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동서양 문화의 차이에 대한 논문을 급히 찾고 있습니다. 좀 더 길게 만들어 주세요~감사합니다.
동서양 문화의 차이에 대한 논문을 급히 찾고 있습니다. 좀 더 길게 만들어 주세요~감사합니다.
1. 내륙문화와 해양문화
각각의 문화가 발생하는 지리적 환경의 차이에 따라 중국문화와 서양문화를 각각 내륙문화 유형으로 분류할 수 있다. 문화와 해양형 문화는 소위 "황색 문명"과 "청색 문명"이라고도 알려져 있습니다.
“흙과 물은 사람을 지탱한다”, “옌과 조에게는 관대하고 비극적인 사람이 많다” 이것은 자연의 산물이며, 자연 환경이 성격 형성에 미치는 엄청난 영향을 보여줍니다. . "인간의 성격은 타고난 조직과 개인이 일생 동안, 특히 발달 기간 동안 생활하는 환경이라는 두 가지 측면의 산물입니다. [2] 여기서 환경은 사회적 환경뿐만 아니라 자연적인 환경도 포함합니다." 환경. 자연 환경은 사람들에게 미묘한 영향을 미쳐 사람들이 의식적이든 무의식적이든 어느 정도 영향을 미치게 만듭니다. 마르크스는 "각 공동체는 각자의 자연 환경에서 서로 다른 생산 수단과 서로 다른 생활 수단을 찾았습니다. 따라서 생산 방법, 생활 방식, 제품도 다릅니다."라고 지적했습니다. 문명은 황하 유역에서 발생했으며, 삼면은 육지로 연결되고 한쪽은 바다에 가까운 지리적 환경으로 인해 중국은 세계와 거의 고립되어 자국 문화의 강한 안정성과 역사적 연속성을 유지했습니다. 이러한 독특한 자연환경은 중화민족의 독특한 문화전통과 사회심리를 만들어냈습니다. 반폐쇄된 대륙의 자연환경에서 탄생한 유교윤리는 땅을 중시하되 움직이지 말고, 가난하게 살며 도에 만족하며, 해가 뜨면 일하고 해가 지면 쉬도록 가르쳤다. 이로 인해 사람들은 오랜 전통 속에서 폐쇄적이고 관성적인 사고 방식을 갖게 되었습니다. , 조국에 대한 개방적인 인식이 부족하고, 현 상태에 만족하고, 과거를 따르며, 위험감각과 경쟁심이 약하고, 시간감각과 진취성에 무관심합니다. '산의 자연은 사람을 막고, 물의 자연은 사람을 지나가게 한다'는 말이 사실이다. “동양인은 서양인처럼 분주함과 경쟁의식을 갖고 있지 않습니다. 늘 진지하고 끈질기며, 결코 서두르지 않고, 시간에 대한 무관심한 태도를 갖고 있습니다. '효율성'이라는 단어가 사람의 생각을 지배하는 어조를 나타내는 것처럼, 서구 사회에서 중국인들이 흔히 말하는 '말'이라는 단어는 중국인들의 삶에 대한 태도를 보여주기도 한다.”[4] 중국인들은 조화롭게 살기 위해 좁고 닫힌 삶의 순환, 사람들 사이의 고정성과 장기적인 접촉을 보여준다. 그는 인간관계와 교양을 매우 중시하며, “세상을 아는 것이 곧 지식이고, 인간관계를 아는 것이 지식이다”라고 하셨습니다. 중국인들의 예약. 중국의 자연환경과 그 환경의 영향을 받은 문화적 전통은 중화민족의 내성적인 성격을 키워왔습니다. 고대 그리스와 고대 로마는 서양 문화의 발원지로서 대부분이 바다를 접하고 있는 반도에 위치하여 해상 운송이 발달하고 해상 무역이 활발하여 혈연을 끊고 개방적인 사회를 형성할 수 있었습니다. 극심한 사회 혼란, 잦은 인적 교류, 거칠고 예측할 수 없는 바다는 개방과 변화의 문화적 특성을 형성했으며, 근면과 지속적인 자기 개선을 옹호하는 유연성, 개방, 용기, 진취와 협력의 민족 정신을 창조했습니다. 그러므로 서양인들은 혁신적이고 혁신적이며 모험심이 강하고 도전하는 용기를 갖고 싶어합니다. 서양에서는 이러한 자연환경에서 형성된 문화적 전통이 서양인의 외향적 성격을 형성한다. "마르크스의 견해에 따르면, 지리적 환경은 특정 장소에서 생성된 생산 관계를 통해 특정 생산성을 바탕으로 사람들에게 영향을 미칩니다..."[5]/p>
따라서 문화적 형성을 위해 개념은 성격에 큰 영향을 미칩니다. 우리는 자연 환경이 성격에 미치는 영향을 과장하거나 최소화할 수 없습니다. 대신에 우리는 이를 마음대로 무시하거나 객관적이어야 합니다. 러셀이 말했듯이, "현재 과학은 국가 문제를 완전히 설명할 수 없습니다. 기후와 경제 환경은 일부를 설명하지만 전부는 아닙니다."[6]
2. p>중국과 서양의 가치관 차이에 따라 중국 문화와 서양 문화를 각각 윤리 문화와 공리 문화로 요약할 수 있습니다.
