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공자 국학 고전 어록
공자 국학 고전 어록
공자의 국학 고전 어록은 1 이다. 수시로 공부하면 어떨까요? 친구가 먼 곳에서 왔는데, 역시 즐겁지 않은가? 그는 완전히 도덕적인 사람이 아닌가? 비록 사람들이 그에게 주의를 기울이지 않을지라도, 그는 불안함을 느끼지 않을 것이다.
2, 군자는 주보다 못하지만 소인은 못하다.
3, 고대인들은 말할 수 없고, 부끄럽다.
4. 덕이 있는 자는 반드시 몸으로 말하고, 말이 있는 자는 슬림할 필요가 없다.
5. 친구를 사귀고 약속을 지킨다. 글을 친구로, 인을 친구로 삼다.
6. 덕을 보는 친구가 세 명 있고 손해를 보는 친구도 세 명 있습니다. 친구는 솔직하고, 친구는 용서하고, 친구는 많이 듣고, 유익하다. 친구가 친구를 사귀고, 친절하고, 부드럽고, 친구도 망가뜨리고, 손해를 입는다.
7, 너는 문자로 사람들에게 말하지 말고, 다른 사람과 글자를 낭비하지 마라.
8, 그들과 이야기하지 않고 말로 말할 것입니다, 사람들 의 손실; 말로 그것과 이야기하지 마라, 실태하다. 아는 자는 사람을 잃지 않고, 말을 잃지 않는다.
9, 학문을 배우고 지식을 가까이하고, 행동이 인과에 가깝고, 부끄러움을 알고 용감에 가깝다.
10, 군자는 태연하고 교만하지 않고 소인은 교만하고 태태연하지 않다.
1 1. 생활 존중, 집사 존중, 타인에 대한 충성.
주소: 싱 12. 성공은 재미있다.
13, 현사치안 참조, 현자성 참조.
14, 적게 먹고, 물을 마시고, 팔을 구부리고 베고, 즐기세요.
15, 사람은 원초적이지 않고, 반드시 가까운 근심이 있어야 한다.
16, 그가 죽었다는 것을 알고, 달은 그가 할 수 있다는 것을 잊지 않는다. 그가 배우기를 좋아한다고 말할 수 있다.
17, 불의하고 부유하고 비싼, 나에게는 뜬구름 같다.
18. 자기가 원하지 않는 것을 남에게 행하지 마라.
19, 바꾸지 않으면 너무 많다.
20. 참을 수 있어요? 왜 안돼?
2 1, 고정관념, 강인함, 무뚝뚝함, 게으름.
(22), 온고로 새로운 것을 알면 선생님이 될 수 있다.
23, 모든 악은 반드시 준수해야 한다. 만약 모든 사람이 좋다면, 그는 지킬 것이다.
(24), 당신은 6 피트 고아 를 신뢰할 수 있습니다, 당신은 백 마일 의 생명을 보낼 수 있습니다, 축제 는 승리 할 수 없습니다.
(25), 사람은 변하지 않고, 주술사가 될 수 없다.
26. 공손하고 우악스럽다는 것은 피곤하고, 신중하고 우악스럽다는 것은 어색하고, 용감하고 우악스럽다는 것은 난잡하고, 직설적으로 하는 것은 비틀림이다.
27. 한 나라에 사는 것은 성인은 의사이고, 어진 사람은 친구이다.
28. 나는 거룩할 수 없다. 나는 배움에 싫증이 나지 않고, 가르치는 데 싫증이 나지 않는다.
29, 아는 것은 아는 것이고, 모르는 것은 모르는 것이고, 아는 것이다.
(30), 신사 와이드, 악당 임신 토양; 군자는 형벌을 품고, 소인은 이익을 품고 있다.
3 1, 감정이 발산되지 않고, 에서, 모두 에 있음을 나타내고, 화해를 나타낸다. 중립, 하늘의 지위, 만물의 교육.
32, 과부 없이 사람을 모른다.
