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중국 정밀화의 발전사
중국 정밀화의 발전사
고고학적으로 발견된 내몽골 은산암벽화와 산시성 시안 반포촌에서 출토된 채색도자기 문화에서 우리는 고도로 일반화된 추상적인 문자 도형과 펜의 궤적을 뚜렷이 볼 수 있다. 붓은 고대의 삶을 묘사하고 기록하는 도구이다. 고대사에 따르면 약 4,200년 전인 순시대에 그림이 있었다고 한다. 전국시대 무덤에서 출토된 비단화는 지금까지 볼 수 있는 인물화 중 가장 초기의 것이다. "캐릭터 로얄 드래곤 브로케이드"(높은 왕관과 긴 소매, 검을 들고 거대한 용을 옆으로 타고 있는 남자의 그림, 배 모양의 용의 몸을 그린 그림) 및 "캐릭터 피닉스 브로케이드"(그림) 날씬한 허리의 여인과 용)은 먹선을 이용해 윤곽선을 이중화하고, 선을 바탕으로 평면적인 색채를 입힌 중국화의 이 구성요소는 선이 둥글고 매끄럽게 형성되기 시작했다. 균형이 잡혀 있고 변화하고 있으며 그림은 2차원 장식의 예술적 효과를 가지고 있습니다. 중국화는 중화민족의 전통적인 기본사상을 바탕으로 '음과 양'의 법칙을 이용하여 가장 단순한 선 구조로 우주 만물 현상의 변화하는 리듬을 표현하며 선조의 미학적 개념을 확립한다.
진나라가 천하를 통일한 후, 중국은 다민족, 강력한 봉건국가로 들어섰고, 이 시기에는 경제가 번영했고 국력도 강했다. 이 시기 과학, 문화, 예술이 급속히 발전했다. 현재 후난성 창사 마왕퇴 1호분에서 출토된 채색비단화는 1,800년의 역사를 갖고 있다. "페이이(Fei Yi)"라고도 알려진 무덤 주인의 관을 덮고 있는 깃발입니다. 의식은 영혼을 천국으로 인도하는 부분으로, 내용은 상, 중, 하의 세 부분으로 나누어져 있으며, 윗 부분은 천상의 신화와 전설에 나오는 인물들을 묘사하고 있다. 황금까마귀, 부상 왼쪽에는 달과 두꺼비, 항어가 있고 가운데에는 누와(Nuwa)가 있고 그 아래에는 신화 속의 짐승과 천문신이 있다. 중앙에는 무덤주인이 여러 명의 남녀와 함께 기둥 위를 걷고 있는 모습이 그려져 있고, 아래에는 연회를 준비하는 인물들의 모습이 그려져 있으며, 고대의 벽에는 용과 꽃, 옥종 등이 장식되어 있다. 무덤 주인 앞의 삶을 그린 작품으로, 인물묘사, 채색, 구도 모두 이전 세대에 비해 훨씬 성숙하고 진한 색감으로 완성된 최초의 작품이다.
한나라 초상화 돌과 초상화 벽돌은 예술적 기법의 최종 결정체이며 미세한 선을 사용하여 사람의 모습과 색상을 묘사하는 기본 기술 규칙을 숙지했습니다. 아직은 미성숙한 단계이지만 위(魏)·진(金)·남북조(南朝代), 수당(隋唐) 및 그 후대의 회화에 있어서는 광범위한 의미를 지닌다. 서한 원제 시대에 궁중의 유명한 화가로는 모연수(毛凰命), 진창(陳昌), 유백(劉白) 등이 있었는데 이들은 사람과 새, 동물을 잘 그렸다.
동한시대와 삼국시대에는 천주에서 들어온 불교가 중원의 회화에 중요한 영향을 미쳤다. 삼국시대에는 오국 화가 조보싱이 시작했다. 이후 점차 종교화들이 등장하고, 점차적으로 불교 벽화도 등장하게 되는데, 둔황 벽화를 보면 그 모습을 엿볼 수 있습니다.
