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민간 편조 공예의 특징
민간 편조 공예의 특징
수공예는 우리나라에서 유구한 역사를 가지고 있으며, 중국 문화예술의 보물로, 그 역사가 유구하고, 기예가 뛰어나며, 문류가 풍부하고, 전세의 가작으로 중국과 외국에 유명하다. 수천 년 동안 전통 수공업 상품은 줄곧 중화민족을 대표하는 주요 특색 산업이었다. 전통 수공예품은 문화예술품이자 일상생활용품으로 사람들의 생활과 밀접한 관련이 있다. 패션 수공예품이 현대도시에서 이렇게 번영하고 유행하는 것은 확실히 매우 이상한 현상이다. 어떤 사람들은 이것이 향수이기 때문이며, 과거의 수공 세월에 대한 추억이라고 말한다.
개성을 추구하는 오늘날 수공예는 독특한 예술적 매력, 장식성, 실용성, 그리고 마음대로 하는 재미로 우리 주변에서 저항할 수 없게 되었다. 그것은 바람처럼 우리 생활의 모든 방면에 스며들어 거대한 시장 전망을 가져왔다.
오늘날, 기술의 지속적인 발전과 함께, 생산 도구로서의 기계는 사람들의 육체노동을 점점 줄이고 있다. 날로 발달한 전자컴퓨터는 수학연산을 정확하게 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한 언어를 다른 언어로 번역하여 사람의 정신노동을 대신할 수 있다. 현대로봇의 출현은 일손 조작의 위험한 업무나 실험을 대신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예술 창작에도 사용될 수 있다. 쓰기, 그림, 자수에 쓰인다면 ... 가까운 장래에 인간의 손으로 만든 모든 예술품이 컴퓨터와 같은 기술 제품으로 대체될 것으로 추정된다. 그리고 과거의 도자기, 뜨개질, 종이 묶음, 장난감 등의 기예가 있다. 사람들의 생활과 밀접한 관련이 있어 점차 알려지지 않고 있다. 현대화의 충격에 따라 전통 공예는 조용히 우리에게서 멀어지고 있다. 그것과 함께 사람과 사물의 교류, 생명과 자연의 조화이다. 오늘날 일용품과 수공예품은 눈부시게 아름답지만 프로듀서가 남긴 체온과 감정은 없다 ... "
수공예미술은 생산자의 예술로, 인민에서 유래하고, 인민에게 봉사하며, 시종 실용성과 심미성을 하나로 모으고, 물질과 정신의 이중성을 가지고 있으며, 순수한 예술현상이 아니다. 민간 공예미술은 사회의 최하층에 뿌리를 두고, 서로 다른 민족과 지역에서 끊임없이 등장하며, 견고한 대중문화 기반을 구축하여 다른 문화예술에 깊은 영향을 미쳤다.
민간 수공예품 소개
순호철화
철화는 일명 철화로 안후이 순호의 특산물로 중국 특유의 민간 공예품 중의 하나이다. 철화는 철판과 철사단으로 용접하여 만든 각종 연강 장식화이다. 그것은 민간 종이 오려내기, 조각, 상감 등의 예술 수법을 융합하여 국화 구도, 흑백대비, 허실을 결합하여 색다른 맛을 가지고 있다.
철화의 제작은 송대에서 기원하여 북송에서 성행하였다. 청대 강희년 동안 안후이 순호의 철화는 스스로 체계를 형성하여 점차 세계에 명성을 떨쳤다.
철화는 철을 잉크로 하고, 모루를 벼루로 하고, 망치로 펜을 대신하여 단조하여 만든 것이다. 철화의 품종은 세 가지 범주로 나눌 수 있다. 하나는 소규모의 풍경으로, 대부분 소나무, 매, 란, 대나무, 국화, 독수리를 소재로 한다. 이런 철화는 담벼락에 걸치면 더욱 단정하고 눈에 띈다. 두 번째 범주는 등롱으로, 보통 4 ~ 6 폭의 철화로 이루어져 있는데, 그 안에는 종이나 실크를 바르고, 중간에 은촉이 켜지고, 눈부시게 빛나고, 감동적이다. 세 번째 범주는 병풍으로, 대부분 산수, 고풍스럽고 우아하며 장관이다.
순호는 장강에 가까워서 교통이 편리하다. 일찍이 중국의 4 대 쌀시 중 하나였는데, 그 야철업은 예로부터 매우 발달하였다. 발달한 야철업과 뛰어난 단조 기술은 순호 철화의 창작을 위한 선천적인 기초와 조건을 제공한다.
순호철화는 망치를 펜으로, 철을 잉크로, 모루를 종이로, 단철을 그림으로, 교묘하게 완곡하게 완곡하게 한다. 순호철화는 역사가 유구하고, 풍격이 독특하며, 공예가 정교하고, 기예가 뛰어나다. 철화는 명말 청초의 강희 시대에 시작되었으며, 지금으로부터 340 여 년의 역사를 가지고 있으며, 순호철공당 천지와 순호 화가 쇼적목으로 만들어졌다. 중국화에서 유래한 순호철화는 신안화파의 기본 예술적 특징을 가지고 있고, 문필이 얇고 간결하며, 풍격이 차갑고 고집이 세며, 순수 수공 단조 예술이다 .. 그것은 철을 원료로 하여 홍로에서 정련한 다음 단조, 드릴링, 용접, 파일로 만들어졌다. 중국화의 매력과 조각의 입체적인 아름다움, 강철의 유연성과 연성을 보여주는 독특한 예술이다.