33. 무차별적으로 가르치다.
34. 군자의 의는 품질이고, 예의는 행동이고, 손이는 행동이고, 편지는 성공이다. 신사!
35, 남편도 있고, 질적이고 정의롭다. 그 말과 행동을 보고, 아래 군중을 고려하다.
36. 군자의 이름은 반드시 말하고, 말은 반드시 해야 한다. 군자는 그 말 밖에 없다.
37. 아플 때 너는 무명이다.
38. 대학의 길, 명덕, 친민, 지선.
나는 저자를 모른다. 그러나 나는 아무것도 아니다.
40, 수시로 공부하는데, 하물며?
4 1, 군자는 말을 늦추고 빨리 걸어야 한다.
42, 돌, 그 두께를 가져 가라. 예를 들어, 수렴하여 얇게 하다.
43. 군자는 사람에게 공손하고, 사해 형제는 충성스럽게 공경한다. 비록 그는 상당히 나라이지만, 그는 할 수 있다. 말이 불충실하고, 공손하지 않고, 비록 상태에 있지만, 사실입니까?
44. 만약 네가 노력하기로 선택한다면, 누가 불평할 것인가? 인심을 얻고 인심을 얻고자 하는데, 어떻게 욕심을 낼 수 있단 말인가?
45, 네 아빠, 멀리; 새, 동물 및 식물의 이름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십시오.
46. 하루 종일 밥을 먹지 않고, 밤새 잠을 자지 않고, 생각해도 소용없으니 배우는 것이 낫다.
47. 최선을 다하지 않고 잘 배우지 않으면 지는 것을 두려워한다.
(48), 물어볼 수 없다, 더 많이 물어야 한다. 만약 네가 아무것도 없다면, 너는 서약성에게 정직할 것이다. 만약 네가 잘못을 저질렀다면, 너는 학교에 가지 않을 것이다.
(49), 복윤의 집, 덕윤의 몸, 활달하고 뚱뚱하기 때문에 군자는 반드시 성실하다.
50. 말하지 않으면 경솔하다. 만약 네가 말하지 않았다면, 그것은 숨기는 것이다. 색깔을 보지 못했다면 어색할 것이다.
5 1, 군자는 후회하고 변명하지 않고, 무리는 당에 돌아가지 않는다.
52. 지나면 감히 고치지 못한다.
53. 화내지 마세요.
54. 나는 일어서서 사람을 만나고 싶다.
55. 십중팔구, 나는 배우기로 결심했다. 서른은 서른이고, 사십은 미혹되지 않고, 오십은 천명, 예순, 순종, 칠십, 마음가짐을 알고 있다.
56. 군자는 배불리 생각하지 않고, 안녕을 생각하지 않는다. 그는 사물에 민감하고, 말하는 것이 신중하며, 사람됨이 정직하다. 그가 배우기를 좋아한다고 말할 수 있다.
57, 전쟁을 가르치지 않는 것은 혐오이다.
58. 당신은 돈을 지불하지 않고, 불평하지 않고 일하고, 욕심을 부리지 않고, 태는 교만하지 않고, 위풍당당하고 맹렬하지 않다.
(59), 돈이 있으면 구할 수 있다. 채찍질에도 불구하고 나도 한다. 만약 네가 요구할 수 없다면, 내가 말한 대로 해라.
60. 군자는 입을 움직여도 손을 대지 않는다.
6 1, 학자가 되기에는 충분하지 않다!
62. 시를 배우지 않으면 할 말이 없다.
63. 어진 사람은 선하고 얄밉다.
64. 도중에서 기개가 있고, 옷을 가리지 않고, 먹을 수 없는 것을 부끄러워하는 사람들을 토론하는 것만으로는 충분하지 않다.
65. 배우면 생각하지 않으면 안 되고, 생각하지 않으면 배우지 않으면 위태롭다.
(66), 사람은 그 아들의 악을 모르고, 사람은 그 묘목을 모른다.