위진(魏晉), 남북조(南朝代)에는 화가가 많았고, 서진(西晉)에는 인물과 불상을 잘 그리는 조북싱(曹寧興)의 제자 위사가 있었다. 회화의 현자로 알려졌습니다.
동진 시대의 유명한 화가는 고개지(孝甲治)이다. 고개지는 서기 345년경에 태어났다. 그가 전수한 『여성사훈계도』(런던 대영박물관 소장)는 인물을 주체로 한 서술형 두루마리로, 보기 쉽게 고안된 것이다. 이 그림은 서기 4세기(진나라 회제)가 궁궐의 여인들에게 경고하기 위해 지은 속담의 제목을 나타낸 것이다. 초기 유교. 그림은 9개 부분으로 나누어져 있습니다.
이 그림은 우리가 본 최초의 인간을 주제로 한 두루마리 그림이기도 합니다. 작품은 등장인물의 표정을 묘사하는데 중점을 두고 있다. 고개지는 몇 년 동안 눈을 떼지 못한 채 다양한 인물을 그렸다고 한다. 누군가 그에게 이유를 묻자 그는 “네 몸의 아름다움은 아름다움과 관련이 없지만 생생한 묘사는 아지에 있다”고 말했다. ." "'멋진 것을 상상한다'는 그의 사상은 형태와 정신의 관계를 해결하는 미래 세대에게 모범이 되었습니다. 구개지는 선을 사용하여 과거의 거칠고 단순한 것을 '위에 떠 있는 구름'처럼 둥글고 직선으로 발전시켰습니다. 뒷면', '땅에 흐르는 물' 매끄럽고, '봄누에가 비단을 엮은 그림', '부녀사도', '부녀애덕도'에는 깔끔한 먹선과 색이 사용된다. 연속적이고 끝이 없는 순환, 쉬운 스타일과 바람'. '일렉트로트로피즘', 색상의 사용은 '어떤 장식도 없이 강한 색상으로 약간의 장식으로 캐릭터의 외모를 감염시키는 것'입니다.
이때의 회화의 색은 평면적이고 균일하게 표현되는 경우가 많으며, 그 색은 결코 서양화와 같지 않고 형태를 흉내내거나 사물에 떨어지는 빛의 요철효과와 공간감을 표현하는데 사용된다. 불교와 불상의 플라스틱 요철 표현 방법도 중국 미술의 발전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중국은 항상 열린 마음으로 발전해 왔습니다. 요철환법을 사용한 것은 서기 6세기 초 화가 장승야오(張十葉)의 작품으로, 사용된 화법은 후기 지중해 지역의 고전미술과는 거리가 멀다. 인도 북부와 중앙아시아의 사막 오아시스 도시는 중국인들이 처음에는 익숙하지 않았기 때문에 당시 장승야오의 그림은 확실히 더 물리적인 형태를 보여줍니다. 9세기 평론가 장옌위안(張熙源)은 초기 인물화의 특징에 대해 고개지가 인물의 표정을 포착했다고 말했는데, 노담위는 뼈이고 장승요는 살을 사용했다고 한다. 위(魏)나라와 진(晉)나라, 남조(南朝)의 정치적 분단을 표현하기 위한 요철기법. 589년에 상황이 끝나고 수나라가 중국을 통일했으나 6세기 말에 다시 전쟁이 발발했다. 그리고 수나라는 618년에 멸망했다.
당나라로 대체되어 약 300년간 지속되었습니다. 당나라 초기와 전성기인 150년 동안 중국의 국력은 정점에 이르렀고, 동방의 모든 면에서 왕성한 교류가 이루어졌습니다. 그리고 서양이 발전하고, 만개의 왕조가 와서 이를 축하하며, 문화와 예술이 발전했습니다. 이는 중국 역사상 가장 영광스러운 시대라고 할 수 있으며, 당나라는 당시 세계에서 가장 큰 나라이기도 했습니다. 이때는 이러한 시대적 배경에 힘입어 회화도 꽃피웠다.