중국 전통 윤리의 전반적인 방향은 이익보다 정의를 중시하는 것입니다. '이로움과 권리의 구별'은 중국 문명사 전반에 걸친 기본 문제입니다. 정의와 이익을 중시하는 묵가는 생존의 땅을 잃었기 때문에 중도를 잊어버렸고, 인의를 버리고 기술과 이익을 버리자는 도교는 공덕과 부를 완전히 배제했다. 이 사상은 한때 유교의 정의관과 일치하였지만, 당시의 사회적 요구에 맞지 않아 지배층에서는 사용되지 않았다. 수천년 동안 중국 봉건 사회를 지배해 온 주류 사상으로서 유교의 기본 명제는 '이로움보다 의로움을 중시한다', '이로움을 볼 때 의로움을 생각한다', '이익이 있을 때 의로움을 다스린다'는 것이다. 정의와 이익 사이의 갈등, 정의를 위해 목숨을 바쳐야합니다. 도덕으로 모든 것을 설명하는 범도덕주의의 중국 전통은 이익을 이야기하기보다는 정의를 더 이야기하고, 외부적 성취보다 도덕적 수양을 더 중시하는 사람들의 가치 지향으로 이어졌습니다. 고대 중국에서 과학의 독립적인 성격 가치와 사회적 지위의 상실. 사람들은 자신의 내면에만 집중하고 이성과 자연에 대한 관심을 상실하며, 서구 문화의 합리적 전통과 과학적 탐구에 대한 열정이 부족합니다. 도덕과 합리의 분리는 중국 전통의 반합리적 경향을 야기하여 중국 과학 정신의 발전을 방해했습니다. 이것이 고대 중국에서 공허한 대화가 만연하고 과학이 쇠퇴하고 상업이 저개발된 근본적인 이유입니다.
과학과 기술을 더러운 책략으로 여기고, 사업가들을 사민족의 밑바닥으로 전락시켰으며, 이로 인해 고대 중국의 과학은 발전했지만 실천이 어려웠고, 상업 발전도 더뎠다는 심각한 결과를 낳았다. 그리고 그 나라는 가난하고 약했고, 현대에 와서는 서구 식민지 개척자들의 침략 대상이 되었습니다.