67. 주택은 넓지 않고, 대범하며, 상복해도 슬프지 않다. 어떻게 확인할 수 있습니까?
68. 아는 사람은 아는 사람보다 못하지만, 좋은 사람은 즐기는 사람보다 못하다.
69. 덕지는 북진과 같이 별들이 모인다.
읽기 개발:
공자는 유학의 대가이다. 그는 원시 유가사상을 개조하여 중국 문화에서 가장 중요한 정신이 되었으며, 우리 민족의 세계관, 인생관, 가치관에 강한 지도 역할을 하였다. 공자의 사적은 영원히 역사에 남을 것이다. 공묘에서는 사람들이 그를 칭찬하는 대련을 곳곳에서 볼 수 있는데, 그는 요순우만큼 유명하다고 한다. 맹자는 그를 "그 종류에서, 그 정밀함에서, 백성을 위해 전례 없는 것" 이라고 칭찬했다. 공자의 73 년 인생 경험은 비길 데 없다. 그는 자신을 다음과 같이 요약했다. "10 의 5 는 배우고, 30 은 서고, 40 은 미혹되지 않고, 50 은 천명을 알고, 60 은 순순하고, 70 은 순간을 넘지 않는다." 공자는 열다섯 살에 독서를 결심하고, 열다섯 년을 읽고 겨우 서른이 되었다. 서른 살에 서 있는 것은 성인이 스스로 결혼하여 아이를 낳는 것이 아니라, 하늘과 땅 사이에 하늘에 부끄럽지 않은 의식이다. 그는 사람과 동물을 갈라놓고 공리에서 벗어나 도덕을 박탈하여 천지 사이에 서 있는 경지에 이르렀다. 인생 삼덕, 현자는 미혹되지 않고, 인자는 근심하지 않고, 용자는 두려워하지 않는다! 사람의 인생에는 많은 불행과 불행이 있을 수 있는데, 아마도 여러 가지 이유 때문일 수 있지만, 우리 자신이 이해하지 못하고, 마음이 너무 좁고, 너무 많은 것을 통합할 수 없고, 지혜는 우리가 마음을 여는 데 도움이 될 수 있기 때문이다. 오십은 천명을 알고, 공자는 사람이 해결할 수 없는 문제가 천명이라는 것을 깨달았다. 어쩌면 운명은 우리가 파악할 수 없는 것일 수도 있고, 지혜로운 사람만이 혼란스럽지 않게 할 수 있다. 안회는 위대한 성인인데, 누가 그가 32 세까지 살 것이라고 예상했을까? 이게 운명이야! 예순 살 공자는 예순 살에 서민으로 돌아간다. 그는 인생의 희로애락이 모두 정상이며 너무 슬퍼해서는 안 된다는 것을 알았다. 공자는 70 대 때 인생의 최고 경지인 천인합에 이르렀다. 공자가 한 가장 위대한 두 가지 일은 무엇입니까? 첫 번째는 인류의 일극을 세우는 것이다. 그는 인생의 최고 경지에 이르렀다. 그는 우리에게 사람들이 어떤 정신 경지를 추구해야 하는지를 알려주었고, 그도 우리에게 모범을 보였다. 두 번째 큰 사건은 교과서의 개정이다. 공자는 우리를 위해 육경을 수정하였다. 후세 사람들은 그를 "예악으로 시를 짓고, 짱 이전춘추" 라고 칭찬했다. 예나 지금이나 독서인이 반드시 읽어야 할' 육경' 으로 공자가 과거의 문화사상을 크게 통합한 것은 이번이 처음이며, 전체 중화민족의 집단적 지혜의 결정체이지 개인의 사상이 아니다. 중국의 세계관, 인생관, 가치관은 모두 육경 규정이다. 세계관은 무엇입니까? "화이난자" 는 "사방이 그것을, 상고시대의 주", 즉 공간과 시간을 말한다. 중국인들은 시공간을 어떻게 생각합니까? 육경에는 상세한 설명이 있다. 중국인 숭배, 비판, 사랑, 원한, 긍정, 부정은 모두 중국인 특유의 가치관이다.