당나라 인물화는 한·위·육조 시대의 성인, 영웅, 순교자, 순교자, 종교화 주제를 묘사하는 족쇄를 깨고, 더욱 실생활에 초점을 맞췄다.
당대 인물화는 정점에 달했다. 안리번은 고개지의 작품을 계승하고, 웅대하고 폭넓은 기세를 통합했으며, 주요 역사적 주제를 표현하는 데 능숙했다. 등장인물의 정신적 기질과 심리적 특성을 묘사하는 것입니다. 그의 "과거 왕조의 황제 그림"에 나오는 인물은 생생하고 생생하며 생생합니다. 당나라 초기에 정밀인물화의 화풍을 확립하였다.
안리벤의 '걷는 마차도'는 당태종이 투판 출신 송첸감포에게 혼인을 청혼하는 특사 노동잔을 만났다는 역사적 사실을 기록하고 있다. 장면과 등장인물의 심리적 활동을 묘사하는 데 손을 대고 있으며, 결혼식 피로연, 연회 등 주요 장면에서는 초점 방식을 사용하여 주인공의 심리 묘사를 확대합니다. 당태종은 위엄과 친절, 엄숙함과 평온함으로 그를 대했습니다. 노동잔의 얼굴은 풍화와 지혜와 능력으로 가득 차 있었고, 당나라 황제에 대한 존경심이 그의 얼굴에 넘쳐났습니다. 붉은 색의 사자와 흰 색의 시종의 눈빛과 표정도 아주 훌륭하게 표현되어 있으며, 주인과 하인의 관계가 한눈에 뚜렷하고, 소품과 인물의 계층적 구조가 아주 잘 어우러져 있습니다. Yan Liben은 또한 색상의 대가이며 그림은 검정색, 흰색, 빨간색 및 녹색을 기반으로 하며 색상 대비와 대비를 사용하여 조화로운 플롯 분위기와 캐릭터 조합의 내부 리듬을 서로 보완합니다. .
장쉬안은 꼼꼼한 인물화로 다채롭고 다채로운 스타일을 창조했다. 작품 '궈궈부인의 봄나들이'는 양귀비의 셋째 누나인 궈궈부인과 그녀의 다른 두 자매가 말을 타고 봄나들이를 가는 장면을 그린 작품입니다. 그림 속의 여성 인물은 통통하고 그녀의 움직임은 차분하고 우아합니다. 그녀는 "강하고 멀고 진실한 태도, 미세한 질감, 심지어 살과 뼈까지"를 가지고 있습니다. 이는 당나라 번영기의 '칠라문자'의 특징이자 당시의 미적 요구를 반영합니다. 수평으로 배치된 구도와 고르지 못한 기복이 그림의 역동성을 높여줍니다. 표현의 주요 대상을 부각시키기 위해 궈궈 여사, 장헌은 의도적으로 남자 수감자인 궈궈 여사와 노부인, 어린이들의 시선을 한 지점에 집중시켰다. 작품 전체의 라인은 가늘고 탄력이 넘치며 옷의 질감은 실크 원단의 질감을 고려하여 밝고 화사하며 봄 느낌이 물씬 풍깁니다.