서구에서는 사회, 역사적 발전의 기나긴 과정에서 사회적 가치가 복잡하고 다양하다고 말하지만, 서구 사회는 개인 중심적이며 추구하는 가치 목표는 개인의 권리와 이익을 실현하고, 그것이 신성하고 침해할 수 없으며, 태어날 때부터 타고난 것이라고 믿습니다. 이익을 추구하고 고난을 피하려는 것은 개인의 본능이다. 성공과 이익을 추구하는 것이 생존의 목적이다. 자신의 권리와 이익을 추구하는 과정에서는 어떤 도덕적 책임도 지지 않으며 어떤 수단도 동원할 수 있다. 그러므로 공리주의는 언제나 서구 사회에서 주류의 위치를 차지하고 주도적인 역할을 해왔습니다. 이런 종류의 공리주의가 후세대 자본주의 출현을 낳는 데 촉매 역할을 했다는 것은 의심할 여지가 없지만, 원시적인 자본주의 축적을 매우 잔인하고 잔인하게 만들기도 했습니다. 마르크스가 말했듯이 "자본은 머리부터 발끝까지 모든 땀구멍에서 피와 오물이 떨어지면서 세상에 나옵니다."[7] 이익보다 정의를 중시하는 서구 사회의 이러한 가치 지향은 어느 정도 개인의 추구를 동원합니다. 이처럼 물질적 이익에 대한 열광은 서구 사회경제학과 과학의 발전을 촉진시켰지만, 정의를 무시하고 무시하는 태도는 서구 사회가 타인과 자기 이익을 희생하면서 물질적 이익을 일방적으로 추구하는 결과를 낳기 쉽습니다. 벌거벗은 돈과 물질적 이익 사이의 관계를 소외시키고 악화시킵니다. 서구 역사에서 공리주의와 실용주의는 서구의 주류 가치 지향을 이루었으며, 사유 재산의 신성함은 사회의 영원한 신조가 되었습니다. 특히 합리주의와 과학주의가 발달한 서구에서는 자기이익 극대화라는 이념을 바탕으로 과학기술을 중시합니다. 현실에서 서양인들은 새로움을 추구하고, 혁신을 좋아하며, 공리주의를 중시하는 성격을 보여줍니다. 과학적인 개념과 기술적인 인식은 사람들의 마음 속에 깊이 뿌리박혀 있습니다. 그들은 추론은 잘하지만 감정을 말하는 데는 능숙하지만 직관력은 부족합니다.
3. 조화문화와 저항문화
중국과 서양문화의 구체적인 형태에 따라 둘을 각각 조화문화와 저항문화로 분류할 수 있다.
인간과 자연의 관계를 다룰 때 중국 전통문화의 주류는 '자연과 인간의 일치'를 주창하고, 자연에 대한 존중을 강조하며, 자연의 법칙을 따르며, 인간과 인간의 조화를 추구하는 데 중점을 두고 있다. 인간과 자연은 하느님께 기도할 것이 없습니다.”[8] “중국 문화의 특징 중 하나는 사람을 대인 관계에서 고립시키지 않을 뿐만 아니라 사람을 자연에 반대하지 않는다는 것입니다. 하늘에도 사람이 있고 사람 안에 천국이 있으며, 주체와 대상이 얽혀 있는 자연과 인간의 일체가 중국 문화를 구성한다”[9] 중국 문화는 주로 자연을 연구와 정복의 대상이 아닌 숭배의 대상으로 여기고, 탐구의 대상이 아니라 상상이다. 자연에 관해서는 “천도는 멀고 사람의 도는 짧다”(10)는 이유로 환상의 천도를 탐구하는 데 너무 집착하는 것은 어리석을 뿐만 아니라 헛된 일이다. 마음에 호소하면 인간의 마음에는 보편적인 법칙이 담겨 있다. 마음을 다해 알 수 있고, 깨달음으로 하늘을 알 수 있다. 11] 그러므로 고대 중국 문화는 인적 문제에 더 많은 관심을 기울였지만, 그들은 하늘의 도를 경멸하고 지식보다 도덕을 중시했습니다. 대인 관계를 다룰 때 중국 문화는 고대부터 항상 개인보다 집단을, 투쟁보다 화합을 중시하고, 씨족과 규율을 강조해 왔습니다. 그것은 사람들을 설득하고 제한하며, 그들의 자유 의지와 창조 정신을 제한하고, 개인의 삶의 가치와 존엄성을 무시합니다. 중국 문화는 줄곧 인간, 자연, 사회의 조화로운 통일 추구를 삶 이상의 주요 주제로 삼아 사람들의 자주적인 의지를 지지하고 전진하며, 사람들의 집단적 사고, 순종, 존중 등을 배양하며 그것을 추구합니다. 온건하고 조화로운 접근 방식입니다. 중국 문화의 조화로운 개념은 순종, 복종, 보수주의, 진보 부족이라는 민족 정신을 구현하고 육성하며 현상 유지에 만족합니다. '길은 변하지 않는다'는 역사적 개념으로 인해 유럽인과 미국인은 일반적으로 1990년의 중국이 공자 시대의 중국과 다르지 않다고 믿게 되었습니다. "낡은 것은 모두 매우 가치 있고, 새로운 것은 모두 의미가 없습니다." "[12] 이는 또한 겸허함, 조심성, 암묵적, 내성적이라는 약한 문화적 성격을 가져왔습니다.