공자의 또 다른 공헌은' 인' 을 제창하는 것이다. 공자의 논어에는 "내가 배우지 않고 즐기지 않는다", "멀리서 온 친구가 있으면 즐겁지 않다", "무지하고 만족스럽지 않다, 군자도 아니다!" 라는 세 마디가 있다. 이 세 마디 말은' 논어' 의 윤곽을 보여 주며' 논어' 의 정수다! 논어' 는' 그래서 군자가 되도록 가르치는 사람' 이라고 불린다. " 지금 나는 친구가 먼 곳에서 왔다는 것을 설명하고 싶다! "선생님과 동지의 친구가 되다. 이 자리에 있는 사람은 모두 동창이지만, 어떤 사람들은 야망이 다르다. 예를 들어, 어떤 사람들은 철학자가 되고 싶어하고, 어떤 사람들은 작가, 정치가, 경제학자가 되고 싶어한다. 그들은' 친구' 라고 부를 수 있을 뿐' 친구' 라고 부를 수는 없다. 선생님과 같은 포부를 가진 사람만이 친구라고 할 수 있다. 친구가 먼 곳에서 왔다! 공자 시대에 제자들은 사방팔방에서 그를 찾아와' 행복!' 을 느끼게 했다 "그것이 진정한 행복이다! 너는 고대 교통이 그렇게 발달하지 못했고, 지금 이렇게 많은 교통수단이 없어, 이렇게 빠르다. 당시 공자의 학생들도 잇달아 선생님을 찾아뵈러 왔는데, 선생님의 인품이 고명하고 학식이 높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공자는 고상한 도덕적 품성과 인격으로 사람들의 존경을 받았기 때문에 그는 매우 행복했다. 이것은 그의 마음속의 기쁨이다! "말하다" 와 "됐어" 라는 뜻은 다르다. 그렇지 않으면 두 개의 발음이 있을 것이다! "말하다" 는 것은 내 마음속의 기쁨이며, 드러나지 않은 기쁨이다. "음악" 은 즐거움을 표현하기 위해서이다!
"배우고 익히는 것이 말보다 낫다", 즉 인생의 대로를 추구하고 인생의 참뜻을 탐구하는 것이 진정한 행복이다! 옛사람이 책을 읽는 것은 즐거움 때문이고, 큰길을 느껴야만 진정한 즐거움을 느낄 수 있기 때문에' 안 해도 된다' 고 불렀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독서명언) 그리고 당신이 평소에 공부할 때 즐겁지 않나요? 그렇지 않다면, 그것은 당신이 인생의 큰길을 찾지 못했고, 학습생활에 녹아들지 않았기 때문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인생명언) "친구가 먼 곳에서 오면 즐겁지 않다" 는 것은 친구를 대할 때 명리를 따지지 않고, 모든 사람을 동등하게 대하고, 모든 사람을 진심으로 대하며, 다른 삶의 경지에서 평화로운 마음을 유지하는 것이다. "모르거나 신경 쓰지 않는 사람은 군자가 아니다. 클릭합니다 그들이 학문이 가득 찼지만 다른 사람의 인정을 받지 못했을 때, 그들은 결코 화를 내지 않았다. 그들은 서로 다른 인생 상황에서 평화로운 마음을 유지할 수 있고, 낙후된 인생을 태연하게 대할 수 있다. 이것이야말로 군자가 달성할 수 있는 경지이다!
유교 실천의 도가를 말씀드리겠습니다. 유교와 불교가 봉행하는 도교는 다르다. 불교와 도교는 모두 출가수도이고, 유가는 집에서 수행하고, 부부는 수행한다. 유가는 군자의 길은 부부에서 시작되었으며, 부부의 길이 수리되면 우주로 더 확장될 수 있다고 생각한다. 중용의 핵심은 부부의 길이다. 부부의 도를 고쳐야 서로 존중하고 백년해로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