그의 형제들은 왕자나 명의로 봉쇄되었다. 종법제도는 동성귀족뿐만 아니라 주대분봉의 이성 귀족에도 적용된다. 동성귀족은 형제숙부이고, 이성귀족은 조카숙부이다. 동성귀족이든 이성 귀족이든 혈연에 연결되어 강인한 거망이 되었다.
공자가 효도를 그렇게 중시하는 것은 주로 혈연 관계로 전통사회의 예법 통치를 지키는 것이다. 한무제 시절 동중수는' 음여양보다 못하다' 는 신학 이론에 따라' 삼추기' 를 제시했다.' 군, 신하, 부자, 부부의 의미는 모두 음양의 도를 취하고, 군은 양이고, 신하는 음이다. 아버지는 양이고, 아들은 음이다. 남편은 양이고 아내는 음이다. 클릭합니다 양 위주, 음 위종. 그래서 군주, 부자, 부부는 모두 통치와 순종의 관계가 되었다. 왕도 삼강은 하늘에서 구할 수 있다. 이렇게 하여' 군은 신하, 아버지는 아들, 남편은 아내' 의 통치와 복종 관계는 하늘의 안배로, 신성불가침이라고 할 수 있다.
삼강' 은 일종의' 신분 위치' 이고,' 오상' 즉 인의례지신은' 신분 위치' 조건 하에서 각종 인간관계를 조절하는 영원한 도덕규범이다. 전반적으로' 삼강오상' 은 공자의' 군군, 신하, 아버지, 아들' 학설과' 예치' 사상의 발전이다. 따라서 후세 사람들은 통칭하여 "유교 고전" 이라고 부른다. 본질적으로 중국 전통 사회 예치의 총강령이다.
중국 봉건 사회의 인간관계는' 오륜' 이라는 두 가지 공식으로 요약된다.
내 하늘, 땅, 왕, 친척, 스승, 아버지, 아들, 남편, 형, 친구.
전자는 오덕표준이고, 후자는 인간관계에서 오덕의 진급이다. 삼국연의' 의 유비 관우 장비는 정치 관계이자 군신 관계이다. 곽타오는 왜 형제를 맺어야 합니까? 이런 친족관계와 형제관계를 세워야 그들의 정치관계보다 더 믿을 수 있는 유대를 찾을 수 있기 때문이다.
봉건 시대에 중국은 두 개의 가장 높은 가치관을 가지고 있었는데, 하나는 충직하고 하나는 효도였다. 충성은 정치적 개념으로, 자발적으로 복종하고 따르는 것을 충성이라고 한다. 효도도 효도라고 하는데, 흉내를 내고, 부모에게 순종하고 복종하는 자식을 효라고 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효도, 효도, 효도, 효도, 효도) 충효관념은 오늘도 남아 있지만 형식상 약간의 변화일 뿐이다. 예를 들어, 우리는 종종 좋은 부하, 좋은 아이를 평가하기 위해 "순종" 이라는 단어를 사용합니다. 복종이란 무엇을 의미합니까? 그것이 정치적 가치일 때, 단지' 충성' 일 뿐이다. 아이를 평가할 때, 다만' 효도' 일 뿐이다.
3.' 군사를 통치의 근본으로 삼는다' 는 문화적 특징.
중국 봉건 사회에서 정치권력의 최고 대표는 왕이고 윤리권위의 최고 대표는 성인이다. 군사의 단결은 정치와 윤리의 단결이다. 유가의 내성외왕학설은 군사일체의 이론 체계이자' 윤리-정치' 문화 패러다임의 기본 틀이다.
공자의 "의식" 은 외적 구속에 속하고, "인" 은 내적 자각에 속한다. "의식" 은 객관적인 사회규범을 말하고, "인" 은 주관적인 도덕수양, 즉 이른바 "인" 이나 "내성" 을 말한다. 전자는 이른바' 예절' 의 학문이거나' 외왕' 의 학문이다. 공자의 관점에서 볼 때, 양자는 일체이다.