서구에서는 고대 그리스와 로마의 철학자들이 처음부터 자연에 시선을 두어 탐구했습니다. 자연의 신비로움과 자연을 정복하고 지배하는 자연의 주인이라는 헤라클레이토스는 “화합은 투쟁에서 나온다”고 보았으며, 프로타고라스의 “인간은 만물의 척도이다”는 이분법을 명확히 보여준다. 소크라테스는 철학을 하늘에서 지구로 가져왔지만, 서구 문화는 자연을 탐구하고 정복하는 것을 멈추지 않았습니다. 인간과 자연 사이의 날카로운 대립과 치열한 갈등은 사람들이 철학을 탐구하기 시작한 것은 처음부터 주로 자연을 취하는 것이었습니다. 사람들이 생각하고 탐구할 수 있는 대상으로.
천인분리라는 이원론적 사고방식에 따라 서구 사회는 예로부터 자연과 인간을 구별하고 대립해 왔으며, 자연은 인간이 인식하고 활용하고 정복해야 할 대상일 뿐이며 인간의 자주성과 주도성을 강조한다. .자유의지와 독립정신을 추구합니다. 사람 사이의 관계를 다룰 때 서구는 개인의 의지의 자유와 인격의 독립을 옹호하고, 개인의 생명의 가치와 존엄성을 강조하며, 사유재산의 취득과 보호를 중시하며, 전반적인 의식과 집단의식이 약합니다. 개념. 서양인들은 도전에 정면으로 맞서고, 대담하게 추구하며, 힘과 무술을 옹호하고, 빠른 성공과 빠른 성공을 열망하는 영적 자질과 심리 상태를 갖추고 있으며, 성취를 위해 일방적인 사고와 부도덕한 행동도 서슴지 않습니다. 목표를 달성하고 승리함으로써 솔직하고 개방적이며 강인한 문화적 성격을 형성합니다.
중국 문화는 '자연과 인간의 조화'를 옹호하며, 인본주의는 하늘을 따라야 하며, 하늘의 도는 인성을 일치시켜야 하며, 자연과 인간이 조화를 이루어야 한다. 그러므로 생존의식이 극도로 발달하고, 이미지적 사고가 매우 두드러지며, 직관적 감정과 시적 상상력을 중시하고, 인간사를 중시하고 천도를 경멸하며, 실증적 증거를 평가절하하고 환상을 강조하는 경향이 있다. 인문학과 낙후된 자연과학의 비정상적 번영을 위해서다. “이 논리에 따르면 인식론적 의식의 발달이 과학이 유럽에 나타나는 이유의 일부라면, 이 의식의 저개발도 과학이 서양 문화에 나타나지 않는 이유의 일부여야 합니다.” 인간은 자연을 정복하고 자연을 이해하고 설명할 뿐만 아니라 자연을 정복하고 변화시킬 수 있으며, 과학기술에 대한 감각이 뛰어나고 추상적 사고가 뛰어나며 논리적 추론과 실증적 연구에 중점을 둔다. 따라서 중국에는 "신중하게 증거를 찾는" Chen Jingrun이 있고, 서양에는 "대담하게 가정"하는 Goldbach가 있습니다.
IV.결론
위의 세 가지 측면에서 중국과 서양의 문화적 차이를 비교함으로써 우리는 중국과 서양 문화가 각각 고유한 특성을 가지고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중국과 서양 문명은 전혀 다른 문화적 배경을 가진 그들만의 체제를 기반으로 하고 있기 때문에, 완전히 다른 두 문화적 배경은 중국과 서양 사이에 매우 다른 가치관과 윤리적 지향을 가져왔고, 이로 인해 실제 성격에도 큰 차이가 발생했습니다. 중국과 서양의 특징이 다르다.
또한 중국과 서양의 문화적 차이에 대한 심층적인 논의는 양국의 과학기술 발전의 차이 등 일련의 주요 문제의 미스터리를 풀어낼 것이라는 점에서 큰 의미를 갖는다. 중국과 서양 모두에 광범위한 영향을 미치고 있습니다.