당현종(玄宗) 치하의 오도자(吳道子)는 인물 선화에 대한 특유의 심미적 관심으로 인해 '오가화(吳家式)'로 알려졌으며, 이는 화단의 화풍에 영향을 미쳤다. 그때에. "천왕이 아들을 보내는 그림"에서 그의 펜 스트로크, 후퇴, 회전, 접기 및 스트로크가 곧고 활발하며 그의 기세는 둥글고 둥글며 그의 선은 둥글다는 것을 쉽게 알 수 있습니다. 옷은 우아하고 생생합니다. 그는 세계에서 '오대당'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난초잎이나 물막이처럼 선의 굵기가 모양과 선의 추세에 따라 변화하며 생동감 있고 매끄럽고 생생하며 강한 리듬감을 가지고 있습니다. 선의 윤곽을 잡을 때는 태운 먹물을 사용하여 가볍게 칠하고 약간 밝은 색을 칠하며 먹자국에는 색이 풍부하고 경쾌하고 우아한 화풍을 나타내느니라. "우 슈트". 이 그림에서는 특히 그림의 끝부분에 신이 중앙에 앉아 있는데, 난초 잎의 중심선이 그려져 있고, 전환점에는 바람처럼 힘차게 살짝 옆으로 돌아가는 부분이 있다. 숫도다나왕의 보자는 철선으로 윤곽이 잡혀 있어 강렬하고 힘차며, 두 사람의 기질과 서로 다른 심리적 변화가 생생하고 충분히 표현되어 있습니다. Wu Daozi가 그린 인간의 손에는 "수염과 관자놀이가 있고 몇 피트가 날아갑니다. 모근이 다육하고 힘이 강합니다."
한웬(Han Wen)은 말과 자루 모양의 그림으로 유명합니다. 그의 인기 작품으로는 "Lighting the Night White"와 "Herding Horses"가 있습니다. <말몰이>의 기법은 간결하고 간결하며, 구성이 자질구레하지 않고, 장면과 주변 환경이 묘사되지 않고, 두 마리의 말과 한 사람으로 구성된 화면의 구조가 두드러지며, 극도로 생생하다. 생생한. 하지만 세부적인 설명을 보면 한웬의 좋은 의도가 엿보인다. 그림에는 더 이상 색이 없습니다. 작가는 잉크를 사용하여 그림을 겹겹이 칠하는 데 집중했습니다. 서관이 쓴 검은 모자와 앞에 있는 검은 말은 두껍고 투명하며 단단하지 않게 만들어졌습니다. , 말의 몸체는 철선으로 표현되었으며, 네모난 선과 둥근 선의 대비로 장엄한 말의 형상을 굵게 표현하였고, 얼굴의 푹신한 수염과 팔의 털을 표현하였습니다. 캐릭터의 의복 패턴에 대한 가상 처리와 실제 처리가 교대로 이루어지면서 캐릭터의 정체성과 개성이 생생하게 드러납니다. 뛰어난 안마화가로서 한위(Han We)는 종종 마구간에 있는 말을 자신의 '선생님'으로 활용하면서 생활 스케치에 집중했으며, 해부학적 구조에 대한 그의 정확한 이해는 전례가 없었습니다.
주방은 당나라 인물화의 대가로 특히 귀부인 그림으로 유명하다. '비녀도'는 귀부인 공옌의 여유롭고 여유로운 마음가짐을 그린 작품이다. Zhou Fang은 궁중 여인들의 ' 풍만하고, 우아하고, 우아하고, 침착한' 신체 특징을 신성한 형상으로 파악하고, 걸을 때 여인들의 신체 곡선의 미묘한 변화와 게으르고 지루한 정신을 포착했습니다. 형상과 이미지를 표현하기 위해 신을 이용하는 전형적인 기법이 형태를 통해 깊이 드러났다. Zhou Fang의 붓놀림은 강하고 가늘며, 철선은 부드럽고 탄력있게 윤곽을 그립니다. 색상은 맑고 밝으며 질감 묘사가 매우 적절합니다. 거즈 셔츠는 가볍고 투명하며 피부는 통통하고 흰색이며 빛나고 깃털은 가볍고 머리 장식은 빛납니다. Zhou Fang은 다양한 채색 기술을 보유하고 있으며 종종 다층 베이킹 염색, 오버레이 염색, 분리 염색 및 색상 라우팅의 조합을 사용하여 세심한 인물화의 새로운 스타일을 만들어냅니다.
색채의 활용에 있어 수묵선을 전작의 뼈대로 이어받은 것을 바탕으로 조정된 색상을 평면적으로 적용할 뿐만 아니라 필요한 혼합과 렌더링까지 매우 성숙하다. 사물의 모양과 품질을 잘 표현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