맹자의 성선론, 양기론, 인정론은 모두 개인의 수양을 핵심으로 한다. 즉' 내성',' 대학' 은 개인의 수양을 출발점으로 삼고, 치치평의' 내성외왕' 을 전면적으로 논술하였다. 송대에 이르러 주성의 이학은' 내' 를 기초로' 외' 를 목적으로 이' 내성' 노선을 더욱 발전시켰다. 이렇게 하면 가치취향에 있어서 도덕적 양성에 특별한주의를 기울인다. 긍정적인 측면에서 볼 때, 그것은 덕절을 존중하고, 사람들이 의식적으로 국익과 사회 정의를 수호하도록 격려하여 "부귀는 음탕할 수 없고, 빈천함은 옮길 수 없고, 권세는 굴복할 수 없다" 는 것을 "사생취의 의리" 까지 할 수 없다. 이런 윤리문화가 배양한 지식인과 민중 가운데 무수한 영웅들이 쏟아져 나왔다. 그들은 내외 암흑세력과의 투쟁에서 불요불굴하고 끈기 있게 국가 존망의 역사적 고비에서 숙연하게 되었다. 제나라 태사 죽간, 진 동호벽, 진장량재, 한수무절, 촉범문, 송비혼, 진도강, 남송장원 문천상 등. 그들이 중국 전통문화에서 수태한 문화적 기질과 도덕적 정서는 후대의 뜻이 있는 사람들을 영원히 격려할 것이다. 그러나 이런 윤리 문화에도 부정적인 면이 있다. 즉, 도덕의 배양을 일방적으로 강조하고 지식에 대한 논의와 공리에 대한 추구를 소홀히 하는 것이다. 이런 문화관념 발전의 결과는 지식인들 사이에서 공담과 실천을 경시하는 풍조를 형성한 것이다. 오로지 내면에서' 정의' 와' 양심' 을 찾지만, 외향적인 탐구에 관심이 없어 결국 지식 추구, 과학 발전, 세상을 개조하는 길을 막았다.
유가는 한대가 존립한 이래 준종교였으며, 군사합은 실제로 정교합의 역할을 하였다. 한편으로는 황제는 천자라고 불리며 신을 대표한다. 반면에 황제는 유학을 숭상하고 공자 성인을 숭배한다. 군신은 서로 의지하고, 서로 보호하며, 봉건 국가의 안정에 유리하다. 중국의 유가는 성인의 풍조를 숭상하고, 현자의 기도가 부족하여' 내성외왕' 의 구도를 뛰어넘을 수 없어 과학적 사고의 발전과 현대문화로의 전환을 가로막는다. 내성적이고 폐쇄적인 부정적 효과는 만만치 않다. 이 부정적인 효과는 건축 문화에도 나타난다. 예를 들어 중국 전통주택은 폐쇄된 고리형 구조의 사합원을 건설하는 것이 특징이며, 이 가족의 배타성을 모양에 반영한 것이다. 두꺼운 벽으로 집을 바깥의 병풍과 갈라놓다. 옛 사합원의 중심건물은 홀, 가장 크고 가장 좋은 로비로 평소에는 사람이 살지 않지만, 전체 가족권력의 상징으로서 중간에 조상의 간판을 모시고 가족회의의 의사실이다.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가족명언) 홀 주변의 옆방과 사랑방은 사람의 방이다. 항렬이 높은 사람은 오른쪽에 살고, 항렬이 낮은 사람은 왼쪽에 산다. 사합원은 이 가정을 독립된 혈연 단위와 경제 단위로 외부로부터 격리시켰다. 북경 고궁은 왕실 궁전이지만, 실제로는 모양과 기능면에서 웅장한 대합원이다. 중국의 고대 도시는 정사각형의 도시이다. 만리장성도 공간이 확장되는 사변형이다. 고대인들이 만리장성을 건설한 목적은 외족을 방어하기 위해서뿐만 아니라 중국과 외족의 관계를 차단하기 위해서였다. 그래서 중국에서는 집이 사합원, 성은 방성, 국유만리장성입니다. 후설암의 항주에 있는 옛집도 이 점을 보여 주었다. 매우 생각을 자극하는 역사적 문제가 있는데, 지금까지 역사학자들의 주목을 받지 못했다.
농경 문화, 혈연 관계, 군사 일체의 세 방면에서 중국 전통문화의 사회 기초, 가치 취향, 특질을 밝혀냈다. 그 중에서도 천지는 농업 경제의 기초이고, 부계 가문은 혈연 관계의 기초이며, 군사합은 윤리정치의 기초이다.
중국 문화 자체는 다문화의 장기 융합이다. 그것의 연속성과 안정성은 우리 민족과 국가의 단결에 완강한 응집력을 가지고 있다. 그것의 다원 융합 과정은 우리가 서로 다른 문화를 받아들이고 소화하는 데도 중요한 계시가 있다. 이러한 훌륭한 전통은 우리가 특별히 소중히 여길 만한 가치가 있다. 그러나, 반면에, 유교 사상을 중심으로 한 윤리문화는 내성적인 추구와 자기고립의 경향을 가지고 있으며, 그 부정적인 면은 여전히 우리에게 사회주의 현대화를 실현하는 데 심리적 장애를 초래하고 있으며, 반드시 비판과 개조를 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