우후 철화는 프랑스 파리 엑스포, 헝가리 부다페스트 조형예술 전시회에 참석해 일본 쿠웨이트 이탈리아 나이지리아 사우디아라비아 홍콩 등 20 여개 국가에서 전시됐다. 1959 부터 1960 까지, 늙은 예술가 추연경 및 몇몇 제자들이 만든 대형 철화' 영객송',' 매산 저수지' 와 철서' 진원춘 눈' 이 인민대회당에 배치되었다. 순호 철화는 이미 340 여 년 동안 전승되어 발전했다. 전통적인 소규모의 장면, 조명 설비, 병풍을 바탕으로 입체철화, 분재 철화, 도자기 판철화, 금도금철화도 만들어 스크린, 벽화, 서예, 장식가구, 문화선물 등 5 대 시리즈 200 여 종을 형성했다. 독특한 예술 풍격과 매력으로 예술계에서 독보적이다.
국가는 무형문화유산의 보호를 매우 중시한다. 2006 년 5 월 20 일, 우후 철화 단조 기예가 국무원에 의해 첫 번째 국가급 무형문화유산 명부에 등재되도록 비준되었다. 2007 년 6 월 5 일 안후이순후시 양광혜는 문화부에 의해 문화유산 프로젝트의 대표상속인으로 확인되어 첫 국가급 무형문화유산 프로젝트 226 명의 대표상속인 명단에 올랐다.
민간 수공예품의 특징
민간공예미술은 노동인민이 생활필요와 심미적 요구를 만족시키기 위해 수제 (현대반기계화 생산수단) 를 채택한 공예미술이다. 각 지역, 각 민족의 사회역사, 풍속 습관, 지리 환경, 미관의 차이로 각기 독특한 풍격이 있다. 하지만 전반적으로 민간 공예미술은 그 특징이 있다.
(1) 일을 아름답고 재미있게 만든다. 민간 연예인은 서로 다른 재료의 고유 특성 (예: 일정한 질감, 색깔 특징, 형태 특징 등) 을 잘 이용하여 정교한 공예품으로 교묘하게 가공한다.
요즘 유행하는 뿌리 조각 스케치는 전형적인' 일을 재미있게 하는' 수공예이다. 사람들은 뿌리의 자연스러운 자세를 이용하여 약간의 손질, 조각, 색칠을 하면 생동감 있는 인물과 동물을 사람들에게 보여 준다. 뿌리 조각의 이미지는' 유사와 비 사이' 의 예술 수법에 부합한다. 이것이 바로 예술의 아름다움이다. 최근 몇 년 동안 점점 더 많은 예술가들이 아마추어나 전문 근조예술에 종사하고 있으며, 그들의 작품은 어부, 붕, 사슴, 분주마 등이다. 생동감 있고 자연스러운 이미지와 참신한 수법으로 사람을 매료시킨다.
"물건의 아름다움" 공예품은 주로 작은 돌 조각, 목각, 핵조각 등 예술품에 나타나 있으며, 그 재료의 특수한 목적으로는 이 법칙이 민간 공예품에서 보편성을 띠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없다.
(2) 지역 특성 및 국가 특성. 모든 예술품은 각자의 개성을 가지고 있으며, 민간 수공예품은 그 강렬한 장소와 민족적 특색으로 사람들의 눈길을 끈다. 종이 오려내기의 경우 전국 각지에서 좋은 작품이 있다. 자세히 보면 북방의 작품이 유치하고 씩씩하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남방의 작품은 매우 정교하다. 남방 바틱 예술의 짙은 지방 특색과 민족 풍격이 사람들의 인정을 받았다. 어떤 의미에서 예술의 개성은 예술의 생명이며, 민간 예술품은 이 방면에서 더욱 두드러진다.
(3) 모양, 색깔, 장식이 간결하고 소박하며 특색이 있습니다. 민간 수공예품은 대부분 가정을 위해 수제로 만든다. 적절한 원료를 선택하고 간단한 도구와 설비를 사용하면 제작 수단이 간단하지만 제작된 공예품은 간결하고 소박하며 단정하고 가벼운 특징, 특히 장식 패턴과 색채 처리가 복잡하지 않고 어두운 폐단이 없다.
민간 수공예라는 특징이 형성된 주된 이유는 사람들의 소박한 심미적 재미와 감상 습관에 제약을 받기 때문이다. 현재 많은 민간 수공예품이 공장화 생산으로 바뀌어 종종 번거롭고 유연하지 않다.
(4) 민간 공예는 대부분 현실적 의의가 있다. 특히 뜨개질 기술은 대부분 생활 속의 응용 대상이다. 이 공예품들은 사람들이 실천 중에 장식과 미화를 거쳐 형성된 것이다. 니트 공예의 작은 제품과 큰 물건은 대부분 실질적인 의의가 있다. 가와토 가구 세트로 전통 민족 스타일과 소파 등 현대 가